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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존버 주린이 2024. 5. 25.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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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요약)

(단위 : 사)
구분 연결대상회사수 주요
종속회사수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상장 - - - - -
비상장 30 - - 30 6
합계 30 - - 30 6
※상세 현황은 '상세표-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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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1. 연결대상회사의 변동내용

구 분 자회사 사 유
신규
연결 - -
- -
연결
제외 - -
- -

나.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모레퍼시픽'이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AMOREPACIFIC CORPORATION'라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 아모레퍼시픽' 또는 'AMOREPACIFIC CORP.'라고 표기합니다.

다. 설립일자
당사는 화장품법 등에 근거하여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2006년 6월 1일에 (주)아모레퍼시픽그룹(舊 (주)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설립등기일 : 2006. 6. 7.)되었습니다.

라.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1)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 100 (한강로2가)
(2) 전화번호 : 02-6040-5114
(3) 홈페이지 : http://www.apgroup.com

마. 중소기업 등 해당 여부
중소기업 등 해당 여부

중소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벤처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중견기업 해당 여부 해당


바.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DB(Daily Beauty)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부문은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DB(Daily Beauty) 사업부문 또한 려, 미쟝센, 해피바스 등 다양한 생활용품 브랜드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판매 경로는 크게 순수 국내, 면세와 해외법인 및 수출로 구분되어 있으며, 2023년 기준 경로별 매출 비중은 순수 국내 49%, 면세 12%, 해외법인 및 수출은 39%입니다.
※ 상세한 내용은 동 공시서류의 'II.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공시대상기간 동안  당사는 기업어음을 발행한 사실이 없으나, 발행을 가정하고 다음과 같은 신용평가를 받았습니다.
평가일 평가대상 평정등급 평가회사
(평정등급) 평가구분 비  고
2021.06.30 기업어음 A 1 NICE신용평가주식회사(A1~D) 본평가 -
2022.06.21 기업어음 A 1 NICE신용평가주식회사(A1~D) 본평가 -
2023.06.29 기업어음 A 1 한국신용평가주식회사(A1~D) 본평가 -


▶ NICE신용평가주식회사 평가등급의 정의

A 1 적기상환능력이 최고수준이며, 현단계에서 합리적으로 예측가능한 장래의 어떠한 환경변화에도 영향을 받지 않을 만큼 안정적임.
A 2 적기상환능력이 우수하지만 A1등급에 비해 다소 열등한 요소가 있음.
A 3 적기상환능력이 양호하지만 장래 급격한 환경변화에 따라 다소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B 적기상환능력이 인정되지만 투기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음.
C 적기상환능력이 의문시됨.
D 지급불능상태에 있음.

▶ 한국신용평가주식회사 평가등급의 정의
A 1 적기상환가능성이 최상급임
A 2 적기상환가능성이 우수하나, 상위등급(A1)에 비해 다소 열위임
A 3 적기상환가능성이 일정수준 인정되지만, 단기적인 환경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B 적기상환가능성에 불확실성이 내포되어 있어 투기적인 요소가 큼
C 적기상환가능성이 의문시되고 채무불이행의 위험이 매우 높음
D 상환 불능상태임

아. 회사의 주권상장(또는 등록ㆍ지정)여부 및 특례상장에 관한 사항
회사의 주권상장(또는 등록ㆍ지정) 및 특례상장에 관한 사항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현황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일자 특례상장 유형
유가증권시장 상장 2006.06.29 해당사항 없음




2. 회사의 연혁


가. 회사의 본점소재지 및 그 변경
- 회사의 현재 본점소재지 :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00 (한강로2가)

나.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20.03.20 정기주총 사외이사 차상균 - 사외이사 박승호
2021.03.19 정기주총 사외이사 조성진
사내이사 이동순 사내이사 서경배 (최대주주 및 주요주주)
사내이사 안세홍 사외이사 김진영
2021.03.19 - - 대표이사 서경배 (최대주주 및 주요주주)대표이사 안세홍 -
2022.02.09 - 대표이사 이동순 - -
2022.03.24 정기주총 사외이사 김종대
사외이사 안희준
사외이사 최인아 사외이사 이휘성
사내이사 이상목 사외이사 엄영호
사외이사 김경자
2023.03.17 정기주총 사외이사 이재연사내이사 김승환사내이사 박종만 - -
2023.03.17 - 대표이사 김승환 - -
2024.03.15 정기주총 사내이사 이지연 사외이사 조성진
사내이사 서경배 (최대주주 및 주요주주) -
2024.03.15 - - 대표이사 서경배 (최대주주 및 주요주주) -
주1) 당사의 이사 임기는 정관에 따라 사내이사는 3년, 사외이사는 1년부터 3년의 범위에서 주주총회 결의로 임기를 정하고 있습니다.
주2) 안세홍 대표이사(사내이사)와 이상목 사내이사는 2022년 12월 31일에 사임하였습니다.
주3) 차상균 사외이사는 2023년 3월 17일에 사임하였습니다.
주4) 대표이사 이동순은 2023년 12월 31일자로 사임하였습니다.

다. 최대주주의 변동
공시대상기간 동안 당사의 최대주주의 변동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준일: 2020.01.01 기준일: 2024.03.31
최대주주 소유주식수 지분율 최대주주 소유주식수 지분율
(주)아모레퍼시픽그룹 외 5명 27,939,334 47.79% (주)아모레퍼시픽그룹 외 9명 29,331,206 50.15%
주)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은 보통주 기준임


라. 회사가 합병등을 한 경우 그 내용
공시대상기간 동안 당사 및 종속회사가 합병등을 한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2019. 10.  당사의 오설록 사업부에 대하여 (주)오설록과의 영업양수도
- 2021. 09.  당사의 (주)에스트라 소규모 합병
- 2021. 09.  당사와 (주)코스비전의 소규모 주식교환
- 2022. 10. 종속회사인 AMOREPACIFIC US INVESTMENT, INC.가 역삼각합병 방식으로 Tata's Natural Alchemy, LLC.의 지분 100% 인수
- 2023. 08.  당사의 진천공장 사업부문에 대하여 농업회사법인 (주)오설록농장과의 영업양수도

