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005380) 주식 주가 목표 차트 시세 공시 거래소 추천주 전망 및 기업 분석 배당금 수익률
분 기 보 고 서
(제 57 기 1분기)
사업연도 2024년 01월 01일 부터
2024년 03월 31일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24년 5월 16일
제출대상법인 유형 : 주권상장법인
면제사유발생 : 해당사항 없음
회 사 명 :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장재훈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양재동)
(전 화) 02-3464-1114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기획재경본부장 (성 명) 이 승 조
(전 화) 02-3464-2246
【 대표이사 등의 확인 】
이미지: 확인서
확인서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2. 회사의 연혁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3. 자본금 변동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4. 주식의 총수 등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아니하였습니다.
II. 사업의 내용
당사와 연결종속회사(이하 연결실체)는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부문과 차량할부금융 및 결제대행업무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금융부문 및 철도차량 제작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부문별 매출비중은 최근 사업년도(2023년) 기준으로 차량부문이 약 80%,금융부문이 약 14%, 기타부문 약 6%가 되며, 각 부문별 주요사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문 주요사 주요제품
차량부문 현대자동차, HMA, HME, HMCA, HMMA, HMMC 등 자동차 등
금융부문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HCA 등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등
기타부문 현대로템 등 철도제작 등
1. (제조서비스업)사업의 개요
[차량부문]
당사는 제 57기 1분기 약 100만대의 판매 실적을 바탕으로 연결기준 차량부문에서 약 31.7조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2024년 1분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해외 판매가 소폭 증가한 반면, 국내 판매는 당사 공장 설비 공사 및 예년 대비 늦어진 전기차 보조금 발표 등으로 인해 감소하였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 영업이익은 연결조정 포함하여 전년 동기 대비 5.0% 감소하였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중ㆍ장기 전략으로서 품질 기반 SMART 가치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의 전환을 목표로, 3대 사업구조 및 전략방향을 수립하였습니다. 3대 사업구조의 첫번째는 '스마트 모빌리티 디바이스'로 완성차 사업 경쟁력 제고 및 전동화 선도를 통해 수익성과 판매 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로 차량 판매를 지원하고 사업 역량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H2 솔루션'으로 수소 생태계 및 이니셔티브 확보를 통해 연료전지 기반 수소 시장을 선점하고자 합니다. 상세 내용은 II. 사업의 내용의 7. (제조서비스업)기타 참고사항의 사. 회사의 중ㆍ장기 전략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타부문]
현대로템은 1999년 설립되어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하는 디펜스솔루션 사업, 국가 기간산업인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는 레일솔루션 사업, 그리고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및 수소인프라 설비 등을 납품하는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분기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전체 매출액은 7,478억원이며 디펜스솔루션부문은 3,180억원으로 매출액의 43%, 레일솔루션부문은 2,764억원으로 매출액의 37%, 그리고 에코플랜트부문은 1,534억원으로 매출액의 20% 이며, 수주잔고는 185,887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 (제조서비스업)주요 제품 및 서비스
차량부문과 기타부문의 주요 재무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
구분 2024년 1분기
(제57기) 2023년
(제56기) 2022년
(제55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차량
부문 매출액 31,718,013 78.0 130,149,921 80.0 113,341,992 79.7
영업이익 2,899,816 81.5 12,677,300 83.8 7,398,639 75.3
총 자산 142,470,491 44.8 136,896,274 45.3 133,885,205 48.0
기타
부문 매출액 2,284,627 5.6 10,112,502 6.2 8,771,565 6.2
영업이익 232,697 6.6 1,064,063 7.0 581,718 5.9
총 자산 11,187,490 3.5 11,166,625 3.6 9,793,550 3.5
※ 차량부문은 내부거래조정과 관련된 영업이익을 포함하고 있음.
※ 매출액은 외부고객으로부터의 매출액을 의미함.
※ 금융부문 주요 재무정보는 '(금융업)사업의 개요'에 별도 기재함.
※ 총자산은 내부거래 등 연결조정을 제외한 단순합산 금액과 비중임.
