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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엠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존버 주린이 2024. 5. 23. 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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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엠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국내 및 일본, 중국, 태국, 미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의 경우 광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영상 콘텐츠, 여행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선구자이자 글로벌 한류 및 K-Pop 열풍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CT)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최고의 문화 콘텐츠와 엔터테이너를 창조하였으며, 이를 한층 발전시켜 인공지능(AI), 바이오, 나노테크 등 첨단기술 결합된 미래 엔터테인먼트 세상, SM Culture Universe(SMCU)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소속 아티스트로는 KANGTA, BoA, TVXQ!, SUPER JUNIOR, GIRLS' GENERATION, SHINee, EXO, Red Velvet, NCT 127, NCT DREAM, SuperM, WayV, aespa, GOT the beat, RIIZE 등이 있습니다.

사업부문별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연결기준 매출의 경우, 엔터테인먼트, 광고,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023년 12월말 현재 기준, 연결기준 매출 중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의 매출 비중이 약 90%로 가장 높으며 동 사업부문의 매출은 음반/음원 약 33%, 매니지먼트 약 18%, 그 외 공연, 영상 콘텐츠 제작 등 약 39%로 구성됩니다. 광고 사업부문의 경우, 연결기준 매출에서 약 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매출 유형 및 품목별 분류의 경우,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은 제품 매출이 약 34%로 가장 많으며 제품 매출 중 수출 비중은 약 13% 입니다. 광고 사업부문의 경우,매출 전부가 용역 매출입니다.

당사의 주요 제품인 음반의 경우, 내부 판매조직은 뮤직비즈니스 Center이며, 유통 대행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판매가 진행됩니다. 신규로 발매되는 음반에대한 매스미디어 매체를 통한 홍보, 광고, 기타 프로모션 활동, 당사 홈페이지를 통한신규 음반 홍보 활동 등이 판매 전략이며, 기확보된 기존 가수들의 넓은 구매층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판매 전략은 신인 아티스트의 데뷔 앨범에도 적용합니다. 2023년 12월말 현재기준, 별도기준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약 55% 입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기준일 :  2023년 12월 31일 ) (단위 : 천원)
사업부문 품 목 사용 용도 제 29 기
매출액 비중
엔터테인먼트 음반/음원 음악청취용 317,466,243 33.0%
매니지먼트 출연료 174,174,569 18.1%
기타 공연, 영상 콘텐츠 제작 등 375,369,802 39.1%
소계 867,010,613 90.2%
광고 광고 광고대행 76,948,464 8.0%
기타 여행 수수료 9,207,687 1.0%
기타 기타 7,902,953 0.8%
소계 17,110,640 1.8%
합 계 961,069,717 100.0%
※ 연결 기준이며 상세한 내용은 동 공시서류의 「II. 사업의 내용 - 4. 매출 및 수주상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의 주요 제품인 음반의 판매가격은 음반의 형태 및 종류에 따라 상이하며 공시대상기간 중 주요한 판매가격 변동은 없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당사의 주요 사업은 음반을 기획해서 제작하고 유통하는 음악 콘텐츠 사업과 매니지먼트 사업 등 입니다. 또한, 종속회사의 경우 광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영상 콘텐츠, 여행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과 영업에 중요한 시설, 설비, 채굴지 등의 물적 재산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유형자산과 관련한 내용은 「III. 재무에 관한 사항 - 3. 연결재무제표 주석 및 5. 재무제표 주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기준일 :  2023년 12월 31일 )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29기 제28기 제27기
엔터테인먼트 상품 수 출 3,392,192 11,193,910 3,709,810
내 수 17,654,128 712,463 674,036
계 21,046,320 11,906,373 4,383,846
제품 수 출 38,938,954 15,686,983 24,752,691
내 수 260,007,752 233,752,389 219,485,489
계 298,946,706 249,439,372 244,238,180
용역 수 출 134,273,703 106,299,294 75,668,271
내 수 152,024,441 123,946,230 108,593,038
계 286,298,144 230,245,524 184,261,309
기타매출 수 출 124,398,577 108,459,290 76,482,041
내 수 136,320,866 128,334,731 97,015,731
계 260,719,443 236,794,021 173,496,772
부문 계 수 출 301,003,426 241,639,476 180,612,813
내 수 566,007,187 486,745,813 425,767,294
계 867,010,613 728,385,289 606,380,107
광고 용역 수 출 1,439,286 320,719 77,161
내 수 75,509,178 105,763,093 94,159,307
계 76,948,464 106,083,812 94,236,468
기타 용역 수 출 - 48,551 5,389
내 수 9,207,687 5,369,534 941,208
계 9,207,687 5,418,085 946,597
기타매출 수 출 - - -
내 수 7,902,953 10,882,122 -
계 7,902,953 10,882,122 -
부문 계 수 출 - 48,551 5,389
내 수 17,110,640 16,251,656 941,208
계 17,110,640 16,300,207 946,597
합 계 수 출 302,442,712 242,008,746 180,695,363
내 수 658,627,005 608,760,563 520,867,809
계 961,069,717 850,769,309 701,563,172
※ 연결 기준이며 기타 사업부문에는 연결조정금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주요 지역별 매출은 동 공시서류의 「III. 재무에 관한 사항 - 3. 연결재무제표 주석」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판매경로와 방법 등
① 판매경로
당사의 주요 제품인 음반의 경우, 내부의 판매조직은 뮤직비즈니스 Center이며 유통 대행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통해 판매가 진행됩니다.

