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대분류상 식료품 제조업 산업에 속하며, 세분류상 가금류 가공 및 저장 처리업과 육류 기타 가공 및 저장처리업에 속하여 돼지고기 및 가금류를 건조ㆍ훈연ㆍ염장ㆍ조리 및 기타 방법으로 가공 또는 저장 처리하여 식용 가능한 고기 가공품을 제조하는 육가공 업체입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은 전통식품, 간편식품, 냉동식품입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RMB)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매출 비중 매출 비중 매출 비중
전통식품 589,500,479 62.10% 594,468,715 67.55% 616,058,036 71.24%
간편식품 308,980,980 32.55% 241,757,124 27.47% 222,186,266 25.69%
냉동식품 50,845,042 5.36% 43,856,069 4.98% 26,560,095 3.07%
합계 949,326,501 100.00% 880,081,908 100.00% 864,804,396 100.00%
주) 전통식품에 중국식 살라미, 중국식 베이컨, 기타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 주요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RMB/500g)
종류
시장
2023년 2022년 2021년
전통식품 내수 26.90 25.71 27.25
수출 - - -
간편식품 내수 26.70 26.76 30.32
수출 - - -
냉동식품 내수 16.72 17.18 18.61
수출 - - -
주1) 가격 산출기준 : 당사의 주요 제품은 1) 전통식품, 2) 간편식품, 3) 냉동식품 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고, 100% 중국 내수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각 품목별로 그램당 판매가격을 500g으로 환산하여 판매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주2) 가격 변동원인: 당사 제품의 판매단가는 원재료 가격변동 및 시장상황에 따라 변동이 발생합니다.
다. 주요 제품 등 관련 각종 산업표준
표준번호
표준명칭
발표부서
실시날짜
GB18394-2001
(국가표준)
가축/가금류수분함량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
2001-12-01
SB/T10294-2012
(산업표준)
절인 납육
중화인민공화국상무부
2012-11-01
GB/T23493-2009
(산업표준)
중식 소시지
국가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
2009-10-01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매입 현황
(단위 : RMB)
매입유형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원재료
본국내
421,736,010 423,721,567 404,903,657
수입
- - -
부재료
본국내
86,447,420 95,159,052 81,851,096
수입
- - -
포장류
본국내
55,581,492 43,607,005 40,333,547
수입
- - -
기타
본국내
- - -
수입
- - -
합계
본국내
563,764,922 562,487,624 527,088,300
수입
- - -
합계
563,764,922 562,487,624 527,088,300
나. 원재료의 제품별 비중
(단위 : %)
사업연도
주요 제품명
원재료명
원재료 비중
2023년 전통
살코기
51.55%
비계
21.44%
부재료
20.91%
포장재료
4.98%
기타
1.11%
납육
삼겹살
89.33%
부재료 3.08%
포장재료
2.86%
기타 4.73%
간편
살코기
8.45%
비계
0.15%
부재료
16.17%
포장재료
19.76%
기타 55.48%
냉동 살코기 7.58%
비계 4.32%
부재료 33.17%
포장재료 10.75%
기타 44.17%
2022년 전통
살코기
51.7
비계
22.0
부재료
21.2
포장재료
4.2
기타
0.8
납육
삼겹살
88.3
부재료 3.2
포장재료
2.8
기타 5.7
간편
살코기
8.2
비계
0.1
부재료
17.3
포장재료
16.5
기타 57.9
냉동 살코기 6.8
비계 3.7
부재료 38.9
포장재료 11.1
기타 39.5
2021년 전통
살코기
51.0
비계
25.5
부재료
18.7
포장재료
4.1
기타
0.7
납육
삼겹살
84.9
부재료 3.2
포장재료
2.6
기타 9.2
간편
살코기
19.2
비계
2.5
부재료
16.6
포장재료
17.6
기타 44.1
냉동 살코기 9.6
비계 4.0
부재료 36.2
포장재료 13.2
기타 37.0
다.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단위 : RMB/500g)
매입유형
품목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원재료
살코기 평균
본국내
10.15 10.95 11.48
수입
- - -
비계 평균
본국내
4.91 5.37 6.89
수입
- - -
중방육 평균
본국내
12.86 13.28 13.97
수입
- - -
주1) 가격 산출기준 : 당사의 주요 원재료는 1) 육(살코기), 2) 비계, 3) 중방육(삼겹살) 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00% 중국 내수시장에서 구매되고 있으며, 연간 구매금액을 연간 구매수량으로 나누어 구매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각 품목별로 그램 당 가격을 500g으로 환산하여 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주2) 가격 변동원인 : 중국 돼지고기 가격변동에 따라 당사 원재료 가격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라.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톤, RMB)
