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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존버 주린이 2023. 2. 24. 1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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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코프로비엠(247540)

 

* 동사는 2016년 5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에코프로의 이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음. 2019년 3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음.

 

* 2013년 하이니켈계 양극소재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한 이후 NCA 분야에서 시장점유율을 꾸준히 높여 왔음.

 

* 글로벌 Non-IT용 NCA 양극재 수요 확대와 국내외 EV용 하이니켈계 양극재 판매 호조가 계속되는 가운데 세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음.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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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전히 높지 않은 밸류

 

최근 급등한 동사 주가로 인해 밸류에이션에 대한 시장의 고민이 생겨나고 있음. 그러나 동사는 2024년 EV/EBITDA 기준 15배 수준으로 2022년부터 2025년 연평균 성장률 33% 이상 고려 시 여전히 밸류에이션 매력도 높은 상태. 특히, 매년 타이트 해질 미국 IRA 정책을 고려, 완성차 OEM사 및 셀 기업들은 탈중국 공급망이 잘 갖추어진 기업과의 계약을 선호하고 있음. 이에 미국 내 수주 계약에 대한 기대감도 높은 상황. 수주 계약 발표 시, 동사의 추가 생산능력 확대로 이어져 밸류에이션 매력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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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높은 외형성장 기대

 

동사는 2023년 매출액 8.5조원(+58% yoy), 영업이익 6,113억원(OPM 7%, +60% yoy)으로 큰 폭의 외형성장 기대. 2023년 전동공구 부문 수요 부진 지속, 환율 및 ASP 하락으로 인해 P 하락 영향 있을 것. 다만, 2023년 CAM5N 가동(3만톤)이 Full 반영되고, CAM7(5.4만톤) 연내 Full 가동이 예상되어 EV 부문만으로도 2023년 58% 이상의 외형성장 기대. 동사는 4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10년 단위 양극재 공급 계약 추진 중에 있으며, 3월 IRA 개정안 이후 북미 투자 계획 구체화할 것을 밝힘. 이에 수주 모멘텀도 기대됨

 

 

 

 

 시장수요 양호. 수익성 방어가 관건

 

23년 물량 증가폭은 크지만 스프레드 축소로 수익성은 둔화

 

4Q22 실적은 물 량증가가 긍정적이나 메탈가 스프레드 축소로 수익성은 기대치를 하회했고 1Q23에 도 해당 추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최근 고객사의 양극재 공급다변화로 우려가 있지 만 에코프로비엠의 CAPA와 가동률에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판단이다. 물량증가는 긍정적이나 메탈가/환율 하락으로 23년 수익성은 낮아질 전망이다. 계열사 수직계열 화에 따른 마진 확장 여부가 멀티플 프리미엄 요소가 될 수 있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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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Q22 매출액/영업이익 +24%/-31% QoQ, 1Q23 매출액 +3% 예상

 

2022년 4분기 매출액/영업이익은 각각 1.94조원(+286% YoY)/970억원(+254%), 영 업이익률 5.0%(-0.5%p)로 시장기대치(OP 1,210억원)를 하회했다. 전분기 대비로는 +24%/-31% 변동했다. 물량증가가 외형성장에 긍정적이었지만 원가-판가 스프레드 축소와 환율 하락이 수익성에 부정적이었다. 재고폐기손실 130억원도 일회성 비용으 로 반영되었다. 1Q23 매출액/영업이익은 3%/4% QoQ 변동한 2.0조원/1,010억원, 영업이익률 5.1%(+0.1%p)로 예상한다. 물량은 소폭 증가하는 가운데 환율하락과 스 프레드 축소, 초기공장 가동비용으로 수익성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컨콜 내용: 23년 하이니켈 시장 +49%, 매출액 목표 10조원(+87%)

 

2023년 하이니켈 양극재 시장 성장률 +49%를 전망했다. 양극재 시장 성장 규모는 20%대이나 로우니켈 제품의 축소로 하이니켈 성장세가 더 높을 전망이다. 2023년 목표 매출액은 10조원(+87% YoY)으로 제시했다. 환율 하락 영향이 있지만 물량 증 가 영향이 클 전망이다. 메탈가 변동은 제한적으로 예상하는데 니켈은 높은 수준 유 지, 리튬은 하향안정화를 가정했다. 믹스별로는 Non-IT 수요가 둔화 중이나 EV 수 요성장이 크기에 상쇄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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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Q22에도 EV양극재 성장세에 힘입은 매출성장

 

