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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존버 주린이 2023. 2. 10.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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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모레퍼시픽(090430)

 

* 동사는 화장품법 등에 근거하여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6년 6월 1일에

(주)아모레퍼시픽그룹(舊 (주)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설립등기일 : 2006. 6. 7.)됨.

 

* 사업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DB(Daily Beauty)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음.

 

* 화장품 사업부문은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음.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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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용 효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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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의 4분기 매출액은 1조 878억 (-18% YoY), 영업이익은 570억 (+123%, OPM 5%)을 기록, 시장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중국향 매출이 감소했지만, 그 동안의 비용 효율화 노력 덕분에 이익이 증가했다. 23년 중국 시장 내 수요는 1분기 말~2분기부터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며, 설화수의 리브랜딩 효과도 3월부터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2분기부터 본격적인 실적 회복세가 나타날 것입니다.

 

중국향 매출 감소에도 불구, 이익 개선에 성공

 

아모레퍼시픽의 4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 878억 (-18% YoY), 영업이익은 570억 (+123% YoY, OPM 5%)를 기록하여 시장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중국향 매출이 부진했으나, 그동안 진행해왔던 채널 조정과 비용 효율화 영향으로 이익이 증가했습니다.

면세 채널 매출은 YoY-43%, 중국 법인 매출은 -30% 감소했습니다.

 

국내: 화장품 영업이익은 383억 (-8% YoY, OPM 7%), 생활용품 영업이익은 18억 (흑자전환)을 기록했습니다.

국내 화장품 사업은 면세 채널 부진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소폭 감소했으나, 생활용품 사업은 프리미엄 제품 중심 믹스 개선 영향으로 이익이

증가했습니다. 중국: 중국 법인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습니다 (OPM 한 자릿수, 인건비 -30%, 감가상각비 -50%, 마케팅비 축소 등).

그동안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법인에 대해 강도 높은 채널 조정 및 비용 효율화 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마몽드는 이미 모든 백화점 매장을

폐쇄했고, 라네즈 매장수 YoY-20%, 이니스프리 매장은 YoY-80% 감소했습니다. 이에 이니스프리는 23년 흑자전환 예정이며, 기타 브랜드들도 수익성이 점차 개선될 전망입니다. 중국외 해외: 한편 중국을 제외한 해외 사업부 실적은 강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그중 아세안 지역 매출은 YoY+10%, 유럽 YoY+69%, 북미 YoY+99% 증가했다 (OPM 추정: 아세안 한 자릿수, 유럽/북미 두 자릿수). 아세안 지역은 리오프닝 영향으로 오프라인 채널 중심으로 강한 성장세를 보였고, 유럽은 브랜드 라네즈와 구달 파리의 성장세 덕분이었습니다. 북미는 세포라와 아마존 채널내 브랜드 라네즈의 매출 호조와 브랜드 타다 하퍼 매출 인식 (약 90억) 영향으로 대폭 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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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분기부터 회복 기대

 

아모레 퍼시픽은 중국 시장에 대한 노출도가 높은 편입니다. 23년 중국 시장 내 수요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중국 시장 회복에 따른 동사의 실적 성장이 기대됩니다. 다만 중국 시장내 수요가 1분기말 ~ 2분기부터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고, 동사의 메인 브랜드의 설화수의 리브랜딩 효과가 3월부터 가 시화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1분기에 대한 이익

눈높이는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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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턴어라운드 시작!

 

* 중국 흑자 전환 성공, 면세 QoQ 실적 회복 긍정적

* 국내외 비효율 비용 요소 제거로 리오프닝 효과 극대화 가능

* 리오프닝 대장주로서 아모레G와 함께 최선호주 의견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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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상대로 어닝 서프라이즈!

 

4Q22 연결매출 10,878억원(-17.9% YoY), 영업이익 570억원 (+122.7% YoY)으로 당사 추정이익(610억원)에 대략 부합했고, 컨센서스를 32% 상회했습니다. 예상대로 국내외 리오프닝 효과로 이전 분기 대비 매출 감소폭을 줄이되, 중국 이익은 2개

분기만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4Q21에 발생했던 대규모 일회성 비용(400억원)에 대한 기저효과 가 부각되기도 했지만

국내외로 비효율 비용 요소 제거에 따른 손익 분기점 레벨이 낮아진 영향(인건비 30% YoY 감소, 매장 조정에 따른

감가상각비 50% YoY 감소, 마케팅비용 감소)이 큽니다. 면세 매출 1,90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30% 증가(-45% YoY)해

유사 기업 대비 선방했고, 국내 이커머스는 데일리 뷰티나 역직구 수요 회복 세가 예상보다 더뎌 전년 동기 대비 성장이

부재했습니다. 중국이 매출 감소 폭을 줄여 영업흑자로 돌아선 점과 북미 이익 기여가 커지는 점이 긍정적입니다.