품명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톤
금액
톤
금액
톤
금액
전통식품
생산능력
13,700 490,413,255 15,000 531,323,637 14,500 532,644,913
실생산량
10,714 383,472,795 11,204 394,849,801 10,724 393,923,858
가동률
78% 74.7% 74.0%
기말재고
98.7 2,873,411 80 2,960,777 80 3,134,467
간편식품
생산능력
6,000
5,000 173,494,000 4,500 161,514,772
실생산량
5,725
4,471 155,131,830 3,638 130,567,945
가동률
95.4% 89.4% 80.8%
기말재고
1.8 50,003 4 137,015 6 249,074
냉동식품
생산능력
1,800 34,066,055 1,500 30,510,258 800 17,350,053
실생산량
1,475 27,917,898 1,214 24,695,882 630 13,663,740
가동률
82 80.9% 78.8%
기말재고
1.1 20,945 3 56,095 9 254,543
주1) 생산능력 산출근거 : 당사 제품의 생산공정 중 건조공정이 병목공정으로 각 제품의 생산능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2) 전통식품에 중국식 살라미, 중국식 베이컨, 기타 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단위 : RMB)
공장별
자산별
소재지
기초가액
당기 증감
당기상각
기말가액
증가
감소
중산시
기계장치
황포진
178,550,601 7,000 14,150,501 17,220,143 147,186,956
차량운반구
120,015 - - 65,893 54,122
비품
1,332,944 - 56,538 446,352 830,054
전자설비
336,188 279,055 7,735 48,961 558,546
기타설비
12,904,530 141,584 - 2,052,042 10,994,073
건물
262,462,538 22,198,300 - 13,651,791 271,009,047
건설중인자산
88,979,955 - 20,127,199 - 68,852,757
소계
544,686,772 22,625,939 34,341,974 33,485,183 499,485,555
바. 담보설정 현황
연결회사의 각 보고기간말 현재 차입금과 관련하여 담보로 제공된 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3년 12월 31일
(단위 : RMB)
담보제공자산 담보설정금액 담보권자 관련채무의 내용
과목 차입금액
건물/토지사용권 41,271,600 광발은행 단기차입금 5,000,000
장기차입금 96,000,000
- 2022년 12월 31일
(단위 : RMB)
담보제공자산 담보설정금액 담보권자 관련채무의 내용
과목 차입금액
건물/토지사용권 41,271,600 광발은행 단기차입금 -
장기차입금 70,000,000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개요
(단위 : 1KG, RMB)
매출유형
품 목
제 9 기
(2023년)
제 8 기
(2022년)
제 7 기
(2021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제품
전통식품
수 출
- - - - - -
본국내
10,955,512 589,500,479 11,562,023 594,468,714 11,304,709 616,058,036
소 계
10,955,512 589,500,479 11,562,023 594,468,714 11,304,709 616,058,036
간편식품
수 출
- - - - - -
본국내
5,785,476 308,980,980 4,517,249 241,757,124 3,663,920 222,186,266
소 계
5,785,476 308,980,980 4,517,249 241,757,124 3,663,920 222,186,266
냉동식품
수 출
- - - -
본국내
1,520,182 50,845,042 1,276,119 43,856,069 713,513 26,560,095
소 계
1,520,182 50,845,042 1,276,119 43,856,069 713,513 26,560,095
합 계
수 출
- - - -
본국내
18,261,170 949,326,501 17,355,391 880,081,908 15,682,141 864,804,396
합 계
18,261,170 949,326,501 17,355,391 880,081,908 15,682,141 864,804,396
주) 전통식품에 중국식 살라미, 중국식 베이컨, 기타 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방법
(1)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부는 곽소봉 판매총감독의 관리 하에 4개의 부서로 나뉘어져 관리되고 있습니다. 전국판매부는 전국의 대리상 및 판매처를 상대로 영업을 하고 신규 대리상 물색 업무를 하고 있으며, 총괄 담빈흥 외 65명의 판매대표 및 판매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점포판매부는 총괄 엽전파의 관리 아래 황포점, 고충점, 소람점, 고진점, 동왕점, 해길성점, 신광명 시장점 등 7개의 직영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부는 텐타오몰, 타오바오 등의 온라인 판매업무에 집중하고 있으며, 서비스센터 직원들은 전국판매부 및 점포판매부원들과 협조하여 고객응대 및 관리업무를 보조하고 사내 판매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말 기준 판매조직 총인원은 곽소봉 판매총감독 포함하여 105명입니다.
(2)판매경로
이미지: 판매경로
판매경로
당사의 주요 제품인 전통식품은 소비재로서 최종 고객은 개인 소비자들입니다. 개인 소비자들은 슈퍼마켓,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당사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판매경로는 크게 대형마트, 대리상, 직영점, 전자상거래 4가지로 구분됩니다.
