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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존버 주린이 2024. 6. 11.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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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가.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요약)

(단위 : 사)
구분 연결대상회사수 주요
종속회사수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상장 - - - - -
비상장 13 - - 13 -
합계 13 - - 13 -
※상세 현황은 '상세표-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참조

 

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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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나. 회사의 법적ㆍ상업적 명칭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에이피알' 입니다. 영문으로는 "APR Co., Ltd."(약호: APR)로 표기합니다.

다. 설립일자 및 존속기간
당사는 2014년 10월 10일 설립되었습니다.

라.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주소
-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타워 36층
- 전화번호: 070-4667-1770
- 홈페이지 주소: https://apr-in.com/

마. 중소기업 등 해당 여부

중소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벤처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중견기업 해당 여부 해당

 

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에이피알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증권

 


바. 주요 사업의 내용
당사는 홈 뷰티 디바이스와 화장품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 뷰티 디바이스는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이 있으며 주요 제품은 부스터프로, 부스터힐러입니다. 당사는 홈 뷰티 디바이스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APR DEVICE R&D CENTER(ADC)에서 디바이스 기술을 개발하고 (주)에이피알팩토리에서 디바이스 생산을 담당하여 디바이스의 밸류체인 전 과정(기획-연구개발-생산-판매-사후관리)을 통합하였습니다.
화장품은 메디큐브(더마코스메틱), 에이프릴스킨(고기능 저자극 피부솔루션), 포맨트(라이프스타일 뷰티) 등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메디큐브는 피부고민별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으며 디바이스와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에이프릴스킨은 당근, 카렌둘라 등 자연에서 찾은 원료를 기반으로 만든 제품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고 있으며, 포맨트는 내면의 고유한 매력이 표현될 수 있게 만드는 향수, 바디워시 등의 제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홈 뷰티 디바이스  45%, 화장품 및 뷰티 4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평가일 평가대상 평가등급
평가회사

평가구분 비고
2022.06.21 회사 BBB0 나이스디앤비 본평가 2021.12.31 기준
2023.04.24 회사 BBB+ 나이스디앤비 본평가 2022.12.31 기준
2024.04.11 회사 BBB+ 나이스디앤비 본평가 2023.12.31 기준


아. 회사의 주권상장(또는 등록ㆍ지정) 및 특례상장에 관한 사항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현황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일자 특례상장 유형
유가증권시장 상장 2024.02.27 해당사항 없음




2. 회사의 연혁


[주요 연혁]
연월 주요 연혁
2014.10 법인 설립
에이프릴스킨(고기능저자극코스메틱 브랜드) 런칭
2016.07 메디큐브(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런칭
2016.12 글램디(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런칭
2017.01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 선정 '2017년 비상할 대한민국 10대 스타트업'
2017.04 널디(스트릿패션 브랜드) 런칭
2017.06 포맨트(라이프스타일뷰티 브랜드) 런칭
2017.08 포토그레이(즉석사진부스 브랜드) 런칭
2018.06 2018 고용노동부 대한민국 일자리 100대 으뜸기업 선정
2019.04 2019 고용노동부 청년친화 강소기업 선정
2019.12 제56회 무역의 날 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0.11 기업부설연구소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 설립
2020.12 제57회 무역의 날 삼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1.03 메디큐브 에이지알(홈 뷰티 디바이스) 사업 개시
2022.08 메디큐브 에이지알 '부스터힐러' 출시
2022.09 디바이스 연구개발센터 에이디씨 설립
2023.07 디바이스 생산 자회사 (주)에이피알팩토리 제1공장 준공
2023.10 메디큐브 에이지알 '부스터프로' 출시
2023.12 제60회 무역의 날 오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4.02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
2024.05 디바이스 생산 자회사 (주)에이피알팩토리 제2공장 준공



가. 회사의 본점소재지 및 그 변경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본점소재지는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타워 36층'이며, 최근 5사업연도 내에 변경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변경일자 본점소재지
2020.04.06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300 롯데월드타워 36층


나.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최근 5사업연도 내에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20.04.29 정기주총 사내이사 이민경
사내이사 이슬기
기타비상무이사 조재호
감사 박시은 대표이사 김병훈 기타비상무이사 길준영(사임)
감사 김용대(사임)
2020.08.27 임시주총 사외이사 손상현
사외이사 이경준 - -
2021.03.29 정기주총 사외이사 고득성 - 사내이사 이민경(사임)
사내이사 이슬기(사임)
2023.03.29 정기주총 - 대표이사 김병훈
사외이사 이경준 사외이사 손상현(사임)
감사 박시은(사임)
2023.06.22 임시주총 사외이사 김형이
사외이사 노유리 사내이사 신재하 -
2024.03.29 정기주총 사외이사 오주동 - 사외이사 고득성(임기만료)

다. 최대주주의 변동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최대주주는 당사의 대표이사 김병훈이며, 최근 5사업연도 동안 최대주주는 변동되지 않았습니다. 최대주주 관련 자세한 사항은 'VII. 주주에 관한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 상호의 변경
당사는 2017년 6월 29일 상호를 '주식회사 에이피알'로 변경하였으며, 최근 5사업연도 동안 상호 변경 내역은 없습니다.

