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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엘지생활건강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존버 주린이 2024. 5. 26. 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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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엘지생활건강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당사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에는 본 항목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2. 회사의 연혁


당사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에는 본 항목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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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본금 변동사항


당사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에는 본 항목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4. 주식의 총수 등


당사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에는 본 항목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당사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의 경우에는 본 항목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핵심 사업은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Home Care & Daily Beauty),
Refreshment(음료)으로 구분됩니다. 2023년 연간 기준으로 각 사업부문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Beauty(41.4%), HDB(32.1%), Refreshment(26.6%)입니다.

Beauty 사업부문은 '더후', '숨37˚', '오휘', '빌리프', 'CNP', '더페이스샵(TFS)' 등 다양한 럭셔리 및 프리미엄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표 럭셔리 브랜드 '더후'는 차별화 된 컨셉과 제품력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 Beauty 매출에서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글린트', '프레시안', 'hince' 등 브랜드를 통해 색조 화장품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HDB 사업부문은 크게 Daily Beauty(DB)와 Home Care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DB는 샴푸, 바디워시, 치약처럼 개인의 미용과 위생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고, Home Care는 집안 청소와 의류 세탁에 사용되는 생활용품으로 구분됩니다. 생활용품에 들어가는 원료를 판매하는 B2B사업도 하고 있는데, 이는 Home Care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HDB 사업부문은 당사의 가장 오래된 사업으로서 국내 시장에서 굳건한 1위 지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Refreshment 사업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브랜드는 '코카콜라'입니다.
당사의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The Coca-Cola Company(이하, "TCCC")의 보틀링 파트너로서 TCCC부터 원액을 구매해 국내에서 제조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탄산음료인 주스, 커피, 생수 등의 제품도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운 여름이 성수기인 Refreshment 사업과 춥고 건조한 계절이 성수기인 Beauty
사업은 상호 보완하여 매출의 연중 변동성을 축소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강력한 내수 지위를 갖춘 Home Care 사업과 Refreshment 사업의 국내 시장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한편, 동시에 럭셔리 및 프리미엄 Beauty 브랜드와 Daily Beauty 브랜드의 집중 육성을 통해 해외 시장 안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하  II. 사업의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현황
(2024.03.31 기준) (단위 : 억원)
사업 주요제품 주요상표 등 제24기 1분기 매출액
(비율) 제23기 매출액
(비율) 제22기 매출액
(비율)
Beauty
(화장품) 기초 화장품 더후, 숨, 오휘, CNP
7,409

(42.9%)

28,157
(41.4%) 32,118
(44.7%)
색조 화장품 VDL, VDIVOV
HDB
(생활용품) 샴푸 등 엘라스틴, 리엔
5,534

(32.0%)

21,821
(32.1%) 22,098
(30.8%)
치약 등 페리오, 죽염
바디로션 등 벨먼, 피지오겔
세탁세제 등 테크, 샤프란
주방세제 등 자연퐁, 홈스타
생산원료 등 계면활성제, 지방산
Refreshment
(음료) 탄산음료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 에너지
4,344

(25.1%)

18,070
(26.5%) 17,642
(24.6%)
비탄산음료 미닛메이드, 조지아, 파워에이드
생수 평창수
합 계
17,287

(100.0%)

68,048
(100.0%) 71,858
(100.0%)

나. 주요 제품 가격변동 현황
(2024.03.31 기준) (단위 : 원)
사업 품  목 제24기
1분기 제23기 제22기 비  고
Beauty
(화장품) 오휘 스킨 33,000 33,000 33,000 -
이자녹스 로션 33,000 33,000 33,000 -
수려한 비책자단 메탈쿠션 FD 28,800 28,800 28,200 -
닥터벨머 시카 수분크림 20,400 20,400 20,400 -
HDB
(생활용품) 페리오 치약 2,410 2,190 2,190 -
리엔 샴푸 12,210 12,210 12,210 -
자연퐁 4,430 4,430 4,430 -
테크 15,890 15,890 15,890 -
샤프란 5,520 5,520 5,520 -
Refreshment
(음료) 코카콜라 2,508 2,508 2,508 -
미닛메이드 3,000 3,000 2,879 -
주) 상기 제품 가격은 공장도가격 기준임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1)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2024.03.31 기준) (단위 : 억원)
사업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주요 매입처
Beauty
(화장품) 원재료 스쿠알란, 알부틴, Macademia Oil 등 각종 화장품 원료 356 20.6% 엔에프씨, 고원화성 등
부재료 용기, 캡, 단상자 등 보조재 647 37.5% (주)신우, (주)연우 등
상품 스킨, 로션, 트웨이케익 등 상품 판매 723 41.9% 제니코스, 코스맥스 등
소계 - - 1,725 100.0% -
HDB
(생활용품) 원재료 소다회, AOS, 우지, Palm Stearin Oil 등 샴푸, 비누, 치약
등의 원료 651 32.7% 이수화학, 동남합성 등
부재료 용기, 캡, 단상자 등 보조재 244 12.2% 일양화학, 한일프라콘 등
상품 칫솔 등 상품 판매 1,096 55.1% 에버코스, 럭키산업 등
소계 - - 1,991 100.0% -
Refreshment
(음료) 원재료 원액, 당류, 과즙 등 음료(탄산 및
비산탄 음료)원료 1,042 43.4% 한국코카콜라유한회사,
인그리디언코리아 등
부재료 용기, 캡, 상자 등 보조재 554 23.1% 테크팩솔루션, 한일제관 등
상품 음료(탄산 및 비탄산 음료) 원료 등 상품 판매 803 33.5% 오케이에프 등
소계 - - 2,398 100.0% -
합계 원재료 2,048 33.5% -
부재료 1,444 23.6% -
상품 2,622 42.9% -
합계 6,114 100.0% -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현황

(2024.03.31 기준)
사업 품  목 통화 단위 제24기
1분기 제23기 제22기
Beauty
(화장품) Macadamia Oil KRW Kg 7,893 7,891 7,396
Cetyl Alcohol KRW Kg 8,612 8,808 11,579
Stearyl Alcohol KRW Kg 9,814 9,896 12,160
HDB
(생활용품) Palm Stearin Oil USD ton 884 845 1,213
Palm Kernel Oil USD ton 909 940 1,645
Refreshment
(음료) 원액 KRW SU 474,777 460,373 447,808
당분류 KRW Kg 864 806 679
오렌지과즙 KRW Kg 5,366 5,366 3,872
포도과즙 KRW Kg 3,025 3,025 3,350
주) 원자재 중 매입금액 상위품목 및 여러 제품에 자주 사용되는 품목을 선정하였음


나. 생산 및 설비
(1)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①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2024.03.31 기준) (단위 : 억원)
사업 품  목 사업소 제24기 1분기 제23기 제22기
생산능력 생산실적 생산능력 생산실적 생산능력 생산실적
Beauty
(화장품) 화장품 청주 6,413 5,271 24,620 19,954 23,172 18,730
소계 6,413 5,271 24,620 19,954 23,172 18,730
HDB
(생활용품) 치약, 샴푸, 세제, 섬유유연제 등 청주 1,897 1,351 6,903 4,965 7,108 5,110
피부용품,
세탁용품계면활성제 등 울산 793 408 3,004 1,578 3,786 2,038
온산 446 332 1,960 1,258 1,841 1,225
세트, 랩 나주 - - - - 62 20
소 계 3,137 2,091 11,868 7,801 12,797 8,393
Refreshment
(음료) 탄산 및 비탄산음료 여주 2,403 1,347 9,163 5,485 9,152 5,462
양산 1,461 791 5,773 3,262 5,203 2,733
광주 1,061 564 3,851 2,014 3,665 2,145
천안 598 371 2,311 1,510 2,228 1,484
익산 112 85 458 361 406 300
생수 평창 157 68 571 290 579 315
철원 127 27 404 71 401 74
소계 5,919 3,253 22,531 12,994 21,633 12,513
합계 15,469 10,615 59,019 40,749 57,602 39,636
주) 상기 HDB(생활용품) 나주공장은 2022년 12월 20일 폐업신고하였으며, 12월 22일부로 폐업신고 완료되어 생산 중단됨