에코프로비엠의 1분기 매출액 2조 63억원(YoY+202.8%, QoQ+3.2%), 영업이익 1,063억원(YoY+158.7%, QoQ+9.6%, OPM 5.3%)을 전망, 2023년 연간 매출액 9 조 3,668억원(YoY +74.9%), 영업이익 5,552원(YoY +252%)을 전망. 1분기 건설 경기 둔화와 전동공구 수요 감축으로 부진할 것으로 전망하나 전기차용 EV양극재의 업황은 하이니켈 양극재 위주의 고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견조한 성장세 이어질 것으 로 전망. 영업이익은 메탈 가격 상승에 따른 스프레드 축소 영향이 지속되며 4분기 대비 소폭 개선된 수준으로 전망.

 

 

 스프레드 축소 국면

 

4분기 실적은 매출 1.9조원(YoY +286%, QoQ +24%), 영업 이익 970억원(YoY +253%, QoQ -31%)으로 시장 기대치 하 회했다. 1) 전기차 배터리(매출 비중 69%) 부문의 경우, 삼 성SDI향 NCA 양극재 및 SK on향 NCM 양극재 매출 모두 크게 증가하며 부문 매출 YoY +435%, QoQ +52% 증가했 다. 2) 전동공구 및 e-bike 등을 주요 전방 수요로 하는 non-IT(매출 비중 26%) 부문의 경우 e-mobility 등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으로의 수요처 확대 지속되며 부문 매출 YoY +121% 증가했으나, 주택 경기 둔화에 따른 전동 공구 수요 감소로 QoQ -16%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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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매출 9조원 전망

 

1분기 실적은 매출 2.0조원(YoY +199%, QoQ +2%), 영업이 익 1,009억원(YoY +146%, QoQ +3%, OPM 5.1%)으로 매출 성장세 지속될 전망이나, 스프레드 효과 소멸 지속 및 신규 라인 가동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로 영업이익률은 5% 수 준 머무를 전망이다. 연간 실적의 경우 양극재 출하량이 전 년 대비 약 8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판가 하락 및 원달러환율 하락 감안해, 2023년 매출 9.0조원(YoY +68%), 영업이익 5,761억원(YoY +51%)를 전망한다. 연간 영업이익률은 6.4%로 2022년 대비 0.7%p 하락 전망한다.

 

 

 목표 시총 15조원 유지

 

중장기 CAPA는 2022년 9.8만톤, 2024년 28만톤, 2026년 55만톤으로 향후 4년간 약 5.5배, 연평균 +54% 증가할 전 망이다. 최근 주요 고객사의 양극재 벤더 추가 이슈로 주가 변동성 확대된 바 있으나 현재 증설 계획은 이미 수주 계약 확보된 물량에 기초한 것으로, 실적 추정치 변동은 없다. 주 요 고객사의 향후 양극재 예상 수요 감안하면 경쟁사와의 zero-sum 게임을 우려할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한다.

 

에코프로비엠의 4분기 실적은 일회성 비용 및 판가-원가 스프레드 축 소로 수익성이 하락했고, 상반기까지 부진한 실적이 예상된다. 그러나, 강한 전방 수요로 동사는 CAM5N/7 의 풀가동 시점을 상반기로 앞당 겼으며, 하반기부터 수익성도 회복될 전망이다. 더불어, 양극재 수주 기대감으로 당분간 양극재 업체들의 주가도 견조할 것으로 판단한다.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식 수익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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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분기 실적: 출하량 증가 지속

 

동사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 1.9조 원, 영업이이 970억 원(OPM 5.0%)을 기록했다. 양극재 출하량은 CAM5N의 가동률이 올라가며 전분기 대비 20% 상승한 것으로 추정된다. 반면, 불용자산 폐기 등의 재고조정으로 130억 원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었고, 판가 하락(MoM - 1% 추정)에 따른 판가-원가 스프레드 축소로 수익성은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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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저하고 실적 전망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9조 원, 영업이익 964억 원(OPM 5.1%)으로 전망한다. 출하량은 QoQ 7%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한다. ESS 및 전동공구향 출하가 감소하지만, CAM5N(연 3만 톤)이 1분기 내 풀가 동하며 전기차용 출하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강한 전방 수요로 CAM7(연 5.4만 톤) 풀가동 시점도 2분기로 앞당겼다. 판가는 1분기 소폭, 2분기에 큰 폭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판가-원 가 스프레드는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축소되고, CAM5N/7의 초기 가동 비용까지 반영되며 상반기 수익성은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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