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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존버 주린이 2023. 2. 25. 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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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해상(001450)

 

* 1955년 3월에 해상보험 전업회사로 보험업에 진출하여, 해상, 화재, 자동차, 장기,연금 및 퇴직보험 등의 손해보험 전 부문에 걸쳐 사업을 영위함.

 

* 신용평가기관인 A.M.Best로부터 A(Excellent) 등급, S&P로부터 A-(Stable)의 등급을 부여받고 있음.

 

* 2022년 6월 기준, 국내 57개 지점, 15개 보상사무소, 343개 영업소와 해외 1개 지점 6개 사무소를 갖추고 있음.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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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낮은 사업비율로도 호실적 달성

 

4분기 이익은 824억 원으로 당사 추정치 702억 원과 컨센서스 671억 원을 상회. 모든 부문에 걸쳐 손해율이 양호했고 사업 비율과 투자영업이익은 추정치에 부합했기 때문. 이에 힘입어 주당배당금도 추정치(1,850원)을 상회하는 1,965원 지급.


또한 동사는 손해보험사 중 가장 자세하게 IFRS17 도입에 따른 영향을 공유했는데, 2022년 말 기준 1) 자산은 51.6조 원에서 45.6조 원으로 감소, 2) 부채는 47.5조 원에서 34.9조 원으로 감소, 3) 자본은 4.1조 원에서 10.7조 원으로 증가, 4) 당기순이익의 큰 폭 개선을 제시. 배당에 대해서는 기존에 추진해오던 주당 배당금 증가 기조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힘.

 

 

부제목사용1

 

일반보험
손해율은 77.0%(+5.1% pt YoY, -4.7% pt QoQ)로 추정치보다 양호. 사업 비율도 개선되며 분기 합산비율은 96.6%로 전년 동기 대비 0.4% pt 상승, 전분기 대비 5.3% pt 하락.

장기보험
손해율은 86.0%(-1.3% pt YoY, +1.7% pt QoQ)로 추정치 부합. 다만 사업 비율 상승으로 분기 합산비율은 109.0%로 전년 동기 대비 0.1% pt 개선, 전분기 대비 3.2% pt 상승. 장기위험손해율은 97.4%로 전년 동기 대비 3.9% pt 개선.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4.9%(-1.1% pt YoY, +4.7% pt QoQ)로 추정치보다 양호. 분기 합산비율은 100.7%로 전년 동기 대비 1.8% pt 개선, 전분기 대비 5.3% pt 상승.

투자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16.3%, 전분기 대비 17.7% 증가하며 추정치 부합. 이자수익률과 배당수익률이 동반 상승하며 경상적 투자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14.8%, 전분기 대비 13.9% 증가.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제도 변화와 구 실손 갱신 시기 도래

 

* 4분기 별도 기준 순이익 컨센서스 +17.5%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 달성
* 2022년 순이익 5,609억 원, 보험영업손실 ‘21년 대비 +1,380억 원 개선
* 하반기 구 실손 갱신 본격화되며 체질 개선 및 제도 변화로 이익 강화 기대

 

2022년 연간 이익 5,609억 원(YoY +28%) 달성. 보험영업손실 ‘21년 대비 +1,380억 원 개선. 일반보험 손해율 70.7%, ‘21년 대비 +7.6% p 상승, 자동차 보험 손해율 80.3%로 -0.9% p 개선. 2022년 실적 개선을 견인한 부문은 장기보험으로 위험손해율 ‘21년 97.6%에서 ‘22년 95.4%로 -2.2% p 하락 2022년 주당 배당금 1,965원 결의, 별도 기준 배당성향 27.5%으로 ‘21년 대비 +1.0% p 상승, 배당수익률 6.7% 기록. 동사는 구 실손 갱신이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바 올해 하반기부터 위험 보험료 증가에 따른 체질 개선이 시작될 것. 제도 변화와 더불어 강화되는 이익 체력이 주주 환원으로 이어지길 기대

 

 4Q22 별도 기준 순이익 824억원(QoQ -35.2%, YoY +62.6%) 기록

 

4분기 순이익 컨센서스 700억 원 +17.5%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 달성. 실적 호조는 투자이익 증가에 기인

 

[자동차보험] 손해율 84.9% (QoQ +4.7% p, YoY -1.1% p), 4분기 폭설 등 계절성을 감안해도 양호한 손해율 달성

[장기위험] 손해율 97.4%(QoQ +5% p, YoY -3.9% p) 기록. 올해 1월 운전자 보험 제도 개선에 따른 수요 증가로 당 분기

신계약 성장하여 위험 보험료 증가하였으며 백내장을 비롯한 모럴해저드 항목에 대한 통제가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

[일반보험] 손해율 77%(QoQ -4.7% p, YoY +5.1% p) 기록

[신 계약] 보장성 인보험 신 계약 316억 원(QoQ +3.3%,YoY +4.4%)으로 전술한 상품 위주로 신 계약 성장.

