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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현대차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존버 주린이 2023. 1. 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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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005380)

 

*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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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Preview: 미국 시장에서의 구조적 성장이 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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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Q22 Preview: 실적 기대치 부합 전망

 

동사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 38.9조원(+25.4%yoy), 영업 이익 2.9조원(+90.8%yoy), 지배 이익 2.44조원(+347.2%yoy)을 기록해 기대치에

부합할 전망임. 4분기 연결 판매 대수(중국 제외)는 96.9만대를 기록해 전분기 대비 3.0% 증가하였으며 4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1,359원을 기록해 전분기 대비 1.4% 상승함. 기말 환율은 전분기 대비 12.5% 하락한 1,260원을 기록함에 따라 판매보증충당부채 환입 효과가 나타남

 

내수 판매 회복, 미국 시장 점유율 사상 최대

 

4분기 도매 판매는 전분기 대비 3% 증가에 그쳐 기대치를 다소 하회함. 반도체 수급 차질 해소로 생산 정상화를 기대하였으나 생산 차질 영향이 지속되고 있음. 단, 신형 그랜저 출시로 국내 시장 판매는 전분기 대비 18.2% 증가하였고 제네시스 판매는 30% 증가함. 판매 증가와 믹스 개선 효과가 동시에 나타나고 있음 2022년 미국 신차 시장은 1,389만대에 그쳐 2011년 이후 최저 판매를 기록함. 하지만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5.6%로 사상 최대 점유율을 기록하였고 제네시스 판매는 전년비 14% 증가한 5.6만대를 기록함. 현대차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018년을 저점으로 4년 연속 상승 추세에 있으며 같은 기간 제네시스 판매는 1만대에서 5.6 만대로 5배 이상 증가함

 

구조적 경쟁력 개선에 초점

 

경기 침체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23년에도 현대차의 경쟁력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1)미국 시장에서 일본차의 공백을 한국산 자동차가 채워가고 있음. 일본 브랜드의 경쟁력 있는 전기차 출시전까지 현대차의 점유율 상승세 지속될 전망. 2)미국 브랜드/럭셔리 브랜드의 미국 시장내 재고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음. 경쟁사의 대기 수요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반면에 현대차는 업계 평균 수준 이하의 재고 보유하고 있어 23년에도 점유율 상승 지속될 것. 3)신형 그랜저, 코나, 산타페로 이어지는 신차 효과로 내수 시장 지배력 확대되어 대외 변수에 대한 완충 작용 해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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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Preview:과도한 우려를 이겨내는 실적

 

4Q22 Preview: 매출액 38.2 조, 영업이익 3.1 조(OPM 8.1%)

 

2022년 4분기 매출액은 38.2조(YoY + 23.4%), 영업이익은 3.1조원(YoY +102.3%, OPM 8.1%)로 예상된다. 2022년말 금리 인상과 더불어

인센티브 상승 전환, 환율 하락을 기록하기는 했지만, 급격하게 변화한 국면이었기에 악영향보다는 긍정적인 요인이 실적에 반영되었을 것으로 판단한다. 추정 요인은 다음과 같다.

 

① Quantity(판매량 증가): 4분기 도매 판매량은 104만대(YoY + 4.9%)로 증가 추세를 이어갔다. 계절적으로 성수기일 뿐만 아니라 생산차질이 정상화된 영향이 컸다.

 

② Price(인센티브 상승, 환율 소폭 상승, 믹스 개선): 인센티브는 10월부터 상승 전환하였지만, 여전히 코로나 이전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4분기 인센티브 평균은 $1,001(YoY -14.2%, QoQ +130.9%)로 추산된다. 월말 환율을 감안하였을 때, 영업이익 단에서 인센티브 부담은

2,861억원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환율은 11월부터 정상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4 분기 원/달러 환율 평균은 1,357 원(YoY +14.7%, QoQ +1.3%)으로, 지난 분기보다 소폭 높다. 급격한 하락 전환으로 4 분기말 원/달러 환율은 1,294 원(QoQ -11.6%)으로 마감하였다. 이로 인한 외화판매보증충당부채의 환입은 5,504 억원 수준으로 기대한다. 또한 믹스 관련하여서는 고마진의 내수와 미국 지역 비중의 증가세, 고부가가치 차종 비중의 증가세가 긍정적이다.

 

③ Cost(원자재가 하락, 고정비 부담 하락): 원자재 가격의 변동은 통상적으로 6개월 정도의 시간 차이를 두고 원가율에 반영이 된다.