마. 그 밖에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
【 분할 전 】
1945. 9. 5  태평양화학공업사 설립
1951. 1.     ABC브랜드 발매
1959. 3      태평양화학공업(주) 설립 (법인 전환)
1963. 7.     국내 화장품업계 최초로 전문 미용사원제도 도입
1964. 5.     국내 최초로 화장품 수출 (오스카 화장품)
1964. 9.     방문판매제도 도입, 아모레(AMORE)브랜드 발매
1973. 4.     태평양화학공업(주) 기업공개
1973. 1.     국내 최초 한방인삼화장품 '삼미' 브랜드 발매
              (이후, '설화'(1987), '설화수'(1997) 브랜드로 변경)
1973.11.    수원공장 준공 (용인군 기흥읍, 화장품 생산)
1978.10.    태평양 기술연구소 설립
1979. 2.     슈퍼부(가정용품사업본부) 발족
1980. 7.     대전공장 준공 (생활용품 생산)
1980.12.    제17회 수출의날 대통령표창 (1,000만불 수출 달성)
1984. 5.     뷰티센터 '아모레 1번가' 개설(명동, 미용서비스 제공)
1987. 3.     화장품, 생활용품, 건강식품 '88서울올림픽 공식 공급업체 지정
1987. 6.     태평양화학(주) 로 상호변경
1990. 9.     프랑스 현지법인 설립
1990.10.    김천공장 준공 (색조화장품 생산)
1991.10.    마몽드 브랜드 발매
1992. 1.     경영이념 선포 (인류봉사, 인간존중, 미래창조)
1992. 8.     태평양 기술연구원 준공(용인군 기흥읍)
1993. 3.     (주)태평양 으로 상호변경
1993. 9.     무한책임주의 선언
1994. 8.     라네즈 브랜드 발매
1995. 7.     진천공장 준공(녹차 생산)
1995.10.    헤라 브랜드 발매
1996.10.    아이오페 브랜드 발매
1997. 4.     설화수 브랜드 발매
2000. 1.     미쟝센 브랜드 발매
2000. 6.     태평양 기술연구원 국가지정연구실 선정
2002. 3.     글로벌브랜드 AMOREPACIFIC 발매, 영문사명 AMOREPACIFIC 변경
2002. 7.     중국 상하이공장 준공
2003. 9.     윤리경영 선포 (21C 새로운 무한책임주의 실천)
2004. 4.     프랑스 현지법인 샤르트르 공장 준공
2004. 7.     브랜드샵 '휴플레이스(HUE Place)' 오픈
2004. 9.     한방화장품 '설화수' 홍콩 매장 오픈
2005. 4.     (주)태평양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 발표
2005. 7.     (주)퍼시픽글라스 흡수합병
2005.12.    장원산업(주) 흡수합병
2005.12.    설화수 브랜드 4천억원 판매 달성
2005.12.    프랜차이즈 매장 '이니스프리 허브스테이션' 오픈
2006. 3.     회사 분할 이사회 결의
2006. 4.     임시주주총회 개최 및 분할계획서 승인

【  분할 후 】
2006. 6.  1   (주)태평양을 분할하여 설립
2006. 6. 29  유가증권시장(KOSPI) 재상장
2006. 8.      'AMOREPACIFIC' 브랜드 일본 진출
2006. 9.       MassBeauty & Sulloc (MB&S) 사업부문 출범
                (매스뷰티 사업부문과 건강사업부문을 통합)

2007. 8.       라네즈 브랜드 백화점 입점 및 러시아 진출(롯데백화점 모스크바점)
2007. 9.       광주사업부 신사옥 준공
2007.12.      한율 브랜드 발매
2008. 2. 1    기업문화의 핵심가치 'AMOREPACIFIC WAY' 선포
2008. 4.       프리미엄 한방 헤어케어 브랜드 '려(呂)' 출시
2008. 9.       아모레퍼시픽 뷰티샵 '아리따움' 오픈
2008. 12.     대전사업부 신사옥 준공
2009. 6.       부산사업부 신사옥 준공
2010. 1.       이니스프리 사업부 '(주)이니스프리'로 독립법인 출범
2010. 6.       해외지주회사(Amorepacific Global Operations Limited) 설립
2010. 9.       기술연구원 제2연구동(미지움) 증축 완공
2010. 9.       DJSI World 지수 편입

2011. 7.       해외지주회사 AGO의 프랑스 향수 기업 아닉구딸(Annick Goutal) 인수
2012. 5.       오산공장 완공
2013. 3.       본점소재지 이전(서울 중구 청계천로 100)
2014. 9.       자회사형 장애인 표준사업장 '(주)위드림' 설립
2015. 4.       주식분할 (기명식 보통주 및 기명식 우선주(각 1주당 액면가 5,000원)를 각 10주(주당 액면가 500원)로 분할)
2017. 12.     본점소재지 이전(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00)
2018. 11.     자회사 '(주)그린파트너즈' 설립
2019. 05.     자회사 '(주)코어테크놀로지' 설립
2019. 10.     오설록 사업부 '(주)오설록'으로 독립법인 출범
2021. 09.     '(주)에스트라' 흡수합병
2021. 09.     '(주)코스비전' 자회사 편입




3. 자본금 변동사항



당사는 2021년 9월 17일에 (주)코스비전과의 소규모주식교환에 따른 보통주 34,269주를 신주발행하여 17,134,500원의 자본금이 증가하였습니다.


자본금 변동추이


(단위 : 원, 주)
종류 구분
제19기

(2024년 1분기)

제18기

(2023년말)

제17기
(2022년말) 제16기
(2021년말) 제15기
(2020년말)
보통주 발행주식총수 58,492,759 58,492,759 58,492,759 58,492,759 58,458,490
액면금액 500 500 500 500 500
자본금 29,246,379,500 29,246,379,500 29,246,379,500 29,246,379,500 29,229,245,000
우선주 발행주식총수 10,557,830 10,557,830 10,557,830 10,557,830 10,557,830
액면금액 500 500 500 500 500
자본금 5,278,915,000 5,278,915,000 5,278,915,000 5,278,915,000 5,278,915,000
기타 발행주식총수 - - - - -
액면금액 - - - - -
자본금 - - - - -
합계 자본금 34,525,294,500 34,525,294,500 34,525,294,500 34,525,294,500 34,508,160,000




4. 주식의 총수 등



가. 주식의 총수

주식의 총수 현황

(기준일 :  2024.03.31 ) (단위 : 주)
구  분 주식의 종류 비고
보통주 종류주 합계
 Ⅰ. 발행할 주식의 총수 235,000,000 40,000,000 275,000,000 -
 Ⅱ.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 58,492,759 10,557,830 69,050,589 -
 Ⅲ. 현재까지 감소한 주식의 총수 - - - -

 1. 감자 - - - -
 2. 이익소각 - - - -
 3. 상환주식의 상환 - - - -
 4. 기타 - - - -
 Ⅳ. 발행주식의 총수 (Ⅱ-Ⅲ) 58,492,759 10,557,830 69,050,589 -
 Ⅴ. 자기주식수 95,943 6,218 102,161 -
 Ⅵ. 유통주식수 (Ⅳ-Ⅴ) 58,396,816 10,551,612 68,948,428 -
주1)  2024년 3월14일 단주 1주(종류주)를 당사의 자기주식 계좌로 입고하였습니다.
주2) 당사는 2024년 1월 30일 이사회의 결의로 자기주식 처분결정을 하였으며, 2023년 2월5일부터 2월23일까지 자기주식 보통주 8,365주를 처분 하였습니다.
주3) 당사는 2024년 4월 29일 이사회의 결의로 자기주식 처분결정을 하였으며  5월 7일 자기주식 보통주 10,878주 처분을 완료하였습니다.