② 판매전략
신규로 발매되는 음반에 대한 매스미디어 매체를 통한 홍보, 광고, 기타 프로모션 활동, 당사 홈페이지를 통한 신규 음반 홍보 활동 등이 판매 전략이며, 기확보된 기존 가수들의 넓은 구매층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판매 전략은 신인 아티스트의 데뷔 앨범에도 적용합니다.

③ 주요 매출처
2023년 12월말 현재 별도기준 당사의 주요 5대 매출처에 대한 매출 비중은 약 55% 입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 재무위험관리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외환위험, 가격위험 및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과 같은 다양한 재무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정책은 금융시장의 변동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재무성과에 미치는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특정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파생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의 위험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감독할 책임은 이사회에 있습니다. 재무위험관리 활동은 주로 연결회사의 Accounting Center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전사통합적인 관점에서 재무위험 관리정책 수립 및 재무위험 식별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시장위험  
(1) 외환위험
연결회사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외환 위험, 특히 주로 미국달러화, 일본 엔화 및 중국 위안화와 관련된 환율 변동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외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연결회사의 금융자산ㆍ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말)

(단위: 천원)
구분 USD JPY CNY 기타 합계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44,819,464 20,223,732 4,747,730 3,521,492 73,312,418
매출채권 12,100,014 4,583,927 10,362,490 1,920,931 28,967,362
기타유동채권 987,500 107,169 - 3,169,600 4,264,269
기타비유동채권 24,222,383 - - - 24,222,383
합 계 82,129,361 24,914,828 15,110,220 8,612,023 130,766,432
금융부채 
매입채무 104,718 51,514 87,171 - 243,403
기타유동채무 2,391,671 469,788 3,450,088 153,539 6,465,086
합 계 2,496,389 521,302 3,537,259 153,539 6,708,489

(전기말)

(단위: 천원)
구분 USD JPY CNY 기타 합계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25,507,251 10,237,029 1,105,768 3,710,053 40,560,101
매출채권 16,343,585 15,915,233 25,923,454 614,384 58,796,656
기타유동금융자산 - - - 21,118 21,118
기타유동채권 36,354 - - - 36,354
기타비유동채권 18,528,166 - - - 18,528,166
합 계 60,415,356 26,152,262 27,029,222 4,345,555 117,942,395
금융부채 
매입채무 76,309 48,478 63,098 27,333 215,218
기타유동채무 2,911,926 535,743 2,545,042 18,860 6,011,571
합 계 2,988,235 584,221 2,608,140 46,193 6,226,789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각 외화에 대한 원화의 환율 10% 변동 시 연결회사의 세전 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 전기
10% 상승시 10% 하락시 10% 상승시 10% 하락시
USD 7,963,297 (7,963,297) 5,742,712 (5,742,712)
JPY 2,439,353 (2,439,353) 2,556,804 (2,556,804)
CNY 1,157,296 (1,157,296) 2,442,108 (2,442,108)
기타 845,848 (845,848) 429,936 (429,936)

(2) 가격위험
연결회사는 연결재무상태표상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으로 분류되는 연결회사 보유 지분증권의 가격위험에 노출돼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공정가치로 평가하는 지분상품의 주가가 상승 또는 하락하였더라면
연결회사의 자본과 포괄손익은 주가 변동의 영향으로 증가 또는 감소하였을 것입니다. 주가의 변동이 기타포괄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 전기
5% 상승시 5% 하락시 5% 상승시 5% 하락시
상장주식(*) 182,173 (182,173) 169,407 (169,407)
비상장주식(*) 35,759 (35,759) 58,886 (58,886)
(*) 법인세효과 고려 전 금액입니다.