[자산운용] 투자이익 3,380억원(QoQ +17.7%, YoY +16.3%), 운용이익률 3.1%(QoQ +4.8% p, YoY +4% p) 기록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이익개선흐름 올해도 기대

 

현대해상의 2022년 당기순이익(별도기준)은 5,609억원으로 전년대비 28.0%나 증가했으며, ROE는 전년대비 3.8%p 상승한 13.3% 기록. 당기순이익이 증가한 이유는 1)자동차보험 및 장기보험 손해율 및 사업비율 하락으로 보험영업이익이 개선되었고, 2)투자영업이익도 늘었기 때문. 2022년 현대해상의 전체 손해율은 83.1%로 전년대비 0.6%p 하락.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80.3%로 전년대비 0.9%p 하락했고, 장기보험 손해율도 85.3%로 전 년대비 1.0%p 하락함. 일반보험 손해율은 70.7%로 전년대비 7.6%p 상승했는 데, 일회성 요인에 기인함. 위험손해율(보유기준)이 95.4%로 전년대비 2.2%p 개선되었는데, 위험보험료 증가와 건당 사고금액 감소 및 제도개선에 기인함. 2022년 사업비율은 19.8%로 전년대비 0.6%p 하락했으며, 이에 합산비율이 103.0%로 전년대비 1.2%p 하락함. 투자영업이익은 1조 2,512억원으로 전년대 비 3.3% 증가함. 2022년 12월말 기준 RBC비율은 174.6%로 전년대비 28.8%p 감소함.

 

 

 제도변화 기대감 고조

 

4Q22 호 실적 기조 유지


2022년 4분기 순이익은 824억 원으로 시장 예상치를 상회. 사업 비율이 전년 동기 대비 0.4% p 상승했으나 손해율이 0.9% p 하락하며 합산비율은 105.9%를 기록해 개선 추세를 이어감. 투자수익률의 경우 3.1%로 0.4% p 상승하며 손상차손을 인식한 타사와 다른 양상을 보임. 인보험 신 계약은 4.4% 증가하며 안정적 성장세가 유지되고 있음. 3분기에이어 보험 손익 개선 폭은 축소되었으나 투자이익 확대에 힘입어 역대 4분기 중 최대 규모 이익 달성. 22년 연간 순이익은 5,609억 원으로 21년에 이어 높은 이익 증가율 유지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제도변화 이후 표면이익 크게 증가

 

4분기 중 자동차 손해율은 1.1% p 하락했으며 위험손해율은 3.9% p 하락. 자동차 보험료 인하와 보상 원가 상승으로 23년 자보 손해율은 상승이 예상되나 제도 개선 효과 등으로 100% 미만의 합산비율 유지는 가능할 전망. 장기보험의 경우도 비급여 지급심사 강화조치가 지속되고 있으며, 5년 물 갱신 효과가 본격화로 안정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 사업 비율의 경우 신 계약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보여 상승 흐름이 예상됨. 회사 측에서는IFRS17 전환 시점 CSM 7.7조 원에 신 계약 CSM 2조 원이 더해지고 상각 등을 거쳐 22년말 CSM 규모를 9조 원 수준으로 제시. 또한 표면 이익 규모가 두 배가량 증가하는 가운데 올해 말 킥스 비율은 현행 RBC 비율과 유사한 180% 수준으로 예상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현대해상 주가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수익률

 

4Q22 Review: 투자 호조로 어닝 서프라이즈

 

•  현대해상의 4Q22 당기순이익은 컨센서스를 23% 상회. 외환파생손실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의 분기 배당 수익과 평
기 대비 증가한 처분이에 의해 투자손익이 기대를 상회한 것이 주원인. 이외 신 계약 판매비 지출로 사업비가 예상고
다 컸지만 손해율은 추정치 대비 양호하였음


•  동사의 2022년 장기 위험손해율은 3% p YoY 개선됨. 실손 담보의 수익성 정상화는 2023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
하는데, 이를 통한 장기 위험손해율의 추세적인 개선은 IFRS17에서 예 실차(*)를 통해 손익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예상 보험금 및 예상 사업비와 실제 보험금 및 실제 사업비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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