(3) 판매전략
당사는 2023년 12월말 기준 총 132개의 오프라인 매출처를 보유하고 있으며, 총 매출의 약 67.24%를 대리상을 통하여 매출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말 기준 당사와 거래하고 있는 오프라인 대리상은 72개로 총 매출액의 48.28%, 전자상거래 대리상은 23개로 총 매출의 약 18.96%를 소화하고 있으며 중국 34개성 중 15개성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리상이 당사의 주요 고객이기 때문에 다양한 지원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성별 영업 매니저 및 영업사원들을 통해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당사는 매년 박람회 참석을 통해 제품 인지도 향상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TV광고, 공중파 방송, 라이브방송, Vlog방송 등을 통한 홍보활동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 주요 매출처에 관한 사항
(단위 : RMB)
품목
매출처
제 9 기
(2023년) 제 8 기
(2022년) 제 7 기
(2021년)
전통식품 :
중국식 살라미
본국내
영업상성 71,800,632 75,549,479 86,447,198
상해일도선식품유한공사 - 2,966,958 8,053,637
중산시광관식품유한공사 2,661,138 3,883,456 7,629,383
중경시선등상무유한공사 - 1,528,645 2,462,341
항주농부산품무류중신냉동식품교역시장방기엄석간화상행 - 1,381,862 5,432,916
기타
269,439,135 274,065,899 253,163,564
소 계
343,900,905 359,376,299 363,189,039
전통식품 :
중국식 베이컨
본국내
절강대강남식품유한공사 - - -
중경시선등상무유한공사 - 871,055 1,128,149
황포점 2,312,479 1,943,166 3,028,667
상해일도선식품유한공사 - 1,075,693 3,850,695
영업상성 45,910,215 32,231,633 34,067,908
기타
107,290,018 92,597,252 107,599,504
소 계
155,512,712 128,718,799 149,674,923
전통식품 :
기타
본국내
영업상성 25,403,137 31,745,826 31,128,501
중경덕가식품(집단)유한공사 - 349,219 1,341,168
중경시선등상무유한공사 - 758,060 1,435,935
녕파강북용납식품유한공사 - 687,228 2,360,220
기타
64,683,723 72,833,283 66,928,250
소 계
90,086,860 106,373,615 103,194,074
간편식품
본국내
영업상성 93,807,186 75,648,115 68,665,391
하얼빈시도외구신이펑식품판매부 3,252,986 2,531,248 5,854,263
중산시광관식품유한공사 - 1,702,321 5,152,392
중경덕가식품(집단)유한공사 2,840,730 1,379,373 3,210,888
상해이유식품무역유한공사 4,670,673 2,256,419 2,939,368
절강대강남식품유한공사 - - -
용계점 4,109,933 3,319,180 3,486,994
기타
200,299,469 154,920,468 132,876,970
소 계
308,980,980 241,757,124 222,186,266
냉동식품 본국내 황포점 5,025,655 5,262,407 3,085,568
기타 45,819,387 38,593,662 23,474,526
소 계
50,845,042 43,856,069 26,560,095
합계
949,326,501 880,081,908 864,804,396
라. 수주현황
(단위 :KG, RMB )
품목 수주
일자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전통식품 2023.01.01~2023.12.31 2023.01.01~2023.12.31 10,955,512 589,500,478 10,955,512 589,500,478 - -
간편식품 2023.01.01~2023.12.31 2023.01.01~2023.12.31 5,785,476 308,980,979 5,785,476 308,980,979 - -
냉동식품 2023.01.01~2023.12.31 2023.01.01~2023.12.31 1,520,181 50,845,042 1,520,181 50,845,042 - -
합 계 18,261,170 949,326,501 18,261,170 949,326,501 - -
주1) 당사는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거래가 종료되지 않은 수주내역은 없습니다.
주2) 전통식품에 중국식 살라미, 중국식 베이컨, 기타제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연결회사는 부채와 자본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여 주주들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연결회사의 종속기업이 계속기업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회사의 자본구조를 관리하고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자본위험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을 회계기간 동안 일관성있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자본구조는 현금및현금성자산 차감 후 은행차입금과 회사의 지배주주에 귀속되는 자본(자본금, 각종 준비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정기적으로 자본구조를 검토하고 있으며, 이러한 검토의 일환으로 각 자본비용과 관련 위험을 고려하여 추가 차입 또는 기존 채무의 상환 뿐만 아니라 배당금 지급, 추가주식발행 등 자본의 전반적인 균형을 고려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주요 금융상품은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차입금, 현금및현금성자산을 포함하고 있으며, 상세한 내역은 각 주석에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위험으로는 신용위험, 시장위험(이자율위험과 환위험)과 유동성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영진은 이와 같은 정책이 적시에 효과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관리 및 감독하고 있으며, 이러한 각각의 위험들을 관리하기 위하여 이사회에서 검토되고 승인된 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시장위험
1) 환율변동위험
연결회사의 주요 자산, 부채 및 경영활동은 주로 위안화(RMB)로 거래되며, 연결재무제표의 표시통화는 위안화(RMB) 입니다. 연결회사는 매 보고기간말 현재 아래와 같은 외화표시 자산/부채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결회사는 환위험을 헷지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지 않습니다. 각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회사의 외화표시 화폐성자산/부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RMB)
계정과목 통 화 2023년 12월 31일 2022년 12월 31일
현금및현금성자산 HKD 4,640 885
USD 1,846 50,523
KRW 44 18,550
보증금 KRW 441,112 441,842
외화표시자산 계 HKD 4,640 885
USD 1,846 50,523
KRW 441,156 460,393
차입금 HKD 9,922,931 5,982,712
외화표시부채 계 HKD 9,922,931 5,982,712
연결회사는 HKD, USD 및 KRW의 환율변동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연결회사가 보유한 환율 (RMB)의 5% 변동이 외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표입니다.이러한 환율의 변동폭은 환율의 합리적인 변동에 대한 경영진의 평가가 반영된 수치입니다. 아래 민감도 분석에는 보고기간말 현재 외화표시 화폐성 자산의 외화환산효과에 대하여 환율 5% 변동으로 인한 효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위 : RMB)
구 분 2023년 12월 31일 2022년 12월 31일
5% 평가절하 (473,764) (273,546)
5% 평가절상 473,764 273,546
상기 효과는HKD, USD 및 KRW로 보유하고 있는 현금및현금성자산 등과 차입금으로부터 발생한 환노출에 기인합니다. 경영진의 의견으로는 민감도 분석은 당기 환위험의 노출에 반영되지 않은 고유의 환위험은 나타내고 있지 않습니다.
