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의 개요
당사는 1968년 설립된 비철금속전문 제조업체로 연간 60,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는 회사로서 국내 수요의 20%이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을 비롯해 반도체, 전기, 전자제품, 주방용품, 기계장치, 건축재 등 쓰임새가 광범위하며 생활용품부터 첨단소재에 이르기까지 제조업 전반에 폭넓게 사용되는 비철금속의 대표적인 기초 소재업체입니다.
당사의 주 생산품인 동, 황동, 인청동은 내수 시장에서 확고한 기반을 다져왔고, 당사는 시장 주도를 위해 생산 효율성 강화, 적기공급 등을 목표로 적극적인 최신설비투자를 추진함과 동시에 신제품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품목은 커넥터(연결 단자), 터미널, 배터리용 단자, 전장제품 등 자동차 부품 소재로 쓰이는 동 제품입니다. 전방산업에 기초 소재를 공급하는 동 가공사업 특성을 고려해 전기, 열 전도성을 가진 동은 자동차, 전기전자 산업에서 쓰이는 필수 소재입니다. 수요처에서 요구하는 사양을 파악해 경쟁사보다 빠르게 제품을 공급하는 능력이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국내 주요 전기차용 배터리 제조사의 1, 2차 벤더에 납품 중에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국내외자동차 메이커 대부분에 당사의 제품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발광다이오드(LED)용 단자,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 소재와 공조기 및 보일러용 열교환기, 동(銅)기와 등 건축자재 등에도 현재 매출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2023년 사업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총매출액 4,334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지난해 에 이어 전체 매출에서 전기차 부품 소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중이며 전기차 배터리 버스바(Busbar, 전기차 소형 배터리인 셀을 연결하는 케이블), 리드탭(Lead tap, 2차전지 음극, 양극판을 외부와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부품) 등에 쓰이는 동 제품군이 현재 가장 수요증가가 확대되는 품목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커지면서 부품에 쓰이는 동 소재 수요도 증가하고 있고, 내연기관차 비중을 줄이고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을 늘리고 있기 때문에 당사도 전기차 부품 소재 설비확대를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본 사업의 개요에 포함되지 않은 내용 등은 "∥. 사업의 내용" 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부터 "7. 기타 참고사항" 항목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며 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 53기 연간 제 52기 연간 제 51기 연간
1차금속 상품 내 수 4,339 1,561 3,589
수 출 - - -
합 계 4,339 1,561 3,589
제품 내 수 350,150 333,627 232,714
수 출 67,036 79,295 80,494
합 계 417,186 412,922 313,208
가공품 내 수 11,496 14,392 16,752
수 출 176 554 712
합 계 11,672 14,946 17,464
전력판매 태양광 발전 내 수 176 190 96
합계 내 수 366,161 349,770 253,151
수 출 67,212 79,849 81,206
합 계 433,373 429,619 334,357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국내 ·외 영업총괄
전무이사
▼
┏━━━━━━━━┯━━━━┻━━━━┯━━━━━━━━┓
【영업관리】
국내영업관리총괄 【영업1팀】
국내대리점 【영업2팀】
국내실수요자 【영업3팀】
국외수출입
(2) 판매경로
● 내 수 : 공 장 → 실수요자 (55%)
→ 대 리 점 (30%) → 국내구매자
● 수 출 : 공 장 → 직 수 출 (15%) → 해외구매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 내 수 : 담보설정 후 업체 신용도에 따라 대리점, 실수요자에게 현금결제 조건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수 출 : 내국신용장 및 Master, Local L/C, 구매승인서에 의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KS 및 ISO/TS16949:2002 인증획득 등으로 품질관리에 주력하고 주문에서 납품 까지의 기간단축으로 고객만족도를 증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리점 거래망을 확대하고 실수요자의 기존시장을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수출판매전략은 일본 및 동남아시아 수출시장의 신규 거래처 개척 및 미주지역 수출 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고부가가치 제품인 박판제품과 특수합금제품등의 매출을 늘려 수익성을 제고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다. 수주상황
(단위 : TON/백만원)
품목 수주
일자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동 및 황동판, 조 - 2023.01~2023.12 43,311 448,868 41,465 429,736 1,846 19,132
합 계 43,311 448,868 41,465 429,736 1,846 19,132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통해 고수익형 사업구조를 구축하고 단순 제품중심의 사업전개에서 벗어나 기술경쟁력을 갖춘 첨단제품 중심의 사업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략기술의 심화 발전과 전략기술에 해당하는 핵심 기술 인력의 확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회사는 연구개발 업무를 담당하는 금속과학연구소를 별도로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속과학연구소
(소장 : 김영길 )
▼
┏━━━━━━━━━━━┻━━━━━━━━━━━┓
[제1연구실]
[제2연구실]
다. 연구개발비용
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과 목 제53기 제52기 제51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513,919 428,297 402,475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10,128 106,622 72,967 -
연구개발비용 계 524,047 534,919 475,442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 -
제조경비 524,047 534,919 475,442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12% 0.12% 0.14% -
라. 연구개발 실적
구 분 연구기관 연구결과 기대효과
LEAD FRAME
소재 자체개발 특허취득
(00.07.07) 반도체 소재로서 고부가가치 제품이며, 회사의 매출증대 및 수익성 증대에 지대한 영향이 예상됨
버 제거장치 자체개발 특허취득
(06.11.27) 동 및 황동코일의 스릿팅 후에 스릿팅면에 발생하는 burr를 제거하여 절단면을 round 처리하는 장치. 변압기 제품 소재의 생산 및 판매 시장 확대가 예상됨.