그렇기에 4분기부터 원자재 가격과 운송비 하락세가 반영되기 시작할 것으로 기대하며, 원가율은 79.5%(QoQ +1.0%p)로 예상한다.

또한 생산 정상화와 더불어 가동률 상승으로 인한 고정비 개선 역시 긍정적이다.

 

④ 금융부문 수익성 악화: 자동차 부문의 견조한 수익성과 달리, 금융 부문에서 우려되는 점은 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비용 상승, 중고차 가격 하락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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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매출액 148.8조원, 영업이익 9.7 조원(OPM 6.5%) 

 

2023년 연간 판매 목표는 432.1만 (YoY +9.5%)로 공격적이다. 올해는 환율과 인센티브가 감익 요인으로 전환될 수밖에

없기에, Q, C가 얼마나 상쇄할 수 있을 것인지가 관건이다. 그렇기에 수요 위축으로 인한 판매량 증가세 둔화의 우려는 주가 하방 압력 요인으로 작용했다. 3년 동안 축적된 2,800만 대 규모의 이연 수요, 주요 시장인 미국 시장 내 점유율 상승,

그랜져/코나/싼타페(풀체인지) 신차 효과를 감안하여 2023년 연간 매출액은 148.8조원(YoY +4.6%), 영업이익은 9.6 조원(YoY +2.0%, OPM 6.5%)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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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와 P의 싸움이 될 2023년

 

2023년 글로벌 판매대수 yoy +8% 증가 전망

 

동사는 지난 1/3일 2023년 글로벌 판매대수를 432만대(yoy +10%)로 전망했으며 국내와 해외 판매를 각각 yoy +13%, +9% 증가할 것이라

발표. 해외 지역별 전망치는 2022년 결산실적 발표시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당사 역시 국내의 경우 회사측과 같은 yoy +13% 판매 증가를 전망하나 해외는 yoy +7% 증가할 것으로 추정. 국내는 1Q22 전기차 생산을 위한 설비 공사로 아산 공장이 약 1개월 동안 가동 중단됐던 영향과 지난해 11월 출시한 그랜저 풀체인지 모델 및 1Q23 중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코나 풀체인지 모델의 신차 효과가 국내 시장에서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판단. 해외 판매의 경우 러시아 권역 판매대수가 3Q22 이후 안정되는 모습이나 전년대비로는 -20%대의

판매 감소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

 

2023년 최대 관건은 판매단가 방어

 

지난 2~3년간 동사를 비롯한 글로벌 OEM들을 괴롭혔던 부품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은 2023년 해소되며 생산이 정상화될 것으로 추정.

즉, 생산 정상화는 판매 확대로 이어질 개연성 높아. 환율의 경우 1,240원/달러가 이어질 경우 하반기부터는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에 부정적 영향 미칠 것으로 예상되나 그 수준은 크지 않을 것으로 판단. 글로벌 경기에 대한 우려가 상존한 가운데 글로벌 OEM들의 동시다발적 생산

정상화는 인센티브 상승 등으로 이어져 판매단가에 부담을 줄 수 있어. 당사는 보수적 추정 하에 미국 시장에서의 2023년말 인센티브가

3Q21 수준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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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려워진 환경에서 증명하면 된다

 

배당으로 하방을 막고, 판매 증명으로 상방 추진력을 얻고

 

4분기 실적은 긍정적 환율효과에 힘입어 기대치를 상회했습니다. 2023년 높은 가이던스를 제시하였는데, 부정적인 가격변수(환율 하락과 인센티브 상승)과 수요환경 속에서 비용을 통제하면서 판매대수가 우려보다 양호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과정에서 주가 상승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P/E 6배 초반의 Valuation을 기록 중이고,

높은 배당 수익률(보통주/우선주 각각 4.0%/8.5%)과 자사주 소각(보통주/우선주 각각 213.6만주/63.3만주, 발행주식의 1%)도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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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가이던스: 매출액 증가율 목표 10.5%~11.5%

 

2023년 도매 판매 목표는 9.6% 증가한 432.1만대인데(vs. 산업수요 +3.8%, M/S 5.4% 목표), 이 중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도매 판매는 8.8% 증가를 목표 중이다. 북미(+10%)/내수(+13%)/아태(+12%) 등의 증가율을 높게 보면서 지역적 믹스