나. 자기주식 취득 및 처분 현황
자기주식 취득 및 처분 현황

(기준일 :  2024.03.31 ) (단위 : 주)
취득방법 주식의 종류 기초수량 변동 수량 기말수량 비고
취득(+) 처분(-) 소각(-)
배당
가능
이익
범위
이내
취득 직접
취득 장내
직접 취득 보통주 21,192 83,115 8,365 - 95,942 2024년 1월 2일 보통주 272주 취득
2024년 1월 3일 보통주 2,000주 취득
2024년 1월 4일 보통주 4,300주 취득
2024년 1월 5일 보통주 4,000주 취득
2024년 1월 8일 보통주 4,899주 취득
2024년 1월 9일 보통주 3,160주 취득
2024년 1월 10일 보통주 5,000주 취득
2024년 1월 11일 보통주 5,000주 취득
2024년 1월 12일 보통주 5,500주 취득
2024년 1월 15일 보통주 6,000주 취득
2024년 1월 16일 보통주 5,300주 취득
2024년 1월 17일 보통주 6,000주 취득
2024년 1월 18일 보통주 2,500주 취득
2024년 1월 19일 보통주 3,500주 취득
2024년 1월 22일 보통주 3,000주 취득
2024년 1월 23일 보통주 2,274주 취득
2024년 1월 24일 보통주 5,532주 취득
2024년 1월 25일 보통주 3,000주 취득
2024년 1월 26일 보통주 2,991주 취득
2024년 1월 29일 보통주 5,587주 취득
2024년 1월 30일 보통주 3,300주 취득
2024년 2월 5일 보통주 5,243주 처분
2024년 2월 23일 보통주 3,122주 처분
- - - - - - -
장외
직접 취득 - - - - - - -
- - - - - - -
공개매수 - - - - - - -
- - - - - - -
소계(a) 보통주 21,192 83,115 8,365 - 95,942 -
- - - - - - -
신탁
계약에 의한
취득 수탁자 보유물량 - - - - - - -
- - - - - - -
현물보유물량 - - - - - - -
- - - - - - -
소계(b) - - - - - - -
- - - - - - -
기타 취득(c) 보통주 1 - - - 1 -
종류주 6,217 1 - - 6,218 -
총 계(a+b+c) 보통주 21,193 83,115 8,365 - 95,943 -
종류주 6,217 1 - - 6,218 -
주) 상기 자기주식 처분(8,365주)은 당사의 자기주식 계좌에서 부여 대상자의 증권계좌로 직접 이체하는 방식으로 처분하였습니다.

다. 자기주식 직접 취득ㆍ처분 이행현황
자기주식 직접 취득ㆍ처분 이행현황
(기준일 :  2024.03.31 ) (단위 : 주, %)
구 분 취득(처분)예상기간 예정수량
(A) 이행수량
(B) 이행률
(B/A) 결과
보고일
시작일 종료일
직접 처분 2021.09.01 2021.09.01 509,088 509,088 100 2021.09.02
직접 취득 2021.12.02 2021.12.29 107,817 107,817 100 2022.01.03
직접 처분 2022.02.10 2022.02.10 240 240 100 2022.02.14
직접 처분 2022.03.25 2022.03.25 4,861 4,861 100 2022.03.29
직접 처분 2022.05.02 2022.05.02 43,407 43,407 100 2022.05.04
직접 처분 2022.08.01 2022.08.01 8,409 8,409 100 2022.08.05
직접 처분 2022.11.07 2022.11.07 1,836 1,836 100 2022.11.10
직접 처분 2023.02.06 2023.02.24 8,101 8,101 100 2023.02.28
직접 처분 2023.05.08 2023.05.08 9,006 9,006 100 2023.05.10
직접 처분 2023.08.07 2023.08.07 7,582 7,582 100 2023.08.29
직접 처분 2023.08.25 2023.08.25 2,624 2,624 100 2023.08.29
직접 처분 2023.11.06 2023.11.06 2,915 2,915 100 2023.11.09
직접 취득 2023.11.07 2024.01.30 85,471 85,471 100 2024.01.31
직접 처분 2024.02.05 2024.02.23 8,365 8,365 100 2024.02.26


라. 다양한 종류의 주식

종류주식(우선주) 발행현황


(단위 : 원)
발행일자 2006.06.01
주당 발행가액(액면가액) 5,000 5,000
발행총액(발행주식수) 5,278,915,000 1,055,783
현재 잔액(현재 주식수) 5,278,915,000 10,557,830
주식의
내용 존속기간(우선주권리의 유효기간) -
이익배당에 관한 사항 종류주식의 배당은 비참가적, 비누적적이며, 현금배당에 있어서만 보통주보다 액면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연1%를 더 배당하고 다만, 주식배당이 있을 경우에는 이를 적용하지 않음.
잔여재산분배에 관한 사항 -
상환에
관한 사항 상환권자 없음
상환조건 -
상환방법 -
상환기간 -
주당 상환가액 -
1년 이내
상환 예정인 경우 -
전환에
관한 사항 전환권자 없음
전환조건
(전환비율 변동여부 포함) -
발행이후 전환권
행사내역 N
전환청구기간 -
전환으로 발행할
주식의 종류 -
전환으로
발행할 주식수 -
의결권에 관한 사항 의결권이 없는 종류주식
기타 투자 판단에 참고할 사항
(주주간 약정 및 재무약정 사항 등) -
주) 발행총액(액면가: 5,000원) 및 현재 잔액(액면가: 500원)은 각각 액면가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가. 정관의 최근 개정일
당사의 정관은 제 18기 정기주주총회(2024년 3월15일)에서 개정된 정관입니다.

나. 정관 변경 이력
정관 변경 이력
정관변경일 해당주총명 주요변경사항 변경이유
2022.03.24 제16기 정기주주총회 1) 전문신설

2) 사업목적 추가

3) 직급체계 통합에 변경내용 반영 1) 기업 소명의 실현과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회사의 존재 이유와 경영 철학을 명문화
2) 당사와 (주)에스트라의 합병에 따라 피합병법인의 기존 사업을 계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해당사업을 추가함.
3) 임원 인사제도 변경에 따른 직급체계 통합
2024.03.15 제18기 정기주주총회 이익배당, 중간배당 관련 규정 중 배당기준일 관련 조항 개정 투자자의 배당예측가능성 제고목적 배당절차 개선


다. 사업목적
(1) 사업목적 현황

구 분 사업목적 사업영위 여부
1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영위
2 생활용품(비누, 칫솔, 세제 포함)의 제조 및 판매 영위
3 식품(다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 영위
4 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제조 및 판매 영위
5 기술조사연구 및 기술개발연구의 용역과 기술의 제공 영위
6 정보통신, 정보처리 및 기타 컴퓨터 운용 관련업  영위
7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 관련사업 영위
8 프렌차이즈점 모집 및 운영 영위
9 사업지원관련 서비스업 영위
10 부동산개발업 및 매매ㆍ임대업 영위
11 미술관, 박물관 및 종합문화관의 운영 영위
12 교육서비스업 영위
13 도서출판 및 판매업 영위
14 의료기기 제조업 및 판매업 영위
15 위 각항에 부대되는 수출ㆍ입 및 도ㆍ소매 영위
16 위 각항에 관련된 일체의 부대사업 및 투자 영위

(2) 정관상 사업목적 변경내용
사업목적 변경 내용

구분 변경일 사업목적
변경 전 변경 후
추가 2022.03.24 - 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제조 및 판매
주) 상기 사업목적은 2021년 6월 21일 이사회 결의를 통한 당사와 (주)에스트라의 합병(합병기일 : 2021년 9월 1일)에 따라 피합병법인의 기존사업을 계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정관에 사업목적을 추가한 사항입니다.

