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004020)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 매출은 판재 53.07%, 봉형강 36.73%, 강관 12.52%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2분기 선방, 3분기는 스프레드 축소 우려
2분기 차강판가격 인상의 긍정적인 영향
2022년 2분기 현대제철의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8조원과 7,531억원으로 영업이익은 시장컨센서스 7,782억원을 소폭 하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전방산업 수요 둔화와 일부 출하 차질 영향으로 판매량이 당초 예상을 크게 하회하는 508만톤에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고철 가격 하락에도 불구, 공격적인 판가 인상으로 봉형강 스프레드는 1.7만원/톤 확대될 전망입니다.
3) 판재류의 경우에도 현대차그룹향 자동차용 강판을 비롯하여 주요 제품 가격을 공격적으로 인상하면서 스프레드가 2만원/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미국향 에너지용 강관 수출 마진이 큰 폭으로 개선되면서 전체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3분기는 스프레드 축소 전망
3분기는 스프레드 축소 전망
봉형강 제품의 경우 2분기 고철가격 하락폭 감안시, 3분기 큰 폭의 가격 인하가 예상됩니다. 비수기 돌입과 수입산 가격
약세 및 높은 수준의 재고 영향으로 스프레드는 소폭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판재류의 경우 2분기 높은 가격의 철강
원재료가 3분기 일부 투입되면서 원재료 투입단가 하락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7월 후판 및 열연 유통가격을 비롯해 주요 제품 가격 인하가 예상되기 때문에 스프레드 축소가 우려됩니다. 이를 감안하면 현대제철의 3분기 별도 영업이익은 6,279억원를 기록할 전망입니다. 상반기대비 하반기 영업환경 악화로 스프레드 축소가 우려되지만 가을철 중국의 철강 수요 회복에 따른 수출 가격 인상 전망이 현실화될 경우 국내 영업환경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주가는 12M FWD BPS대비 0.2배(‘22년 예상 ROE 9.8%)에 불과합니다.
주식 주가 채용 연봉 당진 출입 신청
블라인드 초봉 전망 배당금 지급일 목표
사고 포항 지회 노동조합 사장 회장
2분기 차강판가격 인상의 긍정적인 영향
2022년 2분기 현대제철의 별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8조원과 7,531억원으로 영업이익은 시장컨센서스 7,782억원을 소폭 하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 전방산업 수요 둔화와 일부 출하 차질 영향으로 판매량이 당초 예상을 크게 하회하는 508만톤에 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고철 가격 하락에도 불구, 공격적인 판가 인상으로 봉형강 스프레드는 1.7만원/톤 확대될 전망입니다. 3) 판재류의 경우 에도 현대차그룹향 자동차용강판을 비롯하여 주요 제품 가격을 공격적으로 인상하면서 스프레드가 2만원/톤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미국향 에너지용강관 수출 마진이 큰 폭으로 개선되면서 전체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자동차 중공업 전자 포스코 한국
노조 채용 자회사 인천 과양 본사
ITC 임금협상 인사 생산직 연봉
이러닝 협력업체 리스트 전기로 사망
3분기 스프레드는 축소되겠지만 4분기 확대 기대
2Q22 공격적인 가격 인상에 따른 영업실적 개선
2022년 2분기 현대제철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4조원과 8,22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 시장컨센서스인 8,142억원을 소폭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이라 판단됩니다. 1)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출하 지연과 전방산업 수요 감소 영향으로 판매량이 당초 예상치를 하회한 487만톤을 기록했지만 2) 공격적인 가격 인상으로 고로와 전기로 스프레드가 각각
2만원/톤(ASP +12만원/톤 vs. 원 재료 +10만원/톤)과 5만원/톤(ASP +10만원/톤 vs. +5만원/ 톤) 확대되었습니다.
3) 해외 SSC의 수익성은 미국 법인 이익 감소와 미실현손실 발생으로 1분기대비 악화되었습니다.