마. 회사가 화의, 회사정리절차 그 밖에 이에 준하는 절차를 밟은 적이 있거나 현재 진행중인 경우 그 내용과 결과
해당사항 없습니다.

바. 회사가 합병등을 한 경우 그 내용

1) (주)포토그레이오리진 합병
당사는 2020년 2월 29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종속기업인 (주)포토그레이오리진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본 합병은 상법 제527조의3 제1항에 의한 소규모합병으로 진행하여, 합병법인 주주에게 주식매수청구권을 부여하지 않으며, 합병승인은 주주총회 승인을 이사회 승인으로 갈음하였습니다. 또한, 합병법인은 피합병법인의 주식에 대해 신주를 발행하지 않으며, 합병법인 주주 지분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본 합병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2019년 12월 12일에 제출한 주요사항보고서(회사합병결정)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주)에이피알패션 합병
당사는 2021년 6월 30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종속기업인 (주)에이피알패션을 흡수합병하였습니다. 본 합병은 상법 제527조의3 제1항에 의한 소규모합병으로 진행하여, 합병법인 주주에게 주식매수청구권을 부여하지 않으며, 합병승인은 주주총회 승인을 이사회 승인으로 갈음하였습니다. 또한, 합병법인은 피합병법인의 주식에 대해 신주를 발행하지 않으며, 합병법인 주주 지분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본 합병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2021년 3월 31일에 제출한 주요사항보고서(회사합병결정)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자본금 변동사항



가. 자본금 변동추이


(단위 : 원, 주)
종류 구분 제11기
(2024년1분기말) 제10기
(2023년말) 제09기
(2022년말) 제08기
(2021년말) 제07기
(2020년말)
보통주 발행주식총수 7,584,378 7,275,378 7,185,208 6,984,208 6,894,208
액면금액 500 500 500 500 500
자본금 3,792,189,000 3,637,689,000 3,592,604,000 3,492,104,000 3,447,104,000
우선주 발행주식총수 - - - - -
액면금액 - - - - -
자본금 - - - - -
기타 발행주식총수 - - - - -
액면금액 - - - - -
자본금 - - - - -
합계 자본금 3,792,189,000 3,637,689,000 3,592,604,000 3,492,104,000 3,447,104,000
(주1) 직원의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2024년 4월 2일 보통주 35,800주가 발행되어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발행주식총수는 7,620,178주이며, 자본금은 3,810,089,000원입니다.




4. 주식의 총수 등



가. 주식의 총수 현황
(기준일 :  2024년 03월 31일 ) (단위 : 주)
구  분 주식의 종류 비고
보통주 우선주 합계
 Ⅰ. 발행할 주식의 총수 75,000,000 25,000,000 100,000,000 -
 Ⅱ.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 7,603,378 1,118,432 8,721,810 -
 Ⅲ. 현재까지 감소한 주식의 총수 19,000 1,118,432 1,137,432 -

 1. 감자 9,000 - 9,000 -
 2. 이익소각 10,000 - 10,000 자기주식소각
 3. 상환주식의 상환 - - - -
 4. 기타 - 1,118,432 1,118,432 전환상환우선주의 보통주 전환
 Ⅳ. 발행주식의 총수 (Ⅱ-Ⅲ) 7,584,378 - 7,584,378 -
 Ⅴ. 자기주식수 - - - -
 Ⅵ. 유통주식수 (Ⅳ-Ⅴ) 7,584,378 - 7,584,378 -
(주1) 직원의 주식매수선택권 행사로 2024년 4월 26일 보통주 35,800주가 상장되어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발행주식총수 및 유통주식수는 7,620,178주입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정관에 관한 사항은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반기보고서, 사업보고서에 기재 예정)



 

 

 

 

에이피알

Advance People's Real life - Global Beauty&Lifestyle Brand

www.apr-in.com

 

 

 

 사업의 내용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홈 뷰티 디바이스와 화장품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홈 뷰티 디바이스는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이 있으며 주요 제품은 부스터프로, 부스터힐러입니다. 당사는 홈 뷰티 디바이스 사업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APR DEVICE R&D CENTER(ADC)에서 디바이스 기술을 개발하고 (주)에이피알팩토리에서 디바이스 생산을 담당하여 디바이스의 밸류체인 전 과정(기획-연구개발-생산-판매-사후관리)을 통합하였습니다.