연결실체의 제조서비스 사업은 승용, RV, 소형상용, 대형상용 등의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생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부문과 철도차량 제작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부문별 제품 및 상품의 가격변동 현황은 단순 판매가격의 평균을 나타낸 것이며, 세부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천원)
사업부문 구 분 2024년 1분기
(제57기) 2023년
(제56기) 2022년
(제55기)
차량
부문 국내
완성차 승용 53,192 52,705 50,316
RV 52,239 51,655 46,407
소형상용 29,869 28,584 27,615
대형상용 148,387 141,473 140,508
해외
완성차 승용 64,192 62,927 50,440
RV 68,777 67,444 62,785
소형상용 68,914 68,295 61,704
대형상용 89,553 82,564 69,978
기타부문 철도차량 3,450,000 2,550,000
2,550,000
※ 상기 차량부문의 가격은 품목별 판매가격의 단순 평균가격임. 제네시스 모델 다양화되며 승용, RV 평균 가격 상승함.
※ 상기 차량부문은 국내 및 해외에 따라 일부 차종 등이 상이함.
※ 해외의 경우 북미지역(미국), 유럽지역(독일), 아시아지역(호주) 대표 시장의 판매가격에 환율을 적용한 단순 평균가격임.
※ 소형상용 및 대형상용의 해외 판매분은 전량 국내에서 수출되는 차량으로서, 수출지역은 일부 지역에 국한되며 차종 또한 각국의 관련 법규 등으로 인해 일부 차종으로 국한됨.
※ 상기 기타부문은 최근 수주한 제품을 단순합산하여 1량으로 환산한 금액임.
※ 철도차량은 기관차, 고속열차, 전동차 등 수주차종별, 발주사양별 가격편차가 크게 발생하여 상기의 수치로 가격변동 추이를 판단하기는 어려움
3. (제조서비스업)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현황
(단위: 억원)
부문 구분 매입유형 주요품목 매입액 비율(%) 비고
차량부문 국내공장
(HMC) 부품 모듈/시트外 97,418 48.5 현대모비스外
원부자재 강판, 페인트 8,439 4.2 현대제철, KCC
미국공장
(HMMA) 부품 모듈/시트外 27,693 13.8 현대모비스外
원부자재 강판, 페인트 572 0.3 현대제철, KCC
인도공장
(HMI) 부품 모듈/에어컨外 18,077 9.0 현대모비스外
원부자재 강판, 페인트 1,769 0.9 현대제철, KCC
튀르키예공장
(HAOS) 부품 에어컨/범퍼外 10,239 5.1 현대모비스外
원부자재 강판, 페인트 381 0.2 현대제철, KCC
체코공장
(HMMC) 부품 모듈/시트外 20,079 10.0 현대모비스外
원부자재 강판, 페인트 883 0.4 현대제철, KCC
베트남공장
(HTMV) 부품 시트外 2,224 1.1 대원산업外
원부자재 페인트外 20 0.0 KCC
브라질공장
(HMB) 부품 모듈/시트外 5,019 2.5 현대모비스外
원부자재 강판, 페인트 408 0.2 현대제철, KCC
인도네시아공장
(HMMI) 부품 시트外 2,990 1.5 현대트랜시스外
원부자재 강판, 페인트 304 0.2 포스코, KCC
계 부품
183,738 91.6
원부자재
12,775 6.4
기타부문 철도차량外 원재료 금속소재 4,171 2.1 현대비앤지스틸外
합 계
100.0
※ 상기 차량부문은 연결대상 법인 기준 작성으로 중국공장(BHMC)는 제외되었으며, 상용 및 위탁생산은 불포함.
※ 상기 기타부문은 현대로템 기준임.
※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비앤지스틸 등 : 현대자동차그룹 계열회사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사업부문 품 목 2024년 1분기
(제57기) 2023년
(제56기) 2022년
(제55기)
차량
부문 철광석 $/TON 124 120 120
알루미늄 $/TON 2,199 2,250 2,703
구리 $/TON 8,438 8,478 8,797
플라스틱 $/TON 908 914 1,060
기타부문 SUS LT2T 백만원/TON 5.3 5.3 5.3
※ 상기 차량부문의 철광석은 PLATTS(호주 Rio Tinto), 알루미늄과 구리는 LME(Lodon Metal Exchange) 기준. 플라스틱은 '22년까지 PLATTS(극동아시아) 가격 기준이었으나, '23년부로 ICIS(중국, CFR)가격 기준으로 변경.
※ 상기 기타부문의 가격은 SUS LT 2T SHEET 정상가격 기준임.
