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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밥캣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존버 주린이 2024. 5. 26. 1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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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밥캣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 기재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2023년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회사의 연혁



-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 기재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2023년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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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본금 변동사항



-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 기재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2023년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주식의 총수 등



-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 기재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2023년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 기재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2023년 사업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북미,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아메리카 지역 내 종속회사를 두고 있는 외국기업지배지주회사로서, 타회사의 주식취득을 통하여 그 회사의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연결기준으로 단일의 영업부문 'Construction Equipment' 의 생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북미(이하 NA로 병기), 유럽/중동/아프리카(이하 EMEA로 병기), 아시아/라틴아메리카/오세아니아(이하 ALAO로 병기) 등에 광범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군은 건설/농업/조경용 소형장비 제품군 'Compact Equipment', 이동식 전기 및 공압 생산장비 제품군 'Portable Power', 지게차 제품군 'Material Handling'입니다. Compact Equipment의 주요 제품은 Skid-Steer Loader, Compact Track Loader, Mini Excavator, Telehandler, Backhoe Loader 등의 소형 건설기계와 Compact Tractor, Mower 등 농업/조경용 소형 장비가 있습니다. Portable Power는 Portable Air Compressor, Generator, Lighting System 등의 제품이 대표적입니다. Material Handling의 주요 제품은 엔진지게차와 전동지게차이며 핸드파렛트부터 30톤급 지게차까지 Fork로 운반하는 장비류의 Full line-up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4년 1분기 말 기준으로 Compact Equipment 제품 판매를 통해 1,453,581천USD의 매출액을(매출 비중 80.6%), Portable Power 제품 판매를 통해 82,428천USD의 매출액을(매출 비중 4.6%), Material Handling 제품 판매를 통해 266,527천USD의 매출액을(매출 비중 14.8%) 달성했습니다. 당사가 판매하는 제품 가격은 원자재 가격, 인건비, 임대료 등에 따라 변동되며, 상세 내용은 아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4. 매출 및 수주상황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사 제품의 주요 원재료는 Hydraulics & Powertrain, Steel & Weldment, Petrochemical 등으로 주요 매입처를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2024년 1분기 말 기준으로 Compact Equipment 제품군에서 가동률 80.3%를, Portable Power 제품군에서 가동률 30.8%를 기록했습니다. Material Handling 제품군은 가동률 67.8%를 기록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항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사의 판매 채널은 직접판매, 당사 소유의 판매 대리점, 그리고 전문 판매 딜러 등 크게 세 가지입니다. 정부, 군대, 대기업 등의 경우에는 직접 판매 및 관리를 하고, 독일, 프랑스 등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는 당사가 소유한 판매 대리점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 대부분의 경우에는 당사가 지역별로 선정한 전문 판매 딜러를 통하여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판매 조건 및 전략 등 상세 내용은 아래 4. 매출 및 수주상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Construction Equipment 산업은 기계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기술이 요구되는 첨단 산업입니다. 당사는 신제품 개발, 제품 개선, 기존 제품의 활용도 추가 발굴, 환경규제 대응, IT 기술 응용, 안전성 향상, 성능 및 내구성 향상, 연료 저감, 특정 수요에 대한 전략적 기술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USD천)
제품군 매출유형 품목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Compact Equipment 제품 소형 건설기계,
농업/조경용 소형 장비 1,453,581 80.6% 5,762,725 77.0% 5,249,836 78.7%
Portable Power 제품 Portable Air Compressor,
Generator 등 82,428 4.6% 392,504 5.3% 313,111 4.7%
Material Handling 제품 지게차 등 266,527 14.8% 1,320,512 17.7% 1,110,618 16.6%
합계

1,802,536 100.0% 7,475,741 100.0% 6,673,565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단위: 천원)
제품군
제품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Compact Equipment

S590

55,000 55,000 51,000
Portable Power

Portable Power
대표 기종(주1) 232,000 228,000 228,000
Material Handling 지게차
대표 기종
(주2) 소형 36,900 34,000 33,000
중형 80,600 76,000 70,000
대형 157,000 157,000 150,600
(주1) Portable Power 대표 기종 : XHP1170WCAT
(주2) 지게차 대표 기종 : 소형(1~3톤) D30S-7, 중형(4~9톤) D70S-7, 대형(10톤~) D160S-7

(1) 가격산출 기준

- 국내 표준사양 가격 기준

- 해당 모델 최종 소비자가격(권장소비자가격) 기준


(2) 가격변동원인

제품군
가격변동원인

Compact Equipment

물가 인상분 반영(원자재, 운송비, 인건비, 창고임대료 등)
Portable Power
Material Handling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 변동 추이 등
(단위: USD)
품목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Hydraulics & Powertrain 1,119 1,142 1,142
Steel & Weldment 695 700 800
Petrochemical

1,053 1,087 1,270
주1) 미국 기준이며, 원재료 별 대표 부품 품목에 대한 가격입니다. 부품별 대표매입처 구매계약가격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주2) 주요 원재료 별 대표 부품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Hydraulics & Powertrain : Motor Drive
      - Steel & Weldment : Flat Coil 0.5000" NOM/60.0"/MS254
      - Petrochemical : 제9기 Track Rubber 450X58, 제10기~제11기 Track Rubber 450X60

나. 주요 매입처
주요매입처 매입처와의 특수관계여부 공급시장의 독과점 정도 공급의 안정성
HD현대인프라코어(주)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안정적 공급
Kubota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안정적 공급
Bosch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안정적 공급

다. 생산능력 및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대)
제품군 사업소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Compact Equipment 국내 - - -
해외 31,400 120,200 119,600
Portable Power 국내 - - -
해외 5,200 20,200 20,200
Material Handling 국내 6,661 25,592    24,353
해외 1,062 4,668      5,244
주1) 일부 제품에 대해서는 외주생산(OEM)을 통해 공급받고 있습니다.
주2) 주공장이 아닌 Attachment 및 특수장비는 제외하였습니다.
주3) 제9기부터 Compact Equipment 내, 기존의 Skid-Steer Loader, Compact Track Loader, Mini Excavator, Telehandler, Backhoe Loader에 추가로 Mower가 포함되었습니다.


(2) 생산능력 산출의 근거
각 공장별 연간 표준작업시간 및 가동형태(2교대, 3교대)등의 기준으로 작성되었      으며 주공장이 아닌 Attachment 및 특수장비는 제외하였습니다.

