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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NAVER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존버 주린이 2022. 12. 26.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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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VER(035420)

 

* 동사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음.

 

*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웹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으며 2021년 크림, 왓패드, NAER Z 등이 신규 연결 회사로 편입됐음.

 

* 반면 라인과 라인플러스, 라인페이 등은 지배력 상실로 연결대상에서 제외됐음.

 

네이버 NAVER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절반의 성장과 비용 효율화

 

본업 둔화를 신사업 고성장으로 보완중입니다. 경기변동으로 광고부문 성장은 소폭 하향하나 콘텐츠의 고성장으로 매출액은 기존 예상치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비용 측면에서는 인건비 증가속도를 조절중이고 마케팅비는 커머스/핀테크에서 효율화 중입니다. 서치플랫폼/커머스에 대한 마진 하락 우려는 적지만 시장의 관심은 성장이기에 본업회복이나 신사업의 고성장에 따라 기업가치는 동반 상승할 것입니다.

 

2Q22 영업이익률 16.4%, 3Q22 매출액 +2% 예상 2022년 2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2.05조원/3,362억원, 영업이익률 16.4%로 시장기대치(OP 3,454억원)에 부합했습니다. 전분기 대비로는 11%/11% 증가했다. 사업부별로는 콘텐츠가 M&A 효과 등으로  114% 성장하 면서 전사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서치플랫폼/커머스는 9%/20% 증가했다. 영업비용은 29% 증가했는데 이북재팬 인수 등으로 파트너비가 37% 증가했고, 마케팅비도 페이 /커머스/콘텐츠 부문향으로 34% 증가해 수익성에 부정적이었다. 3Q22 매출액/영업 이익은 2.09조원/3,440억원을 전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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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컨콜 내용: 2Q22 서치플랫폼+커머스 마진 33%. 웹툰 국내 마진 20%

 

주요 사업부별 마진을 공개했습니다. 2Q22 기준 서치플랫폼+커머스의 통합 마진은 33.0%, 핀테크는 6.8%, 콘텐츠는 -26.1% 입니다. 웹툰의 국내 수익성은 20%를 달성했 기에 비즈니스 모델이 정착하는 2~3년 내 글로벌 사업의 수익성도 유사한 수준으로 높일 것을 계획중입니다. 2Q22 웹툰의 GMV는 4,065억원이고 일본 54%, 한국 37% 수준입니다. 하반기에는

상반기 수준 마진을 목표로 하고 광고매출도 두 자릿수 성장 목표를 유지했습니다. 비용에서는 채용속도는 조절중입니다. 마케팅비는 페이/커머스는 효 율적으로 하되 웹툰은 성장에 방침을 두면서 신규고객 획득비용을 관리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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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하락 이유 배당금 액면 분할 적정

자사주 처분 영향 고객센터 지도 길찾기 

제트 연관주 테마주 관련주 차트 봉 날씨 폭락 

액면 분할 자사주 제트 적정 카카오 밴드 영어 사전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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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Q22 리뷰: 매출액 컨센서스 상회, 영업이익 하회

 

* 매출액 2조 458억원, 영업이익 3,362억원 기록

* EBJ, 문피아, 로커스 연결 편입으로 신규 매출 980억원 발생하며 매출액 컨센 상회

* 연결 편입 효과로 1,000억원 수준의 비용이 신규 발생하며 영업이익 컨센 하회

* 광고 시장 침체 영향으로 서치플랫폼 YoY 성장률이 9.3%로 하락. 예상치 9.8% 하회

* 이커머스 시장 성장세 둔화로 커머스 YoY 성장률이 19.7%로 하락(1Q: 27.8%)

 

22년 컨텐츠 매출 전망치 4% 상향

 

22년 매출액 컨센서스 1% 상회, 영업이익 4% 하회 전망

- 라인망가와 이북재팬의 결합 시너지 효과를 고려해 컨텐츠 매출 전망치 4% 상향

-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 둔화세(1Q: 11.8%→2Q: 11.1%) 반영해 커머스 매출 1% 하향