※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a) 산출방법
 생산능력 = 이론Capa X 근무일 / 365일
 ※ 이론 Capa = 해당설비의 시간당 생산속도 X 24시간 X 365일
 ※ 당사의 제품특성상 조업일수 산출기준은 연속공정과 단속공정의 가중치로
     산출됩니다.

b) 산출기준
  제24기 (2024.01.01~2024.03.31)의 생산실적에 실제운용가능 Shift
  (근무인원 고려) 기준으로 계산한 평균 가동률을 감안하여 산출하였습니다.

②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2024.03.31 기준) (단위 : 시간, %)
사업 (사업소) 제24기 누계
가동가능시간 제24기 누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Beauty (화장품) 청주 584 480 82.2%
HDB
(생활용품) 청주 980 698 71.2%
울산 1,186 610 51.5%
온산 1,800 1,338 74.3%
Refreshment
(음료) 여주 11,520 6,455 56.0%
양산 5,760 3,120 54.2%
광주 4,320 2,298 53.2%
천안 8,640 5,353 62.0%
익산 1,512 1,144 75.7%
평창 2,880 1,252 43.5%
철원 2,400 514 21.4%


(2) 생산설비의 현황 등
① 국내 주요 사업장 현황

회사명 구분 소재지
(주)LG생활건강 본사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 58
대전 R&D 캠퍼스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175
마곡 사이언스파크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10로 70
청주공장 충청북도 청주시 흥덕구 2순환로 765
울산공장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양읍 덕망로 275
온산공장 울산광역시 울주군 온산읍 이진로 19
인천공장 인천광역시 부평구 백범로 604번길 22
대전 오비엠랩 공장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2로 241
코카콜라음료(주) 여주공장 경기도 여주시 세종로 415
양산공장 경상남도 양산시 충렬로 269
광주공장 광주광역시 북구 양일로 130
해태에이치티비(주) 천안공장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청당산업길 250
평창공장 강원도 평창군 봉평면 진조길 227-35
철원공장 강원도 철원군 근남면 하문수동길 93
익산 공장 전라북도 익산시 석암로7길 31-17
(주)한국음료 남원공장 전라북도 남원시 덕과면 덕과남길 115
(주)에프엠지 춘천 공장 강원도 춘천시 퇴계공단길 72
태극제약(주) 부여공장 충청남도 부여군 초촌면 금백로 821
향남공장 경기도 화성시 향남읍 제약공단3길 123

② 해외 주요 사업장 현황

회사명 구분 소재지
LG VINA COSMETICS
COMPANY LIMITED 베트남 공장 Nhon Trach 2, Industrial Zone,
Hiep Phuoc Village, Dong Nai Province, Vietnam
BEIJING LG HOUSEHOLD
CHEMICAL CO., LTD. (중국)북경J/V 공장 No. 6  East Sixth Street in Zhongguancun
Science and Technology Park &
Opto Mechatronics Industrial Base of Tongzhou District,
Beijing, China 101111
Avon Manufacturing
(Guangzhou), Ltd. (중국)AVON 광저우 공장 No.11 Industry Road, Conghua Economic
Development Zone, Guangdong, China(510900)
Ginza Stefany Inc. 일본 사이타마 공장 2-chome-11-2 Toyonocho, Kasukabe, Saitama 344-0014, Japan
LG H&H USA. INC 도미니카 공장 Carretera Sanchez KM 18 1/2, Parque Industrial Itabo,
San Cristobal, Dominican Republic


③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당사 및 연결대상 회사의 생산에 중요한 시설 등으로는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구기구, 비품 등이 있습니다. 세부현황은 아래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4.03.31 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구와기구 비품 기타유형자산 건설중자산 합계
기초금액 749,789 812,878 74,863 420,748 15,695 28,400 72,622 940 131,179 2,307,114
취득 - - 35 510 24 610 2,124 - 21,166 24,469
처분 - - (1) (799) (1) (4) (362) - - (1,167)
감가상각비 - (6,391) (1,053) (19,114) (1,293) (4,344) (7,059) (62) - (39,316)
기타증감(*) 532 56,291 1,836 6,323 466 4,138 563 - (70,959) (810)
외화환산조정 (535) 412 (51) 622 16 24 633 - 4 1,125
기말금액 749,786 863,190 75,629 408,290 14,907 28,824 68,521 878 81,390 2,291,415


(2023.12.31 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구와기구 비품 기타유형자산 건설중자산 합계
기초금액 778,280  843,454  75,821  467,316  17,583  31,171  86,173  468  83,601  2,383,867 
취득  - 865  1,490  2,018  (46) 1,831  18,493   - 138,153  162,804 
처분 (5,419) (3,675) (1,014) (2,226) (33) (24) (5,337)  - (1,300) (19,028)
사업결합으로 인한 증가 - - 1,421  - - 172  12   - - 1,605 
감가상각비  - (24,996) (4,248) (76,960) (5,229) (17,603) (31,991) (304)  - (161,331)
손상차손  - (1,634) (869) (1,701)  - - (2,351)  -  - (6,555)
기타증감(*) (22,163) (692) 2,177  31,890  3,411  12,860  7,067  776  (89,298) (53,972)
외화환산조정 (909) (444) 85  411  9  (7) 556   - 23  (276)
기말금액 749,789  812,878  74,863  420,748  15,695  28,400  72,622  940  131,179  2,307,114 


(2022.12.31 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공구와기구 비품 기타유형자산 건설중자산 합계
기초금액 702,671 863,853 74,325 448,944 17,201 37,731 98,629 712 205,046 2,449,112
취득 459 1,015 147 2,067 513 2,459 20,842 - 119,959 147,461
처분 (12,187) (900) (45) (1,286) (127) (185) (2,700) - - (17,430)
사업결합으로 인한 증가 539 - - - 153 212 1,079 - -           1,983
감가상각비 - (24,987) (4,163) (77,378) (4,989) (19,548) (37,814) (389) - (169,268)
손상차손 - (1,460) - (3,375) - - (1,913) (48) - -         6,796
기타증감(*) 88,536 8,161 5,452 97,376 4,828 10,402 6,440 193 (242,307) (20,919)
외화환산조정 (1,738) (2,228) 105 968 4 100 1,610 - 903 (276)
기말금액 778,280 843,454 75,821 467,316 17,583 31,171 86,173 468 83,601 2,383,867
주1) 기타증감액은 유형자산 외의 계정으로 대체된 금액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주2) 주요 유형자산에 대한 객관적인 시가 판단이 어려워 시가 기재를 생략함
주3) 산출근거는 'III. 재무에 관한 사항'의 '3. 연결재무제표 주석' 중 '12. 유형자산'을 참조


(3) 주요 투자에 관한 사항
[진행중인 투자 및 향후 투자액]