라.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대)
제품군 사업소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Compact Equipment 국내 - - -
해외 25,200 99,800 89,100
Portable Power 국내 - - -
해외 1,600 6,900 5,500
Material Handling 국내 4,350 21,423    23,036
해외 889 4,111      4,602
주1) 일부 제품에 대해서는 외주생산(OEM)을 통해 공급받고 있습니다.
주2) 주공장이 아닌 Attachment 및 특수장비는 제외하였습니다.
주3) 제9기부터 Compact Equipment 내, 기존의 Skid-Steer Loader, Compact Track Loader, Mini Excavator, Telehandler, Backhoe Loader에 추가로 Mower가 포함되었습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제품군 사업소 제11기 1분기
Compact Equipment 국내 -
해외 80.3%
Portable Power 국내 -
해외 30.8%
Material Handling 국내 65.3%
해외 83.7%
계 67.8%
주1) 가동률 = 생산실적/생산능력


마. 생산설비의 현황
(1) 현황

당사의 종속회사는 국내 인천 및 미국, 유럽, 인도, 중국 등 해외 공장과 사업소에서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생산에 중요한 시설 등으로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중장비, 차량운반구, 공기구ㆍ비품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연결회사가 보유중인 유형자산의 현황 및 기중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USD천)
구 분 토지 건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비품 건설중인자산 사용권자산 합  계
기초 135,613 235,818 331,608 1,995 34,457 112,149 124,760 976,400
취득/자본적지출 - 221 7,640 132 1,052 19,647 9,277 37,969
처분 - - (84) (3) (3) - - (90)
감가상각 - (3,148) (20,221) (161) (3,024) - (8,754) (35,308)
기타증감/대체(주1) (4,297) (818) 11,083 45 (609) (17,318) (4,446) (16,360)
분기말 131,316 232,073 330,026 2,008 31,873 114,478 120,837 962,611
취득원가 131,402 363,635 795,107 7,327 94,436 114,638 203,145 1,709,690
감가상각누계액 - (129,171) (463,876) (5,319) (62,545) - (82,308) (743,219)
정부보조금 - (1,123) (540) - (17) (160) - (1,840)
손상차손누계액 (86) (1,268) (665) - (1) - - (2,020)
(주1) 판매후 리스 거래로 자산을 이전하였으나, 자산의 매각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연결회사의 자산으로 인식하는 기계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전분기

(단위: USD천)
구 분 토지 건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비품 건설중인자산 사용권자산 합  계
기초 131,550 220,153 304,730 1,739 33,846 76,273 108,617 876,908
취득/자본적지출 - 867 10,108 188 658 8,138 8,309 28,268
처분 (21) (24) (413) (8) 123 - - (343)
감가상각 - (2,367) (18,937) (163) (3,087) - (8,231) (32,785)
기타증감/대체(주1) (2,241) 15,642 22,444 259 292 (32,582) 4,088 7,902
분기말 129,288 234,271 317,932 2,015 31,832 51,829 112,783 879,950
취득원가 129,288 345,619 742,232 6,194 84,888 51,829 180,115 1,540,165
감가상각누계액 - (108,701) (422,941) (4,178) (53,000) - (67,332) (656,152)
정부보조금 - (1,221) (780) - (27) - - (2,028)
손상차손누계액 - (1,426) (579) (1) (29) - - (2,035)
(주1) 판매후 리스 거래로 자산을 이전하였으나, 자산의 매각요건을 충족하지 못하여 연결회사의 자산으로 인식하는 기계장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토지에 대해 후속측정을 재평가금액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원가모형을 적용하여 토지를 측정하였을 경우의 장부가액은 USD 116,380 천입니다.

한편,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차입금과 관련하여 상기 유형자산 중 일부가 담보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연결검토보고서 주석 15 및 34 참조).

바. 집행중인 투자

(단위: USD천)
구분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유형자산 투자 37,969 208,516 210,391
무형자산 투자 16,439 72,690 51,748
합계 54,408 281,206 262,139


사. 향후 투자 계획

(단위: USD천)
구분
자산형태

연도별 예상투자액

비고

2024 2025 2026
유형 및 무형자산
건물 및 기계 등

376,723 336,070 266,592 제관/조립 품질 향상용 설비 개선, 양산시설 구축, R&D설비 구입 등
※ 투자금액은 향후 사업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 실적
(1) 제품별 매출현황

(단위: USD천)
제품군 매출유형 품목 순매출액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Compact Equipment 제품 소형 건설기계, 농업/조경용 소형 장비 1,453,581 5,762,725 5,249,836
Portable Power 제품 Portable Air Compressor, Generator 등 82,428 392,504 313,111
Material Handling 제품 지게차 등 266,527 1,320,512 1,110,618
합계 1,802,536 7,475,741 6,673,565

(2) 지역별 매출현황

(단위: USD천)
구분 순매출액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North America 1,375,541 5,561,434 4,822,792
Europe, Middle East & Africa 265,191 1,209,736 1,131,351
Asia, Latin America & Oceania 161,804 704,571 719,422
합계 1,802,536 7,475,741 6,673,565


나. 판매 경로 및 판매 방법 등

(1) 판매조직

[Compact Equipment, Portable Power 제품군]
당사의 주요 판매 채널은 딜러망, 렌탈 업체 등이 있으며, 대부분 전문 판매 딜러를 통하여 개인 및 법인 고객들에게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역별로는 NA, EMEA 및 ALAO 지역별 담당 전문 판매 딜러를 선정하여 대규모 딜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딜러는 당사가 규정한 구역별로 판매권한을 부여받으며, 각각의 딜러는 정해진 구역내에서 두산 또는 밥캣 브랜드의 독점권을 갖게 됩니다. 대부분의 딜러는 동일한 제품군 내에서 타 브랜드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지는 않으나, 이를 강제로 규정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일부 딜러의 경우 동일 제품군 내에서 당사와 타사 브랜드를 모두 취급하기도 합니다.


딜러 선정은 재무적인 역량과 사업적인 역량을 고려하고 일관된 평가방식에 의거하여 1차 필터링을 하며, 경영진이 최종 승인을 합니다. 당사는 매년 사업계획에 근거하여 선정된 딜러에게 딜러별 목표를 부여하고,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하여 부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부여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사전통보 후 일정기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합법적인 기준 내에서 딜러쉽을 해지합니다.


당사는 딜러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차별화된 딜러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딜러들에게 다양하고 뛰어난 유통 및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Material Handling(산업차량) 제품군]
당사의 내수 판매는 국내영업 조직에서 관리하며, 대부분 판매대리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출 판매의 경우에는 NA, EMEA 지역을 각각 총괄하는 판매법인에서 현지의 딜러와 직접 딜러십계약을 체결하고 본사로부터 차량을 매입 및 재판매하는 형태로 Sales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NA와 EMEA 지역을 제외한 지역에 대해서는 해당 지역의 딜러와 당사가 직접 딜러십계약을 체결하여 거래를 진행하며, 세부적인 지역별 관리 조직을 두어 판매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딜러 선정에 있어 지역적 특색을 반영함과 동시에 내부적인 기준에 따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관리는 경영진 최종 승인에 기인합니다.

(2) 판매경로

[Compact Equipment, Portable Power 제품군]
당사의 판매 채널은 직접판매, 당사 소유의 판매대리점, 그리고 전문 판매 딜러 등 크게 세 가지 판매채널을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독일, 프랑스등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는 당사가 소유하고 있는 판매 대리점을 활용하고, 정부, 군대, 대기업 등의 경우에는 직접 판매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 외 대부분의 경우에는 당사가 규정한 지역별로 선정한 전문 판매 딜러를 통하여 제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

경 로 직접판매 판매대리점 전문판매딜러
비 중 9.1% 1.2% 89.7%
※ Compact Equipment, Portable Power 판매 기준입니다.