현 추세대로면 2023년 중국외 지역에서의 영업 이익 비중이 50%에 달할 것으로 보여 리스크 분산이 예상대로 잘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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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체질 개선에 업황 회복이 더해지는 시기

 

현재 중국 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으로 리오프닝 효과가 미미합니다. 다만 춘절 이후로 확진자수가 피크아웃 하는 분위기도 감지되어 예상보다 리오프닝 시점이 앞당겨질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3월부로 설화수 브랜드 리뉴얼 효과가 실적으로

연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니스프리는 상반기내 중국 매장을 대부분 정리하면서 이커머스 매출 집중도를 더 키워나갈

전망입니다. 현재 이니스프리의 중국내 이커머스 매출 비중은 80% 상으로 성장중입니다. 북미에서는 라네즈와 이니스프리의 고객 접점 확대로 예상보다 매출 성장세가 강하고, 아세안에서도 마진 기여를 꾸준히 높이고 있어 긍정적입니다.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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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선호주 유지, 턴어라운드 시작

 

구조조정을 통한 고정비 부담 감소와 브랜드 리빌딩, 제품 리뉴얼이 동반되는 추세는 리오프닝 성과를 더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턴어라운드의 시작이라 판단합니다.

 

 

 4Q22 Review: 2023년 점프업 기대

 

아모레퍼시픽의 K-IFRS 연결 기준 2022년 4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7.9% 감소 한 1조 87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22.9%

증가한 570억원으로, 당사 추정치와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추정치를 상회하는 실적은 면세점의 불리한 영업환경에도 순수 국내 채널 수익성 개선 및 중국 사업 비용 효율화로 아시아 지역 영업이익이 흑전한 영향입니다. 4Q22 국내 화장품 부문 매출액은 YoY 21% 감소한 6,337억원, 영업이익은 YoY 8% 감소한 38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면세점 매출액은 4분기에도 YoY 40% 수준 하락한 것으로

추정하나, 국내 순수 이커머스 매출 성장 및 리오프 닝에 따른 오프라인 점포의 기존점 회복이 긍정적이었습니다. 수익성 또한 순수 국내

채널에서 흑전하며 매출액 감소폭 대비 영업이익 감소폭은 양호하게 방어한 모습입니다.

 

 

4Q22 중국 사업은 원화 기준 30% 수준의 매출 하락에도 수익성 관리 및 비용 절감 노력으로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설화수의 윤조 에센스 리뉴얼 등이 3월에 예정되어 있고, 중국의 위드 코로나 전환에 따라 올해 2분기부터 아모레퍼시픽은 본격적으로 중국 화장품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를 받을 것을 전망합니다. 중국 이니스프리는 매장 철수에도 온라인 성장을 통해 4Q22 브랜드 매출액이 YoY 10%이상 성장해

긍정적이었습니다. 이니스프리 원브랜드샵 잔여 매장은 올해 상반기중 모두 철수 예정으로 비용 절감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되며,

이커머스 채널 마케팅 집중을 통해 내실있는 성장이 기대된다. 북미 사업 매출액은 라네즈 고성장 및 타타 하퍼 연결 효과로 YoY 99%

성장했습니다. 4Q22에는 인수 관련 비용 일부 반영 영향이 있었으나 올해 연간으로는 타타 하퍼 또한 북미 사업 이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유럽 사업도 라네즈의 고성장으로 매출액이 YoY 69%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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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Re: 어닝 서프라이즈

 

4분기 연결 매출 및 영업이익은 1조원(YoY-18%), 영업이익 570억원(YoY+123%) 달성, 컨센서스를 32% 상회했습니다.

상회 요인은 중국법인의 효율화 효과에 기인했습니다. 인건비/감가상 각비/마케팅비가 전년동기비 30%/50%/40% 하락했습니다.

