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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존버 주린이 2024. 5. 26.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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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요약)
2024년 03월 31일 현재 회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10개사입니다.

(단위 : 사)
구분 연결대상회사수 주요
종속회사수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상장 - - - - -
비상장 10 - - 10 6
합계 10 - - 10 6
※상세 현황은 '상세표-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참조


나. 연결대상회사의 변동내용

구 분 자회사 사 유
신규
연결 - -
- -
연결
제외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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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회사의 법적, 상업적 명칭
국 문 영 문
삼성중공업주식회사 Samsung Heavy Industries Co.,Ltd.

라.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회사는 1974년 8월 5일 설립되었으며, 1994년 1월 28일자로 한국증권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한 공개법인입니다.

마.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1) 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27번길 23
(2) 전화번호 : 031-5171-7900
(3) 홈페이지 : http://www.samsungshi.com

바. 중소기업 등 해당 여부

중소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벤처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중견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사. 주요사업의 내용
회사와 그 종속회사는 선박 및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는 조선해양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 등을 수행하는 토건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거제조선소, 대덕 및 판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8개 종속회사가 선박 및 선박블록 제작, 해양설비 설계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주요 거래처인 해외선주들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5개 해외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과 매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주요제품 2024년 1분기
매출비중
조선해양부문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92.2%
토건부문 토목, 건축, 하이테크 공사 등 7.8%
사업부문별 자세한 사항은 동 보고서의 'Ⅱ.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아.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21-06-17 CP A3 NICE신용평가(A1~D) 본평정
2021-06-17 전자단기사채 A3 NICE신용평가(A1~D) 본평정
2021-06-28 CP A3 한국기업평가(A1~D) 본평정
2021-06-28 전자단기사채 A3 한국기업평가(A1~D) 본평정
2021-12-10 CP A3 한국기업평가(A1~D) 정기평정
2021-12-10 전자단기사채 A3 한국기업평가(A1~D) 정기평정
2021-12-24 CP A3 NICE신용평가(A1~D) 정기평정
2021-12-24 전자단기사채 A3 NICE신용평가(A1~D) 정기평정
2022-06-28 기업신용등급 BBB 한국기업평가(AAA~D) 본평정
2022-06-28 CP A3 한국기업평가(A1~D) 본평정
2022-06-28 전자단기사채 A3 한국기업평가(A1~D) 본평정
2022-06-29 CP A3 NICE신용평가(A1~D) 본평정
2022-06-29 전자단기사채 A3 NICE신용평가(A1~D) 본평정
2022-11-11 CP A3 한국기업평가(A1~D) 정기평정
2022-11-11 전자단기사채 A3 한국기업평가(A1~D) 정기평정
2022-12-29 CP A3 NICE신용평가(A1~D) 정기평정
2022-12-29 전자단기사채 A3 NICE신용평가(A1~D) 정기평정
2023-05-08 CP A3 NICE신용평가(A1~D) 본평정
2023-05-08 전자단기사채 A3 NICE신용평가(A1~D) 본평정
2023-05-08 기업신용등급 BBB NICE신용평가(AAA~D) 본평정
2023-06-19 CP A3 한국기업평가(A1~D) 본평정
2023-06-19 전자단기사채 A3 한국기업평가(A1~D) 본평정
2023-06-19 기업신용등급 BBB 한국기업평가(AAA~D) 본평정
2023-12-13 CP A3+ NICE신용평가(A1~D) 정기평정
2023-12-13 전자단기사채 A3+ NICE신용평가(A1~D) 정기평정
2023-12-13 기업신용등급 BBB+ NICE신용평가(AAA~D) 수시평정
2023-12-19 CP A3 한국기업평가(A1~D) 정기평정
2023-12-19 전자단기사채 A3 한국기업평가(A1~D) 정기평정

□ 등급의 정의
ㆍ기업신용등급 신용등급의 정의

등급기호 등급의 정의
AA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최고 수준임
A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매우 높지만, AAA등급에 비하여 다소 낮은 요소가 있음
A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높지만, 장래의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BBB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있지만, 장래의 환경변화에 따라 저하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음
BB 원리금 지급능력에 당면문제는 없으나, 장래의 안정성면에서는 투기적인 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B 원리금 지급능력이 부족하여 투기적임
CC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위험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C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C 원리금의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가능성이 극히 높음
D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음
※ AA부터 B까지는 당해 등급내에서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 "-" 의 기호를 부여할 수 있음.



ㆍ전자단기사채, 기업어음 신용등급의 정의

등급기호 등급의 정의
A1 적기상환능력이 최고 수준이며, 그 안정성은 현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 가능한 장래의 환경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높음.
A2 적기상환능력이 우수하지만, 그 안정성은 A1등급에 비하여 다소 열등한 요소가 있음.
A3 적기상환능력이 양호하지만, 그 안정성은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B 최소한의 적기상환능력은 인정되나, 그 안정성은 환경변화로 저하될 가능성이 있어 투기적인
요소를 내포하고 있음.
C 적기상환능력 및 그 안정성이 매우 가변적이어서 투기적 요소가 강함.
D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음.
※ A2부터 B까지는 동일 등급내에서 세분하여 구분할 필요가 있는 경우
  "+", "-" 의  기호를 부여할 수 있음.


자. 회사의 주권상장(또는 등록ㆍ지정) 및 특례상장에 관한 사항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현황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일자 특례상장 유형
유가증권시장 상장 1994년 01월 28일 해당사항 없음


2. 회사의 연혁



가. 회사의 본점 소재지 및 그 변경
ㆍ1999.02 ~ 2007.06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7-9
ㆍ2007.06 ~ 2016.03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74길 4
ㆍ2016.03 ~ 현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로 227번길 23



나.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20.03.20 정기주총 사외이사 조현욱 - 사외이사 신종계
2021.03.19 정기주총 사내이사 정진택
사내이사 윤종현
사외이사 이기권 사외이사 최강식 사내이사 남준우
사내이사 김준철
사외이사 유재한
2021.03.19 - 대표이사 정진택 - 대표이사 남준우
2022.03.18 정기주총 - 사내이사 배진한
사외이사 남기섭 -
2023.03.17 정기주총 사내이사 최성안 사외이사 조현욱 사내이사 윤종현
2023.03.17 - 대표이사 최성안 - -
2024.03.21 정기주총 사내이사 이왕근
사외이사 이원재
사외이사 윤상직 - 사내이사 정진택
사외이사 최강식
사외이사 이기권
2024.03.21 - - - 대표이사 정진택
※ 2021년 3월 19일 이사회에서 정진택 사내이사를 대표이사로 선임하였습니다.
※ 2023년 3월 17일 이사회에서 최성안 사내이사를 대표이사로 선임하였습니다.
※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회사의 이사회는 사내이사 3인(최성안, 배진한, 이왕근),     사외이사 4인(남기섭, 조현욱, 이원재, 윤상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 최대주주의 변동
ㆍ 회사의 최대주주는 삼성전자(주)이며, 최근 5년간 변동사항이 없습니다.