다.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차량부문의 생산능력은 각 공장별 생산능력을 '연간 표준작업시간 ×설비 UPH × 가동률'의 방법으로 산출하고 있으며, 설비 UPH는 공장설계시 목표 UPH를, 가동률은 인원 및 비작업시간을 고려하여 산출하고 있습니다. 법인별 생산능력은 아래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단위: 대)
사업부문 법인명 소재지 2024년 1분기
(제57기) 2023년
(제56기) 2022년
(제55기)
차량
부문 HMC 한국 389,697 1,670,690 1,633,800
HMMA 미국 85,000 356,100 360,000
HMI 인도 196,700 752,911 750,000
HAOS 튀르키예 63,100 226,003 200,000
HMMC 체코 85,700 328,200 330,000
HMB 브라질 43,000 209,567 210,000
HTMV 베트남 14,600 80,914 55,000
HMMI 인도네시아 20,300 125,210 90,000
※ 상기 차량부문은 연결대상 법인 기준 작성으로 BHMC는 제외되었으며, 상용 및 위탁생산은 불포함.
※ 상기 생산능력은 각공장별 연간 표준작업시간 및 가동형태(2교대, 3교대) 등의 기준으로 작성됨.
(2)생산실적
(단위: 대, 억원)
사업부문 법인명 소재지 2024년 1분기
(제57기) 2023년
(제56기) 2022년
(제55기)
차량
부문 HMC 한국 447,947 1,947,351 1,732,639
HMMA 미국 89,100 369,000 332,900
HMI 인도 200,800 765,000 706,000
HAOS 튀르키예 63,850 242,100 208,100
HMMC 체코 87,200 340,500 322,500
HMB 브라질 42,980 204,300 209,045
HTMV 베트남 10,984 43,760 56,530
HMMI 인도네시아 22,520 79,580 82,500
기타
부문
(억원) 레일솔루션
부문 한국 2,574 13,051 15,677
디펜스솔루션
부문 한국 2,520 13,262 8,855
에코플랜트
부문 한국 1,440 4,212 2,958
※ 상기 차량부문은 연결대상 법인 기준 작성으로 BHMC는 제외되었으며, 상용 및 위탁생산은 불포함.
※ 상기 차량부문은 생산대수이며, 기타부문은 투입원가 기준임.
(3) 가동률
가동률은 생산능력 대비 생산실적을 단순 역산하여 나타낸 수치입니다.
(단위: 대, 시간)
사업부문 법인명 소재지 2024년 1분기(제57기)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차량
부문
(대수) HMC 한국 389,697 447,947 114.9%
HMMA 미국 85,000 89,100 104.8%
HMI 인도 196,700 200,800 102.1%
HAOS 튀르키예 63,100 63,850 101.2%
HMMC 체코 85,700 87,200 101.8%
HMB 브라질 43,000 42,980 100.0%
HTMV 베트남 14,600 10,984 75.2%
HMMI 인도네시아 20,300 22,520 110.9%
기타
부문
(시간) 레일솔루션부문 한국 127,708 134,141 105.0%
디펜스솔루션부문 한국 207,056 232,265 112.2%
에코플랜트부문 한국 2,640 1,105 41.9%
※ 상기 차량부문은 생산대수 기준임
※ 상기 기타부문은 해당기간의 계획 표준생산 MH 대비 실적 표준생산 MH의 비율 (비가동시간 제외)
- 계획표준생산 MH : 보유 작업 제품별 납기를 고려한 생산일정 계획에 의거 해당기간에 작업해야 할 시간
- 실적표준생산 MH : 생산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비가동 시간을 제외한 실제 가동 시간
라.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 및 연결대상 회사는 서울에 위치한 본사와 남양의 연구소를 포함하여 울산, 전주, 아산공장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해외사업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생산에 중요한 시설 등으로는 토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등이 있습니다. 세부 현황은 아래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단위: 백만원, '24.3.31일 기준)
구 분 토 지 건물 및 구축물 기계장치 건설중인자산 기 타 계
기 초 12,490,298 8,329,473 6,392,809 6,377,821 5,330,499 38,920,900
증 감 86,364 249,257 293,263 366,790 538,415 1,534,089
상 각 0 (116,464) (257,174) 0 (443,764) (817,402)
기 말 12,576,662 8,462,266 6,428,898 6,744,611 5,425,150 39,637,587
(2) 주요 투자 현황
2024년 1분기 누계 주요투자 현황 및 2024년 계획은 아래표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위: 억원)