일회성 비용(재고 환입, 자문수수료) 또한 존재함에 따라 실질 영업이익은 800억원에 가까웠던 것으로 판단합니다. 4분기 국내와 해외 매출은 전년동기비 각각 21%, 16% 감소했습니다. 중국의 코로나 재확산으로 수요가 위축된 가운데, 동사는 체질 개선에 집중했는데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비효율 매장 철수/유통 재고 축소 등입니다. 그에 따라 중국 매출은 35% 감소했으나, 흑자전환 기록했습니다. 면세 시장은 전분기비 11% 감소했으나, 동사의 면세 매출은 30% 증가(YoY45%)하며 선방했습니다. 북미/유럽 매출 또한 각각 99%, 69% 고성장했으며, 아세안은

리오프닝 효과로 두자릿수 성장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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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효율화 원년, 2023년 도약의 원년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 김승환 사장의 복귀와 함께 Brand /Digital/Restructuring 방향을 천명한 바 있다. 지난 2년간 아모레퍼시픽은

오프라인 레거시를 내려놓고, Winning Brands를 위한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시작으로 2021년 중국의 오프라인 채널 정예화, 전사 인적

조직 효율화를 단행했으며, 2022년에는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 Hero Product 육성을 위한 과정을 거쳤습니다. 4분기 수익성 개선은 2021년 효율화 원년의 결과입니다. 2023년은 한국/중국/미국/일본 전지역/핵심 채널에서의 도약이 기대됩니다. 게다가 2분기부터는 마스크를 벗고

즐겁게 방한 외국인을 맞이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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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모레퍼시픽 4분기 실적 컨퍼런스콜 요약

 

연결 매출 1조 878억원(YoY-18%), 영업이익 570억원(YoY+123%) 기록

- 국내 매출 6.3천억원(YoY-21%) 영업이익 401억원(YoY+18%)

- 국내 화장품 매출 5.3천억원(YoY-23%) 영업이익 383억원(YoY-8%)

- 해외 매출 4.4천억원(YoY-16%) 영업이익 178억원(흑자전환)

 

1. 국내 국내 매출 6.3천억원(YoY-21%) 영업이익 401억원(YoY+18%)

- 면세 채널 매출 두 자릿수 하락(매출 비중 30%)

- 국내 리오프닝 및 채널 개편 효과로 뉴커머스/백화점/멀티브랜드숍 채널 매출 성장

- 글로벌 이커머스 채널 포트폴리오 재편으로 매출 하락했으나 순수 국내 온라인 채널 매출 성장

- 순수 국내 채널은 흑자 전환했으나 면세 채널 매출 하락으로 화장품 영업이익 감소

-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로 주요 브랜드 수익성 개선돼 Daily Beauty 영업이익 흑자전환

 

▶ 럭셔리 매출 15% 하락

 

- 면세 채널 매출 하락에 따라 설화수 매출 감소

- 설화수 순수 국내 럭셔리 이커머스 매출 성장, 화장품 매출 두 자릿수 성장

- 신제품 고성과로 헤라, 프리메라, 바이탈뷰티 매출 두 자릿수 성장

- 럭셔리 브랜드 선망성 및 성장 기반 강화

- 주요 플랫폼 협업 확대 및 아모레몰 매출 고성장

 

▶ 프리미엄 매출 44% 하락

 

- 라네즈 면세 채널 및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 감소

- 핵심 제품 육성으로 멀티브랜드숍 매출 고성장(라네즈, 에스트라 호조)

- 이커머스 행사 다변화로 프리미엄 브랜드 성장기반 마련(네이버, 아모레몰)

 

▶ 데일리뷰티 매출 4% 하락

 

- 프리미엄 제품 중심 제품 포트폴리오 재정비, 전분기 대비 매출 하락폭 축소

- 고효능 제품 리더십 제고해 멀티브랜드숍 매출 고성장(일리윤, 라보에이치)

- 핵심 제품 중심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미쟝센 마케팅, 일리윤 캠페인)

 

2. 해외 해외 매출 4.4천억원(YoY-16%) 영업이익 178억원(흑자전환)

- 중국 중심 아시아 매출 하락

- 북미, 유럽 매출 확대로 영업이익 증가

 

▶ 아시아 24% 하락 - 중국 주요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 재정비 및 소비 둔화로 매출 30% 하락

- 중국 사업 비용 효율화로 수익성 개선

- 설화수 로컬 앰배서더와 캠페인으로 대표 상품(윤조, 자음생) 비중 확대하며 포트폴리오 강화

- 이니스프리 온라인 중심 고성장하며 4분기 브랜드 전체 매출 성장

 

▶ 기타 아시아 전년 수준 매출

- 아세안 리오프닝으로 매출 두 자릿수 성장

- 홀리데이 컬렉션, 콜라보 제품 출시 등 이슈화 지속

 

▶ 북미 99% 성장

- 기존 브랜드 성장 및 신규 브랜드 인수로 매출 성장

- 라네즈 미국 홀리데이 세포라/아마존 행사 참여, 주요 제품 판매 호조로 매출 고성장

- 타타하퍼 11월 인수 완료되며 2개월분 매출 북미 매출에 편입, 고성장 견인

 

▶ 유럽 69% 성장

- 라네즈 고성장, 홀리데이 세트 판매 호조로 매출 두 자릿수 성장

- 향수 브랜드 구딸 프랑스 내수 및 수출 모두 매출 견고한 성장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Q&A

 

▶ 4분기 중국 수익성. 관련해서 일회성 이슈가 있는지? 중국 및 아시아 수익성 개선 요인과 올해도 지속 가능한지?