라. 상호의 변경
ㆍ 회사는 1974년 8월 5일 설립 이래 상호 변경은 없었습니다.

마. 회사가 화의, 회사정리절차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절차를 밟은 적이 있거나, 현재 진행중인 경우 그 내용과 결과
ㆍ 최근 5년간 위에 관한 사실이 없습니다.

바. 회사가 합병 등을 한 경우 그 내용
ㆍ 최근 5년간 합병한 사실이 없습니다.

사. 회사의 업종 또는 주된 사업의 변화
ㆍ 최근 5년간 회사의 업종 또는 주된 사업의 변화는 없습니다.



아. 그 밖에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

주요사업의
내용 회사명 내용
선박 및
해양플랫폼 삼성중공업(주) ㆍ2020. 06 : 카타르 페트롤리움 대규모 LNG선 DOA 체결
ㆍ2020. 09 : 업계 최초 LNG 액화 기술 상세 설계 ABS사 인증
ㆍ2020. 10 : 원격자율운항 실선(삼성 T-8호) 테스트 성공
ㆍ2021. 03 :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 수주(2조8천억원)
ㆍ2021. 07 : 무상감자 실시(감자비율 80%)
ㆍ2021. 10 : 쇄빙 LNG선 공사 수주(2조원)
ㆍ2021. 11 : 유상증자 실시(1조3천억원)
ㆍ2022. 06 : LNG선 12척 수주(3조3천억원)
ㆍ2022. 11 : 국내 연안 자율운항 해상 실증 성공
ㆍ2022. 12 : 대형 해양생산설비 수주(2조원)
ㆍ2023. 07 :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16척 수주(4조원)
ㆍ2023. 12 : 대형 해양생산설비 수주(2조원)
ㆍ2024. 02 : LNG선 15척 수주(4조6천억원)
삼성중공업(영성)유한공사 ㆍ2023. 06 : 누계 생산량 300만톤 달성
Samsung Heavy Industries
Nigeria Ltd. ㆍ2020. 01 : SPDC HI-block P/F FEED 계약 체결
SHI-MCI FZE -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 Ltd. -
큐리어스크레테
기업재무안정기관전용
사모투자 합자회사 -
큐리어스크레테 유한회사 ㆍ2022. 11 : 드릴십 1척 매각계약 체결
ㆍ2023. 04 : 드릴십 1척 매각계약 체결
ㆍ2023. 08 : 드릴십 1척 매각계약 체결
ㆍ2024. 01 : 드릴십 1척 인도
ㆍ2024. 02 : 드릴십 1척 인도




3. 자본금 변동사항



가. 자본금 변동추이


(단위 : 백만원, 주)
종류 구분 당분기말 50기
(2023년) 49기
(2022년말) 48기
(2021년말) 47기
(2020년말)
보통주 발행주식총수 880,000,000 880,000,000 880,000,000 880,000,000 630,000,000
액면금액 1,000 1,000 1,000 1,000 5,000
자본금 880,000 880,000 880,000 880,000 3,150,000
우선주 발행주식총수 114,845 114,845 114,845 114,845 114,845
액면금액 1,000 1,000 1,000 1,000 5,000
자본금 115 115 115 115 574
기타 발행주식총수 - - - - -
액면금액 - - - - -
자본금 - - - - -
합계 자본금 880,115 880,115 880,115 880,115 3,150,574




4. 주식의 총수 등



가. 주식의 총수 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 (단위 : 주)
구  분 주식의 종류 비고
보통주 우선주 합계
 Ⅰ. 발행할 주식의 총수 1,440,000,000 60,000,000 1,500,000,000 -
 Ⅱ.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 880,000,000 114,845 880,114,845 -
 Ⅲ. 현재까지 감소한 주식의 총수 - - - -

 1. 감자 - - - -
 2. 이익소각 - - - -
 3. 상환주식의 상환 - - - -
 4. 기타 - - - -
 Ⅳ. 발행주식의 총수 (Ⅱ-Ⅲ) 880,000,000 114,845 880,114,845 -
 Ⅴ. 자기주식수 25,964,429 - 25,964,429 -
 Ⅵ. 유통주식수 (Ⅳ-Ⅴ) 854,035,571 114,845 854,150,416 -


나. 자기주식 취득 및 처분 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 (단위 : 주)
취득방법 주식의 종류 기초수량 변동 수량 기말수량 비고
취득(+) 처분(-) 소각(-)
배당
가능
이익
범위
이내
취득 직접
취득 장내
직접 취득 보통주 25,964,429 - - - 25,964,429 -
우선주 - - - - - -
장외
직접 취득 보통주 - - - - - -
우선주 - - - - - -
공개매수 보통주 - - - - - -
우선주 - - - - - -
소계(a) 보통주 25,964,429 - - - 25,964,429 -
우선주 - - - - - -
신탁
계약에 의한
취득 수탁자 보유물량 보통주 - - - - - -
우선주 - - - - - -
현물보유물량 보통주 - - - - - -
우선주 - - - - - -
소계(b) 보통주 - - - - - -
우선주 - - - - - -
기타 취득(c) 보통주 - - - - - -
우선주 - - - - - -
총 계(a+b+c) 보통주 25,964,429 - - - 25,964,429 -
우선주 - - - - - -