[Material Handling (산업차량) 제품군]
- 내수 : 직접판매와 판매대리점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 직접판매 : 생산자(산업차량) → 소비자
           ⓑ 판매대리점 : 생산자(산업차량) → 판매대리점 → 소비자

- 수출 : NA와 EMEA 지역은 법인을 통해, 기타 지역은 딜러를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NA, EMEA지역 : 생산자(산업차량) → 법인 → 딜러 → 소비자
           ⓑ 기타지역 : 생산자(산업차량) → 딜러 → 소비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Compact Equipment, Portable Power 제품군]
당사의 판매 방법은 지역적 특성에 따라 상이하며, 지역별로 자체 소유 판매 대리점 및 당사의 기준에 맞게 선정한 딜러를 통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지불조건은 60일에서 90일이며, 고객의 신용한도와 지불 담당자의 판단에 따라서 현금으로 선불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또한, 일부 지방에서는 신용장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물비용과 같은 부대비용의 경우는 기본 명세서에 포함하거나 다른 명세서에 물건판매와 같은 조건으로 별도 청구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매출채권은 금융기관을 통하여 매입 자금 융자 방식(Floor Planning: 팔릴 때까지 상품을 담보로 하는 자금 차입 방식)으로 거래되며, 이러한 매출채권은 최초 판매일 이후 수 일 이내에 금융기관으로부터 현금으로 정산됩니다.

[Material Handling(산업차량) 제품군]
지역별로 법인, 판매대리점, 딜러, 소비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판매하며, 제품은 최종소비자에게 직송되고 청구서만 채널에 따라 발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주요 물류업체, 중기 임대업자 및 자가 업체들과 직접 매매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현금판매, 금융기관을 통한 할부금융판매(12~60개월)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Compact Equipment, Portable Power 제품군]
당사의 종속회사는 전세계 여러 지역에 분포되어 있고 다양한 지역을 대상으로 판매를 하기 때문에, 건설산업의 지역별 특성에 따라 전략 또한 세세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통적인 판매전략의 핵심은 시장 커버리지를 늘리는 것과 커버하고 있는 시장 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입니다. 시장 커버리지 확장은 딜러의 신규 모집과 관련이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구역별 신규 모집 또는 시장 커버리지 로드맵을 가지고 매년 신규 딜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커버하고 있는 시장 내 점유율 향상을 위하여 딜러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Demo, Consignment, Advertisement 등 마케팅 활동 지원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별화된 딜러 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딜러 네트워크의 신규 확보, 교육, 관계 유지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딜러 Training Center, "Boot Camp”Training, Bobcat University 등 다양한 딜러 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밥캣에 대한 딜러들의 이해도를 넓히고, 딜러 계약을 맺은 지점에게 Big Data 기반 건설기계 산업 관련 데이터 분석툴과 대쉬보드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등 딜러망과 네크워크를 강화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북미 시장에서는 실적 부진 또는 목표치 미달 등의 사유로 딜러쉽이 해지되지 않는 한 딜러들의 이탈이 매우 낮아 딜러와의 계약기간이 평균 29년을 상회하고 있으며, 유럽 딜러와는 최초 계약시 계약기간을 5년으로 체결하는 등 딜러 네트워크와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Material Handling(산업차량) 제품군]
내수 판매대리점에게는 주기적으로 우수 판매 지점 및 딜러 포상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Dealer Traning 및 Product Manual을 통해 원활한 판매 및 After Service 지원을 진행함과 동시에 딜러미팅, 공장방문, 프로슈머 등 Communication 확대를 활용해 확고한 국내 M/S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외는 강력한 Dealership, 전세계 Sales Network와 세계 Major급 및 Local 전시회 참여를 통한 해외시장에서의 Reputation을 바탕으로 Field Marketing 전략을 추진하여 신흥시장에서의 시장 Leading과 선진국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 확대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 수주 현황

당사는 수주기반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으므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연결회사의 재무위험관리는 시장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재무위험하에서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자금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습니다.


재무위험 관리 활동은 주로 자금부서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관련부서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재무위험 관리정책을 수립하여 재무위험의 식별, 평가, 헷지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재무위험의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가. 재무위험관리


(1) 시장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어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외환위험은 인식된 자산과 부채, 해외영업순투자와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외환규정에 의해서 환율변동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환율관리의 기본전략은 환율 영향으로 인한 손익 변동성을 축소하는 것입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외환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연결회사의 금융자산ㆍ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USD천)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USD EUR GBP 기타(주1) 합계 USD EUR GBP 기타(주1) 합계
외화 금융자산 702,532 63,574 24,730 12,548 803,384 643,187 72,860 36,095 7,465 759,607
외화 금융부채 (623,700) (94,600) (470) (26,758) (745,528) (649,505) (98,724) (572) (29,139) (777,940)
차감 계 78,832 (31,026) 24,260 (14,210) 57,856 (6,318) (25,864) 35,523 (21,674) (18,333)
(주1) 기타 통화는 USD, EUR, GBP를 제외한 기타 외화 금액입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이10% 변동시 연결회사의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USD천)
구  분 당분기 전기
10% 환율 상승시 10% 환율 하락시 10% 환율 상승시 10% 환율 하락시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5,786 (5,786) (1,833) 1,833


2)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미래의 시장 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을 뜻하며, 이는 주로 변동금리부 조건의 예금과 차입금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내부자금 공유 확대를 통한 외부차입 최소화, 고금리 차입금 감축, 장/단기 차입구조 개선, 고정 대 변동이자 차입조건의 적정비율 유지, 정기적인 국내외 금리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대응방안 수립 등을 통해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이자율변동 위험에 노출된 변동금리부 금융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이자율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파생상품에 가입된 차입금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연결검토보고서 주석 8 참조).