 

- 마케팅 비용 매출액 대비 축소가 가장 큰 원인. 광군제 프로모션 비롯 할인 판촉 비용 축소

- 오프라인 매장 조정 4분기 기준 인건비, 감가상각비 절감

- 브랜드 수익성 개선. 설화수/이니스프리 수익성 크게 상승 라네즈 전반적 수익성 개선 but 이커머스 매출 하락으로 전년 동기 대비 다소 하락 이니스프리 지속적으로 수익성 개선, 내년 흑자 전환 준비

- 4분기 중국 오프라인 매장 조정(마몽드 철수), 거래 구조 변경으로 재고 환입 존재

- 아시아 수익성은 중국의 소폭 흑자가 이끌었고 전체적 수익성 개선이 가장 큰 요인. 중국외 아세안은 유사한 미드 싱글(4~6%) 마진 유지

- 유럽, 북미 합쳐 영업이익 개선. 북미 4분기 기대 이상의 매출 호조로 수익성도 예상 상회

 

▶ 중국 내 브랜드별 매출과 설화수 내 기능성 제품 믹스 개선 효과?

4분기 타타하퍼의 매출/영 업이익 기여 및 재팬 라네즈 공식 론칭 기여와 진행 상황 어떻게 되는지

 

- 4분기 중국 코로나 확산/화장품 수요 약세/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광군제 프로모션 축소

- 설화수 온/오프라인 모두 감소, 전체 브랜드 매출 30% 이상 하락 - 11월 광군제 수익성 위주 운영으로 매출 하락, 12월도 수요 전반적 둔화로 매출 기대 이하

- 마케팅비 축소로 전반적 브랜드 수익성은 전년 동기대비 개선

- 핵심 상품 윤조 에센스, 자음생 라인은 작년 30% → 올해 35% 중반 확대

- 라네즈 현지 기준 매출 50% 감소. 오프라인 매장 정예화로 매장 수 20% 이상 ↓, 온/오프라인 매출 하락. 수익성 중심 접근. 11월 차기 핵심 상품인 퍼펙트 리뉴 트리플 세럼 런칭. 제품 포트 폴리오 강화

- 이니스프리 전년 동기 대비 매장 수 70% 감소, 오프라인 매출 ↓. 반면 온라인 매출 성장, 4분기 이니스프리 이커머스 매출 비중이 80%,

전체 브랜드 매출 10% 이상 성장

- 전체 브랜드별 매출 비중 설화수 50%, 라네즈 20%, 이니스프리 10%, 려 10% 나머지 기타

- 4분기 11월~12월 타타하퍼 실적 90억 원. 인수 비용 탓에 소폭 적자였지만 통상 MSD 마진

- 올 하반기~ 내년 상반기 아모레와 타타하퍼 시너지나 비용 절감, 신규 채널 등 사업 추진

- 재팬 라네즈 최근 런칭 아직 채널 확장 전. 유통사, 소비자 반응으로는 성장 기회 많음. 주요 유통사와 논의 중.

다양한 채널에 온/오프라인

포함 확장 계획

- 기존 이니스프리 외 추가로 두 개 브랜드 일본 진출 고려, 하반기 구체적 진출 전략 공유 예정

 

▶ 이니스프리 중국 온라인 성장 고무적. 전체 소비 약세 & 광군제 수요 약화에 특별히 이니스프 리가 성장한 이유?