다. 종류주식 발행현황
□ 우선주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
발행일자 1994.10.28, 1994.11.29, 1994.12.23, 1995.04.21
주당 발행가액(액면가액) 1994.10.28 31,960원  5,000원 
1994.11.29 31,960원 
1994.12.23 31,960원 
1995.04.21 29,116원 
발행총액(발행주식수) 1994.10.28 238백만원  47,549주 
1994.11.29 333백만원  66,641주 
1994.12.23 1백만원  312주 
1995.04.21 2백만원  343주 
현재 잔액(현재 주식수) - 115백만원  114,845주 
주식의
내용 이익배당에 관한 사항 비누적적 (최저배당률 액면가액기준 연1%)
보통주 미배당시 우선주 미배당 가능
잔여재산분배에 관한 사항 -
상환에
관한 사항 상환조건 -
상환방법 -
상환기간 -
주당 상환가액 -
1년 이내
상환 예정인 경우 -
전환에
관한 사항 전환조건 -
전환청구기간 -
전환으로 발행할
주식의 종류 -
전환으로
발행할 주식수 -
의결권에 관한 사항 의결권 없음(단, 우선주 배당 미실시 결의가 있는 경우
다음 총회에서 우선적 배당을 한다는 결의가 있을 때까지 의결권 있음)
기타 투자 판단에 참고할 사항 -
※ 우선주 외 다른 종류주식은 없으며 잔여재산분배, 상환, 전환 등에 대한 권리는
   없습니다.
※ 회사의 우선주는 종류주식 상장주식수 요건 미충족(상장주식수 20만주 미만)  
   사유로 2023년 07월 17일 상장폐지 되었습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가. 정관 변경 이력
회사 정관의 최근 개정일은 2024년 03월 21일입니다. 
정관변경일 해당주총명 주요변경사항 변경이유
2024.03.21 정기주주총회 - 사업목적 추가
 ·선박 임대
 ·선박연료공급업
 ·선박용 천연가스사업
- 주주총회 의결방법 추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 행사할 수 있도록 한 경우
    출석한 주주의 의결권 과반수로써
    감사위원회위원 선임 결의 가능 - 일부 사업목적 추가



- 상법 제542조의12 제8항 반영





나. 사업목적 현황

구 분 사업목적 사업영위 여부
1 선박건조, 수리, 개조, 임대 및 판매업 영위
2 육, 해상철구조물 및 해양 PLANT제작, 판매, 설치, 수리 및 임대업 영위
3 BOILER 및 원자로 제작, 판매, 설치, 수리업 영위
4 내연기관 및 TURBINE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5 동력전달장치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6 금속일차제품 제조기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7 제2차 금속 가공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8 PUMP, 송풍기, 압축기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9 유압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10 화학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11 하역운반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12 광산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13 각종 중기, 토목, 건설기계 및 그 부품의 제작, 판매, 정비 및 임대업 영위
14 PULP, 제지 지공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15 공업용로 및 발열기기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16 냉동기 및 공기조절장치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17 포장하조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18 섬유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19 인쇄제본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20 목공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21 농업용 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22 주물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23 주물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24 산업차량 제작, 판매 및 수리업 미영위
25 강재, 강구조물 및 강제품의 제작, 판매 및 수리업 영위
26 냉, 난방설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27 기타 육상기계제작, 판매 및 수리업 영위
28 조선용 기자재의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29 목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 영위
30 토목 및 건축업 영위
31 전기공사업 영위
32 환경오염방지시설업 및 제작, 판매업 영위
33 액상폐기물 정화조설계 시공업 및 위생설비시공업 미영위
34 분뇨종말처리시설 설계시공업 미영위
35 포장공사업 영위
36 수출입업 영위
37 부동산매매업 및 임대업 영위
38 경제작물 또는 수목의 식재 및 판매업(인삼, 앵속 등 제외) 미영위
39 생활필수품 도소매업 미영위
40 소방설비 (공사·정비)업 영위
41 항만하역업 영위
42 선박급수업 영위
43 가스시설 시공업 영위
44 물품취급장비 제조, 판매 및 수리업 미영위
45 쓰레기 처리시설 설계 및 시공업 영위
46 고무 및 프라스틱용 가공기계의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미영위
47 금속공작가공기계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48 산업용 로보트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49 내연기관의 부분품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50 밸브 및 파이프 가공품 제작, 판매, 설치 및 수리업 영위
51 주택의 건설, 매매 및 임대업 영위
52 상가운영 및 임대사업 영위
53 스포츠시설과 대중오락시설의 건설 및 운영 영위
54 해외건설업 (일반, 특수, 전기 외) 영위
55 준설 공사업 영위
56 조경 공사업 영위
57 유선통신 기계공사업 및 선로공사업 미영위
58 전기기기 및 제어기기의 제작, 판매 영위
59 각종 자동차 및 수송용 기계기구와 동 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 미영위
60 각종 엔진과 엔진 장착설비의 제조 및 판매 미영위
61 각종 기계설비, 공구와 동 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 영위
62 각종 전자공업기기와 동 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 미영위
63 각종 화학공업품의 제조 및 판매 미영위
64 자동차 정비, 수리 및 검사 대행사업 미영위
65 철도장비의 제작, 판매, 수리 및 동 부분품의 제조 및 판매 미영위
66 관광 및 일반 숙박업 영위
67 관광객 이용시설업 영위
68 토목, 건축, 장치 및 철구조물에 관한 설계 및 감리업 영위
69 도시재개발사업 영위
70 문화재 보수업 미영위
71 주차장 및 그와 관련된 편의시설 운영업 영위
72 기술 용역업 영위
73 인터넷 사업 미영위
74 전자부품, 영상, 음향 및 통신장비 제조, 판매업 영위
75 의료용 기기 제조, 판매업 미영위
76 환경정화 및 복원업 영위
77 토양 및 지하수 정화업 미영위
78 전동기 및 발전기 제조, 판매, 설치, 수리, 단지 건설·운영 및 부대사업 영위
79 선박연료공급업 영위
80 선박용 천연가스사업 영위
81 상기 각호에 수반되는 제반사항 영위


다. 정관상 사업목적 변경 내용

(1) 사업목적 변경 내용

구분 변경일 사업목적
변경 전 변경 후
수정 2024.03.21 선박건조, 수리, 개조 및 판매업 선박건조, 수리, 개조, 임대 및 판매업
추가 2024.03.21 - 선박연료공급업
추가 2024.03.21 - 선박용 천연가스사업

(2) 변경 사유

2024년 2월 19일 이사회의 제안으로 회사의 사업목적 수정 1건, 추가 2건을 정관에 반영하였습니다.
LNG선(액화천연가스 운반선) 등 선박 임대사업 가능성에 사전 대응하기 위해 선박 임대를 수정의 형태로 기존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습니다.
LNG선 및 LNG 추진선 건조 확대에 따라 건조중인 선박에 시운전용 LNG를 공급하고, 시운전후 잔여 LNG를 저장할 수 있는 다목적 시운전 지원선을 운용하고자 하며 이를 통해 건조일정 단축, 비용절감 등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저장된 잔여 LNG는 외부 선박 시운전용으로 공급하거나 선주 등에게 판매를 추진코자 합니다.