  (단위: USD천)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금융부채 877,371 888,804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상기 변동금리부 금융부채에 대한 이자율이 100bp 변동시, 이자율변동이 연결회사의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USD천)
구  분 당분기 전기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100bp 상승시 100bp 하락시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8,774) 8,774 (8,888) 8,888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연결회사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 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연결회사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 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 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연결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수취채권을 포함한 주요 거래처에 대한 신용위험 뿐 아니라 현금및현금성자산, 파생상품, 은행 및 금융기관 예치금으로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연결회사의 신용정책에 의하여 효율적 신용위험 관리,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및 채권 안전장치 마련을 통한 손실 최소화를 목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개별적으로 손상징후가 식별가능한 채권은 개별법으로 적절한 대손설정률을 계상하며, 개별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유사한 성격별로 분류되는 집합채권에 대해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신용위험에 노출된 연결회사의 금융자산은 다음과 같으며, 장부금액은 신용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정도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단위: USD천)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307,735 1,085,801
단기금융상품(주1) 5,364 5,041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464,358 437,370
파생상품자산 - 125
장기금융상품(주2) 1,321 1,342
장기투자증권 8,723 8,581
기타비유동채권 17,194 17,476
기타비유동자산 7,888 8,981
합  계 1,812,583 1,564,717
(주1) 상기 단기금융상품은 동반성장펀드 관련하여 사용이 제한된 예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2) 상기 장기금융상품은 정부 입찰과 관련하여 사용이 제한된 예금과 전대 보증금관련 질권이 설정된 예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금융자산 중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 대한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USD천)
계정과목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채권 집합적으로 평가하는 채권 합  계
만기 미경과 0~3개월 이하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6개월 초과 ~
1년 이하 1년 초과
매출채권 2,739 350,231 75,630 12,229 3,514 4,103 448,446
미수금 3,948 12,444 7,151 - - - 23,543
미수수익 451 88 - - - - 539
단기대여금 22 42 - - - - 64
장기미수금 - 17,194 - - - - 17,194
합  계 7,160 379,999 82,781 12,229 3,514 4,103 489,786


2) 전기말

(단위: USD천)
계정과목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채권 집합적으로 평가하는 채권 합  계
만기 미경과 0~3개월 이하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6개월 초과 ~
1년 이하 1년 초과
매출채권 4,992 342,070 60,613 5,398 5,002 3,503 421,578
미수금 5,561 13,286 7,386 - - - 26,233
미수수익 28 78 - - - - 106
단기대여금 23 63 - - - - 86
장기미수금 - 17,476 - - - - 17,476
합  계 10,604 372,973 67,999 5,398 5,002 3,503 465,479


부도 및 파산 등 손상 징후가 개별적으로 식별가능한 채권은 개별법으로 적절한 대손설정률로 충당금을 설정하며, 개별적으로 중요하지 않고 유사한 성격별로 분류되는 금융자산의 집합은 신용위험 특성과 연체일을 기준으로 측정한 기대신용손실에 근거해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금융자산 중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대손충당금에 대한 연령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USD천)
계정과목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집합적으로 평가하는 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합  계
만기 미경과 0~3개월 이하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6개월 초과 ~
1년 이하 1년 초과
매출채권 2,223 1,013 544 939 1,047 2,422 8,188
미수금 - - 46 - - - 46
합 계 2,223 1,013 590 939 1,047 2,422 8,234

2) 전기말

(단위: USD천)
계정과목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집합적으로 평가하는 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합  계
만기 미경과 0~3개월 이하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6개월 초과 ~
1년 이하 1년 초과
매출채권 4,732 866 544 724 973 2,752 10,591
미수금 - - 42 - - - 42
합 계 4,732 866 586 724 973 2,752 10,633

(3) 유동성위험  


유동성위험은 연결회사가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금융부채에 대한 지급의무를 이행 못하거나, 정상적인 영업을 위한 자금조달이 불가능한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정기적인 자금수지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영업활동, 투자활동, 재무활동에서의 자금수지를 미리 예측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필요 유동성 규모를 사전에 확보하고 유지하여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유동성위험을 사전에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파생상품이 아닌 주요 금융부채의 연도별 상환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USD천)
과 목 장부금액 계약상 명목현금흐름
합계 1년 미만 2년 이하 5년 이하 5년 초과
매입채무 978,413 978,413 978,413 - - -
기타채무(유동 및 비유동) 641,501 646,999 639,419 3,869 862 2,849
기타유동부채 3,508 3,508 3,508 - - -
차입금 908,988 1,227,394 162,517 97,126 272,704 695,047
리스부채 125,684 141,395 36,681 29,034 55,052 20,628
판매후리스부채 47,494 54,623 15,842 13,176 22,991 2,614
합  계 2,705,588 3,052,332 1,836,380 143,205 351,609 721,138

2) 전기말

(단위: USD천)
과 목 장부금액 계약상 명목현금흐름
합계 1년 미만 2년 이하 5년 이하 5년 초과
매입채무 895,350 895,350 895,350 - - -
기타채무(유동 및 비유동) 501,281 501,281 493,801 2,928 1,577 2,975
기타유동부채 3,353 3,353 3,353 - - -
차입금 920,641 1,255,535 138,222 133,703 274,173 709,437
리스부채 129,036 145,448 36,906 29,405 57,537 21,600
판매후리스부채 51,419 59,544 16,477 14,009 25,733 3,325
합  계 2,501,080 2,860,511 1,584,109 180,045 359,020 737,337

상기 금융부채의 잔여만기 구간별 금액은 할인하지 않은 계약상 명목현금흐름(지급이자 포함)을 기초로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재무상태표 상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차이가 있습니다. 한편 상기 금융부채와 별도로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가 제공한 금융보증계약으로 인하여 부담할 수 있는 보증의 최대금액은 연결검토보고서 주석 33과 같습니다.


(4) 자본위험


연결회사의 자본위험관리 목적은 계속기업으로서 주주 및 이해당사자들에게 이익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호하고 자본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본구조를 유지 또는 조정하기 위하여 지배기업은 주주에게 지급되는 배당을 조정하고, 주주에 자본금을 반환하며, 부채감소를 위한 신주 발행 및 자산 매각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산업내의 타사와 마찬가지로 연결회사는 부채비율에 기초하여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습니다.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USD천)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부채 3,645,265 3,425,579
자본 4,665,375 4,618,282
부채비율 78.13% 74.17%



나. 파생상품 거래현황

연결회사는 환율 및 이자율 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 거래 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른 회계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가 거래하는 모든 파생상품은 당해 계약에 따라 발생한 권리와 의무를 공정가액으로 평가하여 자산ㆍ부채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1) 연결회사의 파생상품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종류 내용
현금흐름위험회피 통화선도 외화차입금 지급예상분 및 외화매출예상분에 대한 현금흐름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계약을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
통화스왑 외화의 예상현금흐름의 환율변동에 따른 현금흐름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스왑계약을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
매매목적 이자율스왑 미래 이자율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이자율 스왑계약을 체결하였으나, 위험회피 회계를 적용하지 않은 계약

(2)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연결회사의 파생상품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외화 각 천단위, USD천)
구  분 매입 매도 파생상품
자산(부채) 파생상품
평가손익 기타포괄손익
누계액(주1)
통화 금액 평균계약환율
(원)/이자율 통화 금액 평균계약환율
(원)/이자율
통화선도 JPY 5,804 1,072.52 KRW 62,254 1,072.52 (7) - (7)
통화선도 KRW 41,806,930 1,327.20 USD 31,500 1,327.20 (217) - (217)
통화스왑 JPY 1,906,578 1.00% KRW 20,000,000 2.88% (2,127) - 132
이자율스왑 EUR 37,858 3M EURIBOR EUR 37,858 3.03% (96) 330 -
합  계 (2,447) 330 (92)
(주1) 법인세 효과가 반영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2) 전기말