(단위 : 억원)
사업 투자목적 투자기간 투자내용 투자기대효과 총 투자액
(제24기 예상) 기투자액
(당기 누계) 향후
투자액
Beauty
(화장품) 신규 및 기존 설비 증설 등 '24년 01월~'24년 12월 건물, 기계장치, 유통설비투자 등 생산capa 증대 등 536 53 483
HDB
(생활용품) 신규 및 기존 설비 증설등 '24년 01월~'24년 12월 건물, 기계장치, 유통설비투자 등 생산capa 증대 등 244 48 196
Refreshment
(음료) 신규 및 기존 설비 증설등 '24년 01월~'24년 12월 건물, 기계장치, 유통설비투자 등 생산capa 증대 등 764 34 730
공 통 신규 및 기존 설비 증설등 '24년 01월~'24년 12월 생산, 물류시설 구축, IT시스템, 비품 등 생산, 물류capa 증대,
자재확충 등 638 122 516
합    산 2,183 258 1,925
주) 상기 예상 투자액은 작성기준일 현재 계획 기준이며, 향후 사업 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단위 : 억원)
사업 매출유형 품 목 제24기 1분기 제23기 제22기
Beauty
(화장품) 제품
상품 기초 및 색조 등 한국 4,229 16,185 18,205
해외 4,152 16,097 18,167
내부거래조정 등 (972) (4,125) (4,254)
합계 7,409 28,157 32,118
HDB
(생활용품) 제품
상품 치약, 샴푸,
바디로션 등 한국 3,742 14,201 14,321
해외 2,489 10,153 10,314
내부거래조정 등 (697) (2,533) (2,537)
합계 5,534 21,821 22,098
Refreshment
(음료) 제품
상품 탄산 및 비탄산
음료 한국 4,788 19,847 19,371
해외 72             244             238
내부거래조정 등 (516) (2,021) (1,967)
합계 4,344 18,070 17,642
합  계 한국 12,759 50,233 51,897
해외 6,713 26,494 28,719
내부거래조정 등 (2,185) (8,679) (8,758)
합계 17,287 68,048 71,85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지배회사인 (주)LG생활건강의 판매조직은 청주, 울산, 온산 등에서 생산된 제품을
배송하는 출하부서와 이를 전국으로 신속 원활히 배송하는 물류센터가 있으며,
최종소비자에게 제품, 상품을 판매하는 대리점 및 위탁점을 관리하는 지방
영업소와 출장소 등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와 해태에이치티비(주)는 여주, 천안, 양산, 광주
등의 자가공장 등에서 생산된 제품, 상품을 유통 채널(식품점, 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등)에 신속하게 공급하기 위해 전국에 걸친 영업 및 물류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태극제약(주)는 부여, 향남공장에서 생산된 의약품을 전국 영업망을 통해 주문을 받고, 이를 도매 및 소매상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Shanghai) Co., Ltd.는 중국 상해에 소재하고 있으며, 생활용품 및 화장품 마케팅 조직, 영업 조직, 지원 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영업은 상해를 중심으로 22개 분공사(영업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백화점, 온라인채널, 대형 유통매장, 대리점 판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Ginza Stefany Inc.는 일본 동경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고객 정보를 기초로 견본 발송 후 전문 상담원의 개별 전화상담을 통해 주문을 접수하고, 나리타 배송센터에서 고객에게 직접 배송하고 있습니다. 전문 상담원을 통한 통신판매 매출 이외에 가맹점 및 소매점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Everlife Co., Ltd.는 광고를 보고 고객들이 전화를 하면 콜센터에 배속되어 있는 사원들이 주문을 받아 판매하는 통신판매의 형태이며, 콜센터는 후쿠오카와 미야자키에 있습니다. 전화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면 물류센터에서 제품을 포장하여 택배회사를 통하여 고객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형태입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LG H&H USA, Inc.는 미국 뉴욕에 소재하고 있으며, 2015년 세포라(Sephora)에 '빌리프'를 론칭하면서 미국의 메인 유통채널에 진출하며 본격적인 화장품 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이후 2019년 인수한 The Avon Company를 통해 직접판매 채널에도 진출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업 채널 범위를 확대해 나가며, 현재 세포라와 얼타 등 오프라인 및 온라인 채널에서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 모회사인 LG생활건강이 치실 등의 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Reach 브랜드의 북미 사업권을 인수하며 현지인을 대상으로 하는 데일리뷰티 시장으로도 사업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The Avon Company는 온라인(Avon.com)과 브로셔를 통해서 제품을 판매원에게 소개하고, 판매원이 일반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형태의 사업입니다. 판매원이 온라인을 통해서 주문을 하면, 물류센터에서 각 판매원에게로 제품을 배송하는 형태입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The Creme Shop, Inc.은 미국 로스엔젤레스에 소재하고 있으며, 2007년에 'The Creme Shop' 브랜드를 런칭하였고, 2012년에 현 'The Creme Shop, Inc.'법인이 설립되었습니다. 법인은 마케팅, 구매, 영업, 지원조직을 갖추고 있고, 중국 및 한국에서 제품을 소싱하여 미국 내 주요 유통채널을 중심으로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및 매출액 비중
당사와 주요종속회사의 판매경로 및 매출액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

회사명 사업 판매경로 매출액 비중 비  고
(주)LG생활건강 Beauty
(화장품) 일반영업 87.0% 백화점, 면세점, 유통점, 방문판매 등
기타 13.0% 수출 등
소계 100.0% -
HDB
(생활용품) 일반영업  77.4% 대리점, 대형마트, 온라인,
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등
기타 22.6% 원료, 수출 등
소계 100.0% -
코카콜라음료(주) Refreshment
(음료) 일반영업 71.2% 식품점, 도매상, 온라인 등
기타 28.8% 신유통 채널
(할인점, 체인슈퍼, 편의점 등)
소계 100.0% -
해태에이치티비(주) Refreshment
(음료) 일반영업 86.9% 식품점, 도매상, 온라인 등
기타 13.1% 신유통 채널
(할인점, 체인슈퍼 등)
소계 100.0% -
태극제약(주) HDB
(생활용품,
의약품) 일반영업 87.5% 일반의약품, 전문의약품, 약국, 의원 등
기타 12.5% 수출, 수탁 등
소계 100.0% -

[해외]

회사명 사업 판매경로 매출액 비중 비  고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일반영업 81.1% 백화점, 온라인 등
기타 18.9% 대리점
소계 100.0% -
Ginza Stefany Inc. Beauty(화장품) 일반영업 50.2% 통신판매(최종 소비자)
기타 49.8% 홈쇼핑, 온라인, 면세점, 백화점 등
소계 100.0% -
Everlife Co., Ltd.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일반영업 74.2% 통신판매(최종 소비자)
기타 25.8% 온라인, 드럭스토어 등
소계 100.0% -
LG H&H USA, Inc.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일반영업 69.7% 일반매장(최종 소비자)
기타 30.3% 온라인 등
소계 100.0% -
The Avon Company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일반영업 78.5% 판매원 통한 직접판매
기타 21.5% 온라인 등
소계 100.0% -
The Creme Shop, Inc. Beauty(화장품),
HDB(생활용품) 일반영업 91.0% 리테일체인, 백화점, 화장품전문점 등
기타 9.0% 대리점, 온라인 등
소계 100.0% -

(3) 판매방법 및 조건
법인별로 다소 차이는 있으나 주로 외상매출에 의한 매출이며 현금과 함께 어음
등으로 대금을 회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일부 해외 법인의 경우 일반매장 외에 통신판매, 판매원을 통한 직접판매 등의
방법으로 매출이 발생하며, 대부분 카드 수금 등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럭셔리 제품 라인업, 프리미엄 제품 라인업을 통해 경쟁사와의 제품 차별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 활동을 전개하고 해외시장 확대 및 전자상거래 채널 강화 등 새로운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당사의 장점인 전국에 걸쳐 있는 물류 및 영업망을 활용한 전 유통채널 Coverage 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더후' 브랜드 중심으로 럭셔리 백화점과 전방위 디지털 채널로 확장중이며, 'CNP' 브랜드를 필두로 프리미엄 뷰티 신규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Daily Beauty 사업은 피지오겔 및 닥터그루트를 비롯한 프리미엄 제품 위주의 새로운 성장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중점 오프라인 매장과 디지털채널에 헤어, 바디, 오랄케어 사업 위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해외 생산법인의 경우 프리미엄 화장품 및 일부 생활용품의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원가경쟁력 확보를 통한 아시아로의 시장 확대를 위하여
원부자재의 로컬화, 직매입 및 고정비 개선 등을 통해 원가절감을 하고 있습니다.