사업부문 구 분 2024년 계획 2024년 1분기 실적 2023년 실적 2022년 실적
차량부문 R&D투자 49,092 8,002 41,391 35,268
제품개발 17,457 2,601 21,432 13,367
공장신증설 22,091 8,397 23,417 9,477
보완투자 15,875 2,449 17,850 14,419
ICT투자 1,409 394 1,849 1,529
전략투자 18,556 8,672 14,195 10,507
기타부문 현대로템
(증설/보완투자) 679 65 561 330
합 계 125,159 30,580 120,695 84,897
※ 상기 차량부문 투자액은 연구개발투자 등을 포함하였으며, 기타부문은 현대로템의 시설/설비투자에 한정한 투자액으로 연구개발투자는 제외된 기준임
4. (제조서비스업)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연결실체의 제조서비스 사업 중 승용, RV, 소형상용, 대형상용 등의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생산 및 판매, 차량정비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차량부문과 철도차량 제작 등의 사업을 운영하는 기타부문의 매출액 및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부문별 매출현황
(단위: 백만원, %)
주요제품 구분 2024년 1분기
(제57기) 2023년
(제56기) 2022년
(제55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차량
부문 자동차 등 매출액 31,718,013 78.0% 130,149,921 80.0% 113,341,992 79.7%
영업이익 2,899,816 81.5% 12,677,300 83.8% 7,398,639 75.3%
내부매출액 (20,647,768) 97.8% (82,217,733) 97.4% (67,098,985) 97.2%
기타
부문 철도제작 등 매출액 2,284,627 5.6% 10,112,502 6.2% 8,771,565 6.2%
영업이익 232,697 6.6% 1,064,063 7.0% 581,718 5.9%
내부매출액 (385,348) 1.8% (1,873,488) 2.2% (1,666,746) 2.4%
※ 차량부문은 내부거래조정과 관련된 영업이익을 포함하고 있음.
※ 매출액은 외부고객으로부터의 매출액을 의미함.
※ 금융부문 주요 재무정보는 '(금융업)영업의 현황'에 별도 기재함.
② 현대자동차 매출현황(별도기준)
(단위: 백만원)
매출유형 품 목 2024년 1분기
(제57기) 2023년
(제56기) 2022년
(제55기)
제품 승용 내 수 2,025,059 12,000,528 11,406,316
수 출 3,595,185 15,312,520 11,722,717
합 계 5,620,244 27,313,048 23,129,033
RV 내 수 3,090,382 10,675,326 8,833,469
수 출 5,686,735 22,300,454 18,187,235
합 계 8,777,118 32,975,780 27,020,704
소형
상용 내 수 760,320 3,730,468 3,203,018
수 출 359,321 1,271,200 1,012,369
합 계 1,119,641 5,001,668 4,215,387
대형
상용 내 수 616,806 2,875,772 2,856,427
수 출 89,683 372,953 333,509
합 계 706,489 3,248,725 3,189,936
기타 내 수 7,618 2,111,561 1,515,456
수 출 61,136 7,382,977 6,237,834
합 계 68,754 9,494,538 7,753,290
합 계 내 수 6,500,186 31,393,655 27,814,686
수 출 9,792,060 46,640,104 37,493,664
합 계 16,292,246 78,033,759 65,308,350
③ 현대로템 매출현황(연결기준)
(단위: 억원)
사업구분 품 목 제26기 1분기 제25기 제24기
디펜스솔루션
부문 방산물자 내수 1,452 8,955 8,655
수출 1,728 6,826 1,937
합계 3,180 15,781 10,592
레일솔루션
부문 전동차 외 내수 1,387 5,888 5,235
수출 1,377 9,648 12,553
합계 2,764 15,536 17,788
에코플랜트
부문 자동차설비/제철설비외 내수 996 2,307 1,545
수출 538 2,250 1,708
합계 1,534 4,557 3,253
연결기준합계 7,478 35,874 31,633
나. 판매경로 및 판매전략
(1) 차량부문
국내는 전국 직영지점 및 판매대리점으로 현금/외상/할부(자체, 금융, 오토) 등의 방법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판매 증진을 위해 고객 최우선 경영 실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개, 현장 맞춤형 특화 판촉 실시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2024년 1분기에는 스타리아 HEV 등의 출시를 통해 시장의 니즈 변화에 대응하였습니다.
