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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존버 주린이 2023. 1. 31.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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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글로비스(086280)

 

* 동사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설립됨. 이후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을 거듭하였으며, 200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 동사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통 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사업, 중고차사업 등으로

구분됨.

 

* 종합물류업은 고객의 화물에 대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국내물류와 해외물류로 구분됨.

 

 

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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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개요

 

기업 및 경영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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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글로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한 회사이며 종합물류사업과 유통사업에 영위

- 물류산업은 국내화물의 물동량과 수출입물량 추이의 영향을 받으며 유통판매사업의 CKD는 해외공장으로부터

국내외 부품을 해상/항공운송하여 현지공장에 납입하여 주로 자동차 해외 생산기지의 생산량에 직결됨

- 동사는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세계 다양한 운송루트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

- 동사의 최대주주인 정의선은 지분 23.29% 보유

 

주가 변동요인

 

- 현대 및 기아자동차의 완성차 판매량

-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및 사업구조 개편 방안

- 배당정책을 포함한 주주가치 제고와 관련한 회사의 정책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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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Review: PCC 강세 vs CKD 우려

 

4분기 매출 6.8조원, 영업이익 4,457억원,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

 

4분기 매출액은 6조 8,116억원(+16.6% YoY, -2.9% QoQ), 영업이익 4,457억원(+37.1% YoY, -6.8% QoQ), 지배주주순이익 3,588억원(+40.3% YoY, +52.8% QoQ)을 기록함. 영업이익 컨센서스를 5.2% 하회함. 2022년 결산 배당은 주당

5,700원으로 전년 대비 DPS 50% 상향 결정. 2024년까지 목표 배당 정책으로 전년도 DPS 대비 5~50% 상향의지를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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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물류, PCTC 강세 vs 벌크선 약세 vs CKD 보합

 

물류 매출액 2조 4,638억원(+27.0% YoY, -0.4% QoQ), 영업이익 1,872억원 (+58.4% YoY, +18.3% QoQ). 국내 물류부문에서 현대차

기아 내수차량 판매 및 수출량이 898,346대(+9.7% YoY, 11.0% QoQ)로 증가한 효과에 기인 해운 매출액 1조 1,577억원(+12.2% YoY, -7.0% QoQ), 영업이익 900억원 (+32.0% YoY, -20.2% QoQ). 완성차해상운송(PCTC)부문 매출 8,667억원 (+28.2% YoY, -1.5% QoQ)을

기록했으며, 시장내 자동차운반선 타이트한 공급으로 시황 강세 유지. 벌크선부문 매출 2,910억원(-18.3% YoY, -20.2% QoQ)으로 BDI

시황 약세 불가피 유통 매출액 3조 1,901억원(+11.1% YoY, -3.2% QoQ), 영업이익 1,685억원 (+21.2% YoY, -18.8% QoQ), CKD부문 매출

2조 6,669억원(+20.6% YoY, +0.2% QoQ)로 전분기와 유사한 실적을 기록했으나, 원화 가치 절상에 따른 수익성 훼손 불가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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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아진 자동차운반선(PCTC)에 대한 관심 vs CKD 기저효과 걱정

 

자동차 운반선 선복량 부족으로 시황강세 지속 예상. 현대글로비스는 2022년말 6천대급 자동차운반선으로 환산한 운영

선대 81척으로 세계 2위 선사임. 선대 세부 현황은 자사선 32척, 용선 44척임. 글로벌 OEM사와 운송 계약시

1) 기간 장기화 + 2) 높아진 PCTC 용선 시장을 반영한 단가협상을 진행했기 때문에 2023년 계약화물 비중은 90%로

예상하며, 개선된 수익성을 기대함 4분기 매출 비중 39.2%인 CKD부문의 경우 1) 현대차 기아 해외공장의 안전 재고 확보 수요가 공급망 정상화로 하향조정되면 매출이 낮아질 가능성 언급. 2) 원화 가치 절상에 따른 수익성도 2022년 기저효과로 둔화될 가능성 언급 2022년 매출액은 26조 9,819억원(+23.9% YoY), 영업이익은 1조 7,985억원 (+59.7% YoY),