라. 정관상 사업목적 추가

(1) 사업목적 추가 내용
구 분 사업목적 추가일자
1 선박 임대 2024.03.21
2 선박연료공급업 2024.03.21
3 선박용 천연가스사업 2024.03.21

(2) 사업목적별 세부 내용

<선박 임대>
LNG선(액화천연가스 운반선) 등 선박 임대사업 가능성에 사전 대응하기 위해 사업목적을 추가했으며, 현재 구체적인 사업 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선박연료공급업, 선박용 천연가스사업>
1. 그 사업 분야(업종, 제품 및 서비스의 내용 등) 및 진출 목적

LNG선 및 LNG 추진선 건조 확대에 따라 건조중인 선박에 시운전용 LNG를 공급하고, 시운전후 잔여 LNG를 저장할 수 있는 다목적 시운전 지원선을 운용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선박 건조일정 단축, 비용 절감이 가능합니다. 저장된 잔여 LNG는 외부 선박 시운전용으로 공급하거나 선주 등에게 판매를 추진코자 합니다.

2. 시장의 주요 특성ㆍ규모 및 성장성

노르웨이 선급협회(DNV)에 따르면, 선박 연료용 LNG 소비량은 2023년 370만톤에서 2027년 1천만톤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에서는 최근 LNG 추진선 발주 증가 영향으로 LNG 벙커링(연료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3. 신규사업과 관련된 투자 및 예상 자금소요액(총 소요액, 연도별 소요액), 투자자금 조달원천, 예상투자회수기간 등

회사는 투자를 통해 다목적 시운전 지원선 확보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사업 추진현황(조직 및 인력구성 현황, 연구개발활동 내역,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진척도 및 상용화 여부, 매출 발생여부 등)

전담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 중입니다.

5. 기존 사업과의 연관성

LNG선 및 LNG 추진선 건조 과정에서 LNG 연료 공급이 필요하므로, 기존 사업과의 연관성이 높습니다.

6. 주요 위험

회사의 선박 건조와 연관성이 높고, 잔여 LNG를 활용한 사업화이므로 위험은 제한적이라고 판단됩니다.

7. 향후 추진계획
선사 및 동종 업계 대상 사업화 추진을 검토 중입니다.


8. 미추진 사유

해당사항 없습니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회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이익창출단위, 제품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 사업부문 구분의 계속성 등을 고려하여 회사의 실태를
적절히 반영할 수 있도록 조선해양부문, 토건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조선해양부문은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선박 및 LNG-FPSO,
FPU 등 해양플랫폼을 건조, 판매하고 있으며, 토건부문은 건축 및 토목공사,
하이테크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분 주요 재화 주요고객 사업내용 주요 종속회사
조선해양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 해외선주 등 선박, 해양플랫폼 등 판매 ·삼성중공업(영성)유한공사
·Samsung Heavy Industries Nigeria Ltd.
·SHI-MCI FZE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 Ltd.
·큐리어스크레테기업재무안정기관전용
  사모투자 합자회사
·큐리어스크레테 유한회사
토건 토목, 건축,
하이테크 공사 등 건축업주 건축 및 토목공사 -

각 사업부문별 자세한 내용은 7. 기타 참고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 10개사(국내 2개사, 해외 8개사)로 선박 건조 및 해양 플랫폼 제작시 필요한 블럭을 제작하는 회사 등 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는 총 6개사로 중국에 소재한 1개사는 주로 선박 제작에 필요한 블록을 제작하는 회사이며, 나이지리아에 소재한 2개사는 해양 플랫폼 제작 등을 위한 회사이며, 인도에 소재한 1개사는 해양설비 설계를 위한 회사이며, 국내 소재 2개사는 드릴십 매각을 목적으로 한 회사입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XII. 상세표'의 '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회사의 2024년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6.3% 증가한 23,478억원으로 각 사업부문별 매출액 및 매출비중은 조선해양부문 21,650억원(92.2%), 토건부문 1,828억원(7.8%)입니다. 조선해양부문은 주로 해외 선주를 대상으로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토건부문은 국내 건축업주로부터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조선해양부문에서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신제품개발과 기존제품의 세계최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능, 품질 차별화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단위 : 억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고객 매출액(비율)
조선해양 제품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LNG-FPSO, FPU 등 해상화물,LNG
원유운반 등 해외선주 21,650
(92.2)
토건 제품 토목, 건축,
하이테크 공사 등 토목
건축사업 건축업주 1,828
(7.8)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백만U$)
품 목 제51기 1분기 제50기 제49기
VLCC 탱커 130.0 128.0 120.0
A-MAX 탱커 72.0
70.0

62.0

컨테이너선 (13,000TEU) 148.5
148.0

138.0

LNG선 (174K) 264.0
263.0

248.0

※ 해양공사의 경우 제품 특성상 표준화된 가격을 산출할 수 없어 기재를 생략함


(산출기준)
세계적인 조선, 해운 전문 기관인 Clarksons 자료를 인용, 당사 주요 품목에 대한
시장가격으로 산출함.


(주요 가격 변동원인)
선박 가격은 시장 특성상 물류 이동 및 원자재 수급 등의 영향을 많이 받음.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단위 : 억원,%)
사 업
부 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조 선
해 양 원재료 강재,파일,메인엔진
형강,프로펠러,내외장 등 선박건조,
해양플랫폼 제작 등 13,391
(98.6) POSCO, 동국제강,
HD현대중공업 등
토건 원재료 철근,강재,시멘트 등
작업용공구 외 토목,건축 토목,건축사업
건설,각 하도급 등 184
(1.4) 국내건설사
기자재공급사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톤)
품    목 제51기 1분기 제50기 제49기
후    판 1,035 1,080 1,172 
형    강 911 960 1,116 
※ 실제 당사에서 적용 중인 주요 원재료의 가격은 Buying Power 및 물량 등에 따라
  결정되므로 시중 유통 가격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산출기준)

ㆍ후 판  : 포스코 유통가, SS275(JIS SS400), Base 가격 (스틸데일리 공시)

ㆍ형 강  : 한국특수형강 Angle 유통가, SS400 가격 (스틸데일리 공시)

 

(주요 가격변동원인)

ㆍ후 판  : 철광석, 유연탄 등 후판 제조 원재료 가격
ㆍ형 강  : 스크랩 가격


다.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능력

(단위 : 천CGRT(조선), 천TON(해양))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51기 1분기 제50기 제49기
조 선 선박 등 거제 1,120 4,188 3,202
해 양 플랫폼 등 거제 0.1 0.2 6
※ 해양부문은 제품의 성격, 기능, 옵션 사양이 각각 달라 제품별로
   생산능력을 구분 산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 산출기준