(단위: 외화 각 천단위, USD천)
구  분 매입 매도 파생상품
자산(부채) 파생상품
평가손익 기타포괄손익
누계액(주1)
통화 금액 평균계약환율(원)/이자율 통화 금액 평균계약환율(원)/이자율
통화선도 JPY 7,732 1,072.52 KRW 82,930 1,072.52 (8) - (8)
통화선도 KRW 11,724,300 1,302.70 USD 9,000 1,302.70 125 - 125
통화스왑 JPY 1,906,578 1.00% KRW 20,000,000 2.88% (1,853) - 163
이자율스왑 EUR 39,832 3M EURIBOR EUR 39,832 3.03% (435) (425) -
합  계 (2,171) (425) 280

(주1) 법인세 효과가 반영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연결회사는 파생상품에 대해서는 보고기간종료일로부터 계약만기일까지 잔여만기가 12개월을 초과한다면 비유동자산(부채)로 분류하며, 12개월 이내인 경우에는 유동자산 (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경영상의 주요계약

계약상대방

항   목

내   용

비고

(주)대동
계약 명칭

개발용역계약서

-
계약 기간

2018.07.25 ~ 2024.12.31

-
목적 및 내용

Tractor 모델 연구개발, 지식재산공유 및 사용 등

-
기타 주요내용

사업의 제한, 해제/해지 등

-


계약상대방

항   목

내   용

비고

콜모겐
(Kollmorgen)
계약 명칭

개발 파트너십 체결 -
계약일

2020.01.23 -
목적 및 내용

무인 지게차 기술 고도화를 위한 파트너십 체결 -


계약상대방

항   목

내   용

비고

아인슈타인
(Ainstein)
계약 명칭

기술 공동 개발 계약 -
계약일

2020.04.15 -
목적 및 내용

장비 무인화를 위한 레이더 센서 기술 공동개발 -


계약상대방

항   목

내   용

비고

아인슈타인
(Ainstein)
계약 명칭

지분 투자 협약 -
계약일

2020.12.17 -
목적 및 내용

레이더 센서 개발 가속화 -


계약상대방

항   목

내   용

비고

(주)두산

계약 명칭

두산산업차량(주) 주식 취득 -
계약일

2021.03.11 -
목적 및 내용

제품 및 지역 포트폴리오 다각화 추진 -
기타 주요내용

- (주)두산이 영위하고 있는 산업차량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고 분할 완료 후 (주)두산이 보유하게 되는 발행회사의 보통주 지분 전부를 당사가 취득함.
- 양수일자 : 2021년 07월 06일
- 거래대금지급: 750,433백만원 현금지급

-


계약상대방

항   목

내   용

비고

SK E&S·
미국 플러그
(구 플러그파워)의
합작법인
계약 명칭

수소 지게차 개발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
계약일

2022.03.10 -
목적 및 내용

수소 연료전지 지게차 개발 상호 협력 -


계약상대방

항   목

내   용

비고

그린지(Greenzie)
계약 명칭

지분 투자 협약 -
계약일

2022.09.15 -
목적 및 내용

자율주행 솔루션 개발 -


계약상대방

항   목

내   용

비고

애그토노미
(Agtonomy)
계약 명칭

지분 투자 협약 -
계약일

2023.03.14 -
목적 및 내용

원격·무인화 및 전동화 기술 개발 파트너십 체결 -

나.  연구개발 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건설기계, 농업/조경용 소형 장비, 산업차량 산업은 기계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기술이 요구되는 첨단산업입니다. 당사는 신제품 개발, 제품개선, 기존 제품의 활용도 추가 발굴, 환경규제 대응, IT 기술 응용, 안전성 향상, 성능 및 내구성 향상, 연료 저감, 특정 수요에 대한 전략적 기술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USD천)
구분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회계처리 개발비 자산화 (무형자산) 5,242 26,190 31,809
연구개발비 (비용) 37,686 152,762 121,634
연구개발비용 계 42,928 178,952 153,443
매출액 1,802,536 7,475,741 6,673,565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4% 2.4% 2.3%

(3) 연구개발 담당 조직
지역별 연구 인력 수

구분
지역

인원수(명)

North America  미국 496
Europe, Middle East & Africa 체코, 프랑스, 독일 267
Asia, Latin America & Oceania 한국, 인도, 중국 189

(4) 연구개발 실적 및 주요 과제

과제명

과제개요

제품군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비고
개량/개선
iT4와 T4f 엔진을 탑재하여 작업 효율 극대화하기 위한 700-800 series SSL, CTL 프로젝트

Compact Equipment
규제 충족

-

개량/개선
3~4톤급 차세대급인 R-Series 미니굴착기 도입

Compact Equipment
제품 너비 확장 및 추가 기능 확대

-
개량/개선
SSL/CTL의 유압식 팬모터 부분제조 및 자체조립

Compact Equipment
제품 비용 효율 향상

-

개량/개선
UTV attachments 너비 확장

Compact Equipment
기능 향상

-

개량/개선
400-size SSL, CTL 도입

Compact Equipment
제품 너비 확장 및 추가 기능 확대

-

개량/개선
SSL, CTL용 강력한 제초형 attachment인 Brushcat의 기능 개선

Compact Equipment
QRD / 성능 개선

-

개량/개선
고객을 위한 제품 개선 및 성능 향상(MT85)

Compact Equipment
기능 향상

-

개량/개선
기존 쿠보타 엔진을 대체하기 위해 두산이 생산하는 새로운 밥캣 엔진을 도브리스에서 생산하는 SSL에 통합

Compact Equipment
2015년 2분기에 개발 완료 및 도브리스에서 제품 생산 개시

-

신기술/신제품
중국을 비롯한 신흥시장 맞춤형 SSL 개발("Earthforce"SSL development - S16, S18)

Compact Equipment SSL 신규시장 창출 -
신기술/신제품
인도를 비롯한 신흥시장 맞춤형 Backhoe Loader 제품 개발, 생산

Compact Equipment
BHL 시장

본격 진출

-

신기술/신제품
(주)대동과 Compact Tractor 공동개발

Compact Equipment
CT 시장

본격 진출

 -

신기술/신제품
R-series 소형로더 원격 작동 시스템 Max Control 개발

Compact Equipment 미래형 장비 원격조종 기술 개발
 -

신기술/신제품 원격 장비 Monitoring & Management system인 Machine IQ '17년 이후 상용화 Compact Equipment 원격 장비 사용 이력 추적 및 관리 -
신기술/신제품
무인화 솔루션의 핵심기술인 레이더 센서 개발을 위한 기술보유 업체 파트너쉽 체결 (Ainstein)