화장품은 메디큐브(더마코스메틱), 에이프릴스킨(고기능 저자극 피부솔루션), 포맨트(라이프스타일 뷰티) 등의 브랜드가 있습니다. 메디큐브는 피부고민별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으며 디바이스와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에이프릴스킨은 당근, 카렌둘라 등 자연에서 찾은 원료를 기반으로 만든 제품으로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고 있으며, 포맨트는 내면의 고유한 매력이 표현될 수 있게 만드는 향수, 바디워시 등의 제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 비중은 홈 뷰티 디바이스 45%, 화장품 및 뷰티 44%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역별로는 국내가 56%, 해외가 4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상표 및 품목 제11기 1분기
(2024년 1분기) 제10기
(2023년) 제09기
(2022년)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뷰티디바이스 메디큐브 에이지알: 홈 뷰티 디바이스 66,761 44.8 216,190 41.3 120,269 30.2
화장품/뷰티 메디큐브: 더마코스메틱
에이프릴스킨: 기초 화장품 및 색조 화장품
포맨트: 향수 등
글램디바이오: 효소, 쉐이크 등 65,406 43.9 214,291 40.9 176,470 44.4
기타 널디: 의류
포토그레이: 즉석사진부스 16,762 11.3 93,235 17.8 100,959 25.4
합계 148,928 100.0 523,809 100.0 397,698 100.0
(주1) 상기 매출액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나.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 및 가격변동원인
당사는 다수의 제품을 운영하고 있고 세트상품으로 구성하여 판매하거나 시즌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의 변동추이를 나타내기 어렵습니다.
제품의 판매 가격은 원재료의 가격 변동, 부자재 사양 변경, 품질 향상을 위한 제품 리뉴얼, 고기능 제품군 확대에 따른 단가 상승 등 원가 변동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당사는 최초 제품 기획 및 제품 리뉴얼 시 유사제품의 시장 평균 판가 및 소비자의 수용가격 범위 등을 고려하여 목표 판매가격 범위를 설정하므로 해당 범위 내에서 판매가를 유지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1) 주요 원재료 매입현황
(단위: 백만원)

매입유형 용도 주요 매입처 매입액
제11기 1분기
(2024년 1분기) 제10기
(2023년) 제09기
(2022년)
완제품 뷰티디바이스,
화장품 등 코스맥스(주), (주)노디너리
(주)에이피알팩토리 등 46,925 129,294 116,846
(주1) 상기 매입현황은 별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주요 원재료 가격변동추이 및 가격변동원인
당사는 완제품 형태로 제품을 매입하고 있어 원재료의 가격 변동은 확인이 어렵습니다. 다만 원재료값 상승으로 단가 상승 이슈는 존재하며, 제품의 판매량 증가에 따른 초도 단가 기준보다 상회하는 발주 진행 시 단가 인하에 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생산 및 설비

(1) 화장품 사업부
당사의 화장품 사업부는 자체 생산설비 없이 모든 제품을 외주가공 형태로 생산하고 있어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주요 외주 생산업체로는 코스맥스(주), (주)노디너리, (주)한국화장품제조 등이 있습니다.

(2) 뷰티디바이스 사업부
당사는 자회사 (주)에이피알팩토리를 통해서 뷰티 디바이스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 생산의 내재화를 통해 안정적인 디바이스 공급망 확보, 증가하는 디바이스 수요 대응, 고도화된 기술 구현 등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서울 가산에 제1공장, 경기도 평택에 제2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부스터프로와 울트라튠 2종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에이피알팩토리의 주요 설비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에이피알팩토리 생산설비 현황]

(당분기)

(단위 : 백만원)
구분 시설장치 기계장치 공구와기구 건설중인자산 합계
기초 2,943 209 426 698 4,276
취득 - 266 142 16,218 16,626
처분 - - - - -
상각 78 8 27 - 113
기말 2,865 467 541 16,916 20,789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11기 1분기
(2024년 1분기) 제10기
(2023년) 제09기
(2022년)
뷰티 제품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내수 70,049 246,731 168,253
수출 62,117 183,738 128,486
소계 132,166 430,469 296,739
기타 제품, 상품 등 널디
포토그레이 내수 12,752 71,889 85,861
수출 4,010 21,451 15,098
소계 16,762 93,340 100,959
합계 내수 82,801 318,620 254,114
수출 66,128 205,189 143,585
합계 148,928 523,809 397,69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 경로는 자사 홈페이지, 오픈마켓 등 온라인 매출처와 백화점, 면세점,
H&B store 등 오프라인 매출처 외 홈쇼핑이 있습니다.

구분

고객

판매채널

판매경로
내수

최종

소비자

(개인)

자사몰

자사몰 → 소비자
기타온라인몰

APR → 기타온라인몰 → 소비자
홈쇼핑

  APR → 홈쇼핑 → 소비자
면세점

APR → 면세점 → 소비자
백화점

 APR → 백화점 → 소비자
각 거래처

(법인)

H&B스토어

APR → H&B스토어
기타

APR → B2B업체
수출

최종

소비자

(개인)

자사몰

자사몰 → 소비자
기타온라인

APR → 기타온라인몰 → 소비자
해외 자회사

APR → 해외자회사 → 자사몰, 기타온라인몰 → 소비자
각 거래처
(법인)

해외총판,

해외B2B

APR → B2B업체

(2) 판매방법

- 온라인: 자사몰 또는 기타 온라인 쇼핑몰에서 최종소비자가 제품 주문
- 오프라인: 최종소비자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 구입에 대한 대가를 수령
- 해외수출: 해외자회사, 해외총판업체 등을 통한 제품 판매