(3) 이자율위험

이자율위험은 미래의 시장 이자율 변동에 따라 예금 또는 차입금 등에서 발생하는 이자수익 및 이자비용이 변동될 위험을 뜻합니다. 연결회사의 이자율 위험관리의 목표는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불확실성과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추구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있습니다.


보고기간말 현재 다른 모든 변수가 일정하고 이자율이 1%p 변동 시 연결회사의 세전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 전기
1%p 상승시 1%p 하락시 1%p 상승시 1%p 하락시
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한 세전이익 2,138,770 (2,138,770) 905,937 (905,937)

- 신용 위험
신용위험이란 고객이나 거래상대방이 금융상품에 대한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연결회사가 재무손실을 입을 위험을 의미합니다. 주로 거래처에 대한 매출채권 및기타채권 등에서 신용위험이 발생합니다.


연결회사가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서 노출된 신용위험은 주로 각 고객의 개별적인 특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들이 연결회사의 신용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며, 연결회사와 다년간 거래해 오고 있습니다.


단, 연결회사는 매출채권에 대해 채권의 최초 인식시점부터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1) 신용위험에 대한 노출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신용 위험에 대한 최대 노출 정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303,058,804 317,486,613
금융기관예치금 173,864,115 201,719,628
공정가치금융자산 28,374,585 20,021,219
매출채권 157,482,503 157,517,473
기타금융자산 50,957,104 49,962,873
기타채권 111,549,553 84,281,238
합계 825,286,664 830,989,044
(*) 현금시재액은 제외하였습니다.

(2) 매출채권

연결회사는 매출채권에 대하여 전체 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손실충당금으로 인식하는 간편법을 적용하며,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기 위하여 매출채권은 신용위험 특성과 연체일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기대신용손실률은 20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부터 각 36개월 동안의 매출과 관련된지불 정보와 관련 확인된 신용손실 정보를 근거로 산출하였습니다. 과거 손실 정보는고객의 채무 이행능력에 영향을 미칠 거시경제적 현재 및 미래전망정보를 반영하여 조정합니다.
 

전체 기간 기대신용손실률에 따른 당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에 대한 손실충당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정상

6개월 미만 연체 12개월 미만 연체 12개월 초과 연체 합계
당기말

기대 손실률

0.03% 0.22% 4.19% 84.38% 7.56%
총 장부금액 - 매출채권

144,600,795 8,176,059 2,516,106 15,074,873 170,367,833
손실충당금

(41,978) (17,864) (105,549) (12,719,940) (12,885,330)
전기말
기대 손실률

0.10% 0.48% 5.20% 74.50% 7.63%
총 장부금액 - 매출채권

150,511,065 2,009,176 822,545 17,194,869 170,537,655
손실충당금

(157,763) (9,572) (42,779) (12,810,068) (13,020,182)

당기와 전기 중 매출채권의 손실충당금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

전기

기초  13,020,182 11,998,008
당기손익으로 인식된 손실충당금의 증가 (500,746) 1,030,559
제각 (328,888) (10,982)
연결범위변동 647,330 -
환율변동효과 47,452 2,597
기말 12,885,330 13,020,182

매출채권은 회수를 더 이상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없는 경우 제각됩니다. 회수를 더 이상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없는 지표에는 연결회사와의 채무조정에 응하지 않는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매출채권에 대한 손상은 연결포괄손익계산서상 대손상각비로 순액으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제각된 금액의 후속적인 회수는 동일한 계정과목에 대한 차감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 상각후원가 측정 기타 금융자산

상각후원가로 측정하는 기타 금융자산에는 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등이 포함됩니다.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기타 금융자산에 대한 손실충당금의 변동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천원) 
구분 단기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장기대여금 장기미수금 보증금
당기초 1,528,830 2,291,954 144,361 749,127 1,118,432 79,000
당기손익에 인식된 손실충당금의 증가(감소)(*) 9,976 42,738 - - - -
기타(환율변동 등) - 2,734 - (31,846) - -
당기말 손실충당금 1,538,806 2,337,426 144,361 717,281 1,118,432 79,000
(*) 금융자산 이외의 선급금 등에 대한 기타대손상각비가 제외된 금액입니다.

(전기)

(단위: 천원) 
구분 단기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장기대여금 장기미수금 보증금
당기초 1,528,859 2,242,711 144,361 809,904 1,118,432 79,000
당기손익에 인식된 손실충당금의 증가(감소)(*) (26) 49,259 - (204) - -
기타(환율변동 등) (4) (16) - (60,573) - -
당기말 손실충당금 1,528,829 2,291,954 144,361 749,127 1,118,432 79,000
(*) 금융자산 이외의 선급금 등에 대한 기타대손상각비가 제외된 금액입니다.