Compact Equipment
무인화 요소 기술 확보

-

신기술/신제품 3~4톤급, 8톤 MEX R-Series platform 및 기능 개선  Compact Equipment 기능 향상 -
개량/개선 Toolcat의 platform 개선 Compact Equipment 기능 향상 -
신기술/신제품 BEV(배터리 타입 전동형) Mower technology 개발 프로젝트 Compact Equipment 전동화 기술 확보를 위한 개발 진행 -
신기술/신제품 차세대 전동 지게차 개발 Material Handling 신기종 개발을 통한 시장 경쟁력 확보 -
신기술/신제품 디젤 엔진식 지게차 개발 Material Handling 시장 배기 규제 만족 제품개발 -
신기술/신제품  Residential, Pro-sumer 타입 고객을 타겟으로한 Zero-turn Mower 개발 Compact Equipment 다양한 고객군 확보 -
신기술/신제품 MEX와 Loader 용 Multiple Attachment 출시 Compact Equipment MEX와 Loader의 기능성 향상 -
신기술/신제품 세계 최초 All-Electric (BEV) Compact Track Loader 개발 Compact Equipment 전동화 시장 진입 -
신기술/신제품  Autonomous mower 개발 Compact Equipment 무인화 장비 시장 진입 -
개량/개선 G25E-7(HMC - Certi, HMC - NC) Material Handling 엔진 변경을 통해 시장상황에 대응 -
개량/개선 소형 Heater 용량 증대품 사출 Case 개발 Material Handling Option 부품 개선을 통한 고객 Needs 충족 -
개량/개선 R-Series Loader platform 개선(엔진/유압 장치 등) Compact Equipment 기능 향상 -
신기술/신제품 차세대 디젤 엔진식 초대형 지게차 개발 Material Handling 시장 배기 규제 만족 제품개발(초대형) -
신기술/신제품 차세대 LP Cushion New GCT 엔진 탑재 Material Handling 엔진 변경을 통해 시장상황에 대응 -
신기술/신제품 엔진 VCU S/W 내재화 개발 (2톤 SE기종) Material Handling 자체 VCU S/W 내재화 개발 -
신기술/신제품 TCS(Traction Control System) 개발 Material Handling Tire Torque 감지 통한 타이어 Slip 방지 기술 -
신기술/신제품 AMESim 1D & eCFD Process 개발 및 고도화 Material Handling AMESim Solution 활용한 선행해석 기술 개발 -
신기술/신제품 소형 Cabin 차량 Booming 소음 개선 Material Handling 소음 전달 경로 분석 및 Booming 소음 저감 -
법규 대응 EU Functional Safety 규제 대응 Material Handling 유럽 EN1175 : 2020 법규 대응 -
신기술/신제품 Mini Track Loader 제품군 확대 개발 Compact Equipment GME 사업 확대 -
신기술/신제품 Small Articulated Loader 제품군 확대 개발 Compact Equipment GME 사업 확대 -
신기술/신제품 Zero Turn Mower 제품군 확대 개발 Compact Equipment GME 사업 확대 -
미래사업 전동 Mini Excavator 제품군 확대 개발 Compact Equipment 전동화 시장 진입 -
신기술/신제품 Mast 하강 소음 개선 Material Handling Mast 하강 시 발생하는 Regulator 소음 개선 -
신기술/신제품 Mast 흔들림 개선 Material Handling Mast 흔들림 개선 통한 경쟁력 개선 -
신기술/신제품 엔진 기종 Heat Balance Test Mode 개발 Process 표준화 Material Handling 방열시험 모드 개발 Process 고도화/표준화 -
신기술/신제품 ISS Cushion 기능 개발 Material Handling Side Shifter Cushion 기능 개발 -
신기술/신제품 6톤급 MEX 전자 제어 시스템 탑재 개발  Compact Equipment 무인화 장비 시장 진입 위한 기술 확보 -
신기술/신제품 Articulated Tractor 디자인 및 기능 개선 개발 Compact Equipment 기능 향상 -
신기술/신제품 로더용 레이더 센서 활용한 충돌 경고/방지 시스템 개발  Compact Equipment 제품 Safety 기능 강화 및 무인화 기술 확보 -
신기술/신제품 CAN Data를 활용한 CUP 분석 (중앙대 산학) Material Handling CAN Data를 활용한 CUP 분석 알고리즘 개발 -
신기술/신제품 차세대 전동 Class1 운전석 진동/소음 해석 Material Handling 지면으로부터 올라오는 진동 경로를 선행 분석/검증하고 차량 설계에 반영 -
신기술/신제품 Quantitative Warranty 분석 Material Handling Warranty Data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차량의 적정 보증기간 및 보증비용을 산정 -
개량/개선 Bobcatization Project Material Handling 두산 지게차 Bobcat Brand화 Project -
신기술/신제품 Frame Concept Design 개발 Material Handling 진동 저감을 위한 차세대 Concept Frame 개발 -
신기술/신제품 전동 기종 차세대 Display 개발 Material Handling 전동 지게차용 차세대 Display 개발 -
신기술/신제품 Mini Lever 개발 Material Handling 차세대 Lever 개발 -
신기술/신제품 전동 VCU S/W 내재화 개발 (1단계) Material Handling 전동 기종 VCU S/W 자체 개발 -
신기술/신제품 Double Deep Carriage 구조 개발 Material Handling 차세대 북미형 리치트럭 탑재 위한 Carriage 구조물 선행 개발 -
신기술/신제품 Utility Tractor 제품군 확대 개발  Compact Equipment GME 사업 확대 -
신기술/신제품 Core 제품 수익성 개선 프로젝트  Compact Equipment 수익성 개선 -
신기술/신제품 Display 옵션 개발 확대  Compact Equipment Option 업그레이드 및 신규개발을 통한 고객 Needs 충족 -
신기술/신제품 Loader 엔진 옵션 확대 개발 Compact Equipment 제품 경쟁력 강화 -
신기술/신제품 All- Electric Articulated Tractor 개발 Compact Equipment 전동화, 무인화 장비 시장 진입 -
신기술/신제품 Steering Wheel 감응형 Steering System 개발 Material Handling 전동 지게차 Steering System 효율 개선 -
신기술/신제품 D/T Application용 Platform 개발 1단계 Material Handling AI Vision 기반 보행자 탐지 기술 개발 -
신기술/신제품 B35X-7 Plus 수소 지게차 개발 Material Handling 30kW급 수소연료전지 탑재 지게차 개발 -


7. 기타 참고사항


가. 시장 여건

[Compact Equipment, Portable Power 제품군]

 (1) 산업의 특성
건설기계 산업은 기계적인 동력을 이용하여 건축, 도로, 항만, 철도, 발전, 농지조성, 하천, 댐 등의 시설공사에 효율적, 능률적으로 활용되는 수단으로 쓰여지는 건설용 기계 및 이와 관련된 건설기계용 부품, 건설기계에 부착되는 Attachment, 건설 현장에 사용되는 모든 장비 및 도구를 포함하며 부품생산에서 조립에 이르는 종합 제조 산업입니다.

 건설기계 산업은 다양한 부품의 가공/조립산업으로 기계산업 전반의 종합적 기술을 요구하며, 제품주기가 길어 생산기술력이 경쟁력을 좌우하므로 장기적인 기술투자를필요로 합니다. 특히, 핵심 부품은 오랜 경험과 기술 축적을 필요로 하는 고급 기술 수준이 요구됩니다.