효과를 기대 중이다. 신차(그랜저/산타페/아이오닉6/코나EV) 출시와 전기차 고성장(54% 증가한 33만대 목표)으로 제품

믹스까지 더해져 부정적 환율/인센티브 영향을 상쇄하면서 ASP의 소폭 상승을 예상중이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액은 10.5%~11.5% 증가를 제시했다. 2023년 영업이익률 목표는 6.5%~7.5%로 2022년 6.9%(리콜 제외시 7.8%) 대비 소폭

낮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매출액/이익률 가이던스를 준용하면, 2023년 영업이익으로 10.2조원~11.9조원 정도 기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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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Review: 영업이익률 8.7% 기록

 

4분기 매출액 38조 5,234억원(YoY+24%) 기록. 영업이익은 3조 3,592억원 (YoY+119%)으로 컨센서스(3조원) 상회.

순이익은 1조 7,044억원(YoY+144%) 기록. 매출 증가 요인은 중국 제외 연결대상 도매판매 증가(YoY+12%)와 환율 효과.

연결 영업이익률은 8.7%(자동차 부문 9.4%, 금융 부문 7.1%, 기타 부문 7.4%)으로 자동차 부문 수익성 고무적.

수익성 상승 요인은 1)물량 증가(중국 제외 공장가동률 96.8%), 2)낮은 인센티브와 믹스 개선, 3)높은 평균 환율 효과.

특히 기말환율 급락(QoQ-11.6%)으로 인한 판매보증충당금 환입이 640억원 발생 하면서 수익성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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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가이던스: 영업이익률 6.5~7.5% 제시

 

2023년 도매판매 가이던스 432.1만대(YoY+9.6%)로 MS 5.4% 목표 제시. ASP 상승요인 중 지역 믹스(내수 YoY+13%, 북미 +10%, 아태 +12%)와 차종 믹스 (그랜저, 싼타페, 코나, 아이오닉6) 효과 기대. 전기차 목표는 33만대 제시.

특히 미국 IRA법 예외에 따라 전기차 리스 비중을 5% 미만에서 30%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 2023년 연간 매출성장률은 YoY+10.5%~11.5%, 영업이익률은 6.5~7.5%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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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전망: 상반기까지 손익 강세, 하반기까지 볼륨 증가 효과 기대

 

자동차 업종 특성상 경기 둔화에 따른 수요 불확실성이 존재하지만, 상반기까지 높은 미출고 대수가 확인되고 있고,

기존에 시장에서 했던 우려 대비 상반기 선진국 실물 지표가 양호함에 따라 상반기까지 손익 강세 유지 전망.

하반기로 갈수록 매크로 변수에 의한 환율 효과 소멸과 인센티브 증가로 인한 마진 하락이 우려되나, 고마진 차종 믹스

전략과 전기차 33만대 판매 목표 고려시 ASP 지속 성장 예상되며, 내수/미국/신흥국 지역 중심으로 볼륨 증대 효과로 이익

체력 증명 기대

 

 

 

 

 4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상회, 긍정적인 23년 가이던스 제시

 

* 현대차의 4분기 영업이익은 3.3조원으로 컨센서스(3조원)를 상회. 판매량은 전분기와 유사하고 미국 판매 인센티브는 소폭 상승했으나 지역별 판매 믹스 개선과 기말 환율 하락에 따른 판매보증 충당금 환입 등으로 자동차 부문에서 높은 수익성 기록

 

* 컨퍼런스 콜에서 현대차는 23년 글로벌 자동차 판매는 제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높은 미출고 대수, 믹스

개선 등으로 견조한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23년 가이던스는 도매 판매 432만대(전년대비 9.6% 증가), 영업이익률 6.5~7.5%로 제시. 자사주 1% 소각 등 주주환원 정책도 지속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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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고 하저 흐름 예상

 

* 현대차의 주가는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 미국 전기차 보조금 관련 불확실성 등으로 하락하다가 최근 유럽의 에너지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유럽 경기가 다소 회복되는 가운데 미국도 경제 지표가 우려보다 견조하게 나오면서 반등 중. 미국 전기차

보조금 관련 불확실성은 상존하지만, 비중이 낮아 전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음

 

* 다만 이익의 방향성은 상고 하저 예상. 높은 금리 수준이 유지되면서 자동차 수요는 하반기로 갈수록 점차 둔화될 전망.