경영진은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주요 신용평가기관에서 투자 등급인 신용등급을 받은 상장 회사채의 경우 '신용위험이 낮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그 외 금융상품은 채무불이행 위험이 낮고 단기간 내에 계약상 현금흐름을 지급할 수 있는 발행자의 충분한 능력이 있는 경우 신용위험이 낮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4)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연결회사는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에 대한 신용위험에도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기 현재 연결회사의 관련 최대노출금액은 해당 장부금액입니다. (당기: 28,374백만원, 전기: 20,021백만원)


(5) 대손상각비
당기와 전기 중 손익으로 인식된 금융자산의 손상 관련 대손상각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

전기

대손상각비(환입) (500,746) 1,030,559
기타의대손상각비  52,714 49,029
 

- 유동성 위험
유동성위험이란 연결회사가 금융부채에 관련된 의무를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위험을 의미합니다. 연결회사의 유동성 관리방법은 재무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받아들일 수 없는 손실이 발생하거나, 연결회사의 평판에 손상을 입힐 위험 없이, 만기일에 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충분한 유동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연결회사는 영업활동 현금흐름 창출을 통하여 연결회사가 투자 지출 또는 경영 자금 운용 등에 필요한 현금 소요량을 충족하여 왔습니다.

연결회사는 중장기 경영계획 및 단기 경영전략을 통해 현금흐름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예상 운영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합리적으로 예상할 수 없는 극단적인 상황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연결회사의 유동성 위험 분석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천원)
당기말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3개월 미만 3개월~ 1년 이하 1년~2년 이하 2년~5년 이하 5년 초과 합계
차입금 및 전환사채 46,869,340 36,168,268 16,330,507 33,559 - - 52,532,33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17,371,075 314,462,146 - 796,967 691,084 2,023,110 317,973,307
리스부채 96,424,550 5,136,628 15,745,963 15,655,551 40,169,282 30,622,799 107,330,223


(전기)

(단위: 천원)
당기말 장부금액 계약상 현금흐름
3개월 미만 3개월~ 1년 이하 1년~2년 이하 2년~5년 이하 5년 초과 합계
차입금 및 전환사채 8,596,517 35,452 14,929,707 51,356 - - 15,016,515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24,866,100 323,014,035 488,988 96,704 891,084 375,289 324,866,100
리스부채 98,318,012 4,574,142 13,676,078 15,918,797 34,702,468 42,704,691 111,576,176


- 자본위험관리
연결회사는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능력을 유지하는 한편, 자본조달비용을 최소화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하며 적정한 자본구조를 유지하는 것을 자본관리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회사는 부채비율 및 유동비율을 기초로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부채비율은 재무상태표상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되며, 유동비율은 유동자산을 유동부채로 나누어 산출됩니다. 당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회사의 부채비율 및 유동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기말 전기말
부채총계 631,575,864 576,891,435
자본총계 909,398,073 886,132,058
유동자산 858,315,612 841,444,752
유동부채 519,297,110 467,445,334
부채비율 69.45% 65.10%
유동비율 165.28% 180.01%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1) 연결회사는 전기 이전에 SK텔레콤(주)와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고 다음과 같은 상호 지분투자 등을 수행하였습니다.


- 연결회사는 SK텔레콤(주)의 종속기업인 (주)드림어스컴퍼니(구, (주)아이리버)의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등의 거래를 통하여 (주)드림어스컴퍼니에 유의적 영향력을 확보하였습니다.


- SK텔레콤(주)는 연결회사의 종속기업인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의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SK텔레콤(주)의 관계기업이 되었습니다.


- 연결회사의 종속기업인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SK텔레콤(주)의 종속기업인 에스케이플래닛(주)에서 물적 분할하여 설립된 (주)에스엠컨텐츠앤커뮤니케이션의 지분 전부를 취득 후 합병하였습니다.


상기 거래 외 연결회사와 SK텔레콤(주)는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관계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2) 분할에 따른 회사의 책임에 관한 사항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상법 제530조의3 제1항의 규정에 의거 2016년 3월 4일자주주총회의 특별 결의에 의해 (주)울림엔터테인먼트의 사업 부문을 분할하였으며, 동법 제530조의9 제1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분할 전 채무에 대하여 분할신설회사와 연대하여 변제할 책임이 있습니다.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2017년 12월 31일 에스엠컨텐츠앤커뮤니케이션즈(주)와 합병하였으며, 에스엠컨텐츠앤커뮤니케이션즈(주)는 2017년 10월 1일 에스케이플래닛(주)에서 물적분할된 분할신설 회사입니다. 상법 제530조의9 제1항의 규정에 의거하여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분할 전 채무에 대하여 에스케이플래닛(주)와 연대하여 변제할 책임이 있습니다.

