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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존버 주린이 2022. 12. 25.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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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010140)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흐름.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0.9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1.57%를 차지하고 있음.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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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회성 비용으로 컨센서스 하회

 

2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습니다. 동유럽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지속되면서 원자재 가격 가정을 보수적으로 설정 함에 따라 강재가격 상승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요인을 제외하면 시장 기대치에 대체로 부합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2분기 말 기준 신규 수주는 63억달러로 2022년 연간 목표 88억달러 대비 42.3%를 달성했습니다. 수주 잔고는 인도기준 292억달러, 매출기준 21.3조원으로 2.5년 이상 일감을 확보했습니다. 2022년 추정 기준 PBR 1.0배입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2Q22 영업이익 -2,558억원(적자지속)으로 컨센서스 하회

 

2분기 매출액은 1.4조원을 기록하며 전분기대비 3.9%, 전년 대비 16.9% 감소했습니다. 러시아 프로젝트 관련한 매출 지연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은 -2,558억원으로 전분기대 비 적자폭이 확대되었습니다.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 가와 강재가격 관련 일회성 비용 반영 때문입니다. 세전이익은 중국 영파법인 매각에 따른 처분이익 인식으로 321억원 흑 자를 기록했습니다. 하반기 추가 LNG선 수주가 예정되어 있고 주요 해양플랜트 수주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2022년 매출 가이던스 하향 vs 2023년 8조원 이상 유지

 

러시아 경제제재 영향으로 러시아 LNG선 프로젝트 공정에 차질있는 모습입니다. 이에 올해 연간 매출액 가이던스를 기존

7조원에서 10% 하향 조정하여 제시했습니다. 철광석 및 원료탄 가격 안정화 추세가 나타나고 있어 강재 관련 추가 충당금 인식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상선 건조량 증가와 평택 반도체공장의 건설공사 매출 인식으로 상반기 대비 15% 증가할 전망입니다. 충분한 수주잔고를 기반 으로 2023년에는 BEP 이상 가능한 매출 시현이 전망됩니다.

 

 

 

 수주 및 실적 전망

 

* 4월 누적 수주 22억 달러로 올해 목표 88억 달러의 25% 달성 중, 현재 신조업황 감안하면 올해도 작년에 이어 목표치 초과 달성 가능할 전망

* 상반기 후판 공급가격 톤당 10만원 수준 인상, 하반기 추가 인상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고 현재 신조선가는 후판가격 이상 상승한 점을 감안하면 본격적인 실적 개선은 내년부터 나타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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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인도 드릴십 매각으로 턴어라운드 위한 유동성 확보 긍정적

 

* 해상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노후선들의 LNG추진선 교체 수요 증가, 2)탄소중립 및 에너지 안보 중요성 증대에 따른 LNG운반선 신규 수요 증가 수혜 전망

* 미인도 드릴십 4척 PEF에 매각 4,500억원 유동성 확보, 추후 PEF에서 매각 시 지분율만큼 추가 수익 발생 기대

* 263억달러 수주잔고 중 러시아 관련 수주 50억 달러에 대한 우려 있으나, 진행률/선수금 등을 감안 시 실제 리스크는 4억 달러 수준일 것으로 추정

* 카타르 LNG운반선 선가 협상에 대한 우려 있으나, LNG운반선의 현재 업황을 감안 시 현실적이지 못한 우려로 판단. 적정 수준의 선가로 합의될 것이며, 반복 건조에 따른 높은 수익성 가능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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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 지분 구조 (지배구조)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위치 판교 내방 신청 영어로 블라인드 최고가 정지 카타르 연관주 

무상감자 후 주가 18R주가 드릴쉽 매각 블루베리몰 우 유상증자 일정 

시스템 우선주 테마주 관련주 임금 현황 수주 드릴쉽 거제 조선조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삼성중공업 과거에(2010년대) 조선업 호황으로 엄청난 수주량 확보와 매출 증대가 이루어진 기업입니다.

하지만,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이있듯이 세계 선박 지수 폭락 및 물동량 하락으로 주가 하락이 너무 오래되어지고 매출이 적자도 오랫동안 이어진 회사입다. 물론 배당금도 아웃입니다.  최근 코로나19 해제와 엄청난 세계적인 선박 물동량 증가로 선박 수주가 늘어나고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배당금이 없어서 많은 매수는 못할꺼같습니다. 물려도 배당금이 나오면 투자에 대한 이자 수익률을 기대 할수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직은 무리한 매수는 금물인거같습니다. 