2) 이자율위험
연결회사의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은 주로 고정금리부 은행차입금과 관련되어 있으며, 현금흐름이자율위험은 주로 변동금리부 은행예치금 및 변동금리부 은행차입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현재 이자율위험을 헷지하기 위한 이자율스왑거래를실행하고 있지 않으며, 경영진은 연결회사가 각 보고기간말 현재 이자율위험에 중요하게 노출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민감도 분석은 보고기간말 현재 은행예치금 및 은행차입금이 회계기간 중 동일하게 유지되었다고 가정하고 작성되었습니다. 이자율의 0.5% 증가 또는 감소는 이자율 위험을 내부적으로 경영진에게 보고할 때 사용되는 기준이며, 합리적으로 변동가능한 이자율변동에 대한 경영진의 평가가 반영된 것입니다.
만약 다른 변수들의 변동이 없다는 가정하에 이자율이 0.5%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각 회계연도의 법인세비용차감후손익은 다음과 같이 증가 또는 감소합니다.
(단위 : RMB)
구 분 2023년 12월 31일 2022년 12월 31일
0.5% 증가 1,784,988 1,298,607
0.5% 감소 (1,784,988) (1,298,607)
나. 신용위험
계약상대방의 채무불이행으로 인하여 재정적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연결회사의신용위험에 대한 최대노출정도는 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재무상태표에 표시된 기인식된 금융자산에서 기인합니다.
신용위험을 감소하기 위하여 연결회사의 경영진은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 대한 후속조치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신용한도의 결정, 신용승인과 기타 모니터링 절차를책임지는 팀을 구성했습니다. 또한, 연결회사는 개별채권의 회수가능성을 고려한 후 손상차손으로 인식할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하여 매 보고기간말에 개별채권의 회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회사의 경영진은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이 충분히 감소된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신용위험은 매출채권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2023년 12월 31일 및 2022년 12월 31일 현재 상위 5대 고객의 매출채권 잔액은 전체 매출채권에서 각각 약 16%와 3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신용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위험노출정도를 감소하고 연체채권을 회수하기 위한 후속조치나 시정조치를 즉시 시행하는 등 신용위험 노출수준을 지속적으로 감독하고 있습니다.
은행예치금의 계약상대방이 3개 거래처로 편중되어 있으나, 계약상대방이 좋은 평판을 가지고 있는 중국 정부 소유은행으로 신용위험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 유동성 위험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연결회사는 운용조달 및 현금흐름 변동위험을 완화시킬수 있는 정도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영진은 대출약관의준수 및 차입금의 운용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각 보고기간말 현재 차입한도 약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RMB)
금융기관 한도금액
2023년 12월 31일 2022년 12월 31일
광주은행 RMB 8,000,000 RMB 8,000,000
건설은행 RMB 30,000,0000 RMB 30,000,0000
화윤은행 RMB 10,000,000 RMB 8,000,000
광발은행 RMB 160,000,000 RMB 120,000,000
중국은행 RMB 50,000,000 -
중산농촌상업은행 RMB 11,000,000 RMB 11,000,000
ZSUN RESOURCE
HOLDING(HK) LIMITED RMB 5,000,000 RMB 5,000,000
YUWIN GROUP HKD 20,000,000 HKD 20,000,000
연결회사의 비파생상품 금융부채의 상환조건에 따른 잔존 만기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만기구조는 연결회사가 금융부채를 상환해야 하는 가장 이른 시점을 기준으로 할인하지 않은 현금흐름에 기초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단위 : RMB)
구 분 3월이내 6월이내 12월이내 1년이상 합계 장부가액
2023년 12월 31일
매입채무 등 79,662,676 - - - 79,662,676 79,662,676
리스부채 324,405 170,436 156,873 2,231,388 2,883,102 2,491,680
장단기차입금 8,275,000 22,422,931 35,775,000 103,150,000 169,622,931 169,622,931
계 88,262,081 22,593,367 35,931,873 105,381,388 252,168,709 251,777,287
2022년 12월 31일
매입채무 등 74,159,726 - - - 74,159,726 74,159,726
리스부채 223,608 691,190 - 2,098,736 3,013,534 2,614,428
장단기차입금 8,000,000 1,500,000 20,500,000 87,882,712 117,882,712 117,882,712
계 82,383,334 2,191,190 20,500,000 89,981,448 195,055,972 194,656,866
라. 공정가치
연결회사는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을 공정가치 측정에 사용된 투입변수에 따라 다음과 같은 공정가치 서열체계로 분류하였습니다.