 또한 생산 품목이 광범위하므로 다품종 소량생산이 불가피한 대규모의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이며, 소재 및 부품에 이르기까지 기계산업 전반의 기술이 종합적으로 요구되어 장기적인 기술투자 및 막대한 자본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건설기계 시장의 주요 수요처인 북미와 유럽지역에서 도심지 협소지역 공사 증가로 Compact Equipment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주요 소형 건설기계로는 Skid-Steer Loader, Compact Track Loader, Mini Excavator, Telehandler, Backhoe Loader, Compact Tractor 등이 있으며 특히, 도심지와 같은 협소한 지역의 공사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소선회(장비의 후방 선회반경을 최소화하여 작업 시 장비의 돌출이 최소화된 장비) 미니굴착기의 수요 증가가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건설기계 산업은 전방산업인 건설업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산업으로 건설경기의 기복이 있을 경우 계획 생산이 어려워 수출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수출 지향형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Heavy 건설기계를 중점적으로 판매하는 회사들의 경우 경기 흐름 영향을 많이 받으며, 그 이유는 Heavy 건설기계가 주로 대형 건설 공사에 사용되고 대형 건설 투자 규모는 경기 호황과 불황 시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당사의 주력 제품인 Compact Equipment는 주택 건설, 농업, 조경 시장을 주요 매출 타겟으로 삼고 있으며 소형, 범용 제품의 특성 상 Heavy 건설기계 제품에 비해 거시경제 지표의 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이 덜 민감한 편입니다.


(4) 경쟁요소
Compact Equipment 시장은 견고한 브랜드 인지도와 폭넓은 딜러 네트워크를 지닌 선두업체들이 시장 과반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Compact Equipment 시장의 경우, 건설기계 고객의 보수적인 구매 행태(품질에 대한 신뢰도, 내구성, A/S 용이성 등을 고려한 구매 행태)로 인하여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기에 선두업체들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을 수 밖에 없는 것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Compact Equipment 시장은 Heavy 건설기계와는 달리 소득수준이 높은 선진국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이는 인력으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한 Compact Equipment의 대체수요 발생이 적정 GDP 수준 이상이어야 하는 것에 기인합니다.

또한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갖추지 못한 경우 다양한 니즈를 지닌 고객에게 적합한 제품을 공급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딜러의 경우, 폭넓은 제품 라인업을 보유한 브랜드 제품의 판매에 집중할 수 밖에 없으며 이를 갖추지 못한 경우 딜러들의 모집/유지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즉, 오랜 기간에 걸친 제품개발과 판매 채널 구축에 투자를 진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충분한 제품 라인업 구축이 수반되어야만 적정 이익 수준을 기대할 수 있는 특성 상 신규업체의 진입 난이도는 높은 편입니다.

(5) 자원 조달의 특성
건설기계 산업은 수 만 여개의 부품 조립 생산의 형태로 이루어지기에 주요 원재료를 같은 특성을 지닌 그룹별로 나눠 구분하고 있으며 당사는 미국, 독일, 일본을 포함한 전세계 다양한 국가의 공급처로부터 원재료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제품 생산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주요 원재료는 제품의 뼈대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철, 알루미늄, 용접부품, 비철금속 등과 석유화학원료, 고무, 플라스틱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성능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차지하는 원재료(부품)으로는 엔진, 유압기계 및 파워트레인, 전장부품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당사는 Global 생산 및 영업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일괄적인 생산 수요 대응, 원재료 조달을 위해 Global 원재료 공급 관리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원재료의 적시 공급 및 적정 품질 관리를 위해 신뢰성을 지닌 한정된 그룹의 공급업체를 통해 주요 원재료 및 부품을 조달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생산 능력, 가격, 배송, 품질 및 재무 안정성 등을 감안한 평가 절차를 거쳐 원재료 및 부품 공급업체를 선택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공급업체의 재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원재료 공급업체와 상호간 이익이 될 수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장기 파트너쉽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6) 관계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유럽 및 미국의 환경규제는 국민의 건강 및 경제적 이익 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건설기계 분야의 국제 환경규제는 크게 배기가스 배출 규제가 해당됩니다.

건설기계용 디젤엔진에 대해서는 세계 각국에서 매년 배기가스의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 건설기계용 디젤엔진 배기가스 규제를 선도하고 있어, 유럽의 Stage-5, 미국의 Tier4 Final 등 배기규제를 만족하는 엔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7) 신규 산업에 관한 사항
당사는 '18년도 콤팩트 트랙터 공동개발 계약 체결 및 '19년도 조경 장비 모어(Mower)사업체 인수를 통해 북미 농업, 조경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북미 콤팩트 트랙터 시장 규모는 연간 약 19만대, 모어 시장은 연간 약 91만 대로 농업, 조경산업은 북미 농업인구의 증가에 따라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 특성 상 Oil & Gas 등 거시경제 지표의 변동에 비교적 영향이 덜 민감한 편입니다.


[Material Handling(산업차량) 제품군]

(1) 산업의 특성
산업차량은 자동차(부품), 음식품, 철강, 화학, 섬유, 전자통신, 제조업, 물류/유통/하역사업, 건설분야 등의 수요에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서 수요가 광범위합니다. 국내 산업차량 시장은 1990년대 중반부터 OEM 수출에서 벗어나, 독자 모델 개발을 통해 생산된 자가상표 수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수출 산업의 역군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의 물류합리화 추진에 힘입어 지게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최근 지게차 제조 업계는 과거의 일반적인 경쟁요소인 가격, 성능, 서비스 및 원활한 판매 Network는 물론, 핵심사업에 집중하려는 고객 니즈에 따라 차량의 보수, 유지까지 포함하는 Total 물류 Service의 제공이 주요한 경쟁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당사는 안정된 품질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에서 선두 주자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선진시장에서의 두산 BRAND 홍보 및 Sales Network 강화 등을 통해 입지를 높이는 한편, 신흥 시장에 대한 Marketing Support강화, Key Dealer에 대한 역량 강화 활동 추진 및 디젤 엔진 신기종 판매, 전동 신기종 개발 등을 통해 Market Positioning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산업차량 산업은 산업 전방위에 걸쳐 활용되어 전체 경기흐름과 방향성을 같이하며 그 민감도 또한 높은 산업에 속합니다. 또한 기업들의 설비투자, 물류(운반/보관 포함)산업의 활성화 정도에 따라 시장의 변동폭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내수 지게차 산업은 완전 경쟁체제로서 후발업체의 시장진입이 활발해짐에 따라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Brand 별 제품 품질 수준의 격차가 완화됨에 따라 신제품 개발, 가격경쟁력 강화 등이 주요 경쟁 요소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경쟁력을 키우고 있으며 품질, 판매망, A/S 등을 통한 지속적인 사업 확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로운 경쟁요소로 부상되고 있는 Total 물류 Service와 TCO(Total Cost of Ownership) 부문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환경문제에 대한 Issue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 제품 개발, 시장 조사, 마케팅 활동 등 환경 선도 업체로의 이미지 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의 특성
다양한 부품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국산화 비율을 지속적으로 높여왔으며, 핵심 부품 중 일부는 해외에서도 조달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협력사와의 견고한 Partnership 구축을 통하여 안정적인 부품 수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더불어 품질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상생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6) 관계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전세계 주요 시장은 강화된 환경규제를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북미 지역은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the "EPA")와 주(州)별 규제 기관의 공표에 따라 '13년부터 단계적으로 Tier 4 Final 규제가 확산, 적용되고 있으며, 유럽은 '19년부터 단계적으로 Stage V 규제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15년 10월 Tier 4 Final 배기규제가 발효되어 적용 중이며, 중국은 '22년 12월부터 Stage IV 규제가 발효되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Compact Equipment, Portable Power 제품군]

