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009540)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 매출은 조선 85%, 그린에너지 5.7%, 해양플랜트 4.4%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023년 업황 간담회 내용 및 Q&A 정리
조선부문 자회사 합산 기준 수주 가이던스, 전년 수주액 대비 -33.8% 낮춰 제시
한국조선해양은 주요 조선 자회사들의 2023년 수주 목표를 지난해에 비해 큰 폭 낮춰 제시. 자회사별 2023년 수주액 가이던스는 현대중공업 118.6억달러(2022년 수주액 대비 -20.9%), 현대삼호중공업 26.0억달러(-70.0%), 현대미포조선 37억달러(-2.6%)로 2022년 3사 합산 수주액 27.4억달러 대비 33.8% 하향된 18.2억달러 수준을 제시. 사업부문별로 보면 상선부문과 엔진부문에서 각각 -41.8%, -28.0%로 큰 폭의 수주감소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지만, 해양부문에서 일정부분 만회할 것으로 전망(19백만달러→1,224백만달러, 6,342.1%). 다만, 2023년 수주 가이던스는 실제 수주액이 아닌 2022년 연초에 제시했던 가이던스인 19.6억달러 대비로는 비슷한 수준(-0.7%)으로 이번에도 역시 보수적 가이던스 제시일 가능성 높음
다만, 매출액은 기확보한 수주잔고가 매출로 인식되며 전년대비 26.4% 성장할 것
다만, 올해 매출액(별도, 사외기준으로 공시하여 소폭의 차이 있을 수 있음) 가이던스는 자회사(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합산 기준 전년대비 26.4% 증가한 22.3조원으로 제시함. 자회사별로 살펴보면 현대중공업 12.1조원, 현대삼호중공업 6.0조원, 현대미포조선 4.2조원을 제시해 전년대비 각각 26.4%, 30.3%, 13.0% 크게 증가할 것을 전망함. 컨센서스 대비로도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은 각각 6.6%, 1.2%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할 것을 전망함
현대삼호중공업 상장 추진 않기로
1월 3일 한국조선해양은 자회사 현대삼호중공업의 IPO를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하며 국내 사모펀드 IMM이 보유한 현대삼호중공업 주식 464만7천201주를 매수하기로 했다고 공시. 매수 대금은 1)현금 2,667억원+1,430억원 상당의 현대중공업 주식으로 지급하거나, 2)현금 4,097억원으로 지급할 예정임. 상장계획 철회 이유는 주식시장 침체로 상장 추진의 실익이 없을 것이고 주주가치 제고 등을 위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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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내용 정리
Q1. 2023년 가이던스는 언제의 납기기준 물량까지 포함한 것인지?
A1. 2026년 납기물량까지 포함
Q2. 탱커 발주 문의는 많다고 하는데, 아직 탱커선주와의 가격견해 차이로 인해 발주가 안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가격수준이 어느정도 수준이어야 탱커수주 기대할 수 있는지?
A2. 탱커선에 대한 관심은 높아져가고 있는게 맞음. 기본적으로 수주잔량 비율자체가 매우 낮고 운임시장 자체가 견조하게 움직이고 있어서 발주 자체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높은 상황임. 그러나 시장에서 바라는 기대선가와 차이가 있음. 우리를 포함한 다른 한국조선소들이 굳이 선가 인하해서 수주 받을 의사가 없을 것으로 판단함
Q3. 후판가격 등이 떨어지면 탱커선가를 선사 요구에 맞게 일정부분 낮게 받아도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으면 수주가 본격적으로 나오는 것인지?
A3. 후판가격은 떨어지지만 임금인상, 환율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함
Q4. 카타르 프로젝트 물량이 대략 얼마정도 남아있는지? 현대삼호중공업 2023년 수주 가이던스가 26억불로 매우 낮은데 가이던스에는 모잠비크 LNG선 9척이 고려되어있는지?
A4. 모잠비크 9척은 수주 목표에 포함되어 있지 않음. 이미 과거에 계약이 되었던 상황이라 포함시키고 있지 않음. 다만, 과거 대비 선가가 크게 올라서 과거 계약 당시와 현재 재협상 중인 부분에서 큰 차이가 있음. 카타르 프로젝트 물량의 경우 10척 정도가 남아있음. 조만간 2차 발주가 나올 것. 2차 발주는 일정부분 선가 협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
Q5. 모잠비크 LNG는 대략 발주 시점이 언제쯤인지?
A5. 자세히 말해줄 수 없지만, 금년 상반기 정도에는 종결될 것으로 판단함.
Q6. 현대미포조선의 2023년 수주가이던스는 어떤 선종을 중심으로 산정됐는지?
A6. 작년 수주내역을 보면 컨테이너선(피더선)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했고, 올해는 MR탱커가 중심이 될 것
Q7. 탱커선사들의 영업이익률이 크게 오른 상황이고 발주할 여력이 되는데 왜 발주안하는지?