수 준 내용
수준1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활성시장에서 공시된 가격(조정되지 않은)을 사용하여 도출되는 공정가치
수준2 수준1에 해당되는 공시된 가격을 제외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하여 직접적으로(가격) 또는간접적으로(가격으로부터 도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사용하여 도출되는 공정가치
수준3 자산이나 부채에 대하여 관측가능한 시장정보에 근거하지 않은 투입변수 (관측불가능한 변수)를 사용하는 평가기법으로부터 도출되는 공정가치
마. 자기자본조달비용
연결회사는 순부채금액을 순자본과 순부채금액을 합한 금액으로 나누어 산출한 비율인 자금조달비율을 이용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순부채금액은 이자부차입금,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기타금융부채에서 현금및현금성자산을 차감하여 산정하고있습니다. 순자본은 자본에서 법정적립금을 차감하여 산정합니다.
각 보고기간말 현재 자금조달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RMB)
구 분 2023년 12월 31일 2022년 12월 31일
금융부채 :
매입채무 55,282,596 49,075,207
미지급금 7,875,460 14,286,712
미지급비용 16,504,620 10,797,807
리스부채 2,491,680 2,614,428
차입금 169,622,931 117,882,712
소계 251,777,287 194,656,866
차감 : 현금및현금성자산 645,832,421 464,827,784
순금융부채(가) (394,055,134) (270,170,918)
자본 1,011,386,330 926,488,562
차감 : 법정적립금 85,000,000 78,072,680
순자본(나) 926,386,330 848,415,882
순부채와 순자본의 합계(다) 532,331,196 578,244,964
자금조달비율(가÷다) - -
주) 순금융부채가 부의 금액이므로 자본조달비율을 산정하지 아니합니다.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주요계약
- 당사는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연구개발 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의 연구개발 조직은 연구개발부가 있습니다. 당사는 자체 연구개발 조직 외에도 중개농업공학원과 락달광저우향신료유한책임회사와 협력을 통해 다양한 제품을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당사 연구개발부는 판매부의 시장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연구개발계획을 수립하며, 수립된 계획에 따라 신규 제품 또는 기술 등을 연구개발 합니다. 당사는 맛, 고객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당사가 자체적으로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연구개발의 방향과 컨셉을 중개농업공학원 연구진과 공유하여 제품의 완성도를 높입니다. 또한, 식품 첨가제 개발과 관련하여 락달광저우향신료유한책임회사와 공동으로 수행하는 등 상황에 따라 연구개발 업무를 탄력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 연구개발 담당조직}
구 분
주요업무
인원
비고
연구개발부
- 건육식품의 품질 향상 및 파생상품(오리, 두부 등을 사용한 식품)을 개발
- 간편소시지의 품질 향상 및 개발
- 생산설비 최적화 및 생산프로세스 개선
51명
-
주)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기준 인원수 입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RMB)
구 분
2023년 2022년 2021년
연구개발비용 계 30,097,087 27,623,700 32,309,058
(정부보조금) 1,379,261 722,555 4,600,628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17% 3.14% 3.74%
7. 기타 참고사항
가.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보유중인 특허권
구분
등록국가
내용
권리자
출원
등록일
특허
만료일
적용제품
주무관청
특허 번호
특허
중국
차향 납육(중국식 절인고기)의
제조방법
광동
영업식품
13.12.13
15.07.01
33.12.12
차향 납육
(중국식 절인고기)
중국
특허청
ZL 2013 10 685188.3
특허
중국
멀티 병행 소시지
컷팅 작업 라인
17.05.25
18.02.09
37.05.24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ZL 2017 10376861.3
특허 중국 미니소시지 절단기 17.05.25 19.05.21 37.05.24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ZL 2017 1 0376864.7
특허 중국 미니소시지 컷팅 구조 17.05.25 19.05.21 37.05.24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ZL 2017 1 0376939.1
실용신안 중국 돼지고기 가공용 회전절단장치 19.06.13 20.04.07 29.06.12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ZL 2019 2 0885087.3
특허 중국 숙성제품 신선도 유지 포장 18.12.15 20.04.14 38.12.14 간편식품 ZL 2018 1 1546570.5
실용신안
중국
닭고기 절임용 입료기구 19.06.24 20.05.05 29.06.23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ZL 2019 2 0951322.2
실용신안 중국 고기소 자동 가공시설 17.12.22 20.05.05 27.12.21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ZL 2017 1 1406974.X
실용신안 중국 육 가공용 두드리기 시설 19.07.09 20.05.05 29.07.08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ZL 2019 2 1059840.X
특허
중국
육가공 접착방지 고효율 가공설비 19.05.28 21.05.14 39.05.27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냉동식품
ZL 2019 1 0453019.4
특허 중국 닭다리 뼈 제거 자동설비 19.03.14 21.05.14 39.03.13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냉동식품
ZL 2019 1 0191739.8
특허 중국 육가공 생산 안전감독시스템
영상 전송 최적화 방법 18.09.27 21.05.28 38.09.26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냉동식품