(3) 정관상 사업목적 추가 현황표
정관상 사업목적 추가 현황표

구 분 사업목적 추가일자
1 의약품 및 의약외품의 제조 및 판매 2022.03.24
주1) 상기 사업목적은 당사와 (주)에스트라의 합병에 따라 피합병법인의 기존사업을 계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정관에 사업목적을 추가한 사항입니다.
주2) 상기 합병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2021년 6월 21일에 공시한 주요사항보고서(회사합병결정) 및 2021년 9월 2일에 공시한 합병등 종료보고서 공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크게 화장품 사업부문과 DB(Daily Beauty)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화장품 사업부문은 설화수, 헤라, 라네즈, 아이오페, 에스트라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습니다. 주요 럭셔리 브랜드인 설화수와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인 라네즈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견고한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DB(Daily Beauty) 사업부문 또한 려, 미쟝센, 해피바스, 일리윤 등 다양한 생활용품 브랜드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 려, 미쟝센은 프리미엄 기능성 제품 출시 및 육성을 통해 프리미엄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으며, 신성장 브랜드 일리윤, 라보에이치는 핵심 제품을 중심으로 견고한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판매 경로는 크게 순수 국내, 면세와 해외법인 및 수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순수 국내는 온라인, 백화점, 방문판매, 전문점, 할인점, 대리점 등의 매출을 포함합니다. 2024년 1분기 기준 경로별 매출 비중은 순수 국내 50%, 면세 12%, 해외법인 및 수출은 38%입니다.

당사는 더 나은 사회와 환경을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자 힘쓰고 있습니다. 제품에 환경 또는 사회 친화적 속성을 구현하고, 고객의 지속가능한 라이프스타일 영위에 기여하는 브랜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후 위기를 해결하고 대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주요 상표 등 매출액 비율
화장품 사업부문 제품 및 상품 기   초 세안,보습 설화수, 헤라, 아이오페, 한율,
라네즈, 마몽드 등 807,547 88.6%
메이크업 피부화장
기   타 향수 등
DB(Daily Beauty)
사업부문 제품 및 상품 개인용
생활용품 모발, 구강,
바디 케어 제품 미쟝센, 해피바스, 려, 메디안 등 103,905 11.4%
합                  계 - 911,453 100%
주1) 상기 매출 비중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주2) 2021년 흡수합병한 (주)에스트라 및 주식교환한 (주)코스비전의 실적은 화장품 사업부문에 포함됩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개)
품             목 제19기 1분기 제18기 제17기
화장품 사업부문 설화수 자음2종 140,000 140,000 140,000
라네즈 스킨베일베이스 39,000 39,000 39,000
헤라 블랙쿠션 74,000 66,000 66,000
DB(Daily Beauty) 사업부문 미쟝센 퍼펙트세럼 15,000 15,000 15,000
려 자양윤모샴푸 16,000 16,000 16,000
주1) 헤라 블랙쿠션: 신제품 리뉴얼로 인한 가격변동(2024년 3월)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화장품
사업부문 원재료 GLYCERINE, 합성주정(ETOH 95%), JAUM BALANCING COMPLEX (자음단) 등 스킨,로션 등
각종 화장품
원료 24,330 17.4%
(주)욱성물산, 한국알콜산업(주),
(주)현대바이오랜드 등
부재료 용기,캡, 단상자 등 보조재 47,388 33.9%
(주)오타종패키징퍼시픽, (주)베르상스퍼시픽 등
상품 스킨, 로션 등 상품 판매 19,403 13.9%
(주)코스비전 등
소  계 91,121 65.3%
-
DB(Daily Beauty) 사업부문 원재료 MYRISTIC ACID, ECOROL 16/98P 등 샴푸,비누,
치약 등의 원료 20,668 14.8%
PALM-OLEO SDN.BHD, Ecogreen (indonesia) 등
부재료 용기,캡, 여과지, 단상자 등 보조재 17,925 12.8% (주)오타종패키징퍼시픽, (주)베르상스퍼시픽 등
상품 칫솔 등 생활용품 9,904 7.1% (주)비비씨 등
소  계 48,497 34.7% -
합 계 원 재 료 44,998 32.2% -
부 재 료 65,313 46.8% -
상     품 29,308 21.0% -
합     계 139,618 100.0% -
주) (주)아모레퍼시픽 기준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화장품
사업부문 원재료 GLYCERINE, KOH, MONTANOV L 등 스킨,로션 등 각종 화장품 원료 10,180 37.2% (주)아젤리스코리아, (주)코스만,
(주)인터케어 등
부재료 용기, 캡, 단상자 등 보조재 16,772 61.3% (주)에스엠씨지, 펌텍코리아(주),
(주)오타종패키징퍼시픽 등
상품 폼클렌져, 선크림 등 상품 판매 429 1.6% (주)코스맥스, 한국콜마주식회사 등
소  계 27,381 100.0% -
주) 주요 종속회사인 (주)코스비전 기준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KG)
구          분 제19기 1분기 제 18기 제17기
화장품 사업부문 GLYCERINE 1,227 1,278  2,423
합성주정(ETOH 95%) 1,739 1,766  1,748
JAUM BALANCING COMPLEX (자음단) 20,550 20,550  20,550
DB(Daily Beauty) 사업부문 MYRISTIC ACID 2,094 2,376 4,168
ECOROL 16/98P 2,681 2,888 3,887
주1) 산출기준: 각 사업부문의 주요 제품별로 사용되는 원재료 품목을 1개 이상씩 선정하여, 매입가격 기준으로 1년간 이동평균법을 적용하여 계산한 단가임.
주2) 주요 가격변동원인: 시장 수요 변동에 따른 원재료 가격 변동 및 환율변동 등

나. 생산 및 설비

(1)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만RMB)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9기 1분기 제18기 제17기
화장품 사업부문 기초화장품 스킨케어사업장(오산) 361,045 1,721,364 1,961,513
색조화장품 메이크업사업장(오산) 169,061 685,627 606,096
건강기능식품 외 헬스케어사업장(안성) 60,600 260,173  269,592
DB(Daily Beauty) 사업부문 비누,치약 등 데일리뷰티사업장(대전) 271,970 1,180,149 1,346,602
녹차 등 설록차사업장(진천) - 40,186 59,842
(주)아모레퍼시픽 계 862,676 3,887,499 4,243,645
화장품 사업부문
기초화장품 (주)코스비전(대전) 37,742 122,909 111,272
색조화장품 9,774 40,686 40,688
(주)코스비전 계 47,516 163,595 151,960
화장품 사업부문 기초화장품 중국사업장(상해) 62,855 204,481 226,548
색조화장품 15,456 45,510 91,048
DB(Daily Beauty) 사업부문
비누,치약 등
20,553  94,022  111,817
중국사업장(상해) 계 98,864 344,014 429,414
주1) 주요 사업장 기준임.
주2) 설록차사업장(진천)의 경우, 2023년 8월 농업회사법인 (주)오설록농장에 진천공장 사업부문의 일부(자산, 부채, 인력 등)를 양도하여 2023년 7월까지의 실적이 반영됨.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① 산출기준 : 표준생산능력

  - 제품특성상 정상기계 가동시간을 생산능력으로 보게 되므로 실제와 다를 수 있음.