  ㆍ생산능력 = 총조업시간 / 생산단위당 소요시간 ×생산 직접률

  ㆍ총조업시간 = 종업원수×조업일수×조업시간
 ㆍ생산단위당 소요시간 = 선박 CGRT당(해양 : TON당) 작업시간

- 산출내역
  [조선] ㆍ총 조업시간  6,777천시간
             ㆍ생산단위당 소요시간(CGRT당)  5.5MH
  [해양] ㆍ총 조업시간  19천시간
             ㆍ생산단위당 소요시간(TON당)  192.1MH

(2) 생산실적 

(단위 : 천CGRT(조선), 천TON(해양))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51기 1분기 제50기 제49기
조 선 선박 등 거제 1,113 3,623 2,759
해 양 플랫폼 등 거제 0.1 - 5
※ 해양부문은 제품의 성격, 기능, 옵션 사양이 각각 달라 제품별로
   생산실적을 구분 산출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3) 가동률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단위 : 천M/H,%)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가동률(실적/목표)
조 선 6,199 6,574 106
해 양 17 36 218
합 계 6,216 6,610 106
※ 가동률 산출근거 : 당사기준
ㆍ가동시간 = 총조업시간 × 생산직접률
ㆍ가동률 = 실제가동시간 / 가동가능시간(목표)



라.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천㎡)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분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조선 외 자가보유
외(등기) 거제 외 4,274 2,055,845 - - - 2,055,845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분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조선 외 자가보유
외(등기) 거제 외 - 950,144 4,723 2 7,703 947,162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분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조선 외 자가보유
외(등기) 거제 외 - 1,366,502 6,788 5 11,611 1,361,674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분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조선 외 자가보유
외(등기) 거제 외 - 459,545 12,031 256 15,875 455,445 -
[자산항목 : 운반장비]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분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조선 외 자가보유
외(등기) 거제 외 - 257,189 1,871 14 4,329 254,717 -
[자산항목 : 공기구ㆍ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분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조선 외 자가보유
외(등기) 거제 외 - 73,144 9,044 14 5,810 76,364 -

마. 중요한 시설투자 계획
(1) 진행중인 투자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단위 : 억원)
사업
부문 구 분 투자
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향후투자액 비 고
조선
해양 보완
투자 2024 생산설비 外 작업장
합리화 2,400 227 2,173 -

(2) 향후 투자계획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단위 : 억원)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52기 제53기 이후
조선해양 조선해양
사업 유형자산등 2,700 2,700 - 생산능력
증가 등 -
※ 제52기 이후 투자액은 향후 기업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단위 : 억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51기 1분기 제50기 제49기
조선해양 제품등 선박/
플랫폼 수 출 21,964 73,720 54,069
내 수 158 619 2,255
합 계 22,122 74,339 56,324
토건 공사등 토목/건축 수 출 - - -
내 수 1,838 7,660 4,822
합 계 1,838 7,660 4,822
내부매출액 및 연결조정 (482) (1,905) (1,699)
합       계 23,478 80,094 59,447
※ ()는 음(-)의 수치임.

나. 판매경로, 방법 및 전략

(조선해양부문)
- 판매경로  : 선주 및 발주처와의 직접판매
- 판매방법 및 조건
   조선 : 선주와의 직접매매 계약형태, MILESTONE(이벤트별) 수령 방식
   해양 : 오일메이저와 직접매매 계약형태, 기성금 수령 방식
- 판매전략 :  LNG선, LNG-FSRU, 쇄빙유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LNG-FPSO,
   해양플랫폼, 드릴십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선 시장에 집중적으로 판매자원 투입.


(토건부문)
- 업황의 악화와 경쟁심화에 따라서 전략적인 회사운영을 위해 전통적 건설사업의
  비중을 줄이고, 지금까지 축적된 건설 및 조선해양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이테크 공사를 주력으로 수행 중

다. 수주상황

(단위 : 억원)
품목 수주
일자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액 금액 금액
조선해양 ~ 2024.03.31 - 477,023 148,376 328,647
토건 ~ 2024.03.31 - 18,617 14,806 3,811
합 계 495,640 163,182 332,458
※ 기납품액 : 진행중인 공사의 당기완료분과 기성진행분의 합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위험관리>

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 현금흐름이자율위험 및 가격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재무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금융시장의 예측불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연결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회사는 특정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파생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험관리는 이사회에서 승인한 정책에 따라 본사의 금융팀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융팀은 회사의 현업부서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재무위험을 식별, 평가 및회피하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파생금융상품과 비파생금융상품의 이용 및 유동성을 초과하는 투자와 같은 특정 분야에 관한 문서화된 정책뿐 아니라, 전반적인 위험관리에 대한 문서화된 정책을 검토, 승인합니다.



가. 시장위험


(1) 외환위험 

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외환위험, 특히 주로 미국달러화 및 유로화와 관련된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미래 예상거래, 확정계약, 인식된 자산과 부채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진은 회사가 각각의 기능통화에 대한 외환위험을 관리하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위험관리 정책은 확정계약과 발생가능성이 매우 높은 예상거래와 관련된미래 외화 입금 및 지출액에서 발생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는 것이며, 확정계약과 발생가능성이 매우 높은 예상거래의 요건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계약과 관련된 미래 예상되는 모든 외화 입금 및 지급액에 대하여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하여 외환위험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달러화, 유로화 등 주요 외환의 가치변동이 회사의 당기순손익에 영향을 미칠 위험은 대부분 회피되고 있습니다.
 

(2) 가격위험

회사는 재무상태표상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회사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상장주식의 시장가치는 각각 1,561백만원 및 1,836백만원입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지분증권의 주가가 약 30% 증가 및 감소할 경우 당분기와 전기 기타포괄손익의 변동금액은 각각 360백만원 및 424백만원입니다.