(3) 판매전략

1) 제품 효과 중심의 콘텐츠 구성

당사는 제품의 효과를 위주로 제품 상세페이지와 마케팅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제품 효과를 강조하기 위해 화장품 및 디바이스를 사용했을 때 제품 효과에 대해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이미지 및 영상자료, 제품 사용 전후의 피부상태 변화에 대한 인체적용시험 결과인 수치 자료(예: 피부 광채 개선 12.5%) 및 사진 자료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품 기획 시 방대한 시장조사와 소비자 후기를 분석하는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더마 코스메틱과 홈 뷰티 디바이스를 운영하는 메디큐브는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가 있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시장 조사와 함께 관련 논문을 분석하고 피부과 전문의를 통해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부설연구소의 인체적용시험 결과 실제로 효과가 입증되고 내부 테스트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받은 제품만 출시를 하고 있는 만큼 제품의 실제 효과를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의 효과를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제품 기획단계에서부터 상품기획팀과 마케팅팀이 협업하여 마케팅 소구점을 함께 고민하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진행 시 콘텐츠 가이드에 제품 효과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인플루언서의 이해도를 높여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2) 퍼포먼스 마케팅 내재화

퍼포먼스 마케팅은 디지털 매체 광고를 통해 웹사이트에 유입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을 분석하고, 고객의 행동 패턴 및 인사이트를 도출해 전략을 수립,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당사는 2014년 설립 시점부터 외주업체를 통하지 않고 직접 퍼포먼스 마케팅을 운영하여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방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케팅팀에서는 타겟 시장별 제품에 대한 소비자 후기, 경쟁 제품에 대한 반응 등을 분석하여 소구점을 도출하여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하나의 제품에 대해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 및 송출하고 A/B테스트(두 가지 콘텐츠를 비교하여 효율이 더 높은 버전을 확인)를 통해 ROAS(Return On Advertising Spend, 광고 대비 수익률), CPC(Cost Per Click, 클릭수 대비 광고비용) 등 여러 지표를 점검하여 더 효율적인 콘텐츠를 확인하고 효율이 높은 콘텐츠에서 또 파생되는 콘텐츠를 만들어 마케팅 효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모든 과정이 내재화 되어 있어 실시간으로 마케팅 효율을 확인할 수 있고 효율 개선을 위한 리타켓팅, 콘텐츠 수정 및 재생산, 채널변경, 예산 재배분 등을 빠르게 적용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소비자 반응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제품 리뉴얼과 신제품 기획에 반영하여 소비자에게 다시 선택되는 선순환이 일어나도록 하고 있습니다.

 

3) 자사몰 재구매 유도

화장품은 만족도에 따라 주기적으로 재구매가 이루어질 수 있어 당사는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초 가입 시 할인쿠폰, 포인트 등 혜택을 제공하여 회원 가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가입 이후에는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쿠폰 만료 전 알림톡 발송, 이벤트 개시 및 종료 전 알림톡 발송 등 푸시메시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푸시메시지는 모든 고객이 대상이 아니라 과거 구매이력 등 더 세부적인 정보를 통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별하여 보다 정교하고 높은 효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CS를 외주로 두지 않고 당사에서 직접 채용하고 있으며 브랜드별 국가별로 담당자를 두고 운영하고 있어 단순 고객 문의 대응이 아닌 고객 관계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주 1회 대표이사가 직접 참여하는 회의를 통해 주간 이슈를 점검하고 개선점 도출하여 제품 기획 및 마케팅에 고객의 피드백이 반영될 수 있도록 공유하고 있어 고객 구매 여정 전 단계(인지-탐색-구매-사후관리)에서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4) 주요 매출처
당사는 국내외 자사몰을 주요 채널로 판매하고 있으며, 고객 접근성 확대를 위해 홈쇼핑, 기타온라인(아마존, 큐텐 등), 홈쇼핑 등 판매채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판매채널별 매출 비중

(단위: %)

판매채널 제11기 1분기
(2024년 1분기) 제10기
(2023년) 제09기
(2022년)
자사몰 53.5 55.4 58.9
홈쇼핑 15.7 11.7 3.2
기타온라인 12.1 10.4 11.7
직영매장 4.8 5.1 6.3
면세점 2.5 5.4 9.0
H&B스토어 2.5 2.4 3.1
B2B 9.0 9.5 7.8
합계 100.0 100.0 100.0

다. 수주상황
회사의 제품은 대부분 온라인 자사몰에서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며,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 필요 시 단기로 발주하고 매장으로 직접 배송된 제품이 매장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형태로서 수주의 성격을 띠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재 수주 현황은 해당사항 없습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가. 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재무부문은 영업을 관리하고 국내외 금융시장의 접근을 조직하며, 각 위험의 범위와 규모를 분석한 내부위험보고서를 통하여 연결실체의 영업과 관련한 금융위험을 감시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은 시장위험(환율변동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유동성위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기말 이후 연결실체의 금융위험관리목적과 위험관리정책의 변화는 없습니다.