A7. 선가 부분에서 이견이 있는 것이 가장 큰 이유
Q8. 탱커 발주는 언제쯤 본격화 될 것인지?
A8. 정확히 언제쯤이라고 시기를 정할 수는 없음. 그리스 주요 투자자들이 움직여야 가능. 그러나 아직 선가에 대해서 힘겨루기 중
Q9. 해양 부분에서 수주 유력한 프로젝트는?
A9. 23년 해양플랜트 시장은 입찰건수가 작년보다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보임. 그 중에서 3~4건이 가시적이고, 보수적으로 12억달러를 제시.
Q10. 23년도 수주목표는 보수적으로 산정된 것인지?
A10. 26년까지의 납기기준으로 생각했기에 보수적으로 산정한 것이 맞음. 추가 수주여력 있을 것으로 판단함
Q11. 삼호중공업 관해서 1안 결정할 경우 IMM이 가져가는 현대중공업 주식에 Lock-Up 걸리는지와 거래단가가 정해져있는지?
A11. 거래단가는 정해져있지 않고, Lock-Up조건은 없음. 1.4% 수준의 물량이기에 약간의 오버행은 있을 수 있지만 큰 충격은 없을 것으로 판단함
Q12. 모두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이 아닌 주식으로 주는 옵션이 있는 이유는?
A12. 양사간 합의를 했는데 IMM 측에서 조선사 실적이 좋기에 주식으로 받는 것도 고려함
Q13. 현금이 4,000억원 지불되는데 STX중공업 인수 등 기존 전략에는 영향이 없는지?
A13. 삼호중공업에 대한 상환계획까지 이미 염두했던 것이라 영향없음
삼호중공업 상장 철회의 단비
* 2023년 수주목표는 2022년 달성, 목표 대비 각각 -34%, -7%
* IMM이 가지고 있던 현대삼호중공업 지분 15% 매입 공시
* 현대삼호중공업 상장 철회는 중간지주 할인 해소라는 점에서 호재
2023년 온라인 경영계획 간담회 진행; 수주 감소에도 견조한 업황
2023년 경영계획이 공시되었고 관련 온라인 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2023년 한국조선해양 수주목표는 181억달러입니다. 2022년 추정 수주량 274억달러 대비 34% 감소하는 수치입니다. 2022년 연초 목표치인 194 억달러 대비로도 7% 낮은 수준입니다. 낮아진 수주목표에 대한 해석은 1)업황 하락에 대한 우려를 반영했다고 볼 수 있지만 반대로 2)기존 수주잔고가 많아 이만큼의 수주만으로 도 충분하다는 자신감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사측은 2023년과 2024년 선가 하락이 없는 선에서 적정 수주를 유지하는게 관건이라고 표현합니다. 탱커선 시황에 대한 질문이 많았습니다. 탱커 해운 시황이 좋지만 탱커선 발주는 선주측과 힘겨루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탱커선 시황이 전체 발주 의 캐스팅보드 역할을 하고 있어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개선 추세는 분명하고 LNGC, 컨테이너선 온기 지속도 여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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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삼호중공업 지분 매입 공시
동사는 IMM이 가지고 있던 현대삼호중공업 지분 15%에 대한 매입 결정 공시를 냈습니다. 2017년 현대삼호중공업은 IMM PE의 투자유치로 지분을 매각한 바 있습니다. 지분과 관련 현대삼호중공업의 의무상장 요건이 있었습니다. 이번 합의로 현대삼호중공업 상장의무가 해소되었습니다. IPO 시장 침체와 신규자금 유입이 제한된 구주 매출 상장인 점이 반영된 것으로 봅니다. 적정선의 합의로 상장의 불확실을 피하게 됐습니다.
업황보다 현대삼호중공업 상장 철회가 호재, 가뭄의 단비
2023년 업황 눈높이를 들으려다 의외의 호재를 만났습니다. 조선업은 변수가 너무 많아 연초 사측의 가이던스는 연간 흐름을 대변하기 어렵습니다. 2023년은 수주 감소에도 수주잔고가 유지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반면 현대삼호중공업 상장 철회는 분명한 호재입니다. 동사는 2021년 현대중공업 상장시 중간지주 할인으로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삼호의 경우도 같은 우려를 안고 있었습니다. 업황이 좋은 삼호를 사기 위해서는 동사를 사야한다는 논리만으로 지금 받는 할인이 일부 해소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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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 대내외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위해 노력.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환경경영체제를 구축해 체계적으로 환경문제를 관리.
또한, 에코쉽, LNG 연료 추진선, Scrubber 장착 선박 등 제품 혁신을 통한 에너지 절감도 함께 진행
* 인권경영 로드맵을 수립해 인권보호정책 추진 부서를 선정하고 독립성을 부여해 인권경영 시행 중
* 경영여건이 개선되면 배당을 포함한 중장기 주주환원정책 실시 예정. 이사회 및 감사기구는 효율적으로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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