하지만, 수주에 대한 주가 상방성에 대한 힘이 크기에 12월 연말 결산 발표 전후로 많은 주가 향상을 기대해봅니다. 

 

원가 부담 증가를 극복할 수준의 선가 상승 확인되는 중

 

건조 능력이 우수한 한국 조선소 도크 슬롯이 빠르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노후선뿐만 아니라 환경규제 대응 목적 선대 교체 목적 발주 물량만 고려하더라도 향후 발주처가 고려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옵션을 선택할 기 회가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충분하게 확보된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신규 수주 물량에 상승한 원가를 충분 히 전가하는 모습이 최근 수주되는 선박들의 선가를 통해 직접 확인되고 있습니다. 높아진 선가야말로 가격협 상력이 최대로 발휘된다는 증거입니다.

 

2022년 하반기 조선업체 합산 영업이익 -509억원(적자지속)

 

2022년 하반기 조선업체 합산 영업이익은 -509억원으로 전년대비 적자를 지속할 전망입니다. 대형 조선소 실적의

턴어라운드 시점은 2022년 4분기 또는 2023년 상반기로 예상됩니다. 1분기 후판 및 기자재 비용 상 승 등으로 의한 충당금 적립이 있었기 때문에 연간 흑자 달성은 쉽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하반기에는 매크로 지표 추이에 달렸지만 철광석, 원료탄의 추가적인 가격 강세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원만한 실적 개선 흐름 이 확인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삼성중공업 우 수주 거제 일반 노조 사고 구조조정 조선소 긴급 전화 번호 폭락 낮은 하락 

우선주 테마주 연관주 관련주 전망 상장폐지 주식 주가 주주 대표이사 사장 회장 떨어지는 이유 

채용 판교 러시아 연봉 현황 주가 떨어지는 이유 폭락 배당 그룹 목표 전망 ir 초봉 배당금 지급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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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가가 증명하는 긍정적인 업황

 

조선 4사 합산 기준 2022년 하반기 매출액은 14.5조원으로 전년대비 25.8%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원/달러 환율 상승과 건조물량 증가에 따른 외형 성장입니다. 영업실적은 -504억원 으로 전년대비 적자를 지속할 전망이다. 대형 조선소의

영업흑자 턴어라운드 시점은 2022년 4분기 또는 2023년 상반기로 예상됩니다. 1분기 후판 및 기자재 비용 상승으로 의한 충당금 적립이 있었기 때문에 연간 흑자 달성은 쉽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하반기는 매크로 지표 추이에 달렸지만 철광석과 원료탄의 추가적인 가격 강세가 나타나지 않으면 원만한 실적 개선 흐름이 확인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수주잔고와 선가가 증명하는 셀러스 마켓

 

건조 능력이 우수한 한국 조선소의 슬롯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노후선뿐만 아니라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선대 교체 목적의 발주 물량만 고려하더라도 향후 발주처가 고려할 수 있는 최선의 옵션을 선택할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것입니다.

충분하게 늘어난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신규 수주분에 대해 상승한 원가를 충분히 전가하는 모습이 최근 수주되는 선박들의 선가를 통해 직접 확인되고 있습니다. 높아진 선가야말로 협상력이 최대로 발휘된다는 증거다. 잔고가 줄어들지 않고

유지되는 한 셀러스 마켓은 유지될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다만 우려되는 지점도 분명 존재합니다. 현재 수주한

선박의 선가는 미래 시점의 매출을 일정 부분 고정하는 반면 건조 시점까지 투입되는 원가는 지속적으로 변동하기 때문입니다. 수주와 건조 사이의 시차가 길고 원가 변동을 헷지할 수단이 많지 않은 산업의 어쩔 수 없는 숙명입니다. 최근 진행 중인 인플레이션은 원자재 가격에서 출발하여 노동시장의 임금 상승까지 이어질 개연성이 높습니다. 지금은 원가 부담

가운데 변동비 부분만 유의미하게 작용하고 있지만 앞으로 고정비 성격의 인건비 증가를 경계해야 할 시기가 다가올 여지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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