LK7020 자체개발 특허취득
(11.04.14) 고온에서도 우수한 강도, 전기전도도를 갖는 전기, 전자부품용 고기능성 동합금 및 그 제조 방법으로서 고부가가치 제품임
마. 국가연구개발사업 선정, 수행 및 사업화 실적
(단위 : 백만원)
프로그램명
(시행부처/기관)
과제명
주관 및
참여기관
총개발기간
총사업비
(정부출연금)
결과
2010년도 부품소재기술개발 지원사업
(지식경제부)
300W/mK급 LED 및 68㎏/㎟급 반도체 리드프레임용 Cu-SUS-Cu Clad 소재 상용화 기술 개발
주관기관: 이구산업,
참여기관:
코스텍시스템(주),
하나마이크론(주),
서울산업기술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10.11.01
~ 2013.10.30
8,653
(6,241)
Clad용 Cu소재 및 Cu 합금 개발 성공, 제품 생산 및 판매 중
2020년도 부품소재기술개발 지원사업
(산업통상자원부)
80%IACS급 동합금 터미널 소재 주조 및 압연기술 개발
주관기관: 이구산업,
참여기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순천대학교,
한국단자공업(주)
2020.08.01
~ 2022.12.31
1,894
(1,305)
특허 출원
7. 기타 참고사항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비철금속은 산업용 필수소재로써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특히 동, 알루미늄, 아연등은 4대 비철금속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그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제에서 비철금속 산업은 매출액 61조원으로 제조업의 3.0%를 점유하고, 927개 업체에 37.5천명의 종업원이 종사하고 있으며, 부가가치는 10조원으로 제조업의 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기준/인용: '한국비철금속협회 2024년 비철금속 수급전망')
신동산업은 제품생산을 위해 대단위 규모의 설비와 자본이 투자되는 장치산업으로자동차, 전기전자부품 및 일반 생활 용품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 발달에 따라 그 수요가 확대 증가되며 최근에는 고도의 정밀도를 요구하는 반도체, 통신, 에너지 및 의료분야 나아가 각 국의 친환경 정책으로 인한 전기차 보급확대, IOT(사물인터넷) 시대 도래 등으로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신동산업은 자동차, 전기전자, 반도체, 통신, 건설, 의류산업, 조선업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수요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동의 뛰어난 전기전도성과 열전도성은 전기, 전자 분야에서 필수소재로 그 쓰임이 날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밖에 IT, 정보통신 분야의 발달로 신동제품수요 역시 지속증가하고 있으며, 기초소재산업의 특성으로 인하여 신사업의 성장과 궤를 같이 하여 함께 성장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전기자동차로 대변되는 친환경자동차(xEV)는 미래 비철금속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한 대에 쓰이는 구리는 90kg으로 내연차(15kg)의 여섯배에 달할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순수전기차(EV)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급량증대로 2024년 관련 품목의 수요량 역시 약 10% 이상 증가가 예상되어 생산량 증대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신동산업은 국제원자재 가격(LME)의 변동에 민감하고, 기초소재산업의 특성으로 인해 중국을 포함한 미국, 유럽 등 글로벌 경기 동향에 직접적 영향을 받습니다.
전방산업인 자동차, 전기전자, IT, 통신기기, 건설, 조선업종 등의 수요에 직접적인영향을 받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 성장률, 전기동 생산량, 전기동 재고량, 달러화 영향, 최근에는 글로벌 헷지펀드들의 자금이동에 따라 전기동 가격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현재 내수시장은 신동 제품 공급이 과잉 상태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과거 당사와(주)풍산이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중소업체 시장참여가 가속화 되면서 경쟁 체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에서는 포승공장 설비 가동 안정화로 고부가가치 제품의 양산 체제를 실현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부여, 차별화 전략으로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수출 물량의 증대를 위해 일본, 동남아 및 미주지역의 신규 거래선 확대 등으로 글로벌 시장 확대에 앞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
구 분 2024년(예상) 2023년 2022년
당사점유율 24% 22% 20%
주) 순수 압연제품(동, 황동, 인청동, 리드프레임)에 한함. 당사 조사자료임.
다.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1968년에 설립된 비철 금속 전문 제조업체입니다. 주 생산품인 동, 황동, 인청동은 내수시장에서 확고한 기반을 다져왔고, 시장 주도를 위해 생산 효율성 강화, 고부가가치 제품확대, 적기공급 등을 목표로 적극적인 최신설비투자를 추진함과 동시에 신제품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에 힘입어 1998년 한국 산업규격 표시 인증, 2000년 5월 일본 공업규격 표시인증 JIS H3100, 2003년 8월 ISO / TS 16949:2002 인증을 취득하고 유망 중소기업 선정 및 부품소재 전문기업으로 지정되어 고객 만족과 신뢰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저희 이구산업은 성실한 기업 경영과 해외 시장 개척으로 1984년 수출시장 개척 대통령 표창을 비롯하여, 2007년 11월 무역의 날 5천만불 수출 탑, 2008년 12월 무역의 날 7천만불 수출탑, 2022년 12월 무역의 날 철탑산업훈장을 수상 하였습니다. 또한 2014년 10월 명문장수기업으로 선정되어 산업통상자원부 표창을 받았으며 2015년 9월에는 뿌리기업 명가로 선정되어산업통상자원부 표창을 수상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산업은행으로부터 KDB GLOBAL CHALLENGERS 200에 선정되었습니다.
최근 최첨단으로 변화하는 소재 시장의 흐름에 맞춰 고부가가치 제품인 C194, LFC, CDA42500, C7020 등 리드프레임과 LED용 신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내놓고 있으며 향후 전기차 부품용 소재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현재 기존 업체의 하이브리드차 및 전기차 소재 납품업체에 대한 제품 개발 및 판매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라.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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