(1) 영업개황
당사는 제품의 다변화, R&D를 통한 제품혁신, 구조조정을 통한 영업 체질 개선, 신흥시장 진출 가속화 등을 통하여 Compact Equipment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확보하였을 뿐만 아니라, Portable Power 시장에서도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가 판매하고 있는 주요 제품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설명

Compact
Equipment

Skid-Steer Loader, Compact Track Loader, Mini Excavator, Telehandler, Backhoe Loader 등 소형 건설기계, Compact Tractor, Mower등 농업/조경용 소형장비, 100개 이상의 Attachment.

Portable
Power

Portable Air Compressors, Generators, Lighting Systems 등 이동식 전기 및 공압 생산장비.


(2) 주요 제품 시장 점유율 추이

구분

제11기 1분기

제10기

제9기

SSL (국내) - - -
※ 시장점유율은 타사 판매 현황을 확인할 수 없어,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건설기계산업은 전형적으로 경기상황에 따른 업황 변동성이 높은 산업으로서, 호황기에는 주택·토목·광산 등 전반적인 인프라 개발에 소요되는 고정자산 투자의 증가에 따라 시장규모가 확대되는 반면, 불황기에는 투자유보에 따른 건설장비 수요가 급감하면서 시장이 위축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3~4년 주기의 교체 수요 및 태풍 등의 자연 재해 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지역별 건설기계 시장은 그 지역의 개발 정도, 건설 규모, 건설의 유형에 따라 그 특성이 다릅니다. 북미 및 유럽 등 선진 건설기계 시장은 주택, 도심지 인프라 개보수 등 소규모 건설 위주의 수요로 인해 소형 장비 비중이 높습니다. 중국은 대규모 인프라 공사 및 원자재 수요에 의한 광산용 중대형 장비 비중이 높으며, 최근 경기 회복이 지연되면서 높은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신흥시장은 도로/철도/항만 등 대규모 인프라 신설공사 비중이 높아 중/대형장비 비중이 높았으나, 최근 인건비 상승과 농촌의 도시화 진행으로 소형 장비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특성을 반영하여 글로벌 콤팩트(SSL/CTL/MEX 등) 시장은 선진 시장, 특히 북미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최근 일부 신흥시장 시장이 소폭 성장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18년도 콤팩트 트랙터 공동 개발 계약 체결 및 '19년도 조경 장비 모어(Mower)사업체 인수를 통해 북미 농업, 조경 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농업, 조경 산업은 건설기계 산업과 밀접한 산업 분야로 당사의 기존 건설기계와 Product bundle로 조합할 경우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18년에 국내 우수한 농기계 전문업체와 콤팩트 트랙터 공동 개발 계약을 체결하여 현재 북미 시장을 중심으로 20개 모델이, 유럽 시장에는 9개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19년에 미국 조경장비 전문업체로부터 모어(Mower) 사업을 인수하여 사업영역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 동안 로더와 소형굴착기 제품군으로 라인업이 한정되어 있어 전 라인업을 갖춘 경쟁사 대비 딜러망 확장이 제한적이었지만, 북미와 유럽, 오세아니아로의 농업, 조경 산업 진출로 라인업 및 딜러망을 확대 중이며, 향후 타 지역으로의 시장 진출을 통한 지속적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북미 콤팩트 트랙터 시장은 연간 약 19만대, 모어 시장은 연간 약 91만 대 규모로, 북미 소형 건설기계 전체를 합한 규모(연간 약 23만대) 보다 큰 시장입니다. 또한 농업, 조경 산업은 북미 농업 인구의 증가에 따라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 특성 상 Oil & Gas 등 거시경제 지표의 변동에 비교적 영향이 덜 민감한 편입니다.

당사는 북미에서 쌓아온 브랜드 인지도와 기존 미국 전역의 딜러망을 통해 제품을 판매 중에 있으며, 향후 추가로 딜러망을 확보할 계획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특성 측면에서, 콤팩트 트랙터는 시야 확보와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작업자의 피로도를 최소화하여 작업 효율이 우수하다는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모어의 경우, 제초 등 조경 작업을 제로턴 방식(0도 회전반경)을 적용해 작업의 효율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신규 제품들의 홍보를 위해 기존 건설기계 제품과 함께 Product bundle로 미국 등 세계적인 전시회에 출품하며 적극적인 홍보 활동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확보된 제품과 판매 채널을 통해 인접시장으로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여 기존 사업과의 판매 시너지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Material Handling(산업차량) 제품군]

(1) 영업개황
두산밥캣의 산업차량은 제품의 Full line-up 구축, 강력한 Dealership 체제, 신속한 서비스 제공 등으로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전세계 Dealer network를 구축하였으며 전시회 참여 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선진국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율 확대 및 주요 신흥 시장에서의 대형 고객 판매 증대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어 왔습니다. 향후 신기종 출시를 통한 판매 확대, 국내 및 해외 지역의 Fleet deal 추진, 사업 영업 확대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당사가 판매하고 있는 주요 제품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군

설 명

지게차
엔진지게차 : D30S, D45S, D25S

전동지게차 : B25S, B25SE, B30S

(2) 시장점유율
시장점유율은 타사 판매 현황을 확인할 수 없어,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산업차량 시장은 산업용 차량을 다루는 전문 딜러들이 있으며 신차 판매, 중고 지게차 판매, 렌탈, 특정 제품Line-Up 전문 등 세분화된 성격의 딜러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딜러들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기 때문에 딜러 네트워크가 곧 매출에 직접적인 경쟁력이 됩니다. 당사는 Downstream 사업(중고 지게차, 렌탈, 부품 판매 등 신차 판매라는 Mainstream외의 사업분야)을 토대로 End-User와의 접점을 늘려가며 딜러 네트워크의 경쟁력을 넘어서서 End-User에 대한 Data 기반의 CX 극대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를 진행중입니다.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특허, 실용신안 및 상표 등 지적재산권 현황
(1) 등록건수

(기준일: 2024년 3월 31일)
  특허 및 실용신안 상표 및 TradeDress 디자인 합계
국내 221 3 94 318
해외 835 642 147 1,624
합계 1,056 645 241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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