(3) (주)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주)파블로항공 전환상환우선주를 취득하면서 (주)파블로항공 및 이해관계인과 약정을 체결하였습니다.

내용
의결권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보유
배당에 관한 사항 참가적, 누적적 우선주
청산에 관한 사항 인수금액 총액과 연복리 8%의 비율로 산정한 금액 및 미지급된 배당금을 우선적으로 분배받음
주요 경영진 선임 권한 (주)파블로항공의 이사 또는 감사 1인 지명선임권을 보유함

(4) (주)에스엠컬처파트너스는 (주)코이랩스 전환상환우선주를 취득하면서 (주)코이랩스 및 이해관계인과 약정을 체결하였습니다.

내용
의결권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보유
배당에 관한 사항 누적적 우선주
청산에 관한 사항 발행가액과 연복리 3%의 비율로 산정한 금액 및 미지급된 배당금을 우선적으로 분배받으며, 보통주식에 대한 주당 분배금액이 본건 주당 분배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동일분배율로 배분받음
주요 경영진 선임 권한 (주)코이랩스의 이사 또는 사외이사 1인 지명선임권을 보유함

(5) (주)에스엠컬처파트너스는 (주)지냄 전환상환우선주를 취득하면서 (주)지냄 및 이해관계인과 약정을 체결하였습니다.

내용
의결권 1주당 1개의 의결권을 보유
배당에 관한 사항 참가적, 누적적 우선주
청산에 관한 사항 발행가액과 연복리 5%의 비율로 산정한 금액 및 미지급된 배당금을 우선적으로 분배받으며, 보통주식에 대한 주당 분배금액이 본건 주당 분배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동일분배율로 배분받음
주요 경영진 선임 권한 (주)지냄의 이사 1인 지명선임권을 보유함



7. 기타 참고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구 분 국내 해외
상표 1,849개 1,201개
특허/실용신안 12개 11개
디자인 42개 -
저작권(*) 55개 1개
※ 2023년 12월말 현재 내부 자료 기준입니다.
※ 근거법령은 상표법, 특허법, 디자인보호법, 저작권법입니다.
(*) 서체 관련 컴퓨터프로그램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나. 환경 관련 인증
당사는 국제표준 인증기관 BSI(영국왕립표준협회)로부터 국제표준 ISO 14001(환경경영)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2023.01.19).

다.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등
음악 산업은 음악이라는 예술을 일반대중에게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음반/음원/공연을 중심으로 21세기 산업 구조의 급격한 변화에 힘입어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으로 새롭게 부각되었습니다. 국내 음악 산업은 특히 K-POP이라는 새로운 음악 장르를 만들어내며, 글로벌 음악 시장에서의 새로운  음악 장르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문화기술은 콘텐츠 전반의 창작ㆍ기획ㆍ제작ㆍ표현ㆍ유통에 사용되는 기술로, 단순기술이 아닌 '문화', '예술' 등 인문사회학적 요소에 기술이 더해지는 창조적 기술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기술은 진입장벽이 높기에 쉽게 모방할 수 없으며, 인터넷, 소셜미디어(SNS)와 같은 IT기술을 만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새로운 디지털 네이티브 공동체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음반/음원은 직접 경험해보기 전에는 품질을 알 수 없는 경험재의 특징을 갖고 있고, 과거의 소비 경험이 현재의 수요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성이검증되고, 고정적 수요가 있는 기존 아티스트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또한 음반/음원은 미적, 시각적, 표현적 기능을 가진 문화상품으로 소득에 대한 탄력성이 높습니다. 제작에 들어가는 초기 비용은 크지만 복제되는 비용은 상대적으로 낮아, 단위 생산에 소요되는 비용은 낮습니다. 따라서 제작 후 많은 소비자가 구매할수록 판매수입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음악 산업은 국경을 넘나드는 디지털 네이티브를 만들어내는 고부가가치의 문화 콘텐츠 사업 분야입니다. 이러한 문화 산업으로서 음악 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각국이 저마다의 문화를 지키고 시장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분야입니다. 