올해 중국 리오프닝 관련 유동인구 증가하는데 매장 축소 수요가 온라인으로 잘 이어질 것인지. 이전에 공유한 중국 매장 철수 계획 진행 상황 업데이트 및 관련 감가상각비, 인건비 절감 효과 문의

 

- 이니스프리 이커머스 채널 집중 및 원브랜드숍 오프라인 매장 정리 효과. 4분기 채널 재고 일 부 환입 및 프로모션 대폭 축소. 4분기 매출 80% 비중 이커머스였고 내년에도 비슷할 것

- 매장 철수 계획 그대로 진행, 4분기 마몽드 백화점 매장 철수 완료 및 올해 상반기 이니스프리 원브랜드숍 매장 모두 정리 예정

- 작년 하반기부터 이니스프리 MBS 채널 테스팅 진행, 이번 1분기부터 일부 진출

- 오프라인에 대한 매출 올해 원브랜드샵 모두 정리하나, 리오프닝 대비해 어느 정도 가져갈 것

 

▶ 중국 리오프닝 직후 수요 분위기가 2019년 대비 어떤지, 2023년 1분기 가이던스 주요 국가나 브랜드별로 설명 부탁

 

- 1분기 중국 수요 보수적으로 봄. 2~3월 들어 수요가 얼마나 회복될지 지켜봐야할 것. 1분기보 다는 2분기에 중국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

- 브랜드별로 설화수는 3월 윤조 에센스 리뉴얼을 하면서 본격적인 리브랜딩 효과 기대, 브랜드 캠페인 계획. 월별로는 1~2월보다 3월, 2분기

의미 있는 성장을 기대

- 라네즈는 올해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해 의미 있는 이익 개선 계획. 12월 출시한 퍼펙트 리뉴 트리플 세럼 1분기 집중하며 핵심

상품으로 육성해 매출 비중을 의미 있게 키우려 함

- 이니스프리는 4분기 기저 영향으로 매출 성장했으나 상반기 매장 폐점으로 매출 하락 예상. 다만 이커머스 매출은 20% 이상 성장 계획

- 1분기 국내 면세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 하락폭 있으나 시장 대비 크게 하회하지 않을 것

- 해외 면세는 1분기 및 올해 전체적 성장 예상. 중국 리오프닝 대비해 상하이/베이징/광저우 공 항 중심 전체 영업 재개 준비 및 하이난 집중.

그 외 아세안 공항 트래픽 증가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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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모레퍼시픽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4Q22 Review: 2023년을 기대할 근거

 

4Q22 Preview: 매출 -18%, 영업이익 +123%, 순이익 흑자전환

 

아모레퍼시픽의 4Q22 K-IFRS 연결 기준 매출액은 YoY 17.9% 감소한 1조 878억원, 영업 이익은 YoY 123.1% 성장한 57억원으로, 시장기대치 및 당사 추정치를 32%/42% 상회하 는 실적을 기록. 4Q22 주목할 포인트는 1)설화수의 핵심 제품

(자음생, 윤조에센스)의 비중 상승(35%) 2)중국 이니스프리의 턴어라운드(YoY 10% 이상 성장) 3)미국 성장률(YoY 99%)과 마진(13% 추정) 4)구조조정 이래로 첫 4분기 순흑자 시현

 

1)국내 화장품 매출액 YoY -23.3%, 영업이익 YoY -4.1%(OPM 7.6%) 기록. 면세 매출 YoY -46%/QoQ +30%으로 QoQ

성장 지속. 1월 면세 어려운 상황이나, 1Q22 base 부담 완화되고 분기말로 갈수록 중국 입국자수 회복에 따른 면세점

정상화 기대. 순수 내수 매출 YoY -1.1% 기록. 채널별로 온라인 -10%/ 방판 +10% 등. 2)해외 화장품 매출액 YoY -16.0%,

영업이익 YoY 흑자 전환(OPM 4.0%) 기록. 중국 -35%, 중국외 아시아 +1.4% 북미 +99%, 유럽 +69% 추정. 중국 QoQ 50% 성장한 2,236억원 기록하며 영업이익 11 억원(BEP, 0.5% 추정)으로 반등. 일회성 비용(재고환입) 110억원 제외시 OPM 5.5% 수준으로, 구조조정 효과로 분기 2,000억원 레벨에서 5% 수준 기대함. 3)생활용품 매출액 YoY -4.4%, 영업이익 YoY 흑자전환(OPM 1.7%) 기록. 참고로 전체 매출내 각 부문 비중 국 내-내수 32%/국내-면세 17%/해외-중국 21%/해외-중국

외 20%/생활용품 10% 최근 주가 아웃퍼폼에도 불구, 현주가는 22년 2월 고점 대비 27% 하락한 수준. 2023년 영업이익 3,954억원, 순이익 2,847억원 전망. 1)고마진인 면세 비중 22년 15%, 23년 20%로 회복, 2)중국외 국가 YoY 16% 성장 추정. 이에, 중국 향 매출 회복에 따른 이익 정상화 뿐만 아니라, 북미 등 중국외 국가의 이익기여가 부각되는 해가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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