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251270)
* 동사의 연결실체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넷마블㈜는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 동사의 연결실체가 개발하여 공급하는 게임의 주요 라인업으로는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음.
*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
기존 신작 라인업에 중국까지 더하기
동사의 4 분기 실적은 영업손실 컨센서스에 부합했습니다. 밸류에이션 부담은 존재하지만, 1) 연이은 신작 라인업, 2) 중국 시장 진출, 3) 적자 규모 축소 전략 구체화로 인해 수익성 개선을 보여준다면 리레이팅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4분기 실적은 컨센서스 부합
동사의 4분기 실적은 매출액 6869억 원, 영업손실 198억 원을 기록하 며 영업손실 컨센서스 204억 원에 부합했다. 매출액은 QoQ 1.1% 감 소했다. 4분기에 샬롯의 테이블, 파라곤(얼리억세스), 킹오파아레나 3종 의 신작 출시가 있었지만, 유의미한 흥행 성과는 없었으며 기존 게임들 의 매출 하향세가 나타났다. 다만 MCoC 매출은 연말 프로모션 효과 로 인해 QoQ 17%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영업비용은 비용 효율화 정책이 가시화되며 QoQ 3.5% 줄어들었다. 인건비와 마케팅비가 인력 감소와 대형 신작 부재로 인해 QoQ 각각 2%, 16% 감소했다.
촘촘하게 예정되어있는 신작, 중국 진출 기대감
동사의 1분기 매출액은 QoQ 4%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는데, 기존 게 임들의 사업 활동 비수기와 신작 부재로 인해 부진한 실적을 전망한다. 우리는 2분기부터 매분기 촘촘하게 예정되어 있는 신작들에 주목하는 데, 중박 정도의 흥행시에는 실적 상향 조정과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 로 예상한다. 최근 판호를 발급받은 4종의 게임은 중국 퍼블리셔를 통 해 올해 하반기 출시할 계획이고, 로열티 수취 방식으로 수익을 인식할 예정이다. 중국 시장의 높아진 유저 눈높이와 심화된 경쟁 상황을 고려 하면 높은 기대감을 갖기엔 어렵지만, 제2의나라 같은 경우에는 텐센 트가 개발 중이고 IP인지도가 어느정도 있다는 점에서 일정 구체화 시 에는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속되는 적자
- SOTP 방식 적용. 1) 영업자산 가치: 2023년 EBITDA에 글로벌 게임 peer의 2023년 EV/EBITDA 평균(12.2x)대비 30% 할증한 4.3조원으로 추정. 2) 투자 자산 가치: 하이브 지분가치 8,960억원, 엔씨소프트 지분가치 6,038억원, 코웨 이 지분가치 6,186억원 등 총 투자자산 지분가치 2조 1,184억원으로 가정 - 중국 출시 게임 4종의 실적을 추정치에 반영하여 2023년 EBITDA를 기존 대비 27% 상향. 신작, 중국 출시 모멘텀 반영하여 멀티플 역시 30% 상향 - 이를 반영한 목표주가는 기존 대비 약 27% 상향. 단, 신작, 중국 모멘텀에도 불구하고 2023년 실적 기여도는 낮다고 판단하여 MarketPerform 의견 유지
중국에서의 신작 실적 기여는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
- 4분기 매출액 6,869억원(YoY -9%, QoQ -1%), 영업손실 198억원(YoY 적자전 환, QoQ 적자지속) 기록. 매출, 영업이익 모두 컨센서스 부합하는 실적 기록 - 4분기 기존 게임들의 합산 매출은 전분기 수준을 유지했으며, 신작 부재와 그 에 따른 마케팅비 감소로 전분기대비 적자 폭 축소. 1Q23 역시 신작 부재로 4 분기와 유사한 흐름 예상 - 2분기 신작 출시 이후 게임의 실적이 온기 반영되는 3분기부터 이익 턴어라운 드 가능할 것으로 예상. 2분기 3종, 3분기 4종의 게임을 출시할 것으로 발표 - 중국 출시 관련하여, 출시 시점 가까워질수록 단기적인 주가 모멘텀 발생은 가 능할 수 있으나, 흥행 및 실적 기여에 관해서는 보수적인 접근 추천. 중국 출시 예정인 게임들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출시한 바 있어 중국 유저들이 해외 서 버로 게임을 경험해봤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또한, 자국 게임 이용률이 높은 중국 게임 시장은 과거보다 개발력이 발전하면서 상대적으로 한국 게임의 hit ratio는 더 낮아졌다고 판단 - 중국에서의 게임 흥행을 가정한다 하더라도 RS를 20% 중반 수준으로 가정하 면, 동사에 기여되는 실적 수준은 낮을 것으로 예상. 보수적인 접근 추천
신작 출시 가시화, 중국 진출 기대감
4Q22 Review: 신작 부재로 인한 적자지속
과거 대비 구체적인 신작 출시 일정, 구조조정 통한 체질 개선
외자판호 4개 게임 하반기 출시되며 기대감 나타날 전망
넷마블 주식 전망 및 기업 분석 목표 배당금 주가 수익률
신작 출시 가시화, 중국 진출 기대감
2022년초 NTP를 통해 다수의 프로젝트를 공개했으나 실제로 출시된 것은 소수에 불과했고 고정비는 점증하며 적자로 돌아섰다. 이번 실적 발표를 통해 과거 대비 구체적인 신작 출시 일정을 제시했고, 캐주얼 게임보단 RPG 대형작이 많아 일정대로 진행된다면 큰 폭의 외형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 시장에서의 캐주얼/소셜카지노 게임들은 견고한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 에서의 실적 개선이 관건이다. 뿐만 아니라 일부 사업부에 대한 구조 조정이 진행되었고, 인건비/마케팅비 통제도 긍정적이다. 2022년말 외자판호가 발급된 4개 게임은 중국 퍼블리셔를 통해 올해 하반기 출시할 계획이고, 수익 인식은 로열티 수취 방식이 될 전망이 다. 그 중 <제2의나라>가 IP/컨텐츠 규모가 크고 텐센트가 개발 중이 어서 실제 성과 또한 4개 게임 중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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