② 국내외 시장여건 등
세계 음악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9.19% 성장하여 2026년 시장 규모는 703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 억 달러)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CAGR(%)
453 586 638 667 689 703 9.19
※ 출처: 2022 해외 콘텐츠시장 분석, 2023.01.05, 한국콘텐츠진흥원


국내 음악산업의 경우, 2022년 매출액은 11조 1,602억원이며 전년대비 증감률은 19.1% 입니다. 2022년 수출액은 9억 6,442만달러이며, 전년대비 증감률은 24.4%입니다. 2023년 상반기 매출액은 6조 1,383억원이며, 전년동기 대비 증감률은 15.2%입니다. 2023년 상반기 수출액은 3억 8,783만달러이며, 전년동기 대비 증감률은 29.2%입니다.

<국내 음악산업 현황>
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상반기

매출액 (단위: 백만원)

6,064,748

9,371,728

11,160,231

6,138,273

수출액 (단위: 천달러)

679.633

775,274

964,428

387,828

※ 출처: 2023년 상반기 콘텐츠 산업 동향분석 보고서, 2024.01.04, 한국콘텐츠진흥원

③ 경쟁요소 등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자본을 필두로 한 진입은 쉬우나, 그만큼 시장에 성공적으로 정착하는 사례는 드물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엔터테인먼트 문화산업의 선두주자로써 창사 이래 지금까지 쌓아온 매니지먼트 마케팅 홍보 등 시스템적 노하우와 시장을 리드해온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가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음반제작 분야에 국내 유수의 대기업이 음반시장에 진출하였으며, 해외 메이저음반사가 국내시장에 진출함으로써 국내 음반시장의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국내 음반시장의 포화상태로 인해 미국 및 일본 등으로 진출하여 두각을 나타내며 한류로 일컬어지는 붐을 만들어 내었고 당사의 사업지역은 전 세계로 확장되었습니다. 당사 소속아티스트는 전 세계에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분야에 파급 효과를 만들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현지화 전략과 시장 확대를 통해 경쟁력을 높여갈계획입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의 지속 창출을 위하여 국내외 작곡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위한 네트워크 활용, 글로벌 플랫폼과 SNS를 통한 전 세계 홍보 전략 등을 이용할 계획이며, 아티스트의 공연, 음반, 음원 관련 사업 외에 사업 포트폴리오다각화를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고 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등
광고는 광고주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고객을 설득하거나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행하는 비 대면적 광고(ATL) 와 대면적 광고(BTL) 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며, 광고사업은 광고주의 Needs에 따라 광고 및 홍보 전략 수립, 광고물의 제작, 광고물의매체집행, 각종 행사 및 이벤트 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광고시장은 크게 전통적인 4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시장과 인터넷, 이동통신기술 등의 발달과 스마트폰 등 디지털기기가 보편화 됨에 따른 온라인ㆍ모바일 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이 있으며,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최근 높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광고업은 그 특성상 Creative 및 광고주 Needs를 만족시키는 서비스 역량을 보유한 인력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고, 따라서 제비용 중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산업입니다. 또한 광고업은 소비자의 소비패턴에 따라 시장이 변동되어 타 산업에 비해 계절성이 뚜렷한 편입니다. 이는 기업들이 소비가 증가하는 여름 휴가 시즌인 2분기와 크리스마스 및 연말 시즌인 4분기에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거나,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가 있는 짝수해에 많은 양의 광고를 집행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산업은 일반적으로 경제성장률(GDP성장률)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경기 변동에대해 높은 탄력성을 보이고 있어, 경제성장변동률보다 광고비 집행 변동률이 더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광고산업은 그 구조상 타 산업을 지원하는 서비스 산업이며, 경기 호황기에는 광고주들이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광고비 지출을 확대함으로써 광고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반면, 경기 불황기에는 타 비용 대비 즉각적으로 감축이 가능한 광고비 예산부터 우선적으로 감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② 경쟁요소 등