ZL 2018 1 1133976.0
특허 중국 소시지 제조의 처리방법 18.06.29 21.12.24 38.06.28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냉동식품 ZL 2018 1 0701856.X
특허 중국 육포 및 그 생산공정 18.06.29 21.12.28 38.06.28 간편식품,
전통 살라미,
냉동식품, ZL 2018 1 0701366.X
나.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취득중인 상표권
순번
상표도형
등록번호
등록일
만기일
적용제품
1
이미지: 1
1
1001082
2007.05.07
2027.05.06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 없음
2
이미지: 2
2
7606629
2010.11.21
2030.11.20
전통소시지, 납육(중국식 절임고기),
봉황잔 및 기타 전통제품
3
이미지: 3
3
21977158 2018.01.07 2028.01.06
전통소시지, 납육(중국식 절임고기),
봉황잔 및 기타 전통제품
4
이미지: 4
4
17257615
2016.08.28
2026.08.27
간편식품 및 기타제품
(즉석소세지, 돼지육포 등)
5
이미지: 5
5
17257723
2016.08.28
2026.08.27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상품 없음
6
이미지: 6
6
22240904
2018.01.28 2028.01.27 간편식품 및 기타제품
(즉석소시지, 돼지육포 등)
7
이미지: 7
7
21977548
2018.01.07 2028.01.06 간편소시지 시리즈
8
이미지: 8
8
21977356
2018.01.07 2028.01.06 간편소시지 시리즈
9
이미지: 9
9
304639294 2018.08.20 2028.08.19 홍콩지역에서 사용(등기완료)
10
이미지: 10
10
36800562 2019.11.07 2029.11.06 고기, 소시지, 두부제품, 과채간식, 과일 간식, 훈제고기,
납육, 가축, 생선식품, 고기통조림.
11
이미지: 11
11
40207748 2020.03.21 2030.03.20 제2종류 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12
이미지: 12
12
40189895 2020.03.21 2030.03.20 제1종류 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13
이미지: 13
13
40198990 2020.03.28 2030.03.27 제41종류 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14
이미지: 14
14
40199329 2020.03.28 2030.03.27 제30종류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15
이미지: 15
15
40197291 2020.04.07 2030.04.06 제43종류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16
이미지: 16
16
40183667 2020.04.07 2030.04.06 제36종류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17
이미지: 17
17
40194262 2020.05.28 2030.05.27 제40종류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18
이미지: 18
18
40202536 2020.06.14 2030.06.13 제5종류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19
이미지: 19
19
40203848 2020.06.28 2030.06.27 제7종류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20
이미지: 20
20
40197192 2021.04.21 2031.04.20 제29종류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21
이미지: 21
21
47471550 2021.05.07 2031.05.06 제29종류추가 보호로 전체 상표카테고리 등록 보호
다. 그 밖에 투자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산업의 특성
(1) 주요 목표시장
당사는 육가공 식품 생산업체로써 식품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의 제품은 1) 전통식품(전통 살라미, 베이컨, 납육 등), 2) 간편식품(간편 소시지), 3) 냉동식품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중국은 크게 화북, 동북, 화동, 화중, 화남, 서남, 서북의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지역별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전통소시지 및 납육의 경우 화남, 화동, 서남지역이며, 주 고객층은 30대 이상 성인 및 주부입니다. 이 같은 이유는 당사의 전통소시지의 조리 특성상 단맛이 나는 식품이어서 단맛을 선호하는 화남, 화동 지역에 주요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식품의 구매 선택권이 요리를 하는 주부에 치중되어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중국 전 지역으로의 매출확대 및 대형마트 및 편의점 등으로의 유통경로 다변화를 위하여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하였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맛의 제품 시리즈는 지역별 맛의 선호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아동에서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2) 산업의 연혁
가) 육가공 식품의 탄생 (약 3000년전 ~ 1980년대)
중국 육가공 식품 역사는 약 3000년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에서는 남ㆍ북조시대(B.C. 420~589)에 이미 갈은 염소고기나 양고기에 소금, 간장 등을 첨가하여 창자에 충전하여 만들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이러한 제조방식은 서양식 건조소시지인 살라미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중국의 육가공 식품은 큰 산업으로 발전하는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육류의 건조문제로 인하여 바람이 잘 부는 가을, 겨울에만 생산이 가능하였고, 유통문제로 인하여 생산지역과 지리적 위치가 가까운 특정 지역에서만 섭취가 가능하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과거 중국의 육가공 시장은 타 국가와 마찬가지로 생산 및 유통기술의 한계로 인하여 계절적, 지역별 식품으로서만 성장하였습니다.
