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HMM 두산중공업(두산에너빌리티) 주식에 관하여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수출,수입에대해서 악영향과 제약 사항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수출은 물론이거니와, 수입대해서도 물동량이 많지만, 운행할 선박이 없을정도로 물류대란이 일어나고있습니다.
그에따라서 대표적인 수혜주 HMM
그리고 20년 21년 두산 그룹의 두산중공업 또한 많은 위기가 있었지만, 기업 워크 아웃까지 갈뻔한 상황에서
채권단 구조조정을 상황을 졸업, 극복하였습니다. 정말 최단기에? 채권단 관리 조정을 마친거같습니다.
최근에는 사명 변경을 통해서 기업의 미래 먹거리와 회사의 투자 방향을 알려주는거같습니다.
그중에서도 두산중공업에대해서 매수 타이밍?ㅎㅎ 보겠습니다.
오늘 HMM 두산중공업(두산에너빌리티) 가볼까요?
1. HMM
hmm(흠?!ㅎㅎ)
시가총액 16조 5,295억원
코스피 23위 기업
최근 1년 기준 최고점 2021년 5월 28일 51,100원
최저점 2021년 3월 9일 19,950원
현재 2022년 3월 7일 33,800원
만약 3월중에 매수를 했다면...5월안에 팔아도...하아.
항상 주식 개미들은 이런마음이지ㅎㅎ;;;:::아쉬운 마음...
주요주주를 살펴보면 한국산업은행 20.69%
한국해양진흥공사 19.96%
신용보증기금 5.02%
든든하다 든든해 :)
적어도 상장폐지는 없어서 아닐까?...
상폐가 무서운 주식 일개미...ㅜㅜ
주주 구성원을보면 거의 정부 공사와 기금, 기관이 주주를 구성하는 공기업 공사의 형태의 느낌이 많이난다.
어떻게보면 망하지?않는다는 느낌도 난다. 상장폐지는 먼이야기라는 소리일수도...
한편으로는, 해운위기때 한진해운이 망하고...(회사가 없어지고ㅜㅜ)조금 지나고, 현대상선에서-HMM으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회사의 존폐의 위기가 있었기에
현재 주요 주주 구성이 아마 국가적으로 살려야하는 기업이 된건같다.
국적 해운사로서 대표 기업체라고 볼수있을거같다.
HMM 기업은 100여척의 다양한 선박,물류시설, 전 세계적인 항로망, 해운업을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각종, 수출 수입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운송하는 회사이다.
반면, 내가 보기에는 단점이라고하면 사업의 다각화가 필요한거같다. 너무 해상운송으로 수입있지만, 과거의 해운위기처럼 해운,해상 운임에 대한 등락 하라이라던가, 선박에대한 비용에 계약을 원할하게 한다면 중기적으로 높은 기업이지 않을까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수출 수입 물동량이 늘어나기에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 기타 선박의 수요가 요즘 정말 높다.
주요 제품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컨테이너부문 93.68% 벌크부문 5.06% 기타 1.26%
HMM 당분간은 코로나19 때문에 멈추어있던 수출입 물동량이 멈추지않고 증가세를 보일꺼같다.
주식 공매도 당일 종목 1위 2위를 많이 차지하는 종목이기에 조심해서 해야할꺼으로보인
시드가 애매하거나, 언제든지 빼야하는 시드로 주식을하는 사람은 진입을 안하는걸로 하는걸 추천
HMM은 글쎄...음...
코스피 종목중에서 등하락이 좀 있는 종목이라 매수 포인트가 애매해서 패스!
주식을 오늘만할꺼는 아니니.
2. 두산중공업(두산에너빌리티)
코스피 23위 기업
시가총액 12조 8,590억원
최근 1년 기준 차트 최고점 2021년 6월 7일 30,886원 최고점
2021년 3월 11일 10,038원 최저점
2022년 3월 7일 21,250원 현재
작년 3월에서 6월까지 거의 3배가 올랐네요...덜덜...
저는 주식 종목을 선택할때 매수할때 주요 주주 구성을 많이 봅니다.
블록딜을 할만한 사모펀드 기관이 들어가있는지
살펴보고, 초기 투자자가 소유 주식 의무보유 해제 기간이 다가오지 않았는지 또는 세력이나 기관들의 기대 차익 매물이 나올 타이밍이 아닌지 등등 이정도는 참고하고 나름 진입하고있습니다.
주요 주주 두산 외 33인 37.25%
국민연금공단 5.08%
자사주 등등 이렇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 국가의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으로 정부 귀속후,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됨.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
발전설비, 담수설비, 초대형 단조 주조,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현대중공업 컨소시엄에 매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있음.
최근에는 두산중공업(두산에너빌리티) 사명을 변경하여 에너지기업으로 발돋움할려고함.
두산중공업은 정말 코로나19 발생 시기부터~ 정말 최근까지 채권자 구조조정까지 갔었던 기업이고,
최근에는 두산타워,두산솔루스,네오플럭스,(주)두산 모트롤BG, 두산인프라코어,클럽모우CC 매각 대주주의 두산퓨얼셀 지분 23% (약 5,700억원 규모) 두산 중공업에 무상증여 지배구조를 개편하고
사업 구조조정에 유동성 확보를 하였다.채권자 구조조정을 마칠수있었다.
이과정에서 두산그룹 회장이자 전 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이 물러났다. 아마도 책임 경영이 아니었을까한다.
정말 빨리 구조조정을 졸업하였다. 역시 카 대기업의저력!ㅎㅎ대기업은 대기업이다.
주요 제품 구성을보면 두산밥켓 44.49% 두산중공업 42.59% 두산인프라코어 29.68% 두산건설 10.34%
기타 -27.10%?(원자력 부분인가...??)
두산중공업은 두슬라 라고 물리울만큼 높은 주가 반등을 힘입었다. 주가가 너무 낮게 떨어진것도있고
현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의해서 원자력 분야에서 매출이 줄어든것이 시장에서 기대감이 많이 적었던
종목이기도하다. 증권사 애널리스트 자주하는말 "기대감" 이말에 상승 하락이 주가에 녹여져서 반응하는듯.
HMM 두산중공업 주가 전망 및 기업 분석해본다면
두 주식의 공통점은 위기때 샀던분은 너무 오래동안 반등없이 가지고있었기에 지금 많은 수익을 거두고있는거같고
지금 시드관련해서 나의 경우라면 위에 두 주식은 매수하지 않을꺼같다.
한다고해서,,,음...조금씩 텀을 많이두고 매수를 아주 조금씩 할꺼같다.
두산중공업 17,000원대? HMM 25,000원대? 음 분석해본다면, 앞에 목표 매수가에 진입해볼거같다.
그런데 물릴꺼같다. 아 걱정 많은 불개미여! :)
제가 이번 작성한 포스팅 소요 시간 뿌듯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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