(5) 주요매출처
당사의 주요 매출처는 백화점, 면세점, 대형마트 등이며, 채널별 매출 비중은
상기 '(2) 판매경로 및 매출액 비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 수주상황
당사 제품시장의 대부분은 범용화된 시장으로서 대량 생산에 의한 매출형태를 따르며 이에 따라 주문, 도급 등과 같이 수주에 의한 매출은 미미합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가.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의 시장위험과 위험관리는 「Ⅲ. 재무에 관한 사항, 3. 연결재무제표 주석,
39. 재무위험관리」를 참조 바랍니다.

나. 파생상품 및 풋백옵션 등 거래 현황
공시서류작성기준일(2024년 3월 31일) 현재 당사가 보유 또는 의무를 부담하고 있는 파생상품, 기타 타법인 주식 또는 출자증권 등의 취득과 관련하여 체결한 풋옵션(Put Option), 콜옵션(Call Option), 풋백옵션(Put Back Option)등 계약 및 그 계약에 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Boinca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 내용
계약의 명칭 주주간계약서(SHA)
거래상대방 Edward Jin Bae, John Oh
계약일 2021.08.31
만기일 2026.12.31
계약 체결 목적 하이엔드 패션 헤어케어 사업 경쟁력 강화 
계약 내용 및 조건 주요 주주는 보유하고 있는 잔여 지분에 대해서 '23년부터 '26년에 걸쳐 아래 산식에 의한 금액으로 Put Option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Option 행사 다음연도에 주식을 인수함
계약 금액 옵션 대상 주식 비율 X {(옵션행사연도 순매출 X 1.625) + (옵션행사연도 EBITDA X 6.5)} (단, 상한금액 USD 250백만)
결제 방법 현금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없음


(2) The Creme Shop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 내용
계약의 명칭 주주간계약서(SHA)
거래상대방 Insil Kim, Sunna Kim
계약일 2022.04.20
만기일 2027.12.31
계약 체결 목적 미국 MZ세대 타겟 화장품 사업 경쟁력 강화
계약 내용 및 조건 주요 주주는 보유하고 있는 잔여 지분에 대해, 대표이사직에서 퇴임한 경우 또는 거래종결 5년 후부터 아래 산식에 의한 금액으로 Put Option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Option 행사 시 당사는 다음 연도에 주식을 인수함
계약 금액 옵션 대상 주식 비율 X {(옵션행사연도 순매출 X 1.715) + (옵션행사연도 EBITDA X 6.3)} (단, 상한금액 USD 130백만)
결제 방법 현금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없음

(3) 비바웨이브 주식에 대한 옵션

구분 내용
계약의 명칭 주식매매계약서(SPA)
거래상대방 허재석
계약일 2023.09.25
만기일 2026.12.31
계약 체결 목적 국내외 MZ세대 타겟 색조화장품 사업 경쟁력 강화
계약 내용 및 조건 주요 주주는 보유하고 있는 잔여 지분에 대해, 당사와
협의한 경우 또는 거래종결 3년 후부터 아래 산식에
의한 금액으로 Put Option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짐
계약 금액 옵션 대상 주식 비율 X 옵션 행사 직전 사업연도
매출액 X 2.5 X 영업이익률에 따른 배수
(단, 상한금액 400억원)
결제 방법 현금
중도상환 가능여부 및 상환조건 없음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경영상의 주요 계약
회사명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 기간 계약 상대방 계약 금액 계약의 목적 및 내용 비고
(주)LG생활건강 2016.10.~계약 해지 시 Farouk Systems, Inc.
10억
(50% 지분투자)

헤어케어 관련 사업을 강화하고자 미국 프로폐셔널 헤어케어 전문기업
Farouk Systems, Inc. 와 합작법인 LG Farouk Co.(엘지파루크(주))를 설립함 Joint Venture
Agreement
2018.10.~계약 해지 시 울릉군
자본금 520억
(87% 지분율)

먹는 샘물 사업을 강화하고자 울릉군과 민관 합작법인인 (주)울릉샘물을 설립함 민관 합작
실시 협약
2019.02.~계약 해지 시 SC Johnson - 살충제, 밀폐용기 시장에 진출하고, 기존의 생활용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기
위하여 세계적인 생활용품 전문기업 SC Johnson의 대한민국 독점 판매권을 획득함 전략적 제휴
2020.02.20 계약체결
2020.05.29 자산인수완료  GSK Consumer Healthcare Holdings (No. 2) Limited.,
Stiefel Consumer Healthcare (UK) Limited,
SmithKline Beecham Limited  GBP 125,000,000
(자산인수) (주)LG생활건강이 더마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사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Stiefel Consumer Healthcare (UK) Limited 등으로부터 피지오겔(Physiogel) 브랜드의
아시아퍼시픽 및 북미 지역 사업권 취득하는 계약 체결하였으며, 현재 자산인수가 완료되었음 Asset Purchase
Agreement
2020.11.13 계약체결
2020.11.13 자산인수완료 Johnson & Johnson Consumer Inc,
Cilag GmbH International USD 63,376,000
(자산인수) 글로벌 Oral Care 사업 강화를 위해 Johnson & Johnson Consumer Inc 등이 보유한
치실, 치약, 칫솔 Oral Care 브랜드의 북미와 유럽 사업권을 인수함 Asset Purchase
Agreement
2021.08.~계약 해지 시 Edward Jin Bae, John Oh  Boinca Inc. 잔여지분 43.96%에
대한 콜/풋 옵션 당사는 Boinca Inc. 지분 56.04%을 취득하면서, 매수인(당사)과 매도인(Edward Jin
Bae, John Oh)은 잔여지분 43.96%에 대하여 '24~'27년도에 걸쳐 매수/매도할 수
있도록 콜/풋옵션을 부여한 계약을 체결하였음 Shareholders
Agreement
2022.04.~계약 해지 시 Sunna Kim, Insil Kim USD 120,250,000(65% 지분투자)
The Creme Shop, Inc. 잔여지분
35%에 대한 콜/풋옵션 당사는 The Creme Shop, Inc. 지분 65%을 취득하면서,매수인(당사)과 매도인(Insil Kim,
Sunna Kim)은 잔여지분 35%에 대하여 거래종결 5년 이후 매수/매도할수 있도록 콜/풋옵션을
부여한 계약을 체결함 Shareholders
Agreement
2023.09 ~ 계약 해지 시 1차 거래: 허재석 외 19개 주체
2차 거래(잔여지분): 허재석 425억원 (75% 지분투자)
㈜비바웨이브 잔여지분 25%에
대한 콜/풋옵션 당사는 ㈜비바웨이브 지분 75%을 취득하면서, 매수인(당사)과 매도인(허재석)은 잔여지분
25%에 대하여 거래종결 3년 이후 매수/매도할 수 있도록 콜/풋옵션을 부여한 계약을 체결함.  주식매매계약
(SPA)
LG H&H USA 2021.05.11 계약체결
2021.12.31 자산인수완료 Johnson & Johnson Consumer Inc. USD 11,000,000
(자산인수) 치실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Johnson & Johnson Consumer Inc가 소유한 도미니카
소재 치실공장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함 Asset Purchase
Agreement