세전 이익은 1조 5,974억원(+62.1% YoY), 지배주주순이익은 1조 1,898억원(+52.0% YoY)이다. 2022년 투자금액은

4,036억원이며 신조 VLCC 2척 인수, LNG 1척 신조 발주 등 선박관련 투자 약 2,400억원이다. 2023년에는 약 6,300억원의 투자 계획이 있으며 기발주한 LNG선 1척 및 LPG선 2척 신조 중도금 등 1,900억원, 국내 거점 설비 및 IT 인프라 투자 등 2,300억원, 해외거점 인프라투자에 2,100억원을 집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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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Conference Call Q&A

 

Q1 해운 사업부 내 세부 실적은?

 

A1 해운 이익 감소의 주 원인은 벌크선 스팟 운임 하락의 영향임. 자동차운반선의 경우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의 매출과 이익을 달성함

 

Q2 2023년 PCC 선대 운영 계획은?

 

A2 2023년 95척에서 81척으로 감소하는 현상이 보이는데, 2021~22년 선대는 당시 단기용선을 모두 포함한 척 수임 

고정형 선대와 변동형 선대로 구분되는데, 변동되는 부분은 최대한 시장 내에서 용선하는 식으로 탄력적으로 충당을 할 예정

2023년 사업 계획상 선대 현황은 81척이며 중장기적으로 고정형 선대 비중을 확대하는 계획임

최근 극동발 PCC의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고, 특히 중국쪽 수출물량 증가로 인해 한중일에서 선대가 부족한 상황임.

고객사와 협의를 통한 물동량 증가세 확인후 운영 계획 재수립 예정

 

Q3 자동차 운반선 비계열 물량 비중이 하락했는데 2023년 전망은?

 

A3 2022년 타이트한 선복량으로 인해 계열향 고정 물량에 비해 비계열 스팟부문 비중을 줄였음

2022년 비계열 매출 비중은 56%인데, 2023년에도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함

2023년에도 물량 측면은 비슷한 양상이 있으나, 2023년 OEM계약이 갱신되며 단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비계열 매출 비중은 올라갈 예정

 

 

 

Q4 25년 선령의 폐선을 가정하여 수급 전망을 했는데, 폐선 가정이 반영되지 않을 경우 전망 변동은?

 

A4 2023년부터 해운산업 내 환경규제가 강화되기 때문에 25년 이상의 노후선은 효율성이 떨어져 폐선 가능성이 높음

 

Q5 PCC 내 비계열 물량 비중이 줄어든 이유에 대한 추가 내용은?

 

A5 선복에 여유가 있을 경우 유휴 선복을 활용해 비계열 스팟 계약을 하며 수익성을 끌어올려옴

그러나 2022년부터 선복 타이트한 시황 상황에서 비계열 화물위주로 화물을 구성하게 됨

스팟 시황을 반영하는 수준으로 2022년말 대부분 비계열 글로벌 OEM 운송 계약을 확보했기 때문에 구조적 수익성 개선을 기대

계약이 향후 2~3년까지는 해당 운임이 적용되어 어느 정도 수익성을 확보함

 

 

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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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6 2024년 이후에 중국 OEM 물량도 소화할 수 있는지?

 

A6 중국발 물동량 증가세가 강함. 2023년까지는 중국 OEM에 대한 직접적인 영업확대기회가 많지는 않지만, 잠재적 시장으로 판단하여

중국내 영업력 강화 및 조직개편을 통해 영업기회 확대를 준비 중

 

Q7 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생산이 늘어남에도 CKD 사업부 2023년 매출 전망을 보수적으로 보는 이유는?