광고업은 차별화된 Creative 역량과 독창적인 마케팅 솔루션, 효율적인 매체 기획 및 구매력이 주요 경쟁요소입니다. 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크리에이티브한 광고 제작 역량과  SM Ent.그룹 콘텐츠 파워를 결합한 SM C&C만의 파급력 있는 광고 캠페인 제작이 가능하며, 자체 개발 소비자 조사 데이터 및 미디어ㆍ플랫폼 분석 데이터 등 광범위한  Data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역량과 국내 Top 5 광고 취급액을 기반으로 한 Media Buying Power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 광고사업부문은 SK플래닛(주)에서 물적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 부문을 인수함으로써 2017년 말에 신설된 부문으로, 총취급고 기준 국내 광고시장 5위인 Top-tier 종합광고회사 입니다.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 선진화된 업무 프로세스와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영업 환경 및 고객 구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광고시장의 침체 및 디지털시장으로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종합광고회사의 주력시장인 4대 매체 중심의 전통광고 시장은 최근 역성장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당사 광고사업부문은 모기업인 ㈜에스엠엔터테인먼트와 당사의 타 사업부문과의 시너지를 통해 새로운 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고사업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기업들과 함께 성공 캠페인을 만들어 온 광고 제작 능력과 ㈜에스엠엔터테인먼트 그룹의 셀럽, 방송/연예/미디어 노하우가 결합된 콘텐츠파워, 그리고 국내 어떤 대행사에도 없는 빅데이터를 결합하여 파급력 있는 CreativeContents를 만드는 광고 대행사입니다. 이처럼 당사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침체된 기존 종합광고회사 시장의 틀을 넘어서 새로운 시장 창출까지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타 사업부문(여행)]
① 산업의 특성 등
여행업은 관광산업의 한 종류로 「여행자 또는 운송시설·숙박시설, 그 밖에 여행에 딸리는 시설의 경영자 등을 위하여 그 시설 이용 알선이나 계약 체결의 대리, 여행에 관한 안내, 그 밖의 여행 편의를 제공하는 업」이라고 관광진흥법 제3조에 정의하고 있으며 운송시설, 숙박시설 등의 여행 시설업자와 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여행자와의 사이에서 시설에 대한 예약 등 일련의 알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말합니다.
여행사업은 업무적인 노하우와 숙련도가 구비된 인력중심의 노동 집약적 산업이며 서비스를 중심으로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여 바로 소비하는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계절 특성상4계절의 시기에 따라 소비패턴이 달라지는 계절성이 있습니다. 여행상품은 별도의 특허나 저작권 등을 구비하여 보호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모방이나 유상상품의 생산이 쉽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효과에 따른 비용절감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우위가 차별화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관광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외화획득 효과가 큰 산업으로 외래관광객의 소비지출이 상품 및 서비스 수출과 동일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업이나 전 산업 평균에 비해서 높은 외화가득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외래관광객에 의한 숙박비, 식·음료비,유흥·오락비, 기념품구입비, 관광교통비 등의 지출은 관광수용국의 기업매출과 이윤을 증가시키고 조세수입을 증대시키는 원천이 됩니다. 또한, 관광산업은 노동집약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고용창출효과가 클 뿐 아니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연관 산업에서 파생적으로 고용을 창출합니다.
여행산업은 국내외 경기, 사회적 분위기, 국제정세, 환율 및 소득수준 변동 등에 매우탄력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분위기 및 전염병 등의 악재에 민감하여 2015년 메르스, 2020년 코로나19 확산으로 국내여행업의 업황이 위축되었습니다. 계절에 따라서도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뉘어지며, 이에 따라 여행상품가격에도 변동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2023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 국제공중보건위기상황 선포를 해제함에 따라 여행.관광 사업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② 경쟁요소 등
여행산업은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지 않고, 법적 규제가 낮음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지않고 업체들간 저가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형 사업기반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대형여행사들(실적 상위 여행사들)은 시장점유율이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여행상품은 지적재산권 등이 잘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여행업을 영위하는 10,000여개의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개별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여야 합니다. 여행사업부문은 1987년에 설립하여 35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 전문 여행그룹입니다. 국내 20,000여개의 여행사 중 항공권 판매실적 상위 0.1%의 여행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출장관리솔루션 Smile & Insight, 인터넷 여행서비스 TOUREXPRESS, 전세계 호텔 예약 사이트 HOTELTREES등의 사업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유수의 500여기업과 전속 계약을 통해 출장 여행 및 MICE 서비스와 함께 개인 여행에 이르기까지 여행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걸쳐 매출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Buying Power를 바탕으로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팬들이 K-Pop 공연을 관람하고 한국 문화를 향유하는 'K컬처 여행 상품'을 런칭하여 매출 증대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라. 주요 재무정보