해외시장에서는 급격한 시장 환경 변화에 선제적이고 유연하게 대처하여 당사 사업의 지속 가능한 경쟁력 확보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Spring Sales Event를 평년 대비 조기 실시('24.2월)하여 판매 확대를 추진하였으며, 유럽 시장에서는 주요 시장 내 산업수요 감소 및 EV 수요의 변동성 확대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소매 판매를 달성하였습니다, 인도시장에서는 크레타 F/L 런칭 및 N라인 추가 런칭을 통해 전년 대비 높은 판매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브랜드 캠페인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딜러/서비스 역량 강화, EV 경쟁력 강화 전략 등을 통해 전반적인 판매 경쟁력 제고를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2) 기타 부문
현대로템은 수주확대 및 적정이윤의 확보를 위해 국내 및 해외 영업팀을 통한 영업력강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판매경로를 살펴보면 철도부문의 경우, 국내는 철도공사 및 지자체, 민자사업자 물량을 경쟁입찰방식과 SOC사업의 일괄턴키 방식으로 수주되며, 해외는 직접 수주 및 국내외 종합상사 등과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수주됩니다.
수주확대를 위해 현대로템은 전략적 중점시장, 대상시장 선점 및 수주, 진출국 시장유지 및 확대, 철도관련분야 사업 및 부품 수출 확대, 고부가 가치 차량의 개발, 선진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 강화 등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에코플랜트부문의 경우 국내외 프로젝트별 입찰을 통해 수주가 진행됩니다. 수주 확대를 위해 권역별 마케팅 강화 및 영업 네트워크 다변화, 기술원가 경쟁력 제고 및 제조기반 경쟁력 우위 지속확보, 프로젝트 수행역량 강화를 통한 해외시장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
품목 수주
일자 납기
(*1)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철도A 2016-01-21 *2 - 403,267 - 194,772 - 208,495
철도B 2016-03-10 2031-06-30 - 193,344 - 162,940 - 30,404
철도C 2004-11-01 2030-12-31 - 227,544 - 220,303 - 7,241
철도I 2012-09-10 2023-12-31 - 266,302 - 258,449 - 7,853
철도L 2012-12-17 2023-12-31 - 632,614 - 624,512 - 8,102
철도M 2013-04-01 2023-12-31 - 758,292 - 728,017 - 30,275
철도O 2016-01-21 *2 - 260,310 - 240,857 - 19,453
철도Q 2016-05-19 *2 - 310,098 - 304,267 - 5,831
철도U 2016-08-18 2024-06-28 - 1,377,736 - 1,251,961 - 125,775
철도V 2016-12-15 2023-08-31 - 221,698 - 221,698 - -
철도X 2013-06-22 2023-12-31 - 242,497 - 239,642 - 2,855
철도Y 2017-06-22 2024-03-31 - 398,120 - 379,957 - 18,163
철도AA 2012-04-30 2027-07-31 - 200,428 - 175,447 - 24,981
철도AB 2017-12-02 *2 - 1,046,110 - 281 - 1,045,829
철도AC 2017-11-06 2022-11-13 - 193,326 - 185,513 - 7,813
철도AD 2018-06-26 2023-06-26 - 995,447 - 972,040 - 23,407
철도AE 2018-07-30 2031-05-31 - 332,244 - 119,921 - 212,323
철도AF 2018-08-17 2024-07-04 - 265,523 - 55,637 - 209,886
철도AG 2018-07-30 2031-10-26 - 238,162 - 45,313 - 192,849
철도AH 2018-05-17 2024-06-30 - 132,388 - 130,409 - 1,979
철도AJ 2019-06-12 2027-11-19 - 351,495 - 309,142 - 42,353
철도AN 2019-12-10 2024-07-11 - 397,866 - 375,335 - 22,531
철도AO 2020-02-06 2027-12-30 - 412,495 - 67,335 - 345,160
철도AP 2020-03-19 2024-03-31 - 326,752 - 272,843 - 53,909
철도AQ 2021-07-14 2024-05-14 - 253,781 - 189,026 - 64,755
철도AR 2022-01-06 2025-04-30 - 164,606 - 62,479 - 102,127
철도AS 2021-12-24 2026-03-31 - 364,519 - 102,946 - 261,573
철도AT 2021-07-14 2024-05-14 - 138,969 - 108,980 - 29,989
철도AU 2021-12-01 2027-06-30 - 274,664 - 23,511 - 251,153
철도AV 2022-08-23 2028-09-30 - 486,986 - 1,122 - 485,864
철도AW 2023-03-27 2028-03-27 - 645,455 - 5,103 - 640,352
철도AX 2023-04-28 2028-02-28 - 519,091 - 3,485 - 515,606
철도AY 2023-06-29 2026-12-19 - 1,238,334 - 29,805 - 1,208,529
철도AZ 2023-04-28 2042-05-28 - 468,182 - 1,253 - 466,929
플랜트B 2014-12-03 2023-07-26 - 236,974 - 236,974 - -
플랜트G 2021-08-31 2025-08-31 - 319,700 - 84,931 - 234,769
합 계 - 15,295,319 - 8,386,206 - 6,909,113
(*1)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실질적인 납품은 종료되었으나, 교육훈련 메뉴얼 제공 또는 예비부품 납품 등이 진행중인 계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납품기한에 대한 협의가 진행중입니다.