(3) 이자율 위험
회사의 현금흐름 이자율위험은 변동이자율로 발행된 차입금으로 인하여 회사는 현금흐름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동 이자율위험의 일부는 변동이자부 현금성자산으로부터의 이자율위험과 상쇄됩니다. 또한 고정이자율로 발행된 사채 및차입금으로 인하여 회사는 공정가액 이자율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회사는 이자율위험에 대한 노출에 대해 다각적인 분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차환발행, 기존 차입금의 기간연장, 대체적인 융자 및 위험회피 등을 고려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회사는 정의된 이자율 변동에 따른 손익 효과를 계산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시뮬레이션에 있어 동일한 이자율 변동이 모든 통화의 경우에 대하여 적용됩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들은 주요 이자부 포지션을 나타내는 부채에 대해서만 적용됩니다. 회사는 통화스왑을 통하여 변동금리부 차입금 일부에 대해 이자율 위험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나. 신용위험


(1) 위험관리
회사는 신용위험을 회사 차원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은행 및 금융기관의 경우, 독립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의 신용등급이 최소 A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발주처의 경우 독립적으로 신용평가를 받는다면 평가된 신용등급이 사용되며, 독립적인 신용등급이 없는 경우에는 고객의 재무상태, 과거경험 등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경영진은 이러한 발주처의 신용평가를 정기적으로 검토합니다.
따라서, 회사에 노출된 신용위험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 금융자산의 손상
현금및현금성자산과 예/적금 등을 포함하는 장ㆍ단기금융상품은 손상 규정의 적용대상에 포함되나 식별된 기대신용손실은 유의적이지 않습니다.
회사는 손상사건이 발생하였다는 객관적인 증거가 식별되는 매출채권과 계약자산에 대해서는 개별평가하며, 잔여채권에 대해서는 집합채권으로 분류하고 전체 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기타금융자산에는 대여금, 기타 미수금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매출채권과 계약자산과 동일하게 유의적인 항목에 대해서는 개별평가를 하며 기타 항목에 대해서는 모두 신용위험이 낮은 것으로 판단하여 12개월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의 금융자산 장부금액은 신용위험 최대노출액입니다. 회사는 금융보증 및 이행보증계약에 따른 신용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 유동성 위험

회사는 미사용 차입금한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자금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여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에 대한 예측시에는 회사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회사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 그러한 요구사항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유동성위험 분석내역은 본문 III. 재무에 관한 사항 중 3.연결재무제표 주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라. 자본위험관리

회사의 자본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를 유지 또는 조정하기 위하여 회사는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을 조정하고, 주주들에게 자본을 반환하며,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 발행 및 자산 매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자본조달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본조달비율은 순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순부채는 총차입금(재무상태표의 장단기차입금 포함)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한 금액이며 총자본은 재무상태표의 "자본"에 순부채를 가산한 금액입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의 자본조달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총차입부채 35,731 35,512
차감:현금및현금성자산 7,890 5,838
순부채 27,841 29,674
자본총계 36,719 34,092
총자본 64,560 63,766
자본조달비율 43.12% 46.54%


<파생거래>

마. 파생금융상품

보고기간말 현재 회사는 외화매출채권 입금, 외화매입대금 지급 등과 관련된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하나은행 외 16개의 금융기관과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평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외화:천)
당분기
매도금액 매입금액 매매목적 위험회피목적 파생상품
자산(부채)
파생상품
평가손익 파생상품
평가손익 확정계약
평가손익 확정계약
자산(부채)
현금흐름위험
회피평가손익

KRW 13,302,539 CNY 71,459 - - - - (14,175) (14,094)
KRW 53,405,247 CNY 290,062 - - - - 470,592 475,871
KRW 101,199,741 EUR 69,521 47,930 - - - 2,341,236 (312,823)
KRW 1,684,635,130 EUR 1,190,629 2,369,080 - - (204,232) 50,240,917 40,354,079
USD 332,599 EUR 296,350 (304,056) - - - (72,273,667) (13,023,287)
USD 49,652 EUR 45,585 - - - - (11,568,628) 342,268
KRW 339,796 GBP 208 7,635 - - - - 9,278
KRW 3,127,847 JPY 335,130 (13,683) - - - (48,764) (62,933)
KRW 537,390 NOK 4,301 (4,268) - - 1 (3) (4,268)
KRW 6,850,293 USD 5,155 (33,591) - - - - (33,591)
KRW 8,861,901,522 USD 6,930,401 35,228,219 - - (33,036) 707,775,855 326,502,686
KRW 56,409 SEK 443 (743) - - - - (743)
USD 23,478,157 KRW 29,931,335,684 (17,423,890) (1,010,404,316) 888,267,314 2,223,665,745 - (1,168,478,001)
CNY 4,928 KRW 905,841 10,304 - - - - 10,304
CNY 350,000 USD 50,000 (2,653,347) - - - - 1,989,148
합계 17,229,590 (1,010,404,316) 888,267,314 2,223,428,478 676,923,363 (812,246,106)


공정가액 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함에 따라 공정가액 변동위험에 노출되는 예상최장기간은 2027년 11월 30일까지이며, 당분기 중 거래가 완료되어 실현된 파생상품거래이익과 파생상품거래손실은 각각 2,753백만원과 351,377백만원(전분기: 85,921백만원과 139,775백만원)며, 확정계약거래이익 및 확정계약거래손실은 각각 313,244백만원 및 2,753백만원(전분기: 128,272백만원과 79,752백만원)입니다.

회사는 발행된 외화차입금으로 인하여 환율 및 이자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회피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통화스왑계약 등을 통해 환율 및 이자율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회사는 하나은행과장기차입금 USD 50백만(최장 만기: 2025년 8월 26일)을 고정금리 4.47%인 장기차입금 66,535백만원으로 스왑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장기차입금 USD 20백만(최장 만기: 2025년 5월 10일)을 고정금리 6.68%인 장기차입금 26,500백만원으로 스왑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파생상품순자산 1,120백만원을 인식하고 있으며, 파생상품평가손익 189백만원에 대해 법인세 효과 44백만원을 차감한 145백만원을 기타포괄손익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당분기 말 현재 선물환 계약 관련 현금흐름위험회피회계처리가 적용된 파생상품평가이익 684,302백만원에 대해 법인세 효과 161,608백만원을 차감한 522,694백만원을 기타포괄손익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위험회피와 관련하여 위험회피대상 예상거래로 인하여 현금흐름변동위험에 노출되는 예상 최장기간은 통화스왑을 제외하고 당분기말로부터 44개월 이내입니다.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주요계약
연도 계약상대방 계약건수
2020년 아시아지역 선주,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등 11
2021년 아시아지역 선주,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등 27
2022년 아시아지역 선주,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등 25
2023년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아시아 태평양 지역 선주 등 15
2024년 오세아니아지역 선주 3
※상세 현황은 '상세표-4. 경영상의 주요계약(상세)' 참조

나. 연구개발 활동의 개요
회사는 고부가가치 선박 및 해양 설비에 특화된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여 고품질의 제품,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수익형 사업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차세대 제품의 선행적 개발 및 핵심요소기술 확보로 업계를 선도하기 위한 신제품개발과 기존제품의 세계최고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능, 품질 차별화에 연구개발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 연구개발 담당조직