나.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연구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하여 제품 핵심 기술 확보 및 사업영역의
First Mover 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연구소는 차별화된 소재 및 제형 기술 개발은 물론 첨단 바이오 융합기술을 확보하여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의 전 사업 영역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신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방원료, 발효원료, 피부 유전자연구, 친환경소재와 같은 당사의 핵심 기술을 고도화하여 현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당사 R&D 조직은 CTO 및 사업본부 산하의 국내 및 해외 연구소와 디자인센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 중국, 일본 연구소를 통해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제품 개발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탄탄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뒷받침하는 연구개발 노력을 통해, 고객이 스스로의 아름다움과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 Lifestyle 기업을 지향합니다.

(2) 연구개발 담당 조직

회사명 연구조직
(주)LG생활건강 생활용품연구소
화장품연구소
IB연구소
기술연구원 연구지원부문
센베리퍼퓸하우스
디자인센터

(3)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24기 1분기 제23기 제22기
연구개발비용 계 41,739 165,704 153,479
회계처리 판매비와관리비 41,739 165,704 153,479
개발비(무형자산) - - -
(정부보조금)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4% 3.5% 3.0%
주1) 상기 연구개발비용 및 매출액은 (주)LG생활건강, (주)에프엠지, 태극제약(주) 등의 연구개발비용 및 관련 매출액임
주2) 상기 연구개발비용계는 정부보조금(국고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지출 총액임

(4) 연구개발실적

당사는 사업 경쟁력 강화 및 미래 성장을 위해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공시대상기간의 주요 연구개발실적 관련 내용은 '상세표-4. 연구개발실적
(상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상세 현황은 '상세표-4. 연구개발실적(상세)' 참조



7. 기타 참고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의 가치 제고 및 육성, 보호 활동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개발, 심의, 상표권을 비롯한 브랜드와 관련된 지식재산권의 출원, 등록 등의 브랜드 관리 정책을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인트라넷 시스템인 'IPM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소중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며 전 브랜드 고객관리를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에 대한 일관되고 지속적인 세심한 배려를 행동 지침으로 삼아 고객과의 특별한 관계 형성에 노력하며 강력한 브랜드 로열티를 축적해 나가겠습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2024년 3월 31일 기준 누적으로 국내 2,073건,
해외 815건의 등록 유지중인 특허권이 있으며, 이중 주요 특허권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취득일 지적재산권 내용 근거법령 취득소요 상용화 여부 및 매출기여도
인력/기간
세제 2012.05.08 세탁수에서 100% 용해되는 시트형의 수용성 세제에 관한 특허로 향후 7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1년 테크 OK 녹는시트
세제에 적용중
섬유유연제 2013.06.17 시트형으로 제조된 섬유유연제에 관한 특허로 향후 3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2명, 6년 샤프란 아로마시트에 적용중
피부투과펩타이드 2013.11.07 피부투과성펩타이드를 이용하여 약효물질을 경피전달할 수 있는 기술로서 향후 6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1명, 1년 6개월 오휘 등에 적용중
개선된 함침재를 구비한
메이크업 화장품 2016.03.15 함침재에 열압착 등을 통해 상면에 압축부를 형성하여 배출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상면에 패턴이나 문양 등을 각인한 형태의 화장품에 대한 특허로 향후 10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3명, 1년 6개월 함침화장품 주요제품
적용 계획중
저점도 화장료를
포함하는 화장품 2016.03.30 함침재 없이 저점도의 내용물을 담을 수 있는 막 형성 부재를 포함하는 화장품에 대한 특허이며,
향후 10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5개월 오휘 등 워터스판
제품에 적용
섬유 유연제 2016.07.01 발효 식초를 포함하는 섬유 유연제 조성물에 대한 특허로 향후 12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1년 4개월 꽃담초 섬유유연제 적용중
액상 조제유 2016.07.08 액상 조제유 조성물의 제조 방법에 대한 특허로 향후 10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1년 7개월 베비언스 액상조제유 적용중
표면 개질 조성물
(모발) 2016.09.29 모발 표면에 유효성분을 결합시킬 수 있는 Bio-접합 물질을 포함하는 조성물관련 특허로 향후 12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8명, 6개월 리엔, 바이오테라피 등
주요 헤어제품 적용
자외선 차단용
쿠션 화장품 2017.01.03 쿠션형태의 자외선 차단용 조성물로서, 스펀지와의 상용성 (흡착문제 해결)을 향상시킨 내용으로,
향후 11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1년 2개월 다수의 쿠션 화장품에 적용중
펌핑치약 2017.10.25 치약을 펌핑 용기를 통해 배출하는데 적합한 치약조성물로서 향후 10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4년 페리오 펌핑치약 등 적용중
배수관 세정제 2018.05.04 배수관 세정제와 특수 배수관 세정 용기를 포함하는 배수관 세정제품에 관한 것으로서 향후 12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2년 1개월 홈스타 싱크대 배수관
세정제 적용중
치아미백패치 2019.05.23 약물층 희석방지를 위한 전이방지층을 치아미백 약물층에 포함하여 치아미백성능을 향상시킨 다층구조의
치아 부착용 패치에 관한 것으로서, 향후 9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5년 6개월 자사 치아 미백패치
다수에 적용중
자외선 차단제품 2019.09.24 메톡시신나메이트 구조의 자외선 차단제품을 특수 용매 시스템과 함께 사용, 자외선 조사에 의해 자외선
차단효능이 향상되는 자외선 차단용 화장료 조성물에 대한 것으로서, 향후 15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3명, 9개월 오휘 적용중
시린이용 치약 2020.03.26 디카르복실산, 부분 용해성 칼슘염 및 인산염을 포함하는 시린이 방지 또는 완화용 치약에 관한 것으로서,
향후 12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5명, 3년 11개월 시린탁효, 죽염 시린고
치약에 적용중
화장품 2020.11.16 세라마이드 등 난용성 유효성분을 화장품에 안정하게 배합하는 제형 기술에 관한 것으로서, 향후 15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2명, 2년 숨37˚ 숨마 엘릭서 에센스
적용중
모공 개선 화장품 2021.06.18 세린 및 아르기닌의 공용혼합물을 통한 모공개선 기술에 관한 것으로서, 향후 17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5명, 10개월 더후 환유 밸런서 등
다수의 제품에 적용중
염색제 제공 시스템 2021.11.30 염색제 토출 디스펜서 및 제공 시스템에 대한 기술로서, 향후 15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6명, 3년 엘지 CHI 염색제 토출
디스펜서에 적용 중
화장품 2022.02.08 막 유화법에 의한 고함량의 세라마이드를 포함하는 세라마이드입자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향후 15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2년, 3년 1개월 오휘 등에 적용 예정
자외선차단 제품 2022.11.18 유기 자외선 차단제 함유 실리카 캡슐을 포함하는 자외선 차단제품에 관한 것으로서, 자외선 자단제의
피부흡수가 억제되어 저자극 특성을 부여하는 내용으로, 향후 18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3명, 5개월 이자녹스, 보닌, 비욘드
적용 예정
화장품 2024.01.16 고체 리피드 쉘-액체 리피드 코어를 포함하는 고함량/서방형 레티노이드 캡슐에 관한 것으로서,
향후 15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3명, 4년 2개월 오휘, CNP 등 다수제품
적용 중
주) 당사는 상기 중요 특허권 외에도 다수의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 중이며, 대부분 화장품 및 생활용품 등에 관한 특허로 회사의 주력사업 제품에 쓰이거나 향후 핵심 기능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음