② 산출방법

  - 생산능력 = {생산실적 ÷ 평균가동률} 로 산출
 - 평균가동률 : 생산실적, 설비, 근무인원을 감안하여 산출
    1) 인력부하율 = 생산오더 대비 필요공수 ÷ 보유공수(운영가능인원)
    2) 설비가동률 = 실제 오더수량 ÷ 설비 표준 CAPA
 ※ 기간별 생산능력(금액)은 제품 mix로 인한 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3) 생산실적 및 가동률
①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만RMB)
사업부문 품 목 사  업  소 제19기 1분기 제18기 제17기
화장품 사업부문 기초화장품 스킨케어사업장(오산) 315,813 1,719,376 1,917,860
색조화장품 메이크업사업장(오산) 156,762 663,823 616,203
건강기능식품 외 헬스케어사업장(안성) 43,869 217,096 253,174
DB(Daily Beauty) 사업부문 비누,치약 등 데일리뷰티사업장(대전) 178,519 911,018 1,014,330
녹차 등 설록차사업장(진천) - 30,826 61,129
(주)아모레퍼시픽 계 694,964 3,542,139 3,862,697
화장품 사업부문
기초화장품 (주)코스비전(대전) 30,776 141,188 117,736
색조화장품 10,793 45,021 43,647
(주)코스비전 계
41,569 186,208 161,383
화장품 사업부문 기초화장품 중국사업장(상해) 14,155 114,798 118,648
색조화장품 6,041 25,210 23,743
DB(Daily Beauty) 사업부문
비누,치약 등
12,059 67,875 87,575
중국사업장(상해) 계 32,255 207,882 229,966
주1) 주요 사업장 기준임.
주2) 설록차사업장(진천)의 경우, 2023년 8월 농업회사법인 (주)오설록농장에 진천공장 사업부문의 일부(자산, 부채, 인력 등)를 양도하여 2023년 7월까지의 실적이 반영됨.

②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
사  업  소 평균가동률
스킨케어사업장(오산) 87.5
메이크업사업장(오산) 92.7
헬스케어사업장(안성) 72.4
데일리뷰티사업장(대전) 65.6
스킨케어사업장(대전) 주)

81.5
메이크업사업장(대전) 주)

110.4
스킨케어중국사업장(상해) 22.5
메이크업중국사업장(상해) 39.1
데일리뷰티중국사업장(상해) 58.7
주) 주요 종속회사인 (주)코스비전 사업장

(2)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주요 사업장 현황
사업장 주소 비고
본사 서울 용산구 한강대로 100 ㈜아모레퍼시픽
광주 지역사업부 광주 동구 금남로5가 57 ㈜아모레퍼시픽
대구 지역사업부 대구 동구 동대구로 412 ㈜아모레퍼시픽
대전 지역사업부 대전 서구 대덕대로 247 ㈜아모레퍼시픽
부산 지역사업부 부산 동구 중앙대로 276 ㈜아모레퍼시픽
화장품사업장(오산) 경기 오산시 가장산업동로 37 ㈜아모레퍼시픽
데일리뷰티사업장(대전) 대전 대덕구 대화로 80 ㈜아모레퍼시픽
헬스케어사업장(안성) 경기 안성시 공단1로 36 ㈜아모레퍼시픽
용인기술연구원 경기 용인시 용구대로 1920 ㈜아모레퍼시픽
코스비전 대전 대덕구 대화로 80 ㈜코스비전
중국공장 No. 768, Boxue South Road, Malu Town, Jiading District, Shanghai, China 201801 AMORE Cosmetics (Shanghai) Co.,Ltd.

2) 주요 생산설비 현황
당사 및 연결대상 회사의 생산에 중요한 시설 등으로는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구기구, 비품 등이 있습니다. 세부현황은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4.03.31 기준)                                                                                                                                                                (단위 : 백만원)
구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구기구 집기비품 건설중인
자산 기타의
유형자산 합계
기초 장부금액 849,339 1,106,970 34,090 232,533 534 17,465 157,557 42,581 535 2,441,604
취득(*) 621 512 (13) 2,084 - 3,856 13,543 3,069 28 23,700
대체 21,823 (5,676) 562 1,523 - - 5,168 (40,898) - (17,498)
처분 - - - (126) - - (191) - (5) (322)
감가상각비 - (10,338) (940) (10,114) (35) (3,135) (6,892) - (63) (31,517)
환산차이 - 3,325 25 323 - 64 395 (11) (1) 4,120
분기말 장부금액 871,783 1,094,793 33,724 226,223 499 18,250 169,580 4,741 494 2,420,087
주1) 취득금액은 관련 국고보조금 136백만원이 차감된 금액입니다.
주2) 주요 유형자산에 대한 객관적인 시가 판단이 어려워 시가 기재를 생략했습니다.

3) 설비의 신설·매입 계획 등
 (단위 : 백만원)
구분 내역 투자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제19기 1분기 투자액

영업 매입기타 2024.01.01 ~ 2024.03.31 집기, 공사비 등 판매증대 3,780
생산 증설수선 2024.01.01 ~ 2024.03.31 건물, 기계장치, 환경설비 등 생산효율성 제고 7,396
연구 기타 2024.01.01 ~ 2024.03.31 연구설비 등 연구개발 488
기타 신설매입 2024.01.01 ~ 2024.03.31 공사비, 전산장비, 집기 등 경영효율성 제고 6,109
합  계  17,774
주) (주)아모레퍼시픽 기준

 (단위 : 백만원)
구분 내역 투자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제19기 1분기 투자액

생산 증설수선 2024.01.01 ~ 2024.03.31 건물, 기계장치, 환경설비 등 생산효율성 제고 311
기타 신설매입 2024.01.01 ~ 2024.03.31 공사비, 전산장비, 집기 등 경영효율성 제고 3
합  계 314
주) 주요 종속회사인 (주)코스비전 기준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9기 1분기 제18기 제17기
화장품 사업부문 상품, 제품 기초 / 색조화장품 합계 807,548 3,270,552 3,677,726
DB(Daily Beauty) 사업부문 상품, 제품 개인용제품 / 생활용품 등 합계 103,905 403,412 457,207
합계 911,453 3,673,964 4,134,933
주) 매출의 관한 상세 사항은 Ⅲ. 재무에 관한 사항 - 3. 연결재무제표 주석 - 4.부문별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중
경 로 순수국내 면세 해외법인 및 수출
비중 50% 12% 38%
주) 순수국내는 온라인, 백화점, 방문판매, 전문점, 할인점, 대리점 등을 포함합니다.