(1) 시장위험



1) 환율변동위험

연결실체는 국제적으로 영업활동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환위험은 외화로 표시된 화폐성자산과 화폐성부채의 환율변동과 관련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환율변동과는 무관하게 통화별 자산과 부채규모를 일치하는 수준으로 유지하여 환율변동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수출입 등의 경상거래 및 예금, 차입 등의 자금거래 발생 시 현지통화로 거래하거나 입금 및 지출 통화를 일치시킴으로써 환포지션 발생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효율적인 환율변동위험 관리를 위해 환위험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및 평가하고 있으며, 헷지 목적 이외의 외환거래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2) 이자율위험

연결실체의 부채는 이자율 변동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단기차입금으로, 연결실체는 순이자비용의 최소화를 위하여 지속적으로 시장 이자율 변동 현황 및 시장 예측자료들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통한 적절한 예금상품 가입 및 차입방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변동이자율차입금과 고정이자율차입금의 비중을 적절히 조절하여 이자율 변동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연결실체의 통상적인 거래 및 투자활동에서 발생하며 고객 또는 거래상대방이 계약조건상 의무사항을 지키지 못하였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연결실체는 주기적으로 고객과 거래상대방의 재무상태와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고려하여 재무신용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고객과 거래상대방 각각에 대한 신용한도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신용위험은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같은 금융기관과의 거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연결실체는 신용도가 높은 금융기관들에 대해서만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3) 유동성위험



연결실체는 미사용 차입금 한도를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고, 영업 자금 수요를 충족 시키기 위해 차입금 한도나 약정을 위반하는 일이 없도록 유동성에 대한 예측을 항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유동성을 예측하는데 있어 연결실체의 자금조달 계획, 약정 준수, 연결실체 내부의 목표재무비율 및 통화에 대한 제한과 같은 외부 법규나 법률 요구사항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나. 파생거래
해당사항 없습니다.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주요 계약
공시대상기간 동안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및 담당조직

1) APR DEVICE R&D CENTER
APR DEVICE R&D CENTER(이하 "ADC")는 뷰티 디바이스의 자체 연구개발 역량을 높이고 핵심기술 자산을 내재화하여 당사의 디바이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ADC는 의공학, 전자공학 등 전공자와 관련 분야에서 다수의 경력을 보유한 연구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의공학(Bio Medical Engineering) 전공자들은 의료기기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모든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는 미용기기를 포함한 전체 연구개발 제품에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보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팀이 조직되어 있을 뿐 아니라 기구개발과 디자인기구제작의 인력까지 포함되어 있어 제품의 기획부터 연구개발 그리고 개발과정의 검증까지 본 연구소 안에서 전부 이루어집니다. 이는 연구개발 과정에서의 검증(Verification)과 사용자 입장에서의 확인(Validation)이 온전하게 이루어짐을 의미하며 최종적으로 신뢰성 있는 제품이 개발될 수 있습니다.

2)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은 자사의 화장품, 미용기기 등 인체에 적용되는 모든 신제품의 개발 단계 및 사후관리 단계에서 안전성 및 효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인체적용시험과 관련한 인프라를 갖추어 직접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대한 신뢰성 제고를 위해 공신력 있는 저널에 논문을 투고하고, 당사 내 유관부서의 다양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피부과학, 향장학과 관련된 기술 및 학술문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당사는 최근 3사업연도 및 보고서 제출일 현재 기업회계기준서 제1038호(무형자산)에 따라 발생한 연구개발비용이 존재하지 않으며, 상품 개발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비용 등은 판매관리비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3) 연구개발실적

1) ADC
연구과제명 연구기간 비고
더마EMS샷 20년~21년 (주1)
ATS에어샷 21년~22년 (주1)
유쎄라딥샷 21년~22년 (주1)
부스터힐러 21년~22년 (주1)
아이샷 22년~23년 -
바디샷 22년~23년 -
마네킹 헤드 컨트롤러 22년~23년 -
부스터프로 23년 -
울트라튠 22년~24년 -
(주1) ADC가 설립되기 이전부터 현재 ADC 소속 연구원들이 당사의 상품기획팀,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과 함께 연구개발을 수행하였습니다.

2)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
-논문 게재 현황

논문 제목 발표일 학회지
중주파 전기 근육 자극을 활용한 가정용 미용기기의 안면 피부 개선 효과 2022.10.31 한국미용학회
(28권 5호)
미세전류, 중주파 기능이 탑재된 가정용 미용기기가 안면 피부 탄력 및 리프팅에 미치는 영향 2023.12.31 한국미용학회
(29권 6호)
고주파 마이크로포레이션 및 일렉트로포레이션 피부 미용기기와 글루타티온 앰플 병용의 피부 개선 효과 2023.12.31 한국미용학회
(29권 6호)
Arc-poration improves transdermal delivery of biomolecules 2024.02.20 Journal of Cosmetic Dermatology



7. 기타 참고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당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총 1,762건(국내 738건, 해외 1,024건)의 상표권, 디자인권, 저작권, 특허권을 출원 및 등록하였습니다.