다. 환경 관련 규제 준수사항
(1) 2050 탄소중립 선언
당사는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국제 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고 정부의 '2050년 탄소중립 추진전략'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환경경영과 기후변화 대응을 적극 실천해왔습니다.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를 생산, 전 세계에 공급하는 글로벌 생활문화 기업으로서 보다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고자 2022년 2월 15일, 2050년 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2050 탄소중립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당사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사업 전반의 저탄소 경영환경 구축', '2030년 탄소 배출량 45% 감축을 통한 차별적 가치 제공'을 목표로 수립하였습니다. 또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정 온실가스 감축, 신재생에너지 도입, 전기ㆍ수소 차량 도입, 투자자ㆍ고객 정보 제공을 핵심 과제로 선정하여 적극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그 첫 단계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온실가스 감축기술 등에 약 2,000억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84개의 실천 과제를 도출하여 실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선 사업장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것부터 시작해 세척수 재활용 설비 구축, 태양광 설비 설치 등을 단계적으로 이행해 2030년에는 2020년 대비 탄소 배출량을 45% 감축할 예정입니다. 이어 2030년 이후에는 탄소중립과 관련된 다양한 신기술을 도입해 2050년까지 진정한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입니다.


탄소중립의 실현에는 제품 전 과정에 관여하는 공급망 전체의 협력과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당사는 500여 개의 협력회사를 대상으로 ESG 역량 강화 활동을 확대해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에도 힘쓸 것입니다. 협력회사들이 자가 평가를 통해 인권ㆍ노동, 윤리경영, 환경ㆍ안전ㆍ보건, 경영시스템 등 4 개 분야에 대한 ESG 항목별 리스크 요인과 개선 사항을 점검하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협력회사 대표와 실무자를 위한 ESG 교육 과정을 신설하고 국내외 ESG 경영 정보를 제공 하는 등 컨설팅 활동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탄소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은 향후 당사의 성장을 견인하는 매우 중요한 핵심 가치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당사는 탄소중립을 실현 하기 위한 다양한 감축 과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여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적,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이를 기반으로 고객 가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인류와 지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당사가 탄소중립시대를 앞서 열어가겠습니다.


(2) 에너지/온실가스 저감활동
당사는 에너지관리 시스템의 운영과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2050 탄소중립 로드맵에 따라 온실가스와 에너지 감축 계획을 수립하고 고효율 설비 도입, 전기차 전환, 저탄소 에너지 전환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매월 환경안전협의회 활동을 통해 해당 과제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23년에는 천안공장 폐열 사외스팀 도입, 페트병 프리폼 경량화, 에어컴프레서 압력 합리화, 전기차 전환, LED 교체, 고효율 냉각수/냉동수 순환펌프 교체 등 28개 과제 수행을 통해  총 10,276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였습니다.

'20~'21년 신규 합병 및 공장 신설로 배출량이 증가하여 2022년에는 당사 법인 전체가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대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당사는 제도 대상 지정 이전(2005년)부터 국내 전 사업장에 대한 온실가스 인벤토리 및 기후변화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여 에너지 사용량, 온실가스 배출현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제3자 검증을 통해 배출량의 투명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배출량 및 에너지 사용량 관련 세부내용은 당사의 반기 및 사업보고서 'XI.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의 '4. 작성기준일 이후 발생한 주요사항 등 기타사항' 중 '다. 녹색경영'을 참조 바랍니다.


라. 제품을 통한 환경영향 저감
(1) 그린제품 심의협의회 운영
당사는 지속가능한 친환경 포장재 구현을 위해 전사 차원에서 그린제품 심의협의회를 운영해왔습니다. 환경안전부문장을 위원장으로 하여 포장연구, 디자인, 구매, 제품 기획 부서가 협의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친환경, 자연친화적 기업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 제품의 사전 개발 단계부터 그린패키징 제안, 전체 과제의 이슈 제안과 심의를 진행하여 지속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사후 실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패키징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입법ㆍ개정 정책을 공유하고 당사 제품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선제적인 대응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용기 감량화 5건, 재질 개선 12건, 재활용성 개선 5건 등 총 22건의 포장재 환경성 개선 과제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3종의 순환이용성 평가 대상 제품의 개선을 위해 무라벨 제품 확대, 라벨 접착면적 축소, 라벨재질 개선 등의 활동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자원순환을 위한 그린 패키징 확대
2023년에도 용기 구조 변경을 통한 플라스틱 사용량 저감, 재질 개선을 통한 재활용성 증대 등 그린 패키징의 확대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쳤습니다. 증정크림의 누액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발포패킹을 뚜껑의 구조 개선을 통해 제거하고, 염모제 트레이에 사용되는 재질을 변경하여 플라스틱 사용량을 12.5톤 줄였습니다. 화장품 용기 리필 사양을 크림, 세럼, 에센스 등 과거에 리필 판매가 되지 않던 제품으로 확대하고 선물세트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트레이를 종이로 대체하여 플라스틱 사용량을 저감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제품의 친환경성의 향상 뿐 아니라 폐기물 발생량과 제품 원가를 절감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3) 환경성적표지 및 환경표지제도
환경표지제도는 같은 용도의 다른 제품에 비해 '제품의 환경성'을 개선한 경우 그 제품에 환경표지를 표시함으로써 소비자에게 환경성 개선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이 친환경제품을 개발ㆍ생산하도록 유도해 자발적 환경개선을 유도하는 제도입니다. 당사는 액상 주방용세제, 다목적 세정제, 방향제 등의 제품에 환경표지 인증을 지속적으로 취득ㆍ유지하여 제품의 환경성 개선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성적표지제도(탄소발자국, 저탄소제품)에 적극 참여하여 제품 생산 전과정에 대한 환경 영향을 정량적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환경성적표지제도는 제품의 환경성 제고를 위해 원료채취, 생산, 수송ㆍ유통, 사용, 폐기 등 전과정에 대한 환경영향을 계량적으로 표시하는 제도입니다.


(4) 친환경 소재 채택
당사는 2023년에도 친환경 원료와 포장재를 사용할 뿐 아니라 재활용성을 개선하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인 다양한 제품을 출시 하였습니다.

① 코카콜라 1.25L 재생 PET 사용
코카콜라 1.25L 제품은 업소에서 주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사용량이 많은 제품입니다. 당사는 해당 제품에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자원 순환에 도움을 주는 재생 PET를 10% 사용하여 2023년 224톤의 재생플라스틱을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용기 경량화 개발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개당 5g 감량하여 연간 450톤의 플라스틱 저감하였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코카콜라 1.25L에 사용되는 버진 PET 사용량을 과거에 비해 20% 저감하였습니다.

② 세트용 PS 트레이, 화장품 ABS 용기 재생 플라스틱 사용
화장품에도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하기 위한 노력을 진행했습니다. 다품종 소량생산인 화장품으로 사용량을 늘리기 위해 전체 제품에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선물세트에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완충제로 사용되는 PS 트레이와, 다양한 화장품 용기에 사용하는 ABS 재질에 재생 플라스틱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PS 트레이는 약 200톤, ABS는 약 39톤의 재생플라스틱을 활용하여 신제 플라스틱 사용 저감과 자원순환에 기여하였습니다.