2) 판매방법 및 조건

① 대금회수 : 현금 및 60일 이내 어음결제 또는 개별 계약조건 (판매 경로별로 상이)

② 부대비용의 부담 : 제품운송비 등 제반비용은 회사에서 부담 (판매 경로별로 상이)



3) 판매전략

① 상품 판매촉진 및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활동 전개
② 시장조사 기능의 강화
③ 경쟁우위의 차별화된 상품개발(HIT상품) 및 육성
④ CEM활동을 통한 고객 집객력 확대 등

4) 주요 매출처
당분기와 전기 중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외부고객은 없습니다.

나. 수주상황
(주)아모레퍼시픽은 삼일회계법인과 2018년 4월 1일부터 2028년 3월 31일까지 용산 본사 사옥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24년 2월 28일 임대차목적물 추가 등 주요계약 내용 변경에 따라 임대차계약이 변경되었으며, 상세내용은 (주)아모레퍼시픽에서 정정공시한 "단일판매ㆍ공급계약 체결"(2024.02.28 공시) 참조 바랍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가. 위험관리

(1) 재무위험관리요소
연결회사는 여러 활동으로 인하여 시장위험(환위험, 공정가치 이자율 위험, 현금흐름이자율 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 위험과 같은 다양한 금융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중간연결재무제표는 연차 연결재무제표에서 요구되는 모든 재무위험관리와 공시사항을 포함하지 않으므로 2023년 12월 31일의 연차연결재무제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결회사의 위험관리부서 및 기타 위험관리정책에는 전기말 이후 중요한 변동사항이없습니다.

(2) 유동성 위험
전기말과 비교하여 금융부채에 대한 계약상 할인되지 않은 현금흐름에 대한 중요한 변동은 없습니다.

나. 파생 거래

(1) 당사는 환율 변동 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외화 포지션에 대해 통화선물을 매매하여 헷지합니다.

-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파생상품자산부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제19기 1분기
(당분기)

제18기

(전기)

제17기
(전전기)
특정예금(선물거래예치금) 1,051 1,614 662

- 파생상품자산과 관련하여 인식한 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제19기 1분기
 (당기)
제18기

(전기)

제17기
(전전기)
파생상품평가이익 20 - -
파생상품거래이익 22 1,220 4
파생상품평가손실 74 - -
파생상품거래손실 681 1,989 135

(2) 상기 내용 외 당분기말 현재 회사는 (주)코스알엑스와 주식매매계약으로 발생한 선도계약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인 파생상품자산으로 인식하였습니다.

당사의 파생 거래는 'Ⅲ.재무에 관한 사항'의 '3.연결재무제표 주석'의 '19.우발채무 및 약정사항'의 '(6)주주간 약정' 및 '24.공정가치'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경영상의 주요 계약 등

계약상대방 계약의 목적 및 내용 계약체결시기 또는 계약기간 계약금액 비고
삼일회계법인 용산 본사 사옥 임대차 계약 2018.04.01 ~ 2028.03.31 209,606,962,407원 - 계약금액은 월 기본임대료와 기본관리비를 계약기간 10년을 기준으로 환산한 가액이며, 추가임대료와 추가관리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2024년 2월 28일 임대차목적물 추가 등 주요계약 내용 변경에 따라 임대차계약이 변경되었으며, 상세내용은 (주)아모레퍼시픽에서 정정공시한 "단일판매ㆍ공급계약 체결"(2024.02.28 공시) 참조
(주)코스알엑스의 최대주주 외 1인 기능성 화장품 포트폴리오 강화 2021.09.17 180,000,000,000원 - 상세내용은 (주)아모레퍼시픽에서 공시한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2021.09.17 공시) 참조
- AMOREPACIFIC US INVESTMENT, INC.
- Amorepacific US Investment Merger Sub, LLC
- Tata's Natural Alchemy, LLC. 등 해외 화장품 브랜드 'Tata's Natural Alchemy, LLC.' 를 역삼각합병 방식으로 인수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 가속화하고자 함. 2022.09.01 168,137,500,000원 - 2022년 10월 27일에  AMOREPACIFIC US INVESTMENT, INC.이 지급대리인에게 합병대가를 지급함에 따라 합병이 완료됨.
- 상세내용은 (주)아모레퍼시픽에서 공시한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취득결정'(2022.10.19 정정공시) 및  '타인에 대한 채무보증 결정'(2022.10.27 정정공시) 참조
(주)코스알엑스의 최대주주 외 2인 기능성 화장품 포트폴리오 강화 2023.10.30 755,108,455,462원 - 상세내용은 (주)아모레퍼시픽에서 공시한 "주요사항보고서(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양수결정)"(2023.10.31 공시) 참조
주) 상기 경영상의 주요계약은 계약체결시점의 회사의 직전 사업연도말 연결 재무제표 기준 자기자본 2.5% 이상에 해당하는 비경상적인 중요계약을 포함하여 기재함.

나. 연구 개발 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개발담당조직도
연구개발담당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9기 1분기 제18기 제17기 비고
연구개발비용 계 34,430 136,242 121,146 -
회계처리 판매비와관리비 34,430 136,242 121,146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 계÷당기매출액×100] 3.78% 3.71% 2.93% -

(3) 연구개발 실적

(단위 : 건)
사업부문 제19기 1분기 제18기 제17기
화장품 12 23 19
생활용품 2 8 7
건강식품 1 6 7
합계 15 37 33
※상세 현황은 '상세표-4. 연구개발실적(상세)' 참조



7. 기타 참고사항



가. 업계의 현황

(1) 화장품 산업

화장품 산업은 소비재 산업으로서 고객의 주목을 받기 위한 차별적인 신제품 개발과 마케팅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품의 가치 증대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디자인, 패키지, 광고 등의 투자와 더불어,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트렌드를 예측하고 다양한 카테고리의 제품을 생산 및 유통할 수 있는 제조와 물류 기반 확보도 필요합니다.
소비 트렌드에 민감하며, 계절적 수요 변동과 개인별 선호 차이로 인해 제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능성 화장품, 더마 화장품, 클린/비건 뷰티, 맞춤형 화장품, 이너뷰티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으며, 다양한 영역과의 콜라보레이션, 친환경 패키지 등 개념 있는 소비를 위한 패키징 기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화장품 시장은 ODM/OEM 발달 및 온라인과 멀티브랜드숍의 확대로 인해 기초와 색조 모두 다양한 중소형 브랜드들이 새롭게 진입하며 산업 내 경쟁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 채널은 지속적인 강세를 보이며 화장품 시장의 주요 유통 채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생활용품 산업


생활용품은 필수 소비재로서 수요의 변동성은 낮으나 경쟁 강도는 높은 산업입니다. 소비자의 니즈가 세분화되면서 기능성 및 프리미엄 제품, 친환경 소재 활용 제품 등 다양한 수요에 대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온라인, 멀티브랜드숍 채널 확대로 여러 브랜드와 제품이 유입되며 더욱 다변화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 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2024년 1분기 (주)아모레퍼시픽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은 전년 수준을 유지한 9,115억원을, 영업이익은 12.9% 증가한 727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주)아모레퍼시픽은 브랜드별 핵심 카테고리 및 대표 제품 육성을 통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외 시장 변화에 대응하여 오프라인 채널의 질적인 정예화와 더불어 온라인, 멀티브랜드숍 채널의 성장 강화에 집중하며 사업 체질 개선을 도모하였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리밸런싱' 전략 실행에 집중하며, 북미 등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의 지형을 다양화하고, 집중 성장 지역 내 긴밀한 유통 파트너십 구축, 넥스트 글로벌 브랜드 육성 등을 통해 글로벌 성장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였습니다.