- 수익성이 아직 낮은 컨텐츠 매출 비중 상승함에 따라 영업이익률은 16.8%에 그칠 전망

- 급락한 엔화 가치 회복세에 따라 하반기 웹툰 매출 호조 가능성 존재. 2Q22 현지 통화 기준 웹툰 매출(EBJ 제외) 전분기

  대비 성장했으나 환율 효과로 5% 감소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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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업 성장 회복 + 포인트 비용 최적화가 관건

 

 

매출 & 영업이익 시장 예상치 부합 NAVER 2Q22 매출은 2조 458억원(YoY +23.0%), 영업이익은 3,362억원 수준을 기록,

시장 예상치 부합했습니다. 서치플랫폼은 빅브랜드 광고주 예산 축소와 높은 기저 영향 으로 DA 매출 성장이 둔화된 반면, SA 성장(+9.5%) 견조하게 유지되며 커머스는 시장 성장 둔화에도 브랜드스토어 거래액 성장과 여행 및 예약 거래액이 전체 커머스 거래액 성장을 견인, 매출은 +19.7% 기록. 핀테크는 결제액 12조원을 달성, 매출 +27.1% 성장 그쳤으나 외부 가맹점 결제액은 +60.3% 증가(4.6조원). 컨텐츠 매출은 엔데믹과 엔화 가치 하락에도 기존 플랫폼 성장 지속(편입효과 제외) 했으며,

문피아/이북재 팬/로커스(매출 980억원) 편입 효과로 YoY +113.8%, 클라우드 매출은 +10.5% 기록. 2Q22 영업비용은 1조 7,096억원, OPM은 16.4% 기록. 항목별로 인건비는 기존 인력 임금 상승, 신규법인 연결편입 영향을 주식보상비용 감소

효과가 일부 상쇄하며 증가. 파트너비는 이북재팬 인수 영향, 티빙 등 멤버십 비용 증가 반영으로 +36.7% 기록. 마케팅비는 페이 결제액 증가에 따른 기본/추가 포인트 적립, 콘텐츠 해외 마케팅, M&A 인수 법인의 마케팅 확대로 YoY +34%.

 

 

 목표주가 6% 상향

 

* 컨텐츠 매출 전망치 상향으로 SOTP 산출 기업 가치를 55.8조원으로 조정

* 부문별 가치는 서치플랫폼 18.6조원, 커머스 14.9조원, 웹툰 7.2조원 산정

* 이커머스 시장 둔화 속에서도 시장 성장률을 두 배 가까이 상회하는 GMV 성장률을 유지하며 시장 점유율

   (2Q22: 20.4% 추정)을 상승시키고 있는 점이 긍정적  다만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수익성 개선세를 고려 시 본격적인       주가 반등을 위해서는 글로벌 영역(컨텐츠 or 커머스)에서의 고성장 지표 확인이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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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률 둔화에도 본업(광고,커머스,핀테크) 성장성 회복 가능성 높은 판단

 

성장률 둔화에도 본업(광고, 커머스, 핀테크) 성장성 회복 가능성 높은 것으로 판단. 이유는 1) SA 성장성이 부정적 시장 상황에도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시장 광고 예산 집행 회복시 DA 광고 매출 성장도 회복 가능. 2) 또한, 네이버 커머스 거래액 성장이 시장을 상회하고 있어 점유율 확대 지속중으로 시장 회복시 커머스 + 핀테크 수혜 기대. 또한 3) 스마트플레이스

사업자 대상 대출과 일반 사업 자향 대출 비교 서비스 등 핀테크 서비스 라인업 확대도 진행중. 비용 측면에서는 4) 페이포인트 멤버십 비용 집행에 대해서 최적화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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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신사업을 기다리며

 