 

A7 물량측면에서 해외공장에서 생산물량대비 2023년에는 부품 공급 물량이 줄어들 수 있다고 전망

1) 러시아향 생산 중단에 따른 기저효과, 2) 2020년 이후 타이트한 글로벌 물류망을 대처하기 위해 안 전재고를 축적해 놓았던 기저효과

2024년까지 물류 네트워크가 정상화 되는 추세를 가정하면 고객사는 안전재고를 정상재고 수준으로 낮추는 정책의 변화가 있을수 있음

 

Q8 환경 규제로 인해 조치가 필요한 선대 현황은?

 

A8 선박에 대한 기계적으로 제약을 거는 부분 외에도 선속 하락을 유도해 탄소 배출을 절감시킴

제도적으로 규제의 불분명한 상황이기에 TF 팀을 구성해 선박들을 모니터링, 1년정도 집계하여 적정한 수준의 대처 방안을 마련할 예정임

신규로 장기 용선하는 선박은 LNG 이중연료 추진 선박 용선할 계획임

Dry dock에 들어가는 선박은 장치부착을 검토중이며 아직 계획을 수립하는 상태임

 

 

 

Q9 시장에서 요구하는 용선료 레벨은?

 

A9 최근 PCC 수요와 공급이 불일치하는 경우가 많음

선주는 일반적으로 대선기간은 5년이상을 원함. 6,000CEU급 기준으로 1년 용선료는 6.5만에서 단기로는 10만달러까지 용선료가 올라와

있는 상황임

전세계 선대가 750여척으로 최근 성약건수가 많지 않은데, 성약 기간과 금액의 용선료에 따라 그대로 시장 용선료로 설정되는 경향이 있음

 

Q10 전기차의 경우 계약 체결시 단가가 높은지? 기존 내연 기관차 대비해서 재화 중량 톤수 대비 로스가 나는 부분이 있는지?

 

A10 일반 내연기관 대비 현재 시장에서 운임 프리미엄은 붙어있지는 않은 상황. 해당 항로 수요공급에 따라 운임이 결정됨

최근 스팟 운임은 중국발 운임에 따라 마켓을 주도하고 있음

전기차는 중량 이슈보다는 화재에 대한 대응이 중요하기 때문에 선창내 웨일을 확보하는 작업을 함.

웨일 확보하는 수준의 일부 공간 소실 뿐이고, 중량 관련해서는 큰 이슈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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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1 코로나 기간 동안 해외 현대기아차 공장 재고 일수가 며칠이었고 어떻게 변화할지?

 

A11 팬데믹 시기 물류망 불안정성으로 정상재고 대비 2~3주 정도를 확보해두는 안전재고 정책을 유지해 옴

최근 물류망이 안정화되며 안전재고에서 정상재고 수준으로 낮출 것으로 전망함.

 

Q12 판매관리비가 늘어난 이유는?

 

A12 1) 러시아 관련 퇴직충당금 책정, 2) 중고차사업 오토벨 관련 TV 광고비, 3) 그 외 기타 충당금이 전년비 증가함

 

Q13 환율 떨어진 효과 감안하더라도 이익이 줄어들었는데, 벌크사업부 영향이 대부분인지?

 

A13 4분기 벌크선 부문은 적자는 아님. 자동차선에 비해 수익성이 많이 낮은 상황

자동차선도 3분기 대비 매출,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벌크선 부문 감소폭이 더 큼

 

Q14 PCC 내 계열 물량 비중 vs 스팟 비중 vs 비계열 비중은?

 

A14 2022년 글로벌 OEM사와 계약할 때 1) 기간을 장기화 + 2) 마켓 수준의 단가 협상 작업에 집중함

그 결과 계약 화물 비중이 더 증가하여 현재 90% 수준까지 올라옴. 나머지는 스팟계약임

 

 

 

Q15 컨테이너선 운임이 작년대비 2023년 SC 계약은 어떻게 형성되고 있는지?

 

A15 대부분 계약 단위가 연 단위로 움직이기 때문에 스팟 운임만큼 낮지는 않음. 단, 추세적으로는 낮아질 수 밖에 없음

 

Q16 용선 계약이 만료되어 2023년 추가 계약해야 하는 선대는 몇 척인지?