<국내 사업>

국내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1% 증가한 5,636억원을, 영업이익은 27.8% 증가한 49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화장품 부문 및 면세 채널의 성장으로 전체 매출이 성장하였고, 설화수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화장품 부문의 이익이 개선되며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1) 국내 사업 - 화장품 사업부문

국내 화장품 사업은 브랜드별 혁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e커머스, MBS 등 신성장 채널 대응력을 제고하였습니다.
설화수는 '진설수', '진설유액' 리뉴얼 출시로 진설 라인업을 확대하였고, '윤조 립밤', '퍼펙팅 립컬러' 등 신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며 경쟁력을 제고하였습니다. 헤라는 핵심 제품 '루즈 클래시 립스틱'을 출시하고 글로벌 앰배서더인 블랙핑크 제니와 브랜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매력도를 제고하며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바이탈뷰티는 대표 제품 '명작수 골드' 리뉴얼 출시 및 지속적인 판매 호조로 '명작수'가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하였고, '우먼밸런스', '신바이오틱스' 등 병의원 채널 전용 제품을 출시하며 고객 대응력을 제고하였습니다. 라네즈는 대표 제품인 '워터뱅크 크림' 리뉴얼, 핵심 신제품 '바운시&펌 슬리핑 마스크' 신규 출시를 통해 리브랜딩 캠페인을 전개하였고, 국내 MBS 채널에서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브랜드 전체 매출이 견고하게 성장하였습니다. 에스트라 또한 대표 제품인 '아토베리어 365 크림'을 리뉴얼 출시하며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였고 올리브영 더마 카테고리 매출 1위를 유지하며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지속하였습니다. 한율은 신제품 '달빛 유자 비타톤업 애플존 패드' 출시를 통해 올리브영 온라인몰 마스크 패드 카테고리 1위를 기록하는 등 초기 판매 성과 호조를 보이며 브랜드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2) 국내 사업 - DB(Daily Beauty) 사업부문

국내 DB(Daily Beauty) 사업은 일리윤, 라보에이치 등 주요 성장 브랜드를 중심으로 MBS 채널 대응력을 강화하였습니다.
일리윤은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와의 협업 에디션 출시 등을 통해 화제성을 제고하고 올리브영 바디케어 부문에서 1위를 기록하며 매출 성장을 지속하였고, 라보에이치 또한 대표 제품인 '두피 강화 샴푸'가 지속적인 판매 호조를 보이며 올영픽 1위를 기록하는 등 시장 점유율이 확대되었습니다. 미쟝센은 '살롱 10 프로페셔널' 라인 등 핵심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글로벌 앰배서더로 걸그룹 '에스파'를 선정하며 헤어 패션 브랜드로서 글로벌 입지를 제고하였습니다.

<해외 사업>

해외 사업 매출은 2.4% 감소한 3,36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중화권 매출은 19.3% 하락하였으나, 미주, EMEA 등 서구권 지역의 매출은 전년 대비 41.7% 확대되며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중화권은 주요 채널 재고 축소 등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이 감소하였지만, 브랜드별 핵심 제품 집중, KOL 협업 콘텐츠를 강화하며 부녀절 고객 판매 매출은 성장하였습니다. 중국에서 설화수는 '자음생' 라인 등 핵심 제품 판매에 집중하며 온라인 채널 매출이 견고하게 성장하였고, 백화점 뷰티 클래스 개최, VIP 전용 세트 출시를 통해 백화점 신규 고객 확대에 주력하였습니다. 라네즈는 중국 고객 대표 인기 제품인 '스킨베일 베이스'를 리뉴얼 출시하며 고객 대응력을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도우인 등 신성장 채널을 중심으로 온라인 매출은 견고하게 성장하였으나, 오프라인 채널은 백화점 매장 효율화에 집중하며 하락하였습니다.
중화권을 제외한 기타 아시아 지역의 매출은 소폭 하락하였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설화수와 라네즈가 주요 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하였고, 에스트라 브랜드가 베트남 시장에 신규 진출하며 고객 접점을 확대하였습니다. 일본은 이니스프리, 에뛰드의 채널 재정비 영향으로 전체 매출이 하락하였습니다. 반면, 라네즈는 e커머스 및 MBS 채널을 중심으로 매출이 고성장하였고, 헤라, 에스트라, 프리메라 등 지난 해 하반기 신규 진출한 브랜드들은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며 판매 호조가 지속되었습니다.
미주는 라네즈, 이니스프리, 설화수를 중심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채널 접점을 확대하며 전체 매출이 40% 증가하였습니다. 라네즈는 '바운시&펌 슬리핑 마스크' 출시 기념 LA 팝업 이벤트 등 고객 체험 캠페인을 전개하며 화제성을 제고하였고, 이니스프리는 '비타C세럼', '데일리 UV 미네랄 선스크린' 등 핵심 신제품을 출시하고 MBS 채널 접점을 확대하며 매출이 견고하게 성장하였습니다. 설화수는 온라인 직영몰 마케팅을 강화하며 신규 고객 유입을 확대하고 매출이 성장하였습니다.
EMEA 지역은 라네즈, 이니스프리의 견고한 성장으로 전체 매출이 52% 성장하였습니다. 라네즈는 립 카테고리 및 핵심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매출이 2배 성장하였고, 이니스프리는 영국 Space NK에 신규 진출하고, 유럽 주요 국가 세포라 채널에서 리브랜딩 캠페인을 전개하며 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다. 시장점유율

최근 사업연도 화장품시장 점유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구   분 

주요제품

2024년 1분기

2023년

2022년

화장품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등

13.3% 13.5% 14.1%
생활용품

헤어, 바디 등

9.1% 8.8% 9.9%
주1) 상기 시장점유율은 마케팅 리서치 기업인 칸타월드패널의 데이터 기준입니다.
- 화장품 : 화장품 스킨케어(스킨, 로션, 크림, 에센스 등) 카테고리 및 메이크업(페이스,립,아이 메이크업 등) 카테고리에 대한 시장점유율입니다.
- 생활용품 : 헤어부분 5대(샴푸, 린스, 트리트먼트, 정발, 염모) 카테고리 및 바디부분 2대(바디워시, 바디로션) 카테고리에 대한 시장점유율입니다.
주2) 상기 시장점유율은 칸타월드패널의 패널데이터 모집단 구매액을 근거로 추정하는 방식으로 산정하였으며, 산정하는 방식에 따라 시장점유율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3) 에스트라 브랜드의 일부 제품이 2024년 1분기부터 바디 제품에서 화장품으로 구분 변경되었으며, 이에 최근 3년 시장점유율도 변경 반영하였습니다.