나) 생산 및 유통기술의 발전 (1980년대 ~ 2000년대)
1980년대부터 2000년대에는 냉장고의 발명 등 전반적인 산업의 발전과 함께 중국의 육가공 산업도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육가공 식품 생산방식의 일부가 기계화되고, 식품의 저장기술의 발전 특히, 냉장고의 가정화로 인하여 육가공 시장은 점차 사계절 식품으로 자리잡기 시작하였습니다. 나아가, 중국 전역에 포장도로 등의 인프라가 구축되기 시작하였고 유통기술 및 유통시장이 발전됨에 따라 육가공 식품은 특정 지역의 특산품이 아닌 전국적인 식품 종류 중 하나로써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에 힘입어 가족업체 규모 위주의 육가공 생산업체 산업에 기업형태의 전문 육가공 업체들이 설립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다) 육가공 산업의 규모화 및 통합 (2000년대 ~ 현재)
생산방식의 기계화 및 자동화가 가능해지면서 중국의 육가공 산업은 점차 대규모 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몇몇 기업들은 막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였고, 이러한 기업들은 시장의 지배적 위치를 확보하기 위하여 산업 통합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가족단위 기업이 잇따라 영업을 중단하고 있으며, 소규모 기업들이 합병되어 OEM 생산방식으로 점차 전환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육가공 산업의 진입장벽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시장상황
- 대체시장 존재 여부
중국의 육가공 시장은 서양의 육가공 시장만큼이나 긴 역사를 자랑하며 중국인들의 육류 소비량 증가 추세를 볼 때 다른 식품으로 대체 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향후 콩으로 만든 소시지 등의 웰빙식품으로 대체될 수 있으나, 다른 선진국에서도 볼 수 있다시피 이 역시 육가공 시장의 성장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육가공 제품의 원재료 변화는 조금 생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중국의 육류 소비는 돼지고기가 월등히 높은데 향후 선진국화가 될수록 소고기 소비량이 더 빠른 추세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 역시도 중국의 전통적인 식습관이 크게 변화할 것으로 생각되지 않아 돼지고기 소비량을 추월할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2021년까지 중국의 육류별 생산량 예측이며, 돼지고기가 차지하는 비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중국 육류별 인당 소비량 예측】
(단위 : kg)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추정)
소고기
3.9
4.0
4.0
4.1
4.2
4.3
돼지
31.3
31.6
32.0
32.3
32.8
33.2
가금류
11.7
11.9
12.0
12.2
12.4
12.5
양고기
3.0
3.0
3.1
3.2
3.3
3.5
【중국 육류별 인당 소비량 비중 예측】
(단위 :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소고기
7.8
7.9
7.8
7.9
8.0
8.0
돼지
62.7
62.6
62.6
62.4
62.2
62.1
가금류
23.4
23.6
23.5
23.6
23.5
23.4
양고기
6.0
5.9
6.1
6.2
6.3
6.5
중국 육가공 시장의 유통채널은 큰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육제품은 1995년 이전에는 주로 농산품시장에서 판매되었습니다. 그러나 월마트, 까르프 등의 대형마트가 중국에 진출하며, 대형마트를 통한 유통채널이 1995년 이후 생겼으며, 현재에는 편의점, 온라인 등의 경로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어 다양한 유통채널이 생겼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미래에도 계속 유지되어 유통채널의 다변화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중국 육가공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 변화】
구분
유통 채널
1995년 이전
특정지역, 농산품시장 위주 60%
1995년 ~ 2000년
농산품시장(49%). 대형마트(27%)
2000년 ~ 2010년
농산품시장(39%). 대형마트(33%), 슈퍼마켓(14%)
2010년 이후
유통채널 다양화
출처 : 중연보화
3. 경쟁현황
(1) 경쟁상황
중국의 육가공 시장은 2016년 매출액 기준 1등 기업이 전체 시장의 약 4.9% 수준만 차지할 정도로 완전경쟁 상태입니다. 2016년 기준 중국 육가공 업체수는 5만개가 넘는 것으로 추정되며, 대부분이 가족 대대로 전통을 이어온 가족형태의 기업이며, 특정 지역의 입맛에만 맞는 특산품 위주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육가공 업체의 생산방식은 수가공이며, 이런 가족형태의 업체 중 약 100개의 업체들만이 생산량과 생산방식을 대규모ㆍ자동화함에 따라 기업화 되었습니다.
중국 육가공 시장은 생산방식 및 생산관리체계(위생, 환경, 규모 등)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첫번째 그룹은 대규모ㆍ자동화 생산시스템 구축은 물론 제품을 수출까지 고려할 수 있는 연 매출 약 3000억원 이상의 업체로써 2016년 기준 약 8개사 가 있으며, 두번째 그룹은 생산의 일부 자동화 및 기계화가 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식품 안전인증인 ISO인증 등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약1000개 기업이 있으며, 나머지 약 5만개의 기업이 수가공을 하는 가족형 업체입니다.
현재, 당사는 첫번째 그룹인 중소규모 기업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당사는 2022년 기준 연 매출 약 1,640억원을 달성하고 있으며, 생산은 대부분 자동화 및 기계화가 되어 있습니다. 나아가, 식품 안전인증인 ISO22000을 2015년에 최초 취득하였으며, 2017년 3월 식품 수출의 필수 인증인 HACCP 인증 또한 취득하였고, 육가공 제품의 대규모 생산을 진행하고 간편식품 및 냉동식품도 생산중에 있습니다.