③ 국내최초 열분해유 플라스틱 적용
폐플라스틱을 가열해 만든 원유를 일반 원유와 혼합하여 생산한 재생 플라스틱을 자사 용기개발 검토 추진하여, 국내최초로 폐플라스틱 열분해유 플라스틱을 통한 화장품 용기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비욘드 엔젤아쿠아 수분 진정크림 제품에 최초 적용되었으며, 스팀워시 콜드워터 용기 등 다양한 제품에 확대 적용하고 있습니다.

(5) 재활용 등급 개선활동
당사는 환경부의 재활용 용이성 등급평가제도에 맞춰 자체적인 등급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모든 포장재 등급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재활용 등급 개선활동을 통해 토레타 500 ml에 사용되는 수축필름을 비중 1미만의 수축필름으로 적용하였습니다. 이 라벨은 재활용 공정 중 몸체와 분리되고 점착제가 사용되지 않는 라벨로 '재활용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무라벨 음료도 확대하여 음료의 자원 순환성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주방세제 제품에 사용하는 펌프의 스프링을 플라스틱 소재로 변경하고 주방세제의 용기에 부착되는 라벨의 점착면적을 축소하여 재활용 '우수' 등급으로 향상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환경표지 인증을 획득하여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켰습니다. 그리고 바디로션에 사용되는 유색 페트병을 무색 페트로 변경하여 페트 몸체의 재활용성을 높이는 등 다앙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6) 재활용 등급평가 시스템 구축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해 생산자책임재활용제도(EPR) 대상 포장재는 재활용 용이성 등급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재활용 등급평가 시스템(RES, Recycling-level Evaluation System)을 구축하였습니다. 사내 구성원 누구나 재활용 등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제품 담당자는 담당 제품의 재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자발적인 재활용성 개선 활동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후에는 재활용 등급 뿐만 아니라 분리배출표시를 반영하는 등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소비자의 입장에서 재활용과 분리배출이 보다 용이해질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7) 인증현황 (2024년 3월 31일 기준)
구 분 환경마크 인증 탄소발자국 인증 저탄소 제품 인증
품목 수 212 8 6
주1) 인증기관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주2) 환경기술 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마.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당사의 사업은 Beauty(화장품) 사업, HDB(생활용품, Home Care & Daily Beauty)
사업, Refreshment(음료)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기간 말 각 사업별 주요 종속회사와 주요제품 및 브랜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 주요 종속회사 주요제품 주요 브랜드
Beauty
(화장품) (주)LG생활건강
&
[주요 종속회사]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Ginza Stefany Inc.
LG H&H USA, Inc.
The Avon Company
Everlife Co., Ltd.
The Creme Shop, Inc.
기초 및 색조 화장품 등 더후, 숨37˚, 오휘, 빌리프, CNP,
이자녹스, 더페이스샵(TFS) 등
HDB
(생활용품) (주)LG생활건강
&
[주요 종속회사]
LG Household & Health Care Trading (Shanghai) Co., Ltd
LG H&H USA, Inc.
The Avon Company
태극제약(주)
Everlife Co., Ltd.
The Creme Shop, Inc.
샴푸, 치약, 바디로션,
세탁세제, 주방세제 등 엘라스틴, 벨먼, 피지오겔
페리오, 테크, 자연퐁 등
Refreshment
(음료) [주요 종속회사]
코카콜라음료(주)
해태에이치티비(주) 탄산음료, 비탄산음료,
생수 등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 에너지,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조지아, 평창수, 토레타 등

[Beauty - 화장품]
(1) 산업의 특성
화장품은 지속적으로 수요를 창출해 내고 있는 미래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내수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2000년 화장품법 시행이후 안티에이징을 중심으로 한 기능성 화장품과 한방/자연주의 화장품의 성장이 전체적인 시장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의학적으로 검증된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화장품을 뜻하는 코스메슈티컬과 더불어 유해한 화학성분이 배제되어 있고 제품 효능과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비건, 클린뷰티, 컨셔스뷰티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는 등 다양한 컨셉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성장성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5년 메르스, 2017년 사드 배치 등을 겪으면서 화장품 시장도 동반 위축되었으나, 럭셔리 시장의 안정적이고 꾸준한 성장과 저가 브랜드샵의 확대, 그리고 해외 수요 유입으로 견고한 성장세를 유지해 왔습니다. 하지만 2020년 이후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관광객이 급감하고 내수 소비가 위축되어 시장이 정체되었으며, 리오프닝 이후에도 중국 및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시장 수요 둔화가 지속되어 단기간 내 성장세 회복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화장품은 대체로 경기 동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산업이나, 브랜드 로열티 유무에 따라 반응하는 정도는 상이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절성 면에서는 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하절기에는 기초 스킨 제품 수요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국내시장 여건(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국내 화장품 시장은 여성의 경제활동 및 소득 증가, 다양한 채널/브랜드 사용 등 소비자의 구매 패턴 변화, 새로운 소비 트렌드 부상과 유통채널의 다양한 발전으로 인해 안정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12년 이후 내수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등의 영향으로 시장이 정체되는 양상을 보였으나 해외 수요의 유입으로 면세점 등 일부 채널에서 높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동시에 OEM/ODM 전문 업체의 발달로 인해 신규 업체와 신규 브랜드의 진입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상황입니다. 유통환경 또한 정부의 가맹점과 할인점에 대한 신규 출점 제한, 영업일수 제한 등 규제가 강화되어 성장이 어려웠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채널이 활성화되면서 라이브 커머스 등 온라인 쇼핑 이용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화장품 시장도 유통채널과 마케팅을 온라인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 Beauty 시장점유율 추이
구  분 2023년 2022년 2021년
국내 럭셔리 시장내 21.7% 22.4% 25.2%
국내 프리미엄(매스티지와 브랜드샵) 시장내 5.9% 5.5% 6.3%
주) 출처: 칸타월드패널 데이터


(5) 해외시장 여건
시장 규모가 크고 성장성이 높은 중국 시장을 필두로 인접한 홍콩/대만/싱가포르 등 중화권과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대표 럭셔리 브랜드인 '더후'와 '빌리프', 'CNP', '더페이스샵(TFS)' 등의 브랜드 중심으로 최근 부상하고 있는 더마/클린뷰티 시장 등에서의 성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 선진 시장인 미국, 유럽 등지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한류 영향이 큰 지역의 글로벌 면세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여 고객 접점을 확대하고 브랜드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6)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첫째, 차별적인 컨셉의 다양한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궁중 처방 과학 브랜드 '더후', 자연발효 브랜드 '숨37˚', 디에이징 피부과학 브랜드 '오휘', 클린뷰티 브랜드 '빌리프'와 같은 경쟁력 있는 럭셔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최근 소비자들의 피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더마 화장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더마 화장품 브랜드 'CNP'와 럭셔리 라인 'CNP Rx' 출시 등을 통해 더마화장품 제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였
습니다.