 

A16 2022년 10척 가량의 용선 재계약을 한 바 있음. 2023년은 계약 갱신 선대는 5척정도 예상

 

Q17 HMM 인수 가능성?

 

A17 현재 고려하는 부분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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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싸지만, 싸다는 확신이 필요

 

- 22년 4분기 영업이익 4,457억원으로 당사 및 시장 기대치를 약 5% 하회

 

- 영업 이익이 예상보다 적었지만, 2022년 4분기 판관비가 1,723억원(+68.1% yoy, +42.2% qoq)을 기록했기 때문으로 이를 제외하면 기대치 이상

 

- 판관비 증가는 1)러시아법인의 퇴직급여 충당금 반영, 2)중고차 사업 광고비 증가, 3)그 외 충당금 반영에 따른 것으로

일회성 요인이 컸던 것으로 추정

 

- 2023년 실적 개선 요인과 감익 요인이 혼재.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개선 요인이 감익 요인을 상쇄하는 모습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 실적 개선 요인은 1)현대차와 기아의 해외공장 생산 및 판매 물량 증가, 2)PCC 부문 장기계약물량의 운임 재계약 효과,

3)건화물사업부문의 고가의 용선 감소와 단기계약물량 비중 30%로 하락하며 흑자 기조 유지 가능

 

- 실적 감익 요인은 1)원화강세에 따라 CKD부문의 수익성 감소, 2)공급망 정상화에 따른 고객사의 안전재고물량 감소

(약 2~3주)로 일시적인 주문량 조절 가능성 등임

 

- 당사는 위와 같은 요인들을 반영해도 2023년 실적이 매출액 27.5조원(+2.1% yoy), 영업이익 1.8조원(-0.2% yoy), 순이익 1.4조원(+20.3% yoy)을 기록할 것 으로 전망함

 

- 하지만, 상기 요인 확인까지 주가 상승 모멘텀 부족 및 현 주가와의 괴리율을 감안하여 목표주가를

26만원(Target PER 6.3x)으로 13% 하향 조정

 

 

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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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25년 3개년 배당정책 및 투자계획 발표

 

- 22기~24기(2022~2024) 배당정책 발표. 목표 배당금은 전년도 DPS대비 최소 5%~최대 50% 상향.

2022년 DPS 5,700원으로(+50% yoy) 시행 결정

 

- 2023년 투자는 6,300억원 계획. LNG 1척, LPG 2척 포함 선박 투자 1,900억 원, 국내 거점 및 설비투자 2,300억원.

해외거점 투자 2,100억원

 

 

 

 4Q22 현대글로비스 주요 Q&A (1)

 

Q. 비계열 물량 및 올해 신규 계약 전망

 

A. 22년도 타이트한 선복으로 인해서 계열 물량이나 매출 부분은 고정이 된 반면 비계열의 스팟부분은 많이 줄이는 작업을 하고 있어 22년도

비계열 매출 비중은 약 56%. 올해도 해당 기조 지속될 것으로 보는데 현재 사업계획상으로는 올해 OEM 계약 갱신되는 부분이 있어서 비계열 매출은 좀 더 늘어난 포션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함. 선대운용 전략과 관련해서 22년 대비 23년은 81척으로 감소하는 현황을 보임. 연말 집계

선대는 당시 가지고 있는 단기나 용선이다 포함된 선대이며 현재는 81척 보유중, 전체 선대중에서 고정성 선대를 추진하는 방향으로 고려 중

 

Q. PCC 선대 운용 계획

 

A. 극동발 PCC 부족현상이 있음, 특히 중국발 수출 물량 증가로 아시아권 한중일에서 출발하는 선대부족현상 두드러짐. 최근 국내 일부

OEM에서 선대부족에 따른 수출 실기 우려도 발생하고 있어 관련 부문과 협의중. 주고객사들과 협의를 통해 중장기 물동량 검토가 먼저 필요함. 우선은 현 수준의 선대를 유지하지만 선대에 대한 경영계획 재수립 할 수 있음. 1분기 발표할때 업데이트 할 예정