(2) 경쟁형태
매출 지역별 경쟁형태로는 대규모 기업들은 전국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들은 기업이 위치한 성과 그 주위의 성 위주로 판매하고 있고, 나머지 5만여개의 가족형 업체들은 특정지역에서 특산품으로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대형마트, 체인점, 전자상거래 등 다양한 유통경로로 전국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진입장벽
중국 육가공 시장의 진입장벽은 대부분의 나라와 마찬가지로 정부의 허가, 법률 등의 제도적 진입장벽은 없으나, 위에서 분류한 바와 같이 생산규모와 정부차원의 식품규제 및 인증에 의거해 세 가지의 경쟁구조별 진입장벽은 각각 존재합니다.
첫째, 소규모 가족기업 형태로의 진출은 오랜 전통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필요로 합니다. 지역별 입맛과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식품 생산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나아가, 오랜 전통의 업체들은 그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아 특정 지역에서의 인지도도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중소규모 기업 단계의 진입장벽은 자본력과 기업의 인식변화가 요구됩니다. 대부분의 소규모 가족업체들은 수공업 위주여서 위생문제, 열악한 업체환경, 낙후된 설비장치로 인하여 다음 진출단계인 ISO 인증 등의 식품 안전인증을 소유한 기업형태로 발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를 바꾸려는 인식변화와 위생적인 생산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자본력이 필요합니다. 나아가, 특정 지역이 아닌 타 지역에서 매출을 발생시키기 위에서는 높은 수준의 품질과 이를 인정하는 여러 대리상과의 끈끈한 네트워크가 필요합니다.
셋째, 대규모 기업그룹으로의 진출에는 막대한 자본력과 네트워크의 다각화가 진입장벽으로 존재합니다. 위생은 물론 공장규모의 생산capa를 갖출 수 있는 큰 자본력이 필요하며, 전국 각지에 판매할 수 있는 유통채널의 다각화가 필수입니다. 과거 육가공 시장의 유통채널은 농산품시장 위주였으나, 2010년 이후부터 대형마트, 농산품시장, 슈퍼마켓, 전자상거래 등 유통채널의 경로가 다양해졌습니다. 대규모 기업으로의 진출에는 이 모든 유통경로가 있어야 한다고 판단됩니다.
4. 산업내 주요 경쟁력 및 회사의 강점과 단점
첫째, 당사는 100여년의 전통을 이어온 기업으로 광동지역 전통소시지를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동에서 4대째 가업을 이어왔으며, 광동의 풍미를 담은 전통소시지를 생산하여 광동지역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당사는 육가공 기업 최초로 전통소시지 맛을 내는 간편식품(간편소시지)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젊은 소비자층의 수요를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중국 각 지역 소비자의 기호를 고려하여 5가지 맛을 출시함에 따라 판매망을 확장시켰습니다. 또한, 2017년 현재 차의 향을 내는 납육(중국식 절인고기) 제조방법의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향후, 간편 납육식품 및 웰빙소시지 개발 등 지속적으로 기술 및 제품개발을 통하여 시장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셋째, 당사는 제품의 품질향상과 생산설비의 기계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7년 3월 16일 식품안전 인증 ISO22000 취득, 2017년 3월 17일 식품 수출의 필수인증 HACCP을 취득하여 안전한 제품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회전건조 설비의 실용신안 특허를 취득하였으며, 열 건조실 등 기계화된 생산설비를 구비하여 생산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넷째, 4대째 체계적으로 구축한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총 67개의 대리상과 중국 최대 온라인 유통사인 텐마오몰과 징동으로 유통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형마트 진출을 통한 판매망 확대로 당사의 브랜드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영점 형태의 영업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신규 사업
당사 주력제품인 전통식품은 그 맛과 특색으로 인하여 화남, 화동지역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지역적 집중도를 분산시키기 위해 제품의 다변화를 모색하였고, 2016년 3월 간편식품(간편소시지)의 개발/판매를 시작으로 중국 전지역으로 매출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아가 유통경로의 다변화를 실시 및 모색 중에 있습니다. 과거 당사는 특정채널에 매출이 편중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대형마트 및 온라인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채널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향후 간편식품에 대한 여러 제품라인을 연구개발 및 생산 할 계획이며, 웰빙소시지 및 채식주의자를 위한 제품 개발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21년부터 냉동식품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내에서 한식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한국 식료품의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상장 이후 한국 상장사로서의 신뢰성과 한국 상장을 준비하게 되면서 쌓은 네트워크를 통해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우수한 품질과 맛의 식료품들을 중국으로 수입하여 회사 판매루트를 통해 중국 전역에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상장기업과의 합작으로 당사에서 생산 예정인 닭가슴살 등 건강식품의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이런 관계를 통하여 향후 국내외 사업을 꾸준히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윙입푸드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HLB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0) | 2024.05.20 |
---|---|
로보로보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0) | 2024.05.20 |
이구산업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0) | 2024.05.20 |
대창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0) | 2024.05.20 |
삼양식품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0) | 2024.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