(기준일 :  2023년 12월 31일 ) (단위 : 천원)
사업부문 구 분 제 29 기 제 28 기 제 27 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엔터테인먼트 자산(주1) 18,991,083 1.2% 9,423,246 0.6% 3,954,703 27.5%
매출액 867,010,614 90.2% 728,385,289 85.6% 606,380,107 86.4%
영업이익 102,358,462 90.2% 103,872,381 114.1% 69,012,585 102.2%
광고 자산(주1) 44,670,855 2.9% 638,215 0.0% 293,924 2.0%
매출액 76,948,464 8.0% 106,083,812 12.5% 94,236,468 13.4%
영업이익(주2) -  -  -  -  -  -
기타 자산 1,477,311,999 95.9% 1,455,326,544 99.3% 10,156,934 70.5%
매출액 17,110,638 1.8% 16,300,207 1.9% 946,597 0.1%
영업이익(주2) -  -  -  -  -  -
합 계 자산 1,540,973,937 100.0% 1,465,388,005 100.0% 14,405,561 100.0%
매출액 961,069,716 100.0% 850,769,309 100.0% 701,563,172 100.0%
영업이익 113,463,014 100.0% 91,007,611 100.0% 67,520,136 100.0%
※ 연결 기준입니다.
(주1) 내부 사정상 재고자산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주2) 내부 사정상 광고 사업부문 및 기타 사업부문의 영업이익은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마. 아티스트 관련 주요 매니지먼트, 에이전트 등에 관한 계약
2023년 12월말 현재 당사가 체결중인 아티스트 관련 주요 매니지먼트, 에이전트 등에관한 계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속 성명(활동명)
- 안칠현(강타)
- 권보아(BoA)
동방신기 (TVXQ!) 정윤호(유노윤호), 심창민(최강창민)
슈퍼주니어
(SUPER JUNIOR) 박정수(이특), 김희철(희철), 최시원(시원), 김려욱(려욱), 김종운(예성),
신동희(신동), 이동해(동해), 이성민(성민), 이혁재(은혁), 조규현(규현)
소녀시대
(Girls' Generation) 김태연(태연), 김효연(효연), 임윤아(윤아), 권유리(유리)
샤이니 (SHINee) 김기범(키), 최민호(민호), 이태민(태민), 이진기(온유)
엑소 (EXO) 김민석(시우민), 김종대(첸), 김종인(카이), 오세훈(세훈), 변백현(백현), 김준면(수호), 박찬열(찬열)
레드벨벳 (Red Velvet) 강슬기(슬기), 배주현(아이린), 박수영(조이), 손승완(웬디), 김예림(예리)
엔시티
(NCT) 문태일(태일), 정윤오(재현), 이태용(태용), MARK LEE(마크), 김동영(도영), NAKAMOTO YUTA(유타),
이동혁(해찬), 이제노(제노), 나재민(재민), HUANG RENJUN(런쥔), ZHONG CHENLE(천러),
박지성(지성), JOHN JUN SUH(쟈니), 김정우(정우)
웨이브이
(Way V) QIAN KUN(쿤), LEECHAIYAPORNKUL CHITTAPHON(텐), DONG SICHENG(윈윈),
WONG KUN HANG HENDERY(헨드리), XIAO DEJUN(샤오쥔), LIU YANG-YANG(양양)
에스파 (aespa) 유지민(카리나), 김민정(윈터), NING YIZHUO(닝닝), UCHINAGA AERI(지젤)
라이즈 (RIIZE) OSAKI SHOTARO(쇼타로), 송은석(은석), 정성찬(성찬), 박원빈(원빈), 홍승한(승한), 이소희(소희), 이찬영(앤톤)
- 김경식, 김동우(이동우), 최종윤, 이재룡, 유호정,  이철우, 임재빈(임레이), 한석현(레이든), 김영운(강인), ZHOU MI(조미), 오지민(제이민), 박동주(긴조), WU YI FAN(크리스), HUANG ZITAO(타오), 김성경(라미), 조준영, 조우석(마비스타), WONG YUK HEI(루카스)

바. 아티스트 데뷔 연혁
연 도 내 용 
1996 그룹 H.O.T. 데뷔
1997 그룹 S.E.S. 데뷔
1998 그룹 신화 데뷔
1999 남성 Duo FlytotheSky 데뷔
2000 여성 솔로 가수 BoA 데뷔
2004 그룹 동방신기 데뷔
2005 그룹 슈퍼주니어 데뷔
2007 그룹 소녀시대 데뷔
2008 그룹 샤이니 데뷔
2009 그룹 f(x) 데뷔
2012 그룹 EXO 한중 동시데뷔
2014 그룹 레드벨벳 (Red Velvet) 데뷔
2016 그룹 NCT 최초 공개,
연이어 NCT U, NCT 127, NCT DREAM 데뷔
2019 그룹 WayV, SuperM 데뷔
2020 그룹 에스파 (aespa) 데뷔
2022 그룹 갓 더 비트 (GOT the beat) 데뷔
2023 그룹 라이즈 (RIIZE) 데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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