아직 미출고대수가 많고 재고 수준이 낮아 상반기까지는 이익 체력이 높을 전망이지만 하반기로 가면서 판매 인센티브

확대 등으로 실적 모멘텀은 다소 둔화될 전망

 

 

 

 

 막혀있던 자동차 섹터의 혈을 뚫기 시작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기준 자동차 부문에서는 우호적 환효과가 약 1.7조원 발생했으며, 기말환율 하락에 따른 판매보증비용 환입 효과가

기여했을 것 으로 판단한다. 제네시스 & SUV 합산 도매판매 Mix가 55.4% → 57.0%로 개선되면서 3,720억 원 증익이 발생했다.

반면 금융 부문에서는 부채 조달비용 상승, 대손충당부채 규모 확대 등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수익성 악화 흐름이 지속되면서 2,330억원

감익이 발생했다.

 

2023년 연간 실적 가이던스: 기대 이상 & 다소 공격적

 

동사의 2023년 연간 매출액 컨센서스는 현재 147.3조원(+3.3% YoY) 수준에 형성되어 있다. 당사 추정치는 152.2조원(+6.8% YoY)으로

시장 기대치 대비 높은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지만 여전히 동사가 제시한 매출액 성장률 가이던스(+10.5% ~ +11.5% YoY)와는 괴리가 있는

편이다. 이러한 시각 차이는 주로 동사가 연초에 공시한 도매판매량 가이던스(432만대, +9.5% YoY)를 얼마나 신뢰하는지, 그리고 원화 강세

전환/인센티브 상승 추세 전환에 기인한 ASP 하락 전망에서 발생하고 있다. 괴리율의 축소 여부는 대기수요를 소화하며 높은 볼륨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1H23 중 판가름 날 전망입니다.

 

4Q22 Preview 보고서 대비 당사 12M Fwd EPS 추정치에는 변화가 없었으나 자사주 소각 예정분 및 Target Multiple 상향이 반영되었다. IRA EV tax credit 수혜 대상 제외 및 2023년 수요 둔화 우려로 한동안 침체되어 있었던 자동차 섹터의 막힌 혈을 뚫어주는 실적, 가이던스,

주주 환원 정책이었다고 당사는 평가한다. 특히 미국시장에서의 악조건 속에서도 33만대(+58% YoY)로 제시된 2023년 연간 BEV 도매판매량 가이던스 및 BEP 돌파 가능성 역시 올해 동사에 대해 기대되는 투자 포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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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킹대차, 답이 좀 됐으려나?

 

2022년 4분기 매출액은 38.5 조(YoY + 24.2%), 영업이익은 3.3조원(YoY +119.6%, OPM 8.7%)로 당사의 추정치를 각각 +0.6%, +8.5%

상회하였다.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은 환율이 1.7조원, 물량 증가 5,440억원, 믹스 개선 3,720억원이 증가했으며, 금융 2,330억원,

기타 5760억원이 감소하였다. 이와 관련해서 4분기 원/달러 환율 평균은 1,357원(YoY +14.7%, QoQ +1.3%)로 지난 분기보다 소폭 높았던

영향이 컸다. 그러나 환율은 22년 11 월부터 정상화되고 있기에 올해부터는 환율 효과를 크게 기대하기는 어렵다. 4분기 도매 판매량은

104만대(YoY +4.9%)로 계절적 성수기와 생산 차질의 완화로 인해 4개 분기 연속 증가하였다. 전차종의 판매 호조로 제네시스의 판매 비중은 5.8%로 전년 동기와 같았지만, 싼타페/투싼 중심으로 한 SUV 비중은 51.2%로 1.6%p 증가하였다. 올해는 환율과 인센티브가 감익 요인으로

전환될 수 밖에 없기에, 판매량 증가와 가동률 상승, 믹스 개선이 이를 얼마나 상쇄할 수 있을 것인지가 관건이다. 각 부문별 영업이익은 자동차 2.9조원(OPM 9.4%), 금융 3,080억원(OPM 7.1%), 기타 1,900억원(OPM 7.4%), 연결조정 -1,190억원을 기록했다. 자동차 부문의 견조한

수익성에 비해 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비용 상승, 중고차 가격 하락으로 금융 부문의 수익성은 악화되었다.