5. (제조서비스업)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연결실체는 주주이익의 극대화 및 자본비용의 절감 등을 위하여 최적 자본구조를 유지하도록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눈 부채비율을 자본관리지표로 이용하고 있으며,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자본위험 관리정책은 전기와 동일합니다.
한편,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당분기말 전기말
총부채 191,027,462 180,653,915
총자본 104,906,338 101,809,440
부채비율 182.1% 177.4%
가. 시장위험
연결실체는 주로 환율과 이자율의 변동으로 인한 금융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자율과 외화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파생상품계약 등을 체결하여 위험회피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 환위험관리
연결실체는 외화로 표시된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통화의 환율변동위험에 노출됩니다. 연결실체가 노출되어 있는 주요 통화는 USD, EUR, JPY 등 입니다.
연결실체는 환위험관리를 위하여 외화의 유입과 유출을 통화별ㆍ만기별로 일치시킴으로써 외환리스크를 제거하고, 환율전망에 따라 외화자금 수급의 결제기일을 조정하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이용합니다. 또한, 통화선도, 통화옵션, 통화스왑 등의 외환파생상품을 헷지수단으로 이용하되, 매매목적의 거래는 원칙적으로 배제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각 외화에 대한 기능통화의 환율 5% 변동시 환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환종 5% 상승시 5% 하락시
USD 151,194 (151,194)
EUR 34,862 (34,862)
JPY (941) 941
(2) 이자율위험관리
연결실체는 고정이자율과 변동이자율로 자금을 차입하고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변동이자율부 금융상품의 이자율 변동으로 인하여 이자율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자율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단기차입금의 경우에는 고정이자율 차입금과 변동이자율 차입금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장기차입금의 경우에는 미래 현금흐름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고정금리차입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험회피활동과 관련하여 연결실체는 이자율 현황과 정의된 위험성향을 적절히 조정하면서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최적의 위험회피 전략이 적용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각 자산 및 부채에 대한 이자율이 1% 변동시 이자율변동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원)
구분 1% 상승시 1% 하락시
현금및현금성자산
27,111 (27,111)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
장단기금융상품
17,141 (17,141)
차입금 및 사채
(129,348) 129,348
한편, 회사의 금융업을 영위하는 종속기업인 현대카드(주)와 현대캐피탈(주)는 이자율위험에 대한 정규분포 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최대의 손실가능금액을 의미하는 VaR를 이용하여 이자율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VaR로 측정한 이자율 위험 금액은 각각 202,830백만원 및 146,303백만원입니다.
(3) 가격위험
연결실체는 지분상품에서 발생하는 가격변동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공정가치로 평가하는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및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은 각각 55,613백만원 및 2,334,795백만원입니다.