부문 장소 명칭 역할 및 방향 비고
조선
해양 거제
대덕
판교 조선해양연구소
- 친환경연구센터
  ㆍ신연료기술
  ㆍ탄소저감기술
  ㆍ안전환경기술
  ㆍ수소운반선기술
  ㆍ암모니아 실증설비 T/F
- 선박해양연구센터
  ㆍ선형추진기연구
  ㆍ유체시험연구
  ㆍ해양플로터연구
- 자율운항연구센터
  ㆍ스마트솔루션연구
  ㆍ자율항해연구
  ㆍ가상화솔루션연구
- 스마트야드연구센터
  ㆍDT연구
  ㆍ스마트기술연구
- 생산기술연구센터
  ㆍ용접연구
  ㆍ재료연구
  ㆍ도장신소재연구
  ㆍ변형정도연구
- 미래연구기획
- 구조연구
- 진동소음연구
미래사업개발실
- 로보틱스사업팀 ㆍ신제품 개발
ㆍ기존제품 경쟁력강화
  (성능개선 및 차별화)
ㆍ핵심요소기술 고도화
ㆍ설계/생산 효율 제고
ㆍ핵심 기자재 국산화
ㆍ친환경 스마트십
ㆍ스마트 야드 구축 ㆍ차세대 제품의 선행개발 및
 핵심 요소기술 확보
ㆍ성능,품질 차별화 및 원가절감
 향상으로 세계최고 경쟁력 확보
ㆍ설계/해석 CAE 시스템 개발
ㆍ생산 자동화시스템 및 공법 개발
ㆍ해양 Floater 기본설계력 강화


라.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51기 1분기 제50기 제49기 비 고
경상연구개발비 17,537 67,821 60,865 -
외부수탁과제 194 980 733 -
총   계 17,731 68,801 61,598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8 0.9 1.0 -

마. 연구개발 실적
연 도 주요 연구과제명 연구기관 기대효과
제51기 옥외노출구역 친환경 도료 개발 생산기술연구센터 옥외 도장 작업에 대한 VOCs 규제 대비 등
컨테이너 유실 방지 구조 실선화 조선해양연구소(구조연구) 기술 실선화로 수주 경쟁력 강화
LNG 외업 생산공정 자동화 개념설계 로보틱스사업팀 LNG 외업 생산공정 경쟁력 강화
제50기 친환경 에너지 회수/저장 시스템 열관리 기술 개발 친환경연구센터 친환경 기술 내재화를 통한 수주 경쟁력 강화
친환경도료 실선 적용 안정화 생산기술연구센터 친환경 신규 도료의 실선 적용 안정화
선표 시뮬레이터 시스템 개발 스마트야드연구센터 선표 시나리오 검토 시간 단축
컨테이너선용 암모니아 멤브레인 연료탱크 개발 친환경연구센터 친환경 기술 개발을 통한 수주 경쟁력 강화
크레인 충돌방지 시스템 확대적용 생산기술연구센터 안전사고 예방
차세대 컨테이너선 선형 개발 선박해양연구센터 경쟁력 있는 컨테이너선 개발
소형 모바일 용접 로봇 개발 생산기술연구센터 선박 제조 경쟁력 강화
선박용 CO2 포집 시스템 개발 친환경연구센터 선박 성능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
자율 운항 상황 인식을 위한 Vision 기술 개발 자율운항연구센터 자율 운항 기술 경쟁력 확보
야드 납품차량 교통안전 관리 시스템 개발 스마트야드연구센터 야드 내 교통안전 개선
제49기 초격차 LNG 운반선 모형시험 선박해양연구센터 174K LNG 운반선 성능 평가
도료사별 무용제 도류 물성 및 작업성 검증 평가 생산기술연구센터 도료 물성 검증을 통해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야드에 적용
목공공장 스탬핑 자동화 개선 스마트야드연구센터 사용 효율 증진과 비용 절감
검사로봇의 적용구역 확대를 위한 의장품 개선 연구 선박해양연구센터 무인 검사 시스템 적용 확대
독자 피로해석 시스템 개발 생산기술연구센터 피로해석 에러 감소, 해석시간 단축
질소산화 기반 배기가스 저감 기술 개발 친환경연구센터 질소산화 기반 배기가스 저감 기술 차별화
180K LNG선 선형 개발 선박해양연구센터 성능 경쟁력 있는 180K LNG선 개발
AI 기반 조선 현장 안전관리 서비스 시스템 개발 생산기술연구센터 AI 기술을 활용한 안전관리 강화
친환경 스마트 솔루션 개발 및 육해상 실선 적용 친환경연구센터 친환경 솔루션 향상을 통한 수주경쟁력 강화
스마트십솔루션 개발 및 호선적용 연구 선박해양연구센터 ICT 기술을 활용한 안전운항 지원 솔루션 개발로 수주경쟁력 확보


7. 기타 참고사항



가. 지적재산권보유현황 
종  류 등록일 명칭 비 고
특허권 '24.01~'24.03 이산화탄소 액화시스템 외 92건 -
실용신안권 '24.01~'24.03 배관 설치용 리프팅 장치 외 2건 -
디자인 '24.01~'24.03 - -
상표 '24.01~'24.03 - -

나. 환경 관련 사항
회사는 지난 1996년 녹색경영 선포 이후, 자연과 조화된 깨끗한 지구환경 보존과 무공해 사업장을 위한 국제표준의 일관된 관리시스템을 구축, 실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조선업계 최초로 획득한 ISO14001 인증규격의 지속적인 유지발전을 통해 사업장의 환경관리는 물론 인근지역의 환경정화 활동, 환경오염을 줄일수 있는 신기술개발 등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오폐수, 먼지, 대기오염 등 모든 환경 분야에서 ISO14001 환경경영 시스템 인증에 설정된 법적 기준치보다 더욱 엄격한 자체기준을 적용하여 '세계에서 가장 깨끗한 조선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와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2012년 조선업계 세계 최초로 취득한 ISO 50001(에너지경영시스템)을 활용, 전부서 온실가스 및 에너지 목표를 부여,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 절약활동을 적극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수질관리
생태계에 해가 없고 관련법규에서 규정한 방류수 수질기준 대비 30% 이내 배출을 목표로 정기적인 수질 분석과 오폐수 발생량의 저감 및 재활용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에 책임을 다하기 위하여 전담 인력이 주야 교대근무로 오폐수에 대한 상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구   분 처리시설 용도
폐수처리 폐수처리장 세탁폐수, 소각폐수 등 처리
오수처리 오수처리장 식당, 사무실 등 발생오수 처리