 

 

 

 

2023 년 공격적인 가이던스: 도매 판매량 432만대, OPM 6.5~7.5%

 

2023년 연간 판매 목표는 432.1만대(YoY +9.5%)이다. 동사가 글로벌 산업 수요를 7,881만대(YoY +3.8%)로 전망한 것을 감안하면 공격적인 목표이다. 매출액은 YoY +10.5~11.5% 성장, 영업이익률은 6.5~7.5%로 제시하였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올해부터는 작년 수준의 우호적 환율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그렇기에 이번 가이던스는 믹스 개선을 중심으로 한 ASP 상승세, 가동률 상승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 절감을 기대한

것으로 판단된다. 2023년 전기차 연간 판매 목표는 33만대(YoY +54%)이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7만대 판매를 목표로 하는데, 그 중 아이오닉 5/6 는 5만대가 목표이다. IRA 세액공제 대상에 리스/렌터카/Fleet이 포함되기에 대부분의 물량은 리스 판매에 집중할 전략을 계획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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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적 서프라이즈, 기대 이상의 23년 가이던스 제시

 

글로벌 영업 환경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 서프라이즈 시현. 부문별 영업이익은 자동차 2.86조원, 금융 3,080억원, 기타 1,900억원임. 원/달러 기말 환율 하락으로 판매보증충당금 전년비

약 7,000억원 감소한 640억원 수준에 그쳤고 금융 부문의 영업이익률 감소폭이 예상보다 완만했던 것이

실적 서프라이즈의 주요 요인. 다만, 러시아 공장의 장기 가동 중단에 따른 손상차손 약 3~4 천억원을 인식함에 따라 영업외비용이 대폭 증가하였고 금융 법인의 대손충당금이 영업외비용으로 반영됨에 따라

비지배주주순이익은 60억원에 그침(vs. 4Q21 1,540억원)

 

기대 이상의 2023년 가이던스, 글로벌 점유율 상승세 지속될 것

 

 

 

4분기 호실적 이상으로 놀라운 점은 2023년 가이던스를 매우 공격적으로 제시한 점. 환율 하락, 매크로 변수

악화에도 불구하고 매출액의 공격적인 성장과 연결 이익률 개선이 가능하 다고 본 것. 동사는 2023년 판매

성장률 +9.6%, 매출액 성장률 +10.5~11.5%를 가이던스로 제시. 원/달러 평균 환율이 지난해 대비 3~5% 정도 하락할 것으로 추정되고 금융/기타 부 문의 매출 성장이 자동차 부문 대비 더딘 점을 감안했을 때, 유기적인 ASP 상승률이 4~5% 수준에 달해야 함. 동사는 올해 전기차 판매를 지난해 21만대 대비 57% 증가한 33만대로 증가시킬 계획. 아이오닉5의 대기 수요가 다수 존재하고 아이오닉6, 코나 EV 출시를 통해 전기차 판매 성장이 가능할 전망. 제네시스는 글로벌 생산 차질 완화로 GV70, GV80의 출고량을 확대할 계획. 제네시스의 미국

시장 판매는 전년비 16% 증가를 가이던스로 제시 4분기 호실적과 2023년 가이던스 상향을 반영해 23년

영업이익을 기존 추정치 대비 20.8% 상향한 10.5조원(OPM 6.8%)로 수정 제시함. 다만, 지배이익 전망치는 5.1% 상향한 8.79조원으로 제시하는데 일부 비용이 영업외에 집중되는 경향을 반영함. 신차 경쟁력을 통해

글로벌 시장 점유율 상승세 지속될 전망으로 매크로 압력에도 불구하고 초과 성장 달성 가능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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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정도면 주주환원의 모범생

 

가이던스의 자신감과 주주친화적 스탠스의 콜라보

 

2023년 가이던스는 매출 +10.5~11.5%의 성장과 연결 영업이익률 6.5~7.5%다. 2022년 실적에 대입하면 매출

157~159조원에 영업이익 10.2~11.9조원에 해당한다. 소비 수요 둔화에 대한 우려가 크지만 기 확보된

백오더(국내 미출고대수 60만대 상회)와 그랜져, 코나, 싼타페로 이어지는 신차들의 믹스 개선 효과로 호실적을 이어갈

계획이다. 함께 발표된 배당 및 자사주 소각 정책은 2022년 호실적에 대한 주주 환원임과 동시에 2023년 실적에 대한

자신감으로 해석된다. 기말 배당 6,000원, 연간 7,000원의 배당이 확정됐는데, 2022년 배당액으로 1.8조원(우선주 포함)에

해당한다. 2023년 배당정책을 2022년 동등 수준 이상으로 제시해 약 2조원 수준의 배당 여력이 확인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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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 현대차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실적으로 보여줄 2023년