라. 주요 특허현황

2024년 3월 31일 기준 당사에서 등록유지 중인 특허권은 국내 1,481건, 해외 1,726건이며, 주요 특허권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명의 명칭 특허일자 요약 배타적 권리기간 근거법령 취득소요
인력/기간 적용제품
두피 저자극 및 항염 효과가 우수한 모발 화장료 조성물 2017년 01월 17일 본 발명은 소듐라우레스설페이트 및 라우릴폴리글루코사이드와 소이아미도프로필아민옥사이드 중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모발 화장료 조성물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모발 화장료 조성물은 두피에 자극이 적으면서도 두피노폐물 제거와 두피 각질제거 효과가 우수하며, 두피의 염증 예방 및 치료 효과가 우수하다. 또한, 두피에 청량감을 부여하여 시원한 기분을 유발하는 효과가 있다. 향후 6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3명, 6년 8개월 려 흑윤생기 자양윤모 두피스케일러
수경재배 인삼 유래 진세노사이드 F2를 함유하는 피부 외용제 조성물 2018년 07월 06일 본 발명은 진세노사이드 F2를 함유하는 피부 외용제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진세노사이드 F2를 배지경 인삼수경재배시스템 및 분무경 인삼수경재배시스템으로 재배하여 수확한 청정수삼 및 인삼 엽으로부터 추출함으로써, 보다 높은 함량의 진세노사이드 F2를 수득할 수 있고, 또한 진세노사이드 F2를 함유함으로써 우수한 항산화력을 통하여 피부 노화 방지 효과, 피부 보습력 개선 효과, 항염 효과, 여드름 및 아토피 등의 피부 트러블 개선 효과, 미백 효과, 피지 조절 효과, 모공 수축 효과, 혈행 개선을 통한 안색 개선 등의 전반적인 피부 상태 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비듬 방지 효과, 육모 효과 및 백모 방지 효과 등의 두피 및 모발 상태 개선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향후 8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6명, 6년 설화수 자음생
생분해가 가능한 프럭토스 1,6-비스포스페이트 안정화 캡슐, 이의 제조 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 2019년 11월 20일 본 발명은 프럭토스 1,6-비스포스페이트(fructose 1,6-bisphosphate) 안정화 캡슐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프럭토스 1,6-비스포스페이트의 포스페이트 기와 분자량 1,000 내외의 올리고 펩티드 사이의 정전기적 결합에 의해 핵을 생성하고 생분해성 고분자로 이루어진 양친성 블록 고분자로 이를 캡슐화함으로써 프럭토스 1,6-비스포스페이트를 안정화시킬 수 있는 생분해성 캡슐, 이를 제조하는 방법 및 상기 캡슐을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향후 9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6년 4개월 헤라 에이지어웨이모디파이어
탈수소 아비에틱산 및 컴파운드 K를 포함하는 피부 항노화용 조성물 2020년 02월 19일 본 발명은 탈수소 아비에틱산과 컴파운드 케이의 혼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포함함으로써, 피부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으면서도 피부 세포 증식, 콜라겐 생성 촉진 및 리포푸신(Lipofuscin) 축적 억제 효과가 우수한 피부노화 방지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향후 12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3명, 3년 5개월 설화수 진설라인
인삼열매 추출물을 포함하는 뇌 활성화 조성물 2021년 01월 04일 본 발명에 따른 조성물은 뇌를 활성화 시키고, 그로 인하여 전두엽과 후두엽 사이의 연결 강도를 강화시켜 인지능력 영역에서의 문제 해결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해결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진다. 이에 따라 본 명세서의 조성물은 만성피로증후군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약학 조성물 또는 식품 조성물로 사용될 수 있다. 향후 10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5명, 6년 10개월 명작수
모발용 투명 제형 조성물 2022년 07월 04일 본 발명은 폴리쿼터늄-73을 포함하는 투명 제형의 모발용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상기 조성물은 폴리쿼터늄-73이외에 계면활성제를 더 포함할 수 있으며, 상기 계면활성제는 소듐 라우레스 설페이트(sodium laureth sulfate), 소듐 라우로일 살코시네이트(sodium lauroyl sarcosinate) 및 코카미도프로필 베타인(cocamidopropyl betaine)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 이상의 계면활성제이며, 본 발명의 일측면에 따른 조성물은 투명한 제형을 제공하며, 기포력, 컨디셔닝 효과 및 모발윤기증진에 우수한 효과를 나타낸다. 향후 11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2명, 6년 10개월 미쟝센 샴푸
다중 유화 제형의 화장료 조성물 2023년 11월 01일 본 명세서는 내상 및 외상을 포함하는 액적(droplet) 및 최외상을 포함하는 다중 유화 제형을 포함하는 화장료 조성물에 대하여 기술한다. 본 발명의 화장료 조성물은 상기 최외상에 액적들이 매우 인접하게 분포함으로써 우수한 제형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다. 향후 15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4년 헤라 멜라솔브 프로그램


마. 환경보호 정책 및 현황

(1) 환경 규제 준수

당사의 소속사업장은 화학물질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토양환경보전법, 물환경보전법, 폐기물관리법 등을 준수하고 있으며 사업 운영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환경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1) 에너지 관리
-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를 통한 재생전력 자체 생산
- 녹색 프리미엄 구매, 전력수급계약 체결
- 설비 운영 과정 혁신을 통한 전기 절약 활동 전개

2) 화학물질 통합 관리
- 안전한 화학물질 관리를 위한 화학물질 통합관리시스템 AP-CHEMS 도입
- 관리 대상 유해물질에 대한 정보 체계화
- 신규 화학물질의 규제 검토 및 데이터베이스화 작업 지속적 수행

3) 대기 및 토양 오염 물질 관리
- 대기오염물질의 희석 배출 방지를 위한 국소배기장치 댐퍼 자동조절 설비 도입
- 대기방지시설 가동 실시간 관제를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 토양 환경 보전을 위한 사업장 인근 토양의 오염도 주기적 측정

4) 수자원 관리
- 우수 저장시설을 통해 중수로 재활용
- 폐수 모니터링 시스템 및 자동 공정 설비 투자
- 오염물질 처리 효율화를 위한 신규 교반기 설치

5) 폐기물 관리
- 사업장별 발생 폐기물을 물질·종류별로 세부 구분하여 효율적인 재활용 수행
- 실질적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재활용률 우수 업체 지속적 발굴
- 글로벌 생산사업장 매립제로 달성

(2) 주요 환경 관련 투자
당사는 2023년 중 대기방지시설 인버터를 도입하고 폐수처리 공정 중 생물학적 처리 공정을 자동화하는 등 환경 개선을 위해 약 15억원의 환경개선설비 투자를 진행했습니다. 향후 환경 인프라 전산화 도입과 악취 관리 효율성 증대를 위해 약 23억원의 환경개선설비를 투자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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