 

둘째, 경쟁력 있는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백화점, 면세점, 방문판매 등 럭셔리 채널과 네이처컬렉션, H&B스토어, 브랜드샵 등 프리미엄 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시장에서는 온라인, 모바일, SNS 등 디지털 채널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신규 성장 채널 투자를 통해 유통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셋째, 각 영역에서 화장품 산업을 선도하는 자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수준의 화장품 연구소와 디자인센터, 공장 및 물류센터 등 최상의 인프라를 구축하여 최고의 제품을 개발, 생산, 관리할 수 있는 글로벌 수준의 화장품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제품 안전성 강화를 위한 소비자안심센터와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고객상담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HDB(Home Care & Daily Beauty) - 생활용품]
(1) 산업의 특성

생활용품은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제품으로 치약, 샴푸, 바디워시, 세탁세제, 섬유 유연제, 주방 세제 등 생활 필수품입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제품 수요는 안정적입니다. 다만, 유사한 제품을 공급하는 다수의 경쟁업체가 존재하며,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제품 가격 비교와 중소형 업체의 진입이 상대적으로 용이해져 더욱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2) 성장성

생활용품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저성장 내지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전체 시장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으나, 유통 환경 면에서는 온라인, H&B스토어 등 신규 채널이 부상하며 기존 대형마트 위주의 오프라인 시장 대비 신규 채널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니즈와 온라인 플랫폼의 진화에 발맞추어 마케팅과 영업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중요해진 상황입니다.
또한, 고객들이 경험하지 못한 unmet needs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신제품 출시를 통해 성장이 둔화된 시장에서도 매출 기회를 발굴하여 산업 전체보다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대응하고자 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생활 필수품이라는 특성상 경기 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지는 않지만, 경기 둔화로
인해 생활용품 시장도 위축되고 있습니다. 계절성 측면에서는 설과 추석이 있는
분기에 생활용품 선물세트 판매량이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4) 국내 시장 여건(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생활용품은 필수 소비재로 시장은 정체돼 있지만, 한편으로 안정된 시장이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는 국내  브랜드에서 시장점유율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글로벌 브랜드는 일부 카테고리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 업체에서는 자체 PB(Private Label Brand)와 브랜드사와 협업한 NPB(National Private Brand) 제품 확장에 적극적이어서 경쟁 강도가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특히 진입장벽이 낮은 온라인 시장에서 중소형 브랜드의 디지털 마케팅 활동이 적극적이어서 경쟁 강도가 더욱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 HDB 시장점유율 추이
구  분 2023년 2022년 2021년
8대 주요 카테고리 40.1% 39.2% 36.8%
주1) 8대 카테고리 : 샴푸/린스, 바디워시/비누, 치약/칫솔, 세탁세제, 표백제,
주1) 8대 카테고리 : 섬유유연제, 주방세제, 주거위생제
주2) 출처: 한국닐슨
주3) 시장점유율 산출 기준 변경으로 과거 수치가 수정되었음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생활용품의 대부분 카테고리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국내
최대의 전문 기업으로 주요 카테고리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제품 포트폴리오, 우수한 R&D 및 마케팅 역량, 뛰어난 영업 실행력은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로 경기 불확실성과 경쟁 심화 등 어려운 환경에서도 차별화된 선도
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면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유해물질에 대한 소비자 경각심이
높아지는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소비자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자체적으로 안심 품질 인증제도를 개발 및 운영하여 품질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최근 프리미엄화 트렌드에 걸맞는 고가 기능성 제품 출시로
소비자 니즈에 적극 대응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Refreshment - 음료]
(1) 산업의 특성
음료 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이 비교적 작은 산업이나,
원부자재 수입 의존도가 높아 환율, 국제 원자재 가격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성장성
음료 산업은 카테고리별로 편차가 있으나 전체 시장 측면에서는 소폭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전반적으로 제로 칼로리 제품의 성장세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탄산 카테고리는 제로 제품의 성장세와 배달 시장의 활성화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에너지 음료 및 스포츠/이온 음료도 음용 빈도가 늘어나면서 성장세가 유지될 전망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음료 산업은 타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는 편이나, 하절기보다 동절기
매출이 감소하는 등 계절적 요인에는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 특성을 보입니다.

(4) 국내 시장 여건 (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음료 시장의 경우 진입장벽이 낮아 신규진입이 용이한 편입니다. 제약업체, 유업체, 유통 업체 등의 음료 시장 진출이 확대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로 인해 경쟁사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 Refreshment 시장점유율 추이
구  분 2023년 2022년 2021년
탄산, 비탄산, 생수 등 35.1% 34.7% 34.2%
주) 출처: 한국닐슨 및 한국 리서치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우수한 브랜드('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 에너지' 등)와 전국에 구축
되어 있는 물류 및 영업망 등이 타사와 차별화되는 경쟁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확대하고, 신규 음료의 지속적 출시 등을 통해 즉석 음용 시장 및 신규 성장 중인 온라인 등을 비롯한 전 채널의 coverage 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바.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1) 매출액 및 영업이익

(단위 : 억원)
사업 제24기 1분기 제23기 제22기
매출액 비율 영업이익 비율 매출액 비율 영업이익 비율 매출액 비율 영업이익 비율
Beauty
(화장품) 7,409 42.9% 631 41.8% 28,157 41.4% 1,464 30.1% 32,118 44.7% 3,091 43.5%
HDB
(생활용품) 5,534 32.0% 354 23.5% 21,821 32.1% 1,253 25.7% 22,098 30.8% 1,898 26.7%
Refreshment
(음료) 4,344 25.1% 525 34.7% 18,070 26.5% 2,153 44.2% 17,642 24.6% 2,122 29.8%
합 계 17,287 100.0% 1,510 100.0% 68,048 100.0% 4,870 100.0% 71,858 100.0% 7,111 100.0%

(2) 자산과 부채

(단위 : 억원)
사업 제24기 1분기말 제23기말 제22기말
자산 비율 부채 비율 자산 비율 부채 비율 자산 비율 부채 비율
Beauty
(화장품) 26,495 35.7% 9,879 53.8% 26,151 36.2% 8,939 53.5% 27,976 38.3% 10,870 59.3%
HDB
(생활용품) 15,860 21.3% 4,819 26.2% 15,497 21.5% 4,487 26.8% 16,579 22.7% 3,852 21.0%
Refreshment
(음료) 17,691 23.8% 3,035 16.5% 17,116 23.7% 2,739 16.4% 18,433 25.2% 2,697 14.7%
공  통 14,306 19.2% 651 3.5% 13,439 18.6% 549 3.3% 10,041 13.8% 922 5.0%
합  계 74,352 100.0% 18,384 100.0% 72,203 100.0% 16,714 100.0% 73,029 100.0% 18,341 100.0%

- 공통비용 및 공통자산의 배부기준
공통비용 및 공통자산의 배부는 각 사업부문별 귀속이 명확한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귀속시키고, 귀속여부가 불분명한 경우에는 별도의 배부기준을 적용하여 각 사업
부문에 배부하고 있습니다.

사. 중요한 신규사업의 내용과 전망
당사는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및 해외사업 확대 기회를 꾸준히 탐색하고 있습니다.

(1) 당기(제24기)
- 해당사항 없음

(2) 전기(제23기)
① (주)비바웨이브 인수
당사는 2023년 10월 10일에 색조 브랜드 역량 강화 및 국내/일본 MZ세대 고객 확보를 위해 프리미엄 색조 브랜드 힌스(Hince)를 보유한 (주)비바웨이브의 의결권 있는 주식 75%를 취득함에 따라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3) 전전기(제22기)
① The Creme Shop, Inc. 인수
당사는 2022년 6월 10일에 북미 사업 강화를 위해 미국 MZ세대를 타겟한 화장품 브랜드 더크렘샵(The Creme Shop, Inc.)의 의결권 있는 주식 65%를 취득함에 따라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② 농업회사법인(주)에프앤아이(구, ㈜곤지암예원) 인수
당사는 2022년 8월 11일에 화장품 사업 원료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농업회사법인(주)에프앤아이의 의결권 있는 주식 90%를 취득함에 따라 지배력을 획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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