 

- 목표주가 12만원은 12MF EPS 31,629원에 Target PER 7.0배 부여

- Target PER은 증설/제네시스 판매 기대감 반영됐던 2012~13년 평균 밸류 에이션에 매크로 불확실성 반영하여 10% 할인

- 1) 실적 서프, 2) 긍정적 가이던스 제시, 3) 주주환원 강화 기조로 실적발표 당일 주가 +5.6% 상승. 그럼에도 2023년 PER 5.2배로 부담은 제한적

- 이후 주가 모멘텀으로 1) 2H23 실적 가시성 확보 여부, 2) 차량 판매/가격 추이, 3) 판매 점유율 유지, 4) 1H23말 Lv3 자율주행 기능 탑재 주목 4Q22 매출 38.5조원(YoY +24%), OP 3.4조원(+110%), OPM 8.7% 2022 매출 142.5조원(YoY +21%), OP 9.8조원(+47%), OPM 6.9%

- 4Q22 OP 컨센 3.1조/당사 기존 추정 2.8조원을 각각 +9.1%/+20.6% 상회 하는 서프라이즈 시현하며 사상 최대 분기/연간 실적 시현

- 환율/물량/Mix개선 효과에 기인한 자동차 부분 실적이 견인. 4Q 평균 환율 1,359원(YoY +175원), 도매 판매 103.9만대(YoY +8.1%),

SUV/제네시스 비중 57%(YoY +1.6%pt) - 4Q22 부문별 OP: 자동차 2.9조(OPM 9.1%), 금융 3,080억(OPM 7.1%), 기타 1,902억(OPM 7.4%) - 4Q22 OP 변동요인(+1.8조): 환율 +1.7조/물량 +5,440억/Mix 개선 3,720억 /기타 -5,760억/금융 -2,330억

 

 

 

 

2023 매출 141.9조(YoY -0.4%), OP 10.2조(YoY +4.4%), OPM 7.2% 예상 - 2022 => 2023년 주요 실적 변수는 1) 환율, 2) Mix/물량,

3) 금융부문, 4) ‘22 품질비용(1.4조). 환율/금융부문의 (-), 품질비용 (+) 효과 예상되는 바, 결국 주가 방향성은 ‘Mix/물량’ 이 결정하게 될

것으로 판단

- 현대차는 2023년 [도매] 432만대(YoY +9.6%), [매출] YoY +10.5~11.5%, [OPM] 6.5~7.5% 가이던스 제시. 실적 환산시,

매출 157~159조/OP 10.2~11.9조 수준

 

- 당사는 [도매] 421만대(YoY +6.2%), [매출] YoY -0.4%, [OPM] 7.2%, [환율] 1,250원으로 가이던스 대비 보수적인 추정 제시

- 2023 부문별 OP: 자동차 8.3조(OPM 7.3%), 금융 1.4조(OPM 6.8%), 기타 6,115억(OPM 6.6%)

- 2023년 환율 효과 축소에도 불구, 1) ASP/인센티브 방어력, 2) 백오더 기반의 판매 흐름에 따라 실적 가시성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현대자동차 현대차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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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13 - [주식] - 우리은행 우리금융지주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우리은행 우리금융지주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우리금융지주(316140) * 동사는 2019년 1월 설립한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거나 밀접한 관련이 있는 종속기업을 지배하는 것이 주 사업목적임. *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 신용카드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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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석유화학 금호석유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금호석유(011780) * 동사 및 종속회사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CNT, 건자재, 에너지 사업 및 페놀유도체 제조, 특수합성고무, 항만운영, 리조트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합성고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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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20 - [주식] - 미래에셋증권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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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증권(006800) * 국내외 우량 투자자산을 기반으로 한 상품 개발, 트레이딩 역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증권사로서 2016년 4월 미래에셋증권으로 최대주주 변경되었고, 합병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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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텔신라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호텔신라(008770) * 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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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화재(000060) * 1922년 국내 최초로 설립된 손해보험사로, 메리츠금융그룹 기업집단에 속해있으며 손해보험업 및 이에 관련된 부대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장기 보장성 신계약은 업계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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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케미칼(011170) * 동사의 기초소재사업은 납사, LPG 등의 원료를 활용하여 기초유분과 모노머, 폴리머 등의 제품을 제조, 판매하며 관련 연구 개발을 진행. * 케미칼사업은 염소 계열과 암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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