3분기는 스프레드 축소와 비용 상승으로 수익성 악화 예상
5월부터 고로 원재료 수입가격이 하락했지만 고가의 원재료가 3분기까지 투입되면서 현대제철의 고로 원재료 투입단가는 3.5만원/톤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에 반해 7월부터 후판 및 열연 유통제품을 비롯한 주요 제품 가격 인하로 ASP는 4.5만원/톤 하락하며 스프레드가 축소될 전망입니다. 봉형강의 경우 에도 원재료 하락분을 초과하는 ASP 하락으로
스프레드가 1.5만원/톤 축소가 예상됩니다. 또한 LNG 가격 급등에 따른 연 료비 상승분(450억원)이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으로 이를 감안한 현대제철의 3분기 영업이익은 5,61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차그룹향 차강판 가격 협상 결과에 따라 스프레드 확대폭이 더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 현재 주가는 PBR 0.22배(‘22년 예상 ROE 9.7%)에 불과하기 때문에 저평가되었다고 판단됩니다.
2Q22 공격적인 가격 인상에 따른 영업실적 개선
2022년 2분기 현대제철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4조원과 8,221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 시장컨센서스인 8,142억원을 소폭 상회하는 양호한 실적이라 판단됩니다. 1)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출하 지연과 전방산업 수요 감소 영향으로 판매량이 당초 예상치를 하회한 487만톤을 기록했지만 2) 공격적인 가격 인상으로 고로와 전기로 스프레드가 각각
2만원/톤(ASP +12만원/톤 vs. 원재료 +10만원/톤)과 5만원/톤(ASP +10만원/톤 vs. +5만원/톤) 확대되었습니다.
3) 해외 SSC의 수익성은 미국 법인 이익 감소와 미실현손실 발생으로 1분기대비 악화되었습니다.
극단적 저평가, 적극적 매수 시점
① 최근 5개년 평균 PBR(0.28배)과 ② ROE/COE를 감안한 ‘22년 적정 PBR(0.56배)의 평균 값으로 산출. 현재 실적 피크
아웃 우려로 10% 할인율 적용 중이나 최근 원자재 및 상품가격의 급격한 하락을 감안 할인율을 10% → 20%로 확대.
하지만 원자재가 하락 선반영, 제품가격 하락 후반영에 따른 스프레드 확대로 향후 매출액 둔화가 오더라도 안정적인 마진구조가 상당기간 유지될 전망.
2Q22 영업이익 8,221억원, 판매단가 상승으로 이익 급증 2Q22 연결 실적은 매출액 7.4조원, 영업이익 8,221억원,
화물연대 파업 등 출하 지연에 따른 판매량 감소 불구, 판매단가 상승으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 급증. 매출액 : 별도 매출액은 6.5조원으로 봉형강 2.2조원, 판재 3.5조원, 강관/AP 4,991억원, 기타 3,082억원. 화물연대 파업•자동차용 반도체 수급 지연 등으로 판매량 소폭 감소 불구, 판가 인상 효과에 힘입어 매출액 및 이익 급증. 연결 매출액 은 8,354억원으로 북미
유정관 시장 호조 지속에 힘입어 양호. ‘22년 연결 매출액 27.0조원, 영업이익 2.8조원. 최근 경기둔화 우려로 원자재 및
제품 가격 조정으로 하반기 실적 수준 둔화를 가정해도 안정적인 마진 수준 유지로 역대 최대 실적 경신 전망. 실질적 경기 둔화 발생전까지 탁월한 마진 관리에 힘입어 상당기간 양호한 실적 유지될 전망.
현대제철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하반기 감익을 선반영한 주가
판매가격 인상 영향 호실적 기록
* 2분기 매출 7.4조원, 영업이익 0.8조원으로 예상에 부합하는 호실적 기록
* 화물연대 파업으로 판매량 소폭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호실적을 기록한 배경은 판매가격 인상이 컸을 것으로 추정.
현대제철은 상반기 자동차강판 15만원, 조선용후판 10만원 인상한 것으로 알려짐.
철강 가격 현 수준에서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
* 중국 열연 수출 가격 4월 이후 약 34% 하락, 이는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영향
* 실제 중국 열연 수출 가격은 코로나 이전인 19년 평균 489달러에서 1년 만에 2배 이상 급등한바 있음.
이런 단기간 급등은 수요업체에서 소화하기 힘든 수준으로 판단
* 현재 가격은 코로나 이전인 19년 평균가격 대비 약 20% 높은 수준, 수요업체 입장에서 소화 가능한 가격 수준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일 전망
* 견조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 주가는 4월 이후 25% 하락, 이는 선행성이 큰 중국 철강 가격의 하락 영향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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