나. 신용위험
신용위험은 계약상대방이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연결실체에 재무손실을 미칠 위험을 의미합니다. 연결실체는 거래처의 재무상태, 과거 경험 및 기타 요소들을 평가하여 신용도가 일정수준 이상인 거래처와 거래하는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금및현금성자산, 금융기관예치금 등의 유동자금과 파생상품은 거래상대방이 국제 신용평가기관에 의하여 높은 신용등급을 부여받은 금융기관들이기 때문에 신용위험은 제한적입니다. 연결재무제표 주석36의 지급보증 내역을 제외하고 재무제표에 기록된 금융자산의 장부금액은 손상차손 차감 후 금액으로 연결실체의 신용위험 최대노출액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 유동성위험
연결실체는 유동성위험을 관리하기 위하여 단기 및 중장기 자금관리계획을 수립하고예측현금흐름과 실제현금흐름을 계속적으로 분석ㆍ검토하여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만기구조를 대응시키면서 유동성 위험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경기민감도가 높은 산업의 특성으로 인한 불확실성에 대비하고 지속적인연구개발투자에 대응하기 위해 적정 수준의 당좌예금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예기치 않은 시장 환경의 악화에 대비하기 위해 금융기관과 무역금융 및 당좌차월 약정을 체결하고 자금 조달구조 장기화, 신용등급 강화 등을 통한 안정적 조달 능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분기말 현재 비파생금융부채의 잔존계약만기에 따른 만기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명목현금흐름
1년 이내 1년 초과~
5년 이내 5년 초과 계
무이자부부채 24,001,569 635,506 - 24,637,075
이자부부채 35,832,864 102,942,559 6,982,303 145,757,726
리스부채 277,626 645,720 342,069 1,265,415
금융보증금액 317,365 69,304 77,187 463,856
상기 만기분석은 금융부채의 할인하지 않은 현금흐름을 기초로 연결실체가 지급하여야 하는 가장 빠른 만기일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으며, 원금 및 이자의 현금흐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라. 파생상품
연결실체는 환율변동으로 인한 화폐성 외화자산ㆍ부채의 공정가액변동위험 및 예상수출거래에 따른 미래현금흐름의 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선도, 통화옵션, 통화스왑, 이자율스왑 등의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당분기말 및 현재 현금흐름 위험회피회계처리가 적용된 파생상품의 평가손익 중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부분의 평가이익 34,271백만원과 평가손실 144,977백만원을 각각 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현금흐름 위험회피와 관련하여 위험회피대상 예상거래로 인하여 현금흐름 변동위험에 노출되는 예상 최장기간은 당분기말로부터 96개월 이내입니다.
한편, 연결실체는 현금흐름 위험회피회계처리가 적용되는 파생상품의 평가손익 중 위험회피에 효과적이지 못한 부분과 현금흐름 위험회피회계처리가 적용되지 않은 기타 파생상품의 평가손익 등을 전액 당기손익으로 처리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당분기 중 연결실체가 인식한 손익(세전)은 평가이익 318,245백만원과 평가손실 43,547백만원 입니다.
또한, 계열회사인 현대카드 및 현대커머셜 주식에 대하여 주주간 계약에 따라 콜옵션과 풋옵션이 있습니다.
2021년 8월 현대자동차, 기아, 현대커머셜(이하, 지배주주) 및 전략적투자자 2개사(이하 투자자) 및 현대카드(이하, 회사)는 주주간 계약을 통해 투자자가 현대카드 지분(32,093,056주, 19.99%)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주주간 계약에 따라 지배주주가 중대한 계약위반시 투자자는 지배주주에게 풋옵션을 행사하여 투자자 보유 지분을 매각할 수 있으며, 반대로 투자자가 중대한 계약위반시 지배주주는 투자자에게 콜옵션을 행사하여 투자자 지분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옵션의 행사가격은 현대카드 지분의 공정가치입니다.
2018년 11월 현대자동차 외 2인(이하, 지배주주) 및 재무적투자자 1개사 (이하, 투자자) 및 현대커머셜(이하, 회사)은 주주간 계약을 통해 투자자가 현대커머셜 지분(6,666,650주, 25.00%)을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주주간 계약에 따라 지배주주가 중대한 계약위반시 투자자는 지배주주에게 풋옵션을 행사하여 투자자 보유 지분을 매각할 수 있으며, 반대로 투자자가 중대한 계약위반시 지배주주는 투자자에게 콜옵션을 행사하여 투자자 지분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옵션의 행사가격은 IPO 이전에는 현대커머셜 지분의 공정가치이고, IPO 이후에는 30일 거래량가중평균주가입니다.