 

Q. CKD를 보수적으로 보는 이유

 

A. 물량 측면에서 해외공장에서의 생산물량 대비 상대적으로 부품 공급 물량 축소 전망. 큰 이유는 러향 생산 중단되면서 기저효과 발생했기

때문이고, 그 외 물량 측면에서 글로벌 공급망등으로 인해 과거 대비 많이 축적을 해놓았기 때문. 그래서 연말 혹은 24년까지 글로벌 물류

공급망이 안정화가 된다면 안전 재고 정책에서 정상재고로 방향으로 틀지 않을까 생각함. 고객사 재고관리 정책에 따라 다르겠지만 완성차

생산 수량에 비해 CKD 부품 공급물량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음

 

 

 4Q22 현대글로비스 주요 Q&A (2)

 

Q. 올해 EEXI 도입, PCC 선대 중 추가적으로 EPL 설치하는 선박대수

 

A. 환경규제가 기계적으로 선박에 제한을 걸지만 관건은 ‘선속 제한을 통한 탄소 배출 절감’. 환경규제가 올해 도입되기는 하지만 당장에

제도적으로 규제되는 바는 명확하 게 없음. 동사는 TFT 구성으로 새로운 환경규제에 대응할 것이며 1년정도 선박 모니터링하고 데이터

집계해서 적정 등급에 진입할 수 있게 관리할 계획. 추가적으로 신조장기용선 선박은 LNG와 연료를 같이 쓸수있는 선박 위주로 용선하려고

추진중에 있음. EPL 설치는 정기적인 수리 시기에 따라서 설치 예정

 

Q. PCC 부문에서 중국 OEM 물량 소화 가능한 여건인지

 

A. 중국발 물동량 증가세가 빠름, 올해까지 중국발 OEM 직접적으로 영업할 기회가 많진 않지만 중국내 조직 재편 등등으로 중국 OEM에 대한 미래 먹거리 노릴 것

 

Q. 재고 정책을 타이트하게 가져갈 계획인지

 

A. 팬대믹 시기에는 정상 재고 대비 공급망이 불안정해서 추가적인 비축을 하는 안정재고 정책으로 운영했음. 올해 분기별로 바뀔지 아니면

연간으로 점진적으로 바뀔지는 봐야함. 정상재고 낮추는 방향으로 움직이지 않을까 전망

 

Q. PCC 장기계약과 스팟비율

 

A. 지속되는 고용선료 시황으로 동사는 리스크 해소를 위해 글로벌 OEM과 계약 갱신 과정에서 두 가지 작업을 진행함. 1) 계약 장기화;

2) 마켓수준의 운임 인상. 그 결과로 계약 화물의 비중이 크게 증가함. 현재 매출액 기준, 계약으로 바인딩된 물량은 90% 이상이고 그 외는

스팟임

 

Q. 추가로 장기계약 들어가는 선대

 

A. 이미 작년에 10척 이상 용선 계약 갱신했기 때문에 일부 용선 계약 연장하는게 있긴 하지만 대상인 선박은 5척인 수준으로 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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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2022년 4분기 실적 일회성 비용 제외시 기대치 부합한 것으로 판단

- 현대글로비스의 2022년 4분기 실적은 매출액 6조 8,116억원(+16.6% yoy), 영업이익 4,457억원(+37.1% yoy), 당기순이익 3,596억원(+40.4% yoy)

 

- 사업부문별로(증감 yoy) [물류] 매출액 2조 4,638억원(+27%), 영업이익 1,872억원(+58.4%), [해운] 매출액 1조 1,577억원(+12.2%), 영업이익 900억원, [유통] 매출액 3조 1,901억원(+11.1%), 영업이익 1,685억원(+21.2%)

 

 

현대글로비스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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