(기준일 : 2024년 3월 31일)
구분

상표권

디자인권

저작권 특허권 합계
국내

해외

국내

해외

국내 해외 국내 해외
출원

81 312 7 66 - - 39 42 547
등록

552 567 15 31 - 4 44 2 1,215
총계

633 879 22 97 - 4 83 44 1,762

나. 사업영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관련 법령 또는 제규정
당사의 영업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법령 및 제규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법령명

관련 사항

제품의 제조 및 판매 관련

화장품법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므로 화장품 책임판매업자로 적용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및 식품위생법

식품, 건강기능식품사업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등

뷰티 미용기기 및 일반소비재(의류 등)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관련

가맹점
사업 관련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포토그레이 가맹점 사업 관련

광고 관련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일반적인 광고에 대한 영향력

의료기기법 중 일반행위의 금지

뷰티미용기기 광고 관련

식품표시광고법, 화장품법

화장품 및 식품 등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소비자기본법, 약관규제법 등

공정거래 및 소비자 관련 법령

영업비밀, 지적재산권과 관련하여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상표법, 특허법, 디자인보호법 및 저작권법 등

지식재산권 관련 법령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관련

제반세법, 상법 등

기타 기업경영관련


다. 사업부문의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당사는 자체적인 브랜딩과 기획 역량을 기반으로 화장품, 뷰티디바이스 등의 영역에서 차별화된 브랜드를 운영하며 고속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화장품]

(1) 산업의 특성

화장품은 인체를 청결ㆍ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ㆍ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을 말합니다. 화장품 산업은 소비재 산업으로서 고객들의 소비 트렌드에 영향을 받으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유통 채널의 확대, 멀티브랜드숍 중심의 오프라인 채널 다변화, 다양하고 새로운 체험을 즐길 수 있는 팝업 스토어 확산 등 유통 환경이 다양화되었고, 마케팅력을 보유한 중소 브랜드가 지속적으로 시장에 진입하면서 화장품 산업 전반으로 외형적 성장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비대면 활동, 재택, 집콕 생활이 증가하면서 화장품 소비지표가 감소하였으나, 최근 외부 활동의 정상화, 국내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 등의 영향으로 국내 화장품 소매판매는 코로나 발생 이전(2019년) 과 비교 시 95% 수준까지 회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상대적으로 수요가 급증했던 온라인 화장품 소매판매의 경우 하반기부터 성장률이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리오프닝 이후 구매 채널 변화가 나타난 영향으로 인터넷 구매액이 감소하고 오프라인/모바일로의 구매가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국내 화장품 수요는 계절적 요인과 경제 상황에 따라 제품별, 브랜드별 수요의 변동 요인이 존재합니다. 동절기에는 화장품 사용의 증가로 판매가 향상되며, 하절기에는 기초 스킨케어 제품 수요가 감소하고, 자외선 차단제품의 판매가 증가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4년 간 월별 화장품 판매액 추이는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데 특히 하절기에 해당하는 6월, 7월, 8월의 판매액이 감소하고, 9월부터는 화장품 판매액이 다시 상승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미지: 월별 화장품 판매액_통계청
월별 화장품 판매액_통계청



당사는 하절기 특화 제품의 개발을 통해 계절적 변동 요인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케어, 모공케어 제품 등 하절기 매출을 견인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을 통해 계절적 변동 요인으로 인한 하절기 수요 변동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 여건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판매액 규모는 시장은 16년부터 19년까지 연평균 12.1%로 성장 해왔지만,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화장품 소매판매액 기준 28.5조원으로 전년대비 -18%라는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2021년에 30.9조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8%의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2022년에는 전년 대비 22% 상승하면서 코로나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하였습니다. 그러나 2023년 중국인 관광객 감소와 물가 상승으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국내 화장품 소비는 2022년 37조원에서 2023년 25조원으로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장품 업체들의 디지털 마케팅 지출은 증가하였습니다. 화장품 소비자들은 주로 드럭스토어와 온라인을 통해 화장품을 구입하며, SNS를 통해 화장품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데, 화장품의 주 고객층인 2030세대를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이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_통계청.png
국내 화장품 시장규모_통계청.png


국내 화장품 시장의 여건으로 1. 구매행태와 정보획득 경로로 주로 동영상 및 SNS 위주, 2. 품목 및 컨셉에서는 비건/더마 화장품의 강세입니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화장품 소비자는 '사용 후기'에 가장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정보 획득 경로는 연령대 별로 차이가 있지만, 20대는 주로 동영상 및 SNS채널에서, 30대와 40대는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피부 건강과 면역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국내 화장품 소비 트렌드가 젊은 고객층을 중심으로 기능성을 앞세운 '더마' 화장품 및 '비건'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지속 가능'이 세계적인 트렌드가 되면서 화장품 산업에도 '가치소비'가 중요하게 자리 잡았으며,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동물성 성분을 포함하지 않는 화장품인 비건(Vegan) 화장품이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연구개발부문을 지속적으로 보강하면서 제품의 우수성과 브랜딩 역량을 강화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첫째, 기업부설연구소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을 통해 자사 제품의 안전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기업부설연구소로 글로벌피부과학연구원을 설립하였으며, 피부과 전문의를 포함한 연구원들이 제품 효능ㆍ효과를 검증하는 논문을 발표하며, 화장품 및 원료에 대한 안전성 검증과 기능성 화장품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다양한 자체 임상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운영하는 임상연구센터를 통해 진행한 피부과학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화장품 조제 및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제형 안정성 강화와 독자적인 기술력을 함양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둘째,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화장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큐브’, 비건 브랜드 ‘에이프릴스킨’과 같은 트렌드를 반영한 화장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이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트러블 증가와 피부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능성을 앞세운 ‘더마’ 화장품의 수요가 높아졌으며, 글로벌 화장품 산업에서 피부와 환경을 모두 생각하는 착한소비, 가치소비의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동물 실험을 하지 않고, 동물성 성분을 포함하지 않는 화장품인 ‘비건’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셋째, 2021년 8월 화장품 제조기업 ‘노디너리’의 지분투자를 진행하였습니다. 