당사가 현대제철 주식에 대하여 제3자와 체결하였던 총수익스왑계약은 계약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만기정산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23년 2월 23일 현대제철의 '임원ㆍ주요주주 특정증권등 소유상황보고서' 공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 현대캐피탈과 한국항공우주산업 주식에 대하여 유동성 확보 및 자산운용 효율성 제고 목적 등으로 제3자와 체결하였던 총수익스왑계약은 주식이 매도됨에 따라 종료되었습니다. 현대캐피탈 총수익스왑계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당사가 2021년 12월 9일 공시한 '특수관계인과의내부거래' 공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 (제조서비스업)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당사를 포함한 현대자동차그룹 컨소시엄은 통합 컨트롤타워 설립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 및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하여 2014년 9월 26일 한국전력공사와 종전부동산(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512)을 취득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당 그룹컨소시엄의 총 지급가액은 10조 5,500억원이며, 그 중 당사분은 5조 8,025억원입니다. 대금수수방법은 전액 현금, 취득일자는 2015년 9월 25일입니다. 또한, 2016년 12월 23일 당사를 포함한 현대자동차그룹 컨소시엄은 현대건설 및 현대엔지니어링과 글로벌 비지니스센터 신축공사 도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당 그룹컨소시엄의 총 지급가액은 2조 5,604억원이며, 그 중 당사분은 1조 4,082억원입니다. 글로벌 비즈니스센터 착공과 관련하여 수도권 정비 심의를 2019년 1월 10일에 통과하였고, 국방부와 기본 합의서를 2019년 11월 19일에 체결하였으며, 2019년 11월 26일에는 서울시의 건축허가서를 교부 받았습니다. 그리고 2020년 5월에 본공사가 착공되어 토공사가 진행 중이며 현재 새로운 설계안으로 서울시와 인허가 협의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 및 당사의 계열회사인 기아와 현대모비스 3개사는 2022년 7월에 미래 신사업 중심 거점 운영을 통한 미국 Top-tier 신기술 개발 및 혁신기업 발굴 등의 글로벌 기업으로서 성장기반 강화, 투자 프로세스 일원화를 목적으로 미국 투자 및 신사업 지주사 HMG Global LLC 설립을 위한 지분 출자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본 거래는 (1) 당사가 보유중이던 Boston Dynamics, Inc. 주식 전량 현물출자 및 현금출자 (2) HMG Global LLC이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하여 발행회사의 지분 49.5%를 취득 한 거래입니다. 발행회사는 2022년 6월 30일 당사 이사회 승인 후 7월 1일 자본금 $1로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에 당사 등 각 출자자가 본 건 출자를 완료하였습니다. 당사는 러시아 공장 가동이 불가한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러시아 자회사 유한책임회사(LLC) HYUNDAI MOTOR MANUFACTURING RUS의 지분을 매도하는 내용의 Share Purchase Agreement(SPA)를 체결하였습니다. 해당 거래는 당사가 HYUNDAI MOTOR MANUFACTURING RUS LLC의 지분을 옵션 행사를 통해 재매수 할 수 있도록 규정하는 바이백 옵션(콜옵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계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3년 12월 19일 공시된 '타법인 주식 및 출자증권 처분결정(자율공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2024년 1분기
(제57기) 2023년
(제56기) 2022년
(제55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900,427 3,973,573 3,340,589 -
(정부보조금) (537) (4,708) (4,016) -
연구개발비/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2% 2.4% 2.3% -
※ 연결재무제표 기준
※ 연구개발비용 계: 정부보조금(국고보조금)을 차감하기 전의 연구개발비용 지출총액을 기준으로 산정
나. 연구개발실적(요약)
2022년~2024년 1분기 당사가 완료한 연구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초소재연구센터 바디개발센터 샤시개발센터 자율주행사업부 전동화개발담당 차량제어개발센터 차량SW담당 합 계
2022년 4 19 2 2 2 2 3 34
MLV설계센터 모빌리티
기술센터 MSV설계센터 차랑제어
개발센터 기초소재
연구센터 전자개발센터 자율주행사업부 전동화
설계센터 합 계
2023년 3 3 2 2 3 1 1 2 17
2024년 1분기 - - - - 2 - 1 - 3
※상세 현황은 '상세표-4. 연구개발실적(상세)' 참조
7. (제조서비스업)기타 참고사항
[차량부문 상세사항]
가. 산업의 특성 등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 효과가 매우 큽니다. 자동차 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할부금융, 탁송회사 등이,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산업 정책과 업계의 끊임없는 연구 개발 노력을 발판으로 내수 및 수출 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은 최초의 고유 모델인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한 지난 1976년 이후 2024년 3월까지 총 1억 2,136만 대의 자동차를 생산했는데, 이 중 5,067만 대를 내수 시장에, 7,050만 대를 해외 시장에 판매했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보급이 일정 수준 이상에 도달해 자동차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되는 시기에는 경기 변동에 상관없이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늘어났지만, 이후에는 경제 성장률 변화 등 경기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기에는 투자 위축과 고용 감소로 인해 소비가 둔화되면서 중산층 이하의 지출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이 시기 대표적 내구재인 자동차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냅니다.
(4) 경쟁 요소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 국가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
현대자동차 주가
현대자동차채용
현대자동차 인증중고차
현대자동차 대리점
현대자동차주식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현대자동차 노조
현대자동차 특별성과급
현대자동차주식시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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