네이버 2분기 실적 컨센서스 부합 네이버 2분기 매출액 2조 458억원, 영업이익 3,362억원으로 컨센서스에 부합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서치 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클라우드 모두 추정치에 부합하는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으며, 컨텐츠는 이북재팬과 문피아가 온기로 연결 반영 되면서 성장했습니다. 네이버 2분기 광고 실적은 SA의 선방, DA의 약세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두 광고 상품 사이 의 차이는 광고주 구성 차이에서 비롯합니다. SA는 중소 광고주 들의 비중이 높은 반면, DA는 대형 브랜드사가 주요 광고주입니다. 경제 전망이 어두워지면서 대형 브랜드사 광고주들이 선제 적으로 마케팅비 삭감하면서, 상대적으로 광고주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된 SA는 선전했습니다. 하반기 광고 시장 전망은 어두우나, 다양한 고객 포트폴리오를 확보한 네이버는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파악합니다. 네이버 커머스 GMV는 10.3조원을 기록했습니다. 크림이 1분기와 같이 고성장을 이어가며 3,500억원의 거래액을 기록했습니다. 브랜드 스토어는 7,000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기록했습니다. 신규 사업의 비중 증가는 단기적으로 Take-rate를 낮출 수는 있으나, 중장 기적으로 신성장 동력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비용단에서는 컨텐츠매출과 컨텐츠향 광고비 집행이 늘어남에 따라 파트너 비용과 마케팅 비용이 각각 YoY로 35.2%/34.0% 늘어났습니다. 개발운영비는 주식보상비용 환입이 발생하면서 YoY 19.2% 늘어나면서 작년 대비 성장이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반기와 내년 페이 관련 수수료 비용 합리화가 이어 지며 마진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코로나가 완화됨 에 따라 야후재팬-라인과의 협업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 되며, 해당 신사업이 구체화됨에 따라 추정치 상향 여지는 충분하다고 판단합니다.

 

 

네이버 NAVER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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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흐름은 주가모멘텀이 될 정도는 아님. 매크로 영향 판단이 더 중요

 

지배주주순이익 전망치는 하향했으나 최근 성장주 반등 랠리를 감안한 주요 플랫폼 자회사 및 사업부의 가치 상향을 통해

양호합니다. 하반기 매출 성장성은 광고, 커머스, 핀테크 등의 엔데믹 역기저 영향을 감안할 때 콘텐츠, 클라우드의 성장성 강화를 감안해도 상반기와 비슷하거나 상반기보다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영업이익률도 1Q22, 2Q22 모두 16.4%였는데 사측에서는 하반기에도 상반기 수 준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동사 실적은 견조한

성장세와 수익 성을 유지하는 무난한 흐름이 예상되나 획기적 주가모멘텀이 될 정도는 아닙니다. 하반기 동사 주가 방향성은 매크로 환경 영향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상반기 비우호적으로 작용했던 매크로 환경의 영향에서 벗어나 플랫폼주에 대한 밸류에이션 프리미엄을 충분히 인정해주는 우호적 수급이 다시 꾸준히 형성될 수 있을까에 대한 판단이 중요합니다.

 

영업손익보다 영업외손익이 순이익 추정 측면에서 더 변수

 

동사 영업외손익은 2021년의 경우 대규모의 금융자산평가이익(펀드평가이익 등) 및 지분법 이익 등으로 매분기 수익이 발생했으나 2022년 들어 1Q22, 2Q22 모두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산시장의 악화로 금융자산도 대규모 평가손실이 발생하고 있고 Z홀딩스 외 주요 자회사의 손실 악화로 지분법손익도 손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자산시장 상황과 자회사 손익현황 을 감안할 때 3Q22 이후에도 영업외손익은 상반기보다는 손실규모는 다소 개선되더라도 이익으로 전환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 전망치 변경은 거의 없 으나 지배주주순이익 전망치는 종전 대비 하향했습니다.

 

당사 및 컨센서스 전망치 부합

 

종전 전망치 및 7월 프리뷰 시기에 집중 적으로 하향 조정된 시장 컨센서스 전망치에 부합했습니다. 매출의 경우 모든 사업부문이 QoQ, YoY 모두 안정적 고성장을 시현했습니다. 당사 종전 전망치 대비로는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 크, 클라우드 등은 부합했고 콘텐츠의 경우 이북재팬 외에도 문피아, 로커스 등도 연결편입 되며 당사 전망치를 초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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