노디너리는 생산제조/처방개발/토탈 컨설팅을 제공하는 화장품 ODM/OEM 업체로 지분투자를 통해 당사의 경쟁력 있는 화장품 제형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뷰티 디바이스]


(1) 산업의 특성 


홈뷰티기기(home-use device, HUD)란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인용 뷰티 기기를 말합니다. 주로 피부 관리, 헤어 스타일링, 몸매 관리 등과 같은 뷰티 관련 목적의 홈뷰티 기기 모두를 포괄합니다.

홈뷰티기기는 전문적인 뷰티 서비스를 받을 필요 없이 집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뷰티기기들은 뿌리고 바르는 화장품만 사용하자니 효과가 부족하고 피부과를 방문하기에는 시간과 비용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즉, 뷰티기기와 화장품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요즘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홈뷰티기기가 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피부 미용과 뷰티테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디바이스의 적용 영역이 얼굴부터 바디, 두피까지 다양해짐에 따라 제품군이 확장되고, 각 제품군 별 디바이스의 가격대는 프리미엄부터 중저가까지 다양하지만 고가의 올인원 제품에서 하나의 기능에 초점을 둔 중저가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가 확산되고 가정용 홈케어 제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이에 발맞춰 여러 뷰티 업계는 LED 마스크 등 가정용 홈 에스테틱 기기를 내세우며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전에는 홈뷰티 디바이스가 커버하는 시술 범위가 제모, 진동을 이용한 클렌징의 기능에 그쳤다면 최근에는 고주파(RF, Radio Frequency)와 집속초음파(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rasound), 미세전류, LED와 같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탄력, 주름 개선, 리프팅, 모공관리와 같은 병의원에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시술을 커버하는 기기들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적용 범위 또한 얼굴부터 바디, 두피까지 제품 적용 영역이 확장됨에 따라 제품군도 세분화 및 확장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가 2022년 4월 밝힌 통계에 따르면 스킨케어, 네일, 헤어 등 집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셀프 뷰티 상품의 판매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80~300% 가량 증가하였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은  1) 얼굴에서 몸으로의 시술 적용 범위의 확대, 2) 낮아진 시술 비용, 3) 고령화로 인한 안티에이징에 대한 수요 증가, 4) 효과가 즉각적이면서 동시에 회복기간이 짧은 시술에 대한 선호도 증가 등의 이유로 구조적인 성장 추세입니다.

최근 미용 선호도가 외과적 수술에 비해서 저렴하고 부작용이 적은 최소 침습/비침습(noninvasive, 피부 및 신체 구멍을 관통하지 않는 것) 시술로 변화하고 있으며, 집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미용기기가 각광 받고 있습니다. 비침습(non-invasive)시술은 피부 절개가 없는 시술을 의미하며 대표적으로 레이저 기기를 이용한 시술과 고주파, 초음파 기기와 같은 리프팅 기기를 활용한 시술이 있습니다. 최소침습(minimally invasive)은 최소한의 침습을 통한 시술로, 보톡스, 필러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인구 고령화 추세로 안티에이징에 대한 중장년층의 수요 증가와 글로벌 '웰빙(Well-being)' 트렌드로 인해 젊은 세대의 미용 시술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고객 연령층이 확대되고 있어 미용 성형시장 및 뷰티 디바이스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또한 최근 Beauty Device는 혁신적인 AI와 AR 기술이 만나 'Beauty-Tech'라는 다음세대의 마켓 등장을 실현시키고 있습니다. 모바일 APP을 연동해 즉석에서 원하는 색상을 촬영해서 같은 색상 틴트로 바로 제조하며, 컬러는 미리 가상화면을 통해 발색 테스트를 합니다. 본인의 피부색과 그날의 의상에 따라 다른 톤을 추천하는 등의 기능뿐만 아니라 기존의 베스트 셀러인 틴트 제품과 같은 성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져 더 차별화된 개성을 추구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Euromonitor와 Global Data에 의하면 Global Home Beauty Devices market은 2023년에 약 42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약 34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예측 기간('23~'30)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은 35%로 예상됩니다. 2030년 글로벌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2023년 약 2,538억 달러로 추정하며, 2030년 약 3,467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스킨케어 시장 대비 약 7배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global home-beauty devices market
global home-beauty devices market



Note1  Home-Beauty Device: Cleansing, Acne Treatment, Skin Rejuvenation, Oxygen Facial Steaming, Dermarolling, etc(Home beauty device without hair care)



이미지: global skin care market forecast
global skin care market forecast



Note1 Skin Care (Cosmetic) : Face Skin care, Body, Sun Protection, Baby & Child, Natural Skin care
Note2 Skin Care (Service) : Dermatology Procedures, Dermatology Medication, Therapy & Massage