(2) 대기관리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생산시설에 최적의 대기오염방지시설을 설치ㆍ운영하고 있으며, 자동측정장치를 통한 실시간 오염물질 측정을 통해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내외 지역의 미세먼지(PM10, PM2.5)를 1회/분기 확인하여 주변지역 영향여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월 1회 이상 설비의 정상작동 여부 점검, Filter/활성탄 등 소모품의 적기 교체로 대기오염방지시설 기능을 유지하고, 나날이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맞춰 적극적인 설비투자 및 기술개발을 통해 친환경적인 대기관리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구   분 처리시설 용도
먼지, *VOC, HCI, SOX 축열식 폐가스 소각설비 도장시설 발생 VOC 제거
여과집진기 탈청시설 발생먼지제거
활성탄 흡착탑 도장시설 발생먼지, VOC 제거
세정집진기 SOX, HCI, 먼지제거 
*VOC(Volatile Organic Compounds ) : 휘발성 유기화합물


(3) 폐기물관리
발생되는 일반 지정폐기물의 적정한 처리는 물론 사업장 발생폐기물의 자체처리율 및 재활용율 증대, 폐기물 발생 감량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국가환경정책에 적극 부응하며, 폐기물 자체처리율 증대를 위해 220억원을 투자하여 소각설비를 2007년에 완공, 하루 72톤의 폐기물을 자체처리하고, 폐열을 재이용함으로써 국가 폐기물 정책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다. 산업분석
 
(1) 조선해양부문

□ 산업전망 



2024년 1~3월 세계 조선업체는 18.8백만톤을 수주했으며, 발주량은 2023년 동기 12.1백만톤 대비  6.7백만톤이 증가하였습니다. 
 

2024년 1~3월 신조선 발주량은 지난 해 동기 대비 증가했고, 한국이 주력으로 하는
고부가선인 가스선 발주가 지속되고 있으며 대형 탱커 및 해양 발주량도 회복되고 있습니다.
 

2024년 3월말 수주잔량은 222백만톤으로 1년전 188백만톤에 비해 34백만톤 증가했습니다.
 
2024년 신조선 시장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탱커는 중국의 원유수요 회복, 원유재고 부족에 따른 보충 수요와 아시아 국가의 정제설비 확충, 미국, 가이아나, 브라질 등의 원유 수출 증가로 수송거리가 늘어나 탱커 해운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며, 노후선 비중이 매우 높은 수준으로 교체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컨테이너선은 2021~2022년 대량 발주된 선박의 인도로 발주량은 감소 되겠으나 상대적으로 선박 교체발주가 낮았던 선사 중심으로 발주는 지속될 전망이며, LNG선은 노후 스팀터빈선박의 교체 수요가 본격화될 전망이며 카타르의 추가 발주 등으로 견조한 시장이 예상됩니다.
 

환경관련 국제 규정의 시행됨에 따라 선박 해체가 증가하고 있어 노후선 교체 발주 수요도 신조선 발주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해양 시장은 글로벌 원유수요는 늘어나지만 저유가 시기 투자 부족 영향으로 '25년 이후 원유공급 부족 우려가 커져 향후 해상유전 개발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4년에는 원유생산설비 및 FLNG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산업특성

조선해양산업은 종합조립 산업으로서 해운, 수산, 군수, 레저 등 전방산업과 기계, 금속철강, 전기, 전자 등 후방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기술, 자본, 노동집약산업으로 높은 기술 수준과 대규모 자본, 우수한 노동력이 요구되는 산업이며 해안 인접국인 경우, 조선 산업은 시장 경쟁력 여부와 상관없이 자주 국방을 위해 지속적인 유지가 요구되는 방위산업의 하나입니다. 해운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원유가격, 곡물의 작황, 세계 경제성장율 및 교역량, 산유국의 정치상황 등 세계 정치경제 상황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 시장점유율

(단위:천GT)
구  분 2024년 1분기 2023년 2022년
수주량 점유율 수주량 점유율 수주량 점유율
삼성중공업 1,865 26.5%
3,775

23.6%

5,683

23.1%

HD현대중공업 980 13.9%
5,304

33.2%

6,627

27.0%

한화오션 1,343 19.1%
828

5.2%

5,108

20.8%

현대삼호중공업 1,992 28.3%
3,883

24.3%

5,078

20.7%

현대미포조선 807 11.4%
1,327

8.3%

1,280

5.2%

기        타 57 0.8% 856 5.4% 786 3.2%
합        계 7,044 100.0%
15,973

100.0%

24,562

100.0%

※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 자료 (2024.3월말 기준)
※ 위 자료는 선박부문에 대한 시장점유율로 해양부문이 제외된 자료 입니다. 


□ 시장특성
조선해양산업은 전 세계가 단일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선주로부터 고가의 선박을 미리 주문받아 생산하는 대표적인 수주 산업입니다. 단위 생산제품이 고가의 선박이므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끊임없는 기술개발 및 고객 만족을 통한 경쟁력 확보, 신규 시장 개척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현재의 조선시장은 세계경제의 회복에 따른 해운 시황의 변동, 기존 선대의 교체수요, 글로벌 에너지 수요 등에 따라 신규 발주량이 변동합니다


(2) 토건부문

□ 산업전망
2024년 정부 SOC 예산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주택 미분양 증가, PF 부실 리스크 확대, 자금조달 여건 악화 등 전반적인 산업전망은 부정적인 요소가 상당한 상황입니다. CBSI(건설 경기실사지수)는 2022년 하반기 저점(52.5) 이후 회복하고 있으나, 여전히 기준치 100을 하회하고 있고(2024.3월 73.5), 금리, 부정적인 시장여건을 고려할 때 주택/토목 등 전통적 건설분야는 불확실성이 큽니다.
하이테크 공사는 본 시설에서 생산되는 제품(반도체 등)의 시황에 따라 결정되는 발주처의 투자 기조가 산업 전망에 더욱 영향을 미칩니다.


□ 산업특성
건설산업은 완성된 제품을 소비자가 선택하는 일반 제조업과는 달리 발주자로부터 최하부 생산조직까지 도급이라는 생산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기계화, 자동화 등 공업화에 의한 생산보다는 인력의존도가 높은 노동집약적 산업이며 일정한 위치의 공장에서 생산체계를 갖춘 것이 아니고 발주자가 원하는 위치에서 생산활동을 해야 하므로 그 지역적, 지형적 특성에 따라서 생산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활동이 옥외에서 이루어지므로 계절적 영향(우기, 동절기 등)을 많이 받는 산업입니다.


□ 시장특성
정부의 경제정책, 특히 건설, 부동산 정책, 하이테크 제품군의 경기에 민감한 산업으로 관련 산업의 경기동향 및 부동산 시장의 움직임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많은 영향을 받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대책 변화, 금리인상, 자재가격 불안정 등이 계속되고 있어, 시장 불확실성이 큰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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