Euromonitor와 GlobalData에 따르면, 글로벌 홈뷰티기기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북미 시장이 약 648백만 달러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측 기간('19~'30) 동안 연평균 26.1%로 성장하여, 2030년에는 약 7,441백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외 유럽 지역은 높은 구매력을 보유한 인구수를 기반으로 2019년 1억 1,000만 달러에서 2030년까지 6억 7,160만 달러로 예측기간('19~'30) 동안 연평균 45.3%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특히 MEA(Middle East and Africa), SEA(Southeast Asia)지역은 2019년 9,100만 달러에서 2030년에는 약 75억 2,500만 달러로 증가하여 예측기간('19~'30) 동안 연평균 49.4%로 가장 빠른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SEA(Southeast Asia)지역에서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핵심 요인은 노인 인구의 증가와 피부 문제 치료를 위한 가정용 미용 기기의 대한 인식의 증가 입니다. 유엔 보고서인 '세계 인구 고령화 2019(World Population Ageing 2019)'에 따르면,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지역은 2019년 기준으로 세계 고령 인구의 가장 큰 비율인 37%를 차지하고 있으며, 2050년까지도 동일한 비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19년부터 2050년까지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노령 인구 의존비율(Old-Age Dependency Ratio, OADR)이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해당 지역에서 가정용 미용 기기의 판매 증가에 주요한 이유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는 그동안 케이뷰티(K-beauty), 미용 관련 제품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미용기기에 대한 수요도 점점 높아질 전망입니다. 미국 통계국에서 조사한 미국 뷰티 관련 제품 수입 현황에 따르면 2020년 한국 수입액은 5.4억 달러에 불과하였지만, 2021년 7.1억달러으로 약 32.2% 증가하였으며, 이는 프랑스, 캐나다에 이어 한국이 세번째로 큰 미국의 뷰티 관련 제품 수입국으로의 부각되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수입하는 국내 뷰티 관련 제품 중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홈 뷰티 디바이스이며, 실제 미국의 한국 미용기기 수입액은 2018년 1.9억달러에서 2021년 3.2억달러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홈 뷰티 디바이스의 사용 트렌드는 인구 고령화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웰빙 트렌드에 의해 지속적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집에서 자신의 피부를 관리하는 사람들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홈 뷰티 디바이스의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이러한 패턴의 변화는 홈 뷰티 디바이스 사용 연령층의 다양화를 가져왔으며, 경제적 여유가 있는 30대 중반 이상의 연령층에서도 지속적인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는 관계로 상대적으로 경기 민감도가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탄력 개선, 리프팅, 제모, 마사지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홈 뷰티 디바이스가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춘 제품 개발이 활발해졌습니다. 특정 기능에 초점을 둔 디바이스부터 여러 기능을 하나로 결합한 All-In-One 제품까지, 소비자들의 다양한 구매 목적과 세계 각국의 미용 트렌드에 따라 디바이스 별 수요에 차이가 있으며, 이로 인해 시기적, 지역적 수요 예측이 어려운 특성을 보입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홈 뷰티 디바이스 산업은 피부 미용과 첨단 뷰티 기술에 대한 소비자의 증가하는 관심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시장은 높은 비용, 접근성의 제한, 그리고 전문적인 피부 관리의 효과성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기존 뷰티 시장의 공백을 성공적으로 메우며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전문 클리닉에서의 고가의 시술 대비, 홈 뷰티 디바이스는 비용과 편의성에서 혁신적인 대안을 제공합니다. 특히, 고주파, 초음파 등의 시술을 피부과에서 직접 받을 경우 해외 브랜드 기기를 이용한 시술은 100만원대 이상에서 많게는 300만원대까지 형성되어 있으며, 국내 브랜드 기기를 이용한 시술도 몇 십만원대에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성형수술과는 다르게 영구적이지 않은 피부과 시술들의 특성 상 1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여러 회의 시술을 하는 패키지를 권유 받는 것도 소비자 입장에서 부담감으로 작용합니다. 반면, 당사의 홈 뷰티 디바이스들은 20~30만원대로 오랜 기간 소장이 가능하며, 카트리지가 따로 필요하지 않아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적인 측면 외에도 직접 병원, 에스테틱을 방문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관리할 수 있는 상시 활용 가능한 간편성과 우수한 효과성 또한 시장의 성장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뷰티 디바이스 연구개발센터 APR DEVICE R&D CENTER(ADC)에서 직접 디바이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자회사 (주)에이피알팩토리를 통해 차세대 뷰티 디바이스인 '부스터프로'부터 직접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단순 제품 판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제품기획, 연구개발, 생산, 판매’전 과정에 걸친 밸류체인 내재화를 통해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ADC는 홈 뷰티 디바이스의 전문 R&D 조직 인력을 확보하여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핵심 기술 자산을 내재화할 수 있습니다. 2023년 반기 기준 40여개의 특허출원을 마무리하였으며, 2023년 약 70개의 특허출원을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주)에이피알팩토리는 서울 가산에 연 100만대의 뷰티 디바이스를 생산할 수 있는 제1공장과 경기도 평택에 연 24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는 연생산규모가 800만대까지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화장품과 홈 뷰티 디바이스의 두 제품 간 크로스 셀링을 통해 화장품과 뷰티 디